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후서 OBS교재(손진길 작성)

베드로후서 제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2. 22. 20:20

베드로후서 제3(2:1-10)(손진길 작성)

|OBS7-3|

 

Q1.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1:16) 변화산상의 체험을 통하여(1:17,18) 확실히 알고 있는 베드로는 이와 같은 경험을 하지 못한 세대들에게 어두운 영적 세계에서 확실히 붙들어야만 할 말씀과 예언을 전하면서 이를 등불삼아(1:19) 모든 진실이 백일하에 드러 나는 그 날까지 승리하기를 바라고 있는데 여기서 더 확실한 예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 가르침은 어떤 것들인가?

 

l  교묘하게 꾸민 신화인지 아닌지(1:16) 성경 말씀을 제 멋대로 해석한 것인지 아닌지(1:20) 식별할 수 있는 더 확실한 예언으로 베드로는 다음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l  첫 째로, 오직 성령의 감동으로 말씀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1:21) 이를 전하지 아니하는 자들은 ① 사신(다시 살아 나시고 지금도 살아 계시는) 주를 부인하기에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아니하며(2:1) ② 자신의 본능적 욕구 곧 호색(好色, 2:2) 및 탐심을(2:3)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사로이 말씀을 풀이하는 자들임(1:20)

l  이와 같은 자들은 교회 바깥에서는 거짓 선지자의 모습으로, 교회내에서는 거짓 선생의 모습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임(2:1)

l  두 번째는 하나님의 종은 신령해지고 믿음이 성숙해질수록 신의 성품을 열매 맺고 있다는 것임(1:4) 이와 같은 인격의 변화가 동반되지 아니하는 선지자나 선생은 세상적인 방법을 선호하고 이단적인 논리로 자신을 합리화 하기에 주저하지 아니하는 것임(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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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호색과 탐심이 진리의 도를 떠나게 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한다는 베드로의 지적이 정확한 이유는 무엇인가?

 

l  홍수 심판을 초래한 인류의 죄악에 대하여 창세기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6:2,3)고 기록하고 있음

l  하나님이 인간을 떠나고 그들을 전면 심판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하나님의 사람 아담에게 아담의 갈빗대 하나로 만든 신부감을 직접 짝지어 주신 하나님의 섭리를(2:21-25) 무시하고서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만을 호색한 점 자신의 갈빗대 하나로 만들어진 유일한 신부감에 만족하지 아니하고 탐나는 대로 여러 여자들과 육체관계를 맺는 인간의 탐심이 또 하나의 요인인데 베드로의 지적은 이를 정확하게 재론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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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하나님의 아들들을 미혹시키는 이단의 원조를 베드로는 무엇이라고 지적하고 있는가?

 

l  범죄한 천사들이라고 말하고 있음(2:4) 그 정체는 사도 요한이 , 옛 뱀, 마귀, 사단 등으로 묘사하고 있으며(20:2) 결국은 불과 유황 못에 던져 지는데 여기에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19:20, 20:10) 함께 처벌당한다는 것임

l  이사야는 제사장 나라를 최종적으로 멸망시키는 바벨론 왕의 교만과 파괴성은 하나님의 보좌에 감히 오르려고 하였던 계명성(루시퍼)의 교만과 반역에서 비롯된 것임을 밝히고 있음(1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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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사단의 반차를 쫓는 이단들(거짓 선지자, 거짓 그리스도, 멸망의 가증한 것, 24:11,15,24)의 특징을 베드로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고증하고 있는가?

 

l  옛 세상에(홍수 심판 때) 살았던 경건치 아니한 자들(2:5), 음란한 행실의 무법한 자들(소돔과 고모라, 2:7),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 행하며 하나님의 역사 주관을 멸시하는 자들(초대 교회 시대, 2:10)에게서 베드로는 거짓 선지자와 거짓 선생들의 특징을 역사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임

l  위와 같이 베드로는 홍수 심판 때와 소돔과 고모라 성 멸망 때 나타 났던 사탄적인 세상의 모습이 초대 교회가 시작된 현 시점에서도 이단과 이단 사상의 모습으로 재현되고 있음을 역사적으로 날카롭게 그 맥락을 집어 내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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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이들의 심판을 통하여 하나님은 누구를 구원하고 계시는가?

 

l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 날 까지 지키시며(2:9) 결국은 멸망을 당하게 하실 것임(2:12)

l  그 역사적 사례로서 홍수 심판 시대에 노아 가족을 구원하신 일(2:5) 소돔과 고모라 성 멸망 당시 롯의 가족을 구원하신 일(2:7)을 열거하고 있는 것임

l  요컨대, 심판 받을 수 밖에 없는 극악 무도한 세상(말씀의 변질, 이단의 권력 장악, 현세론적 쾌락주의의 만연 등) 가운데에서도 반드시 하나님은 경건한 자를(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 남은 자) 찾으시고 이들을 책임지고 구원하신다는 메세지가 담겨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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