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창세기 제51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9. 29. 01:08

창세기 제 51 (36:1-37:4) <OBS1-51>(손진길 작성)

 

[Q1] 헷 족속, 히위 족속, 호리 족속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집안과 각각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 아비 함의 잘못(9:22) 때문에 노아 할아버지의 저주를 대신 받게 된(9:25,26) 의문의 아들 가나안. 가나안은 함의 첫째 아들도 아니고 넷째 아들임(10:6). 더구나, 본인의 잘못은 성경 기록상 전무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비 함(9:18,22)의 잘못과 후손들의 잘못(15:16, 10:16, 특히 장자 시돈은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는 시돈 사람들의 조상이 됨, 10:15, 왕상16:30-33, 차자 헷은 소아시아와 가나안 땅을 철기문명으로 정복한 헷 족속의 조상이 됨, 14:13, 15:20, 23:4,16-20) 때문에 이스라엘 민족에게 땅을 빼앗기고(11:21-23) 다윗 왕에게 흡수당하는(삼상8:11-14) 운명을 맞이하게 됨.

- 그 가운데 특히 헷 족속은 아브라함이 마련한 헤브론 아성(13:17,18, 14:13-16, 15:2)을 빼앗고(23:2-6) 막벨라 굴과 밭을 매장지로 은 4.5Kg을 받고 아브라함에게 판 적이 있음(23:16-20). 더구나 헷 족속과 히위 족속(10:17)의 딸들이 이삭집안의 며느리가 되자(26:34, 36:2) 그 때부터 가정불화가 생겨나기 시작함(26:35, 27:46). 마침내 야곱 집안은 세겜 성에서 히위 족속과 원수(怨讐) 사이가 됨(34).

- 그럼에도 불구하고, 36장에서 히위 족속의 한 갈래인 세일 산 호리 족속의 족보를 성경에 등재한 이유는 호리 족속은 에서의 처가이며(36:2,20,25) 후에 강성해진 에서의 후예들 곧 에돔 족속에게 완전히 흡수 통합되어 하나의 에돔 민족을 이루게 되기 때문임(2:4-5,12).

- 그 에돔 민족이 예수님 당시의 이두매인데 그들이 헤롯 왕가의 통치로 유대인들과 하나의 나라를 이루고 드디어 복음을 가장 먼저 듣게 되는 영광을 가지게 된 것임. 이른 바 가장 먼저 이스라엘에 편입이 되고 복음도 최초로 듣게 되는 은혜가 그들에게 임한 것임.

 

[Q2] 에서가 모든 집안사람과 재물을 이끌고(36:6) 야곱을 떠나 세일 산으로 완전히 이주(36:7)하게 된 이유 세 가지는 무엇인가?

- 첫째로,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헤브론 지역에 함께 거할 수 없었기 때문임(36:7). 둘째로, 에서의 장인 아나가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고 거부가 됨에 따라(36:24)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그 온천을 지키기 위하여 시대의 야인인 에서가 세일 산으로 이주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임. 세 번째 이유는, 여호와를 깊이 섬기는 야곱의 영적 영향력과 권위(27:40)를 벗어나 에서가 제멋대로 생긴 대로(25:25,27) 남은 생애를 원 없이 살고 싶었기 때문임(32:6, 2:5)

- 세일 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자 제멋대로 살기 시작하는 에돔 족속, 그들을 다시 야곱의 집안과 통합시키는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가 그 후 역사로 나타난 것임. 그것이 여러 민족을 구원하고 만민을 구원하는 복음의 은혜인 것임.

 

 [Q3] 세일 산의 호리 족속을 흡수 통합한 에돔 족속의 의미와 그 후 에돔 민족의 역사는 어떠한가?

- 에돔 족속이 호리 족속을 흡수 통합한 후(모세 시대인 BC1430년 이전, 왕상6:1, 2:12) 다윗 왕국에 정복될 때까지(BC1010-970년 사이) 500년간 서로가 피를 섞어 완전히 하나의 민족을 이루었다는 뜻임. 그러므로 에돔 민족은 호리 족속과 에돔 족속의 혼혈민족으로 볼 수 있음.

- 에돔 민족은 다윗 왕국에 대부분 흡수되고(삼하8:13-14) 다만 일부 왕족세력이 살아남아서(왕손 하닷, 왕상11:14-22) 솔로몬 왕국 분열 시기에 독립을 쟁취했으나 그마저도 BC800-760 사이에 유다 왕 아마샤와 웃시야에 의하여 정벌 당하고 결국 유다 왕국에 완전히 흡수되기에 이름(역하25:11-14,19,20,25, 26:6-8). 이에 따라 왕조분열시기에 그나마 명맥을 유지해오던 에돔 사람들의 섭정 왕 시대(왕상22:47)도 막을 내린 것으로 추정됨.

- 요컨대, 유다 왕국이 망할 때까지(BC586년경) 또 다시 500년 간 이스라엘 민족과 에돔 민족 사이에 혼혈이 이루어졌으므로 오늘날의 유대인은 그 조상이 이삭의 두 아들 야곱과 에서일 뿐 아니라(21:12) 세일 산의 호리 족속이 되는 것임(22:18). 마지막으로 에돔 들에 살고 있었던 족속이 이두매 사람들인데 그들도 그들 출신인 헤롯 왕가의 가나안 통치에 따라 유대인들과 하나의 나라를 이루어서 역사적으로 하나의 공동운명체가 되고 만 것임.

- 그러므로 호리족속의 족보를 등재한 것은 만민구원의 차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음.

 

 [Q4]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각각 부름 받은 곳, 하나님 이름을 부르며 계약을 맺은 곳 그리고 재물 얻은 곳을 묵상할 때 발견할 수 있는 사실들은 무엇인가?

- 첫째, 부름 받은 곳이 각각 다름 ... 아브라함(하란, 12:1), 이삭(그랄, 26:1-5), 야곱(벧엘, 28:12-15).

- 둘째, 그러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계약을 맺은 곳은 서로 연계되어 있음 ... 아브라함(벧엘, 12:8, 브엘세바, 21:33), 이삭(브엘세바, 26:25), 야곱(벧엘, 28:19-22, 35:3-15).

- 셋째, 재물을 얻은 곳은 모두 이방지역임 ... 아브라함(애굽, 12:16, 13:1,2), 이삭(그랄, 26:12-14), 야곱(하란, 30:43-31:1).

- 요컨대, 각각 다른 곳에서 부름을 받았으나 동일하신 하나님을 섬기며 세상 것은 그 본질이 아니며 지엽적인 것에 불과한 것을 알게 해주고 있는 것임.

 

[Q5] 형제들의 과실을 아비에게 고한 요셉의 행위가 자신과 형제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과실 때문에 지도자가 되지 못한 형제들 ... 르우벤, 시므온, 레위.

- 형제에게 권유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거나(온유) 포용력으로 상처를 치유하게 하는(겸손) 덕목이 부족했던 자만하고(37:3) 고자질에 능한 요셉이었음(37:2). 그래서 요셉은 형제들로부터 버림을 받기에 이름(37:4, 28).

- 훗날 이스라엘 왕이 된 요셉 지파 여로보암의 집이 역시 교만으로 말미암아 망하게 되는 역사를 성경에서 볼 수 있게 됨(왕상 15:27, 잇사갈 정권에 의하여 망하게 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