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 24과(21:11-17)(손진길 작성)
|OBS5-24|
Q1. 이사야가 활동하는 시기(BC 740-680)의 시대적 특징은 무엇이며 유다백성들의 관심사는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l 다윗왕조의 정통성을 지키고 있었던 남쪽 유다왕국은 아하스왕의 우상숭배와 실정 때문에 주변국으로부터 쉴 사이 없이 침략을 당해왔으며 이를 벗어나기 위하여 먼 이웃 앗수르의 도움을 청한 결과 “이리를 피하기 위하여 호랑이를 끌어들인 결과”가 되어 주변국들이(아람, 이스라엘 등) 차례로 앗수르에 의하여 망하는 광경을 눈뜨고 멍하니 쳐다보고 있었음(정신빠진 아하스왕의 다메섹 우상도입사건까지 기록되어 있음, 왕하 16:7-18)
l 후계자 히스기야왕이 앗수르의 영향력을 벗어나고자 종교개혁, 정치개혁을 필사적으로 추진하였으나 앗수르왕 산헤립이 쳐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하였음
l 마침내 조국의 운명이 풍전등화 신세가 된 때에 이사야의 예언과 활동이 그 절정에 이르고 있음(히스기왕의 회개와 하나님께 대한 부르짖음 그리고 이사야를 통한 하나님의 답변 등으로 나타남, 왕하 19:14-37)
l 그러나 유다 백성들의 관심사는 여전히 소인배적이어서 = 1 \* GB3 ①주변국들의 멸망과 환난이 남의 일같이 보이며 = 2 \* GB3 ②막상 자신들의 운명이 풍전등화가 된 때에야 비로서 하나님께 부르짖음
l 요컨대 당면한 위기극복만을 바라는 그야말로 “방패 되시는 하나님”(창 15:1, 자신의 안위만을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기적만을 구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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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유다 왕국들의 주변국가들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l 분류의 기본뼈대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아브라함의 가계인데 이는 가나안땅 남쪽 염해지역을 중심으로 5중 구조로 되어 있음
l 첫째로, 전통적인 가나안 땅에는 북쪽의 10지파 이스라엘 왕국, 남쪽의 일부 베냐민을 합류시킨 유다왕국이 BC 931부터 BC 722까지 210년동안 대치하고 있었음
l 둘째로, 요단강 동편과 염해 동편에는(아브라함의 장조카인) 롯의 두아들인 암몬과 모압의 자손들의 땅이 자리하고 있었음(오늘날의 요르단)
l 셋째로, 요르단 동쪽 시리아 땅에는(아브라함의 후처인) 그두라의 6아들의 자손들(창 25:2-6, = 1 \* GB3 ①시므란, = 2 \* GB3 ②욕산; 스바, 드단; 앗수르, 르두시, 르움미 = 3 \* GB3 ③므단 = 4 \* GB3 ④미디안 = 5 \* GB3 ⑤이스박 = 6 \* GB3 ⑥수아)이 포진했는데 특히 드단은(21:13) 앗수르 근처에, 미디안은 염해지역 모압근처에 위치하고 있었음(민 22:1-7)
l 넷째로, 아브라함의 맏손자인 에서는 염해 남쪽 세일산 에돔땅에서 호리족속을 아우르며 무력을 떨침(창 36:8)
l 다섯째로, 아브라함의 맏이 이스마엘은 형제들의 남쪽 아라비아 땅과 홍해건너 하윌라 땅(애굽과 구스 아래쪽)에서 번성하였는데(창 25:13-18) 특히 = 1 \* GB3 ①차남인 게달은(21:16,17) 베드윈족으로서 용사(warrior)였으며 = 2 \* GB3 ②6남인 두마는(21:11)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앞 술땅(창 25:18) 곧 염해남쪽에 자리잡고 있어 세일산 에돔족속과 함께 앗수르와 바벨론의 침략을 대내적으로 받게 되었고 = 3 \* GB3 ③9남인 데마는(21:14) 아라비아 상인(trader)인데 앗수르에 이웃한 상인 드담족속과 관계가 긴밀하였음(21:13,14,15)
l 정리해보면, 다윗의 정통성을 이은 유다왕국은 = 1 \* GB3 ①북쪽(이스라엘,아람) = 2 \* GB3 ②동쪽(모압과 암몬) = 3 \* GB3 ③더 동쪽(그두라의 자손들) = 4 \* GB3 ④남쪽(에돔) = 5 \* GB3 ⑤더 남쪽(이스마엘의 자손들)에 친척들이 주도하는 주변국가들이 에워싸고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가나안지역과 염해지역 이권을 노리는 강대국 애굽과 메소포다미아의 패권다툼 때문에 나라의 운명이 크게 흔들리고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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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아브라함 자손들에게 거는 하나님의 큰 기대는 무엇이였던가?
l 처음부터 끝까지 이는 한 가지였는데 바로 “천하 만민에게 줄 큰 복”(창 12:3)을 완성하고 숙성시켜 체계적으로 나누어 주는 것이었음
l 이를 위하여 = 1 \* GB3 ①아브라함이 믿음의 본을 보이는 조상이 되셨으며(창 22:18) = 2 \* GB3 ②약속의 아들, 믿음의 장자들이 태어났으며(창 21:12, 25:21-23) = 3 \* GB3 ③하나님의 약속이 승계되고(창 26:3-5, 28:12-15) = 4 \* GB3 ④제사장나라 이스라엘에 율법이 주어졌으며(출 19:3-6, 24:3) = 5 \* GB3 ⑤하나님의 보호하심이 늘 함께한 것임(창 12:3, 세상적 축복까지 주어진 것임 창 12:2, 출 15:26, 신 5:33, 2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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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그렇다면 아브라함의 정통성을 계승하였다는 다윗왕조의 유다나라는 어떠했는가?
l 백성들이 = 1 \* GB3 ①세상적인 복의 추구 = 2 \* GB3 ②방패되시는 하나님의 기적적인 승리 = 3 \* GB3 ③행위규제 일변도의 율법 세칙 제정 = 4 \* GB3 ④보이기 위한 율법 이행 = 5 \* GB3 ⑤선민이라는 상대적 우월감 = 6 \* GB3 ⑥주변국가에 대한 멸시와 패쇄적 국수주의에 푹 빠져 있었을 뿐 진정으로 이웃과 이웃나라를 위하여 하나님의 복을 구하는 아브라함의 큰 복은 사라지고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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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그 결과 도래하는 심판은 무엇인가?
l 이사야등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초심으로 돌아오도록 계속 권고 또 권고하심
l 율법의 취지대로 마음의 할례를(신 30:6) 받아 이웃사랑, 열방 사랑하는 율법의 의를 이루기 원하심(롬 10:1-5)
l 실패하였기에 유다왕국이 망하고 메시야가 오게 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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