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29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14. 02:35

이사야 제 29(24:4-16)(손진길 작성)

 |OBS5-29|

 

 Q1. 세상을 뒤집어 버리시는 하나님(24:1)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세계질서를 재편하고 계시는가?

 

l  첫 번째 목적은 신분의 차이, 계급의 차이, 경제력의 차이가(24:2) 이웃을 압제하며, 가난하게 하고, 수치스럽게 만들지 않고(58:6,7) 오히려 먹이고 입히며 인간대접 해주는데 먼저 사용되는 사회를( 25:35-40, 12:31) 이루고자 하심

l  두 번째 목적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여(24:5, 율법과 언약 등, 11:9) 약육강식의 횡포가 없는 사회(11:6-9) 나아가서 성실, 정직, 겸손이 빛을 보는 공의로운 세상을(11:4,5) 이루고자 하는 것임

l  이 두 가지 목적을 아우르는 궁극적인 목적은 메시아의 오심인데(11:10) 여기서 메시아의 깃발아래 만민이 돌아온다는 뜻은 만민이 세상적인 방법론을 버리고 ‚자신의 마음과(영성) 생각의(지성) 뿌리를 ƒ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두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임( 4:23,24, 11:16-22,33-36, 17:3)

l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방향성을 가지고 역사를 경영해 나가시는데 열방이 그 방향에서 크게 벗어난 경우는 이웃 강대국을 동원하거나 ‚패권국의 교체를 통하여 세상을 뒤집어 버리고 세계질서를 재편하여 다시 본 궤도에 끌어올리시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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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세계질서 재편의 목적을 뒷받침하는 창세기의 기록은 무엇인가?

 

l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고( 1:27) ‚그들에게(남자와 여자에게) 복을 주셨기( 1:28) 때문에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을 멸시하거나 복을 독점 독식하는 행위는 하나님의 창조 의도와 목적(축복)을 위배하는 것임

l  만약 이와 같은 악이 만연되고 구조화된 사회가 국가를 이루며 강대국이 되고 마침내 패권국이 되어 있다면 이는 하나님의 심판대상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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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3. 하나님의 심판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는가?

 

l  보라 내가 내 일컬음을 받는 성에서부터 재앙 내리기를 시작하였은 즉 너희가 어찌 능히 형벌을 면할 수 있느냐. 면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칼을 불러 세상의 모든 거민을 칠 것임이니라( 25:29)

l  따라서 예루살렘 성과 성전을 무너뜨리시는 하나님의 심판은 열방 심판의 시작이 되며 같은 이치로( 4:24)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처형하신 일은 만민 심판의 시작이 되는 것임

l  땅의 구원은 시온성에서, 인간구원은 십자가상에서부터 시작된다는사실에서 하나님심판과 구원의 일관성을 짐작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독생자, 자신의 제사장나라부터 징계하셨기 때문에 이방이나 이방나라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임

l  세계질서재편의 방향성과 불가피성을 이해하고서 스스로 옷깃을 여밀 따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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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4. 대환난의 참상은 어떻게 구체적으로 묘사되고 있는가?

 

l  저주받은 땅. 그로 인한 경작자와 인간의 고통이 먼저 소개된 후 ‚전쟁으로 인한 성읍과 주민의 피해가 묘사되고 있음(24:6)

l  자연재해로 인한 고통을 설명하는 첫 번째 부분은 시드는 포도나무 ‚마르는(생산이 급격히 줄어드는) 새 포도주 ƒ탄식하는 경작자들(24:7) „사라진 풍작의 기쁨(24:8) …포도주 대신 쓰디쓴 화학주(24:9) †마침내 새 경작지, 새 포도주를 찾아 떠나는 주민들과 버려지는 성읍과 땅들(24:10,11)로 상세하게 소개되고 있음

l  전쟁으로 인한 참상은 성문 파괴와 성읍의 황폐화(24:12) ‚주민들은 적군 앞에 추풍낙엽이 될 것임(24:13) ƒ살아남은 사람들은 후일 서쪽에서 오는 여호와의 위엄을 기뻐하며(24:14) „동방과 섬에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할 것임(24:15)이 예언으로 묘사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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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남은 자들의 찬양이 다시 절망으로 바뀐다는 예언(24:16)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l  70년 동안 바벨론을 섬기던 유다 백성들이( 25:11) 페르시아의 등장으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되고 무너진 터를 재건하면서 하나님을 찬양하였음(대하 36:19-23)

l  섬나라 두로인들도 무역을 재개하면서 번창하기 시작하였음(24:15, 25:22, 23:17,18)

l  그러나 서쪽의 야벳족속(희랍과 로마 등)의 동방진출은 한편으로는 반갑지만(24:14) 다른 한편으로는 고통이었음(24:16)

l  그 이유는 헬레니즘만을 강요한 셀루시드 왕조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한 로마군대의 횡포 ƒ유대인의 세계난민화 등 고통의 역사가 뒤따랐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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