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후서 OBS교재(손진길 작성)

베드로후서 제2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2. 22. 09:38

베드로후서 제2(1:5-21)(손진길 작성)

|OBS7-2|

 

Q1. 베드로의 가르침은 베드로의 개인적 경험을 우리가 이해 해야만 그 깊은 내용을 깨달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입장에서 베드로후서 제11절에서 8절 까지의 말씀을 재음미해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l  인간으로서 하나님을 직접 만나본 자는 없음(고전13:12, 32:30, 33:20) 직접 그 얼굴을 보면 죽기 때문임

l  그런데 베드로 등 12사도는 인간이 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와 3년간 함께 지내며 직접 그 영광과 덕성(virtue)을 보았으며(1:3) 부활하신 주님으로 부터 목숨을 버려 영생을 얻는 법, 세상 것을 버려 경건한 것을(하나님 안에 있는 거룩한 삶) 얻는 방법을 배웠으며(1:3계속) 오순절 날 약속하신 성령세례를 받아서 정욕을 이기고 신의 성품을(1:4) 성령의 열매로서(5:32) 얻게 되는 행운을 얻은 자들임

l  이와 같은 독특한 경험을 가진 베드로가 수 십년간 의인의 삶, 신령한 삶을 영위하고난 후 드디어 일반 성도들에게 생명과 경건의 비밀을 쉽게 풀이하여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 제5절에서 8절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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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베드로의 영적 성숙 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본다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l  1단계는 3년간 스승인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한 공생애 기간인데 이 때 믿음 지식을 배웠다고 볼 수 있음(1:5)

l  2단계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나 40일간 인식전환을 위한 집중 교육을 받았는데 그 주 내용은 절제 인내 경건이었음(1:6) 이 집중 정신교육을 통하여 말과 행동이 앞서는 어부 베드로가 깊은 묵상의 사람, 신령한 목자로 거듭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음

l  3단계는 초대 교회 시절인데 여기서 우리는 파벌을 아우르고 포용하는 성숙한 지도자 베드로를 만날 수 있음. 이 때의 특징이 형제 우애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음(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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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상 8가지 신의 성품을 열매 맺도록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열심히 공부하라고 베드로가 권유하고 있는데(1:8) 이를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l  사랑의 하나님이 생명과 경건의 비밀을 믿는 자에게 주셨다는 사실을 확신한다면 그리스도가 선보인 사랑의 지식으로 부터(3:18) 8가지 성품의 관련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l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에게 영생과 경건을 주고자 하는 것인데 영생은 혼자 누리는 것이 아니라 형제와 함께 누리기를 원하는 마음이 있을 때 얻어 지는 것임(9:35-37,42,50)

l  하나님의 성품인 거룩하심을 닮고자 하는 인간의 경건생활은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어떻게 인내하시고 절제하셨는가(권위주의, 실력행사, 비본질적인 일 모두를 물리치시고 철저하게 보내신 자의 뜻만을 받드는 그리스도의 삶)를 이해할 때 바르게 영위될 수 있는 것임

l  특별히 절제가 요청되는 부문은 지식과 덕을 베푸는데 있음. 하나님 앞에 서있는 지식추구는 인간을 이롭게 하지만 하나님을 무시하거나 멸시하는 지식의 추구는 불행을 자초하기에 절제가 요청되며 도움을 베푸는 일, 남을 도와 주는 좋은 일에 있어서도 함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심사숙고한 후에(여기에 전문 지식이 필요함) 상대방의 입장에서 자신의 주장을 절제해야만 후유증, 부작용이 없는 법임

l  만약 믿음이 자신의 영혼 구원과 세상적 성공에 한정되어 있다면 만민 구원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이루는 것이 아닐 것임. 믿음이란 plus sum적인 것이요 세상이 함께 복 받는데 기여할 때 온전해지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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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상 8가지 성품을 다시 정리해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l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형제를 용납하고(형제우애에 사랑을, 9:50) 형제의 본이 되도록 경건생활에 힘쓰며(경건에 형제우애를, 벧전5:3, 9:42) 하나님께 맡기고 오래 참고 기다리며(인내에 경건을, 벧전2:19, 12:19-21) 작심삼일(作心三日)이 안되도록 절제에 힘쓰고(절제에 인내를, 벧전4:2) 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지식 개발에 나서며(지식에 절제를, 9:9-12, 17:1, 벧후1:2, 3:18, 4:13-15) 남을 이롭게 하려는 자는 먼저 전문지식을 가지고 지혜스러워야 하며(덕에 지식을, 24:49, 벧전3:15, 15:2, 1:28,29, 2:3) 다 함께 구원받기를 원하는 마음, 모두의 유익을 위하여 힘쓰는 것이 믿음이다(믿음에 덕을, 1:26-29)라는 8가지 성품사이의 상호작용(interaction)과 관련성(relationship)에 대한 가르침은 베드로의 깨달음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것임

l  이와 같은 깨달음과 실천위에 신령한 의인의 삶을 살게 되면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더 깊이 알 수 있고 그 열매를 얻게 되며(1:8) 보는 눈이 넓고 멀리 열리며 의인의 삶의 진수를 맛보게 된다고(1:9) 베드로가 자랑스럽게 말하고 있을 정도임

l  이와 같은 자신의 깨달음의 백미를 일반 성도들에게 아낌없이 공개하는 베드로의 입장표명은 다음 두 가지임 모든 형제들의 믿음이 굳건해져서 실족하지 아니하고 모두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를 원하기 때문이며(1:10,11) 자신이 죽기 전에 이와 같은 깨달음을 글로 남겨 두어 사후에라도 성도들을 일깨워주는데 사용되기를 원했기 때문임(1: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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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자신이 평생 얻은 최고의 신령한 깨달음을 아낌없이 내어 놓은 베드로가 증언하는 믿는 자의 참된 기쁨과 본분은 무엇인가?

 

l  참된 기쁨은 생전에 하나님의 아들을 만날 수 있었던 것(1:17) 변화산상에서 천국의 모습을 보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던 것(1:18) 확실한 예언을 명심하고 지킨 후 마침내 그리스도가 받으신 존귀와 영광에 참예하는 즐거움인 것임(1:17,11)

l  베드로가 명심하여 실천하고 있는 확실한 예언 한 가지의 내용은 자신은 그리스도의 공생애, 죽음과 부활, 승천하심과 천국 예비의 약속을 듣고 본 산 증인의 한 사람으로서 오로지 듣고 본 것만을 증거해야만 한다는 것임(1:16,20) 따라서 없는 얘기를 교묘하게 꾸며 낸다거나(1:16) 자기 욕심과 이익을 위하여 제 멋대로 해석하지 아니하며(1:20) 오직 성령의 감동으로 깨달은 말씀의 뜻을 묵상하고 실천하면서 최고의 깨달음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면(1:21) 영광의 면류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임(벧전5:1-4)

l  이 것이 믿는 자의 본분, 곧 믿음의 처음이요 마지막인 하나님 경외의 삶의(22:12) 진면목을 보여주는 베드로의 순박한 가르침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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