창세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창세기 제5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10. 1. 01:54

창세기 제 53 (37:12-36) <OBS1-53>(손진길 작성)

 

[Q1] 대권을 차지할 수 있는 족장후보가 되기 위한 야곱 아들들의 경합모습은 어떠한가?

- 야곱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요셉을 제거함으로써 대권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담합하는 요셉의 형들의 모습이 본문 가운데 엿보이고 있음.

- 그러나 담합 속에서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두 사람이 존재하고 있음; ① 자신의 약점(패륜으로 이어진 자신의 정욕)을 잘 알고 있는 장자 르우벤은 이번 기회에 아비가 사랑하는 동생 요셉을 구원하여 아비에게 되돌려줌으로써 아비 야곱의 신임을 다시 회복하고 동시에 아우들이 싫어하는 요셉 대신에 자신이 차기 족장이 되고자 획책하고 있음(37:22, 29-30) ② 넷째 유다는 장자 르우벤의 속셈을 간파하고 있음. 그 경우에는 다른 형제들이 모두 줄초상이 날 것으로 판단함. 따라서 모두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음. 마침 그곳 도단 땅을 지나가고 있었던 대상들을 발견하고서 그 해법을 찾아내고 있음. 그것은 요셉을 죽이려는 형제들을 설득하여 상인들에게 노예로 팔도록 함으로써 일단 요셉의 살길을 마련해 주고 다른 형제들의 생명까지 살려준 것임(37:26-28).

- 그렇지만, 다혈질인 시므온과 행동파인 레위(34:25, 49:5-7, 32:28, 20:4-11)가 주도하고 요셉의 고자질에 감정이 크게 상한 적이 있는 서자인 형들(빌하와 실바의 아들들 37:2)이 적극 가담함으로써 요셉 제거는 신속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음.

- 요셉을 제거 할 경우, 야곱의 눈밖에 난 장자 르우벤(35:22, 49:4)을 대신하여 시므온, 레위 순으로 족장 계승권이 주어질 것으로 판단하여 그들이 불만세력인 서자형제들을 규합하여 거사를 일으켰으나 22년 후 애굽에서 그 일이 완전히 탄로남으로써 시므온과 레위는 야곱의 축복과 예언에서 불이익을 받게 됨(49:7. 흩어져서 힘을 잃어버리게 되는 두 지파).

- 결국 그 대신에 다음 서열인 유다가 이스라엘의 직계 조상인 아비 야곱의 축복을 받아서 가나안에서 정통 왕가를 이루게 됨(49:8-12, 삼상16:1-13).

 

 [Q2] 이스마엘 족속(37:25)이 미디안 사람 또는 이스마엘 사람(37:28)으로 이중적으로 표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삭출생직후 수르 광야로 쫓겨난 이스마엘(21:9-21)의 후손들은 지난 160여 년간(요셉 실종 때 이삭나이 168세였음) 애굽과 메소포타미아(상류 앗시리아 지역 포함) 사이를 오가면서 미디안 족속과 함께 무역업에 종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37:25).

- 그런데, 미디안 사람과 이스마엘 사람이 혼용되어 나타나는 것은 함께 장사를 하고 함께 살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지만, 그들의 호칭이 대표적으로 “이스마엘 족속”(37:25)으로 표기되고 있는 이유는 따로 있다고 할 수 있음. , 미디안 지역에 이스마엘 족속이 주도하는 세력권이 형성되어 대규모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임.

- 그러한 경우 이스마엘 사람과 그두라의 후손인 미디안 사람 사이에 피가 섞이게 되고(mingled) 하나의 민족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그 통칭이 이스마엘 족속 또는 이스마엘의 자손이 되는 것임. 그와 같은 측면에서 보면, 훗날 중동 회교권이 이스마엘의 후손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도 있는 대목임.

 

[Q3] 아브라함, 이삭, 야곱 집안의 골육상쟁의 발단은 각각 무엇이며 골육상쟁의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 겉으로 보면, 어린 이삭을 괴롭힌 서자 형 이스마엘, 형 에서의 권리와 축복을 술수로 가로챈 야곱, 형들의 잘못을 아비에게 고자질한 요셉의 불경스러운 꿈 이야기 등이 모두 골육상쟁의 발단이 되고 있음.

- 그렇지만 사건 속에 숨어있는 진짜 이유와 그 배경은 다음과 같음; ① 씨받이 하갈과 그 소생을 미워한 사라(16:6, 21:10) ② 장자 에서와 이방출신 며느리들을 싫어하여 야곱이 장자의 축복을 가로채도록 음모를 꾸민 리브가(26:35, 27:46, 25:28, 27:6-18) ③ 라헬의 소생 요셉을 편애한 야곱(37:2-5) 등이 그 진짜 이유가 되고 있는 것임.

 

[Q4] 그렇다면 형제를 미워한 자, 갈등을 조장하는 자, 집안 잘못 다스린 자(족장) 등 그들이 받는 벌은 각각 무엇인가?

- 형제를 미워한 자에 대한 징벌은 다음과 같음: ① 광야로 내어쫓긴 이스마엘 ② 장자의 정통성을 빼앗긴 에서 ③ 흉년을 만나 기업을 상실한 요셉의 형들임.

- 갈등을 조장한 자에 대한 징계는 다음과 같음: ① 사라의 빠른 죽음과 안방 차지한 후처 그두라 ② 아들 야곱을 생이별한 리브가, 생전에 다시 만나지 못함 ③ 아들 요셉을 생이별한 야곱임.

- 집안에 대한 모든 책임을 하나님 앞에 져야만 하는 족장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은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음: 10살이나 연하인 좋은 아내 사라 그 사랑스러운 조강지처를 상처하게 되는 아브라함 ② 족장의 권위를 일찍 상실하고 마는 이삭 ③ 가나안 기반을 상실하고 타국(애굽)에서 임종하게 되는 야곱 등임.

 

[Q5] 억울한 자를 신원(伸寃, 원한을 풀어줌)하시는 하나님의 섭리(攝理, 보이지 아니하는 역사운영의 이치)와 잘못된 인생을 고쳐서라도 옳게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경륜(經綸, 경영의 노하우)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억울한 자를 신원하신 하나님의 모습은 ① 모친 사라의 장례 후 아내 리브가를 통하여 위로를 받게 되는 이삭(24:67) ② 수르 광야에서 번성하여 12방백을 이루도록 이스마엘을 도와주신 하나님(21:18-21, 25:16-18) ③ 그가 원했던 세상적인 장자로서의 권리를 완벽하게 행사하게 되는 에서(36:6-8) 등의 인생에서 잘 엿볼 수 있음.

- 잘못된 인생을 고쳐서 사용하신 하나님의 모습은 ① 하란에서의 고생을 통해 영적 성숙을 이루고 엘벧엘의 하나님을 만나 이스라엘로 거듭난 야곱(35:1-15) ② 애굽 노예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총과 지혜를 얻은 요셉(7:9-16) ③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하여 베냐민 대신 볼모가 되고자 한 요셉의 형들이(44:27-34) 각 지파의 조상이 되는 데서 잘 엿볼 수 있게 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