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27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13. 02:17

이사야 제 27(23:1-18)(손진길 작성)

 |OBS5-27|

 

 Q1. 페니키아의 도시국가 두로의 부와 명성은 어떠한가?

 

l  지중해 섬사람들이 시돈에 이어 두로를 고대 도시국가로 개척하자 두로는  = 1 \* GB3 시흘 곧 나일 강변 애굽(23:3, 2:18)의 곡식과  = 2 \* GB3 구브로 섬의(두로의 식민도시는 깃딤, 23:1,12, 2:10) 광물자원 그리고  = 3 \* GB3 스페인의(두로의 식민도시는 ‘다시스, 23:1,6,10,14, 27:12) 각종 보화(, , 납 등)를 중동 여러 족속에 유통시키면서 큰 부를 축적하였음( 27:5-25)

l  페니키아의 무역중심지인 두로는 BC 10C경 당시 히람 왕이 지역패자가 된 이스라엘 솔로몬 왕 과의  우호정책을 통하여 크게 번성하였으나(왕상 5:1-18) 지중해 무역의 경쟁국인 아테네 등 그리스의 도시국가들(그리고 이태리 반도남부의 그리스 식민도시)의 견제 때문에 BC 8-9C = 1 \* GB3 아프리카 북단의 카르타고(BC 810전후)  = 2 \* GB3 스페인 지역  = 3 \* GB3 구브로 섬 등지에 식민지를 두는 등 원거리 우회무역을 할 수 밖에 없었음

l  더구나 BC 6-8세기 에는 앗수르와 바벨론에게 정복당하였으며 BC 4C에는 그리스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에게 정복당함으로써 재기의 기회를 상실하였음

l  다만 바사 왕국 과의 좋은 관계 때문에( 27:10) 페르시아 제국 시대(BC 539-331) 200년 동안은 제 2의 전성기를 누릴 수 있었음. 따라서 두로의 운명은 기이하게도 유다 백성의 운명과 매우 비슷하다는 독톡성을 지니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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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두로의 가장 큰 잘못은 무엇이며 이것이 선민 이스라엘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l  중국의 눈 홍콩이나 동남아의 진주 싱가폴 처럼 작은 도시국가이지만 국제무역의 중개지가 된 두로는 애굽, 이스라엘, 페르시아의 전성시대에 그 유통 센터로서 큰 부와 선진 문물을 자랑하고 있었음

l  그런데 농경지 없는 좁은 땅(산지와 바다 뿐인지라 섬을 연결하여 무역항 설치)에 위치하였으므로  = 1 \* GB3 자주국방이 불가능하였으며  = 2 \* GB3 무역이 아니면 식량도 구할 수 없었음

l  따라서 군사적 지주국가 곧 패권국가가 요구하는 문물을 조달하며 그 비위를 잘 맞추어 왔었는데( 27:33, 왕상 5:7-11) 오랜 기간 이 일을 담당하다 보니까 그 국민성이  = 1 \* GB3 마치 자신들이 패권국의 일원이 된 양 교만해졌으며(23:8,9, 28:2)  = 2 \* GB3 세상적 부와 이익 그리고 행운을 주는 신을 만들어 항로의 안전과 상도의 번영을 기원하였으며(기복신앙, 왕상 10:22, 16:30-33)  = 3 \* GB3 부를 주체할 수 없어 쾌락과 음란을 행하며(23:17) 아스다롯 여신을 섬기는(왕상 11:5) 희락의 성(23:7)을 건설하고 그 우상문화를 지중해 연안 식민도시와 이스라엘 백성에게까지 퍼뜨리게 된 것임

l  그렇지만 페니키아(두로와 시돈)의 국제무역을 위한  = 1 \* GB3 선박기술  = 2 \* GB3 상업문자 및 언어  = 3 \* GB3 수학 및 계산법  = 4 \* GB3 석조물 가공기술 및 목재가공기술 등은 지중해 연안 도시국가는 물론 애굽, 이스라엘, 페르시아에까지 보급되는 양질의 것이었음(23:18, 27:12-25, 왕상 5:6,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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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3. 두로의 패망소식에 애굽이 통곡하며 애도하는(23:5) 이유는 무엇인가?

 

l  평소 시돈의 상인들(23:2), 두로의 선박을 이용하여 애굽의 수확물을 실어 날라서 두로의 시장에서(23:3) 교역한 것이 애굽의 큰 소득원이었음

l  그런데 애굽을 고립시키고자 앗수르에 이어 바벨론이 두로를 멸망시켜버렸으므로(23:1) 애굽은 경제적으로 바다를 통한 통상이 불가능해졌으며(23:4) 이에 애굽은 두로의 파멸을 슬퍼하는 것임(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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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4. 잔잔한 지중해 바다에서 해양국가로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23:4) 두로와 시돈의 한계점을 짐작하게 해주는 대목은 어디인가?

 

l  첫째는 두로의 패망소식이 깃딤 땅(구브로 섬)을 거쳐 다시스(스페인)에 이르는 긴 항해거리임(23:1)

l  고대 선박의 늦은 항해속도를 감안할 때 중간중간에 여러 식민도시를 징검다리 식으로 거느리고 있어야 안전한 항해와 원활한 교역이 보장될 텐데 이와 같이 희랍과 이태리를 우회하는 장거리 항해는 큰 이익이 없는 장사임

l  둘째는, 애굽의 농산물을 취급하는 두로의 장사 방식은(23:3) 지역패권을 다투는 앗수르와 바벨론의 침략을 불러들이는 위험한 장사인 것임

l  셋째로, 장사꾼의 잇속 챙기기, 속이기, 횡포함( 28:16-18) 그리고 천박한 교만과(23:9) 쾌락, 음란, 희락추구는(23:7,9,17) 대제국을 형성하는 근면하고 정직한 백성들의 국민성과는 거리가 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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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다시스(23:6) 깃딤(23:12) 땅으로 흩어진 두로와 시돈 사람들이 여호와께 영광 돌리는 때는 언제인가?

 

l  초대교회 이방선교가 시작 된 때임

l  구브로 섬과 지중해연안의 베니게인들은 사도들의 이방선교에 우호적이었음.( 23:18,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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