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30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14. 12:58

이사야 제 30(24:17-23)(손진길 작성)

 |OBS5-30|  

 

 Q1. 유다 백성의 입장에서 보면, 역사적으로 그들이 경험해 온 역대 패권국들(그들이 아는 세계의 질서를 결정해 온 나라들) 앗수르 ‚바벨론 ƒ페르시아 „마케도니아 …로마 †스페인 ‡영국 ˆ미국의 특색은 각각 무엇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l  앗수르는 야곱 10지파를 초토화시켰으나 유다 왕국의 정통성을 훼손한 것은 아님

l  바벨론은 다윗왕조의 맥을 끊었을 뿐 아니라 정통성의 뿌리인 여호와의 성전을 초토화 시킨 자임(따라서 여호와의 대적자는 앗수르가 아니고 바벨론이 되는 셈임)

l  악한 바벨론을 물리치고 압제 받는 유다 백성들을 해방시켰으며 예루살렘성전마저 재건하도록 배려해준 페르시아는 모세 같은 해방자요 종교적 자유, 경제적 자립을 소수민족들에게 허용해준 포용력 있는 제국이었음

l  이에 비해 동방의 페르시아를 단숨에 멸망시킨 알렉산더 대왕과 마케도니아의 4장군들은 자유와 자립을 인정하는 톨레미 장군파(이집트가 기반임) ‚헬레니즘만을 강요하는 셀루쿠스 장군파(시리아가 중심임)로 의견이 나누어져서 역사적으로 서로 패권을 다투었음. 다만, 서세동점(서양세력의 동양진출)이긴 하지만 유다 백성들의 안목이 서양까지 볼 수 있도록 개화된 것은 분명히 마케도니아 알렉산더 대왕의 공이었음

l  로마는 유다 백성들에게 병과 약(disease and medicine)을 함께 준 애증의(love and hate) 상대였음. 유다 백성들은 로마 때문에 예루살렘성전이 다시 파괴당하고(AD 70) 세계의 난민이 되어 1,900년 동안을 나라 없는 백성으로 지중해연안, 유럽, 소아시아와 중동 그리고 신대륙까지(주로 미국과 호주) 떠돌게 된 것임. 그렇지만 또한 로마 때문에 그들의 종교는 세계의 종교로 성장하였으며 유대인들은 세계의 부를 장악해나가면서 두뇌를 키워 세계 패권국들의 정책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것임

l  그 후 역사는 카톨릭만을 고집하는 스페인 ‚이에 대항하는 성공회를 만든 영국에 이어 ƒ영국식 종교정책에 반발하여 교파의 자유를 선언한 미국으로 패권이 옮겨가면서 세계의 지평이 넓어지고 과학의 발전, 경제적 통상의 확대가 급속화된 것임

l  따라서 남은 과제는 서구중심, 기독교 중심의 종교의 자유가 중동의 회교권, 아시아의 불교권 등지에 호소력을 가질 수 있느냐 하는 점과 ‚경제발전, 과학발전에 과연 종교적 영성과 지성의 발전이 발 맞추어 나가며 이를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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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비로소 지난 역사를 통하여 위와 같은 경험을 체계화 할 수 있는데 이를 오직 영안으로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으로 경고하고 있는 2,700년전 이사야의 입장을 생각할 때 그 예언은 어떠한 모습을 띨 수 밖에 없는가?

 

l  희미한 모습이거나(고전 13:12) 부분적인 모습일 수 밖에 없음(고전 13:9)

l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지만 과거지사는 생생하고 미래지사는 희미한데 이는 인간의 약함을 잘 아시는 하나님의 배려라고 할 수 있음. 왜냐하면 만약 미래의 일을 뚜렷이 알 수 있다면 자신의 죽음, 미구에 닥쳐올 고통 때문에 미리 두려움에 사로잡혀서 제대로 오늘의 인생을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약한 인간의 현실이기 때문임.

l  또한 영안이 열려서 미래를 보더라도 모두 기억할 수는 없고 오로지 가장 인상적인 부분만이 상징적으로 남아서 전해지기 마련임. 그러므로 이를 실마리로 하여 실체의 일부를 깨닫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고전 14:19) 이사야서가 그 좋은 연구과제가 되고 있는 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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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그렇다면 땅의 거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임하였나니(24:17) 말씀의 뜻은 어떻게 풀이할 수 있는가?

 

l  페르시아에 의하여 해방을 맞이한 유다 백성과 두로 백성들은 여호와를 찬양하였음(24:15)

l  서양에서부터 새로운 문물과 헬레니즘이 몰려오자 이 또한 지평을 넓혀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알고서 찬양하였음(24:14)

l  그러나 이사야는 새로운 시대가 몰고 오는 혼돈과 유다 백성이 겪게 될 정신적 혼란(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의 혼란)을 경고하면서(24:16) 이를 두려움 ‚함정 ƒ올무라는 3가지 상징을 써서 예언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임(2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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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미래의 두려움, 함정, 올무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

 

l  두려움의 정체와 관련하여 이사야는 두려운 소리를 인하여 도망하는 자(24:18)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엘리야 선지자의 경험과 맥이 통하고 있는 지적임(왕상 19:2-4)

l  아합 왕 시절 실권자 이세벨이 엘리야를 죽이겠다고 위협하자 엘리야는 두려움에 사로잡혀서 광야로 도망친 것임. 비슷한 예는 모세의 도망인데 그는 애굽 관원 암살이 탄로나자 바로의 체포를 두려워하여 미디안 광야로 도주한 것임( 2:12-15)

l  그러므로 두려움의 정체는 세상권력과 주변으로부터 오는 생명에 대한 위협이며 육체적 공포를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공포는 과학이 발달된 오늘날에도 종족 분쟁 ‚종교적 갈등 ƒ이데올로기 전쟁 „이권다툼 등의 모습으로 상존하고 있는 것들임

l  다음으로 함정과 관련하여서는 땅의 기초가 진동하는 것으로, 또한 올무에 대하여서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린 것으로 표현되고 있음(24:18)

l  먼저 땅의 기초에 대하여서는 7:24-27(반석집, 모래성 비유)말씀 그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세상지혜와 가치의 체계화가 얼마나 공허하며 인간의 생존과 삶의 터전마저 무너뜨리는가 하는 점을 이사야가 잘 지적하고 있음(24:19,20)

l  으로 올무의 위험은 하늘 문(24:18)높은 군대(24:21)라는 상징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이는, 영적인 차원에서 비롯되는 인간의 정신적 혼란과 사탄적 가치추구와 종교의식화 등을 의미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l  요컨대 두려움은 신체적 위협 ‚함정은 하나님 떠난 인간의 문명이 초래하는 환경파괴 ƒ올무는 영적, 정신적 혼란과 사탄숭배 등으로 그 의미를 새겨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이는 서구문명의 세계화(그리스, 로마의 인본주의 ‚영미의 산업화, 과학 제일주의)가 초래하는 세계문명의 위기를 예고한 상징적 예언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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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군대를 벌하시며 땅의 왕들을 벌하시는(24:21) 과정의 예언은 어떠하며 요한계시록과는 어떻게 맥이 닿아 있는가?

 

l  체포, 구금, 최후 심판의 3단계 과정이 제시되고 있음(24:22)

l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게 되어 있는데(24:22 후반) 이 날수가 20:3에는 천년 동안의 구금과 잠시 놓임으로 묘사되어져 있음

l  일반적으로 죄수가 구금되어져 있는 동안에 재판을 위한 증거수집과 증인 확보, ‚피해상황조사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사야는 이를 염두에 둔 듯, 죄수처럼 오랫동안 감옥에 감금한 후 처형(표준새번역, 24:22)이라고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으나 요한 계시록에서는 천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나와서 땅의 사방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모래 같으니라( 20:7,8)는 실제 사탄이 조종하는 마지막 전쟁이 있은 후 이를 다스리는 전범처리 차원의 불못 심판모습( 20:10,14)이 상세하게 언급되고 있음

l  하나님보좌 앞에서 벌어지는 마지막 심판 때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20:11)는 계시록예언은 그 때에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24:23)라는 이사야 예언과 서로 맥이 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l  결국 이사야는 유다 왕국의 위기를 통하여 백성들의 범죄 ‚세상나라의 패권다툼 ƒ하나님의 역사섭리 „서구문명발전과 세계화 추세 …얻게 되는 혜택과 초래되는 위험 등을 영적으로 감지하면서 이를 상징적으로 예언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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