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29 과 (24;11-27) <OBS1-29>(손진길 작성)
[Q1] 메소포타미아 나홀 성에 도착한 늙은 종은 성밖 우물가에서 여호와가 예비한 이삭의 신부감을 찾기 위하여 하나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사람을 찾는 첫 번째 조건은 하나의 시험문제와 그 넉넉한 정답 제공자로 되어 있음(24:14). 시험문제는 간단함. “나그네 된 자에게 마실 물을 나누어 달라”는 내용임. 그 정답 제공자는 나그네뿐 아니라 약대에게까지 마실 물을 넉넉하게 나누어 줄 수 있는 성품의 소유자로 나타나고 있음.
-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할 줄 알면 일단 크리스챤이 될 수 있음(막12:30,31). 그러나 하나님이 쓰실 수 있는 온전한 크리스챤은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것, 자연, 시간, 재화, 그리고 남에게 속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것 역시 하나님이 창조한 귀한 것임을 인정하고서 제 몸같이 아끼고 관리할 줄 아는 성품과 능력을 가진 자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임. 그 점은 예수님의 온전한 제자가 될 수 있는 조건(마5:43-48)과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조건(눅6:35)을 보면 더욱 분명해 짐.
- 사회적으로 인재를 발굴하여 중요한 일을 맡기고 있는데 그 점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음. 그런데 막상 유능한 일꾼을 찾으려고 해보면 그것이 쉽지가 아니함. “사람은 많지만 쓸만한 사람은 많지 아니하다”는 말을 실감하게 됨.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음. 본문을 보면, 늙은 종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도 하나님의 일(구원사역과 창조질서 관리)을 맡기기 위해서 “크리스챤은 많지만 쓸만한 일꾼”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음.
[Q2] 늙은 종의 시험문제를 기대 이상의 정답 제공(24:19, 약대들로 배불리 마시게 함)으로 통과한 바 있는 소녀를 이삭의 신부감으로 확정하기 위하여(24:21) 늙은 종이 다시 확인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
- “뉘 딸이냐” 신분 확인과 나그네를 유숙시킬 줄 아는 집안 출신인가를 확인함(24:23). 그것은 아브라함이 이미 제시한 바 있는 “내 고향 내 족속”(24:4)이라는 본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절차임. 왜냐하면, 보냄을 받은 자의 조건은 보낸 자의 본래 조건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임.
- 여기서 ‘내 고향 내 족속’의 의미는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청지기를 받아들이고 유숙시킴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 집안“을 뜻한다고 볼 수 있음(눅8:21, 행10:23)
- 또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일방적(One-way)이 아니고 쌍방적(Two-way)이라는 사실까지 알 수 있음(막11:2-6, 14:13-16, 행10:5, 19, 23).
[Q3] 하나님이 천하만민 가운데 첫 번째로 복을 받는 대상으로 리브가를 선택하고 계시는데 여기서 하나님의 마음에 들게 되는 리브가, 그녀에 대한 성경 묘사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 첫째로,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다시 물을 길어와 약대에게도 배불리 마시게 한 리브가임(24:14, 18-20). 둘째로, 보기에 심히 아리땁고 지금까지 남자를 가까이하지 아니한 처녀 리브가임(14:16). 셋째로, 처음 만난 목마른 나그네를 주로 부르고 대접한 리브가임(24:18). 넷째로, 나그네가 쉬고 유숙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집으로 안내한 리브가임(24:25). 다섯째로, 아브라함의 청지기를 따라 바로 길을 떠난 리브가임(24:58).
- 여기서 찾을 수 있는 의미는 크게 3가지임. ①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나그네를 대접할 줄 아는 마음은 바로 그리스도를 대접하는 마음임(마25:34-40). ② 하나님이 보시는 아름다움은 첫째,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며, 둘째, 모든 생명체를 귀히 여기며 셋째, 자신을 깨끗하게 지키는 마음가짐임. ③ 아브라함의 복(진리의 깨달음, 하나님의 은혜 체험, 실천과 개척의 삶)을 선택하기에 주저하지 아니하는 결단력 있는 믿음인 것임.
[Q4] 청지기의 기도가 즉각 응답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천하만민에게 복을 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도이기 때문임. 그것은 자신의 이익이나 욕심이 배제된 기도임.
- 청지기는 자신을 파송한 주인의 이익과 파송목적 달성을 위한 기도로 일관함. 그때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눈에 보이며 하나님의 예비하심이 기도의 응답으로 생생하게 나타남. 따라서 초대교회시대와 선교현장에서 기도응답이 풍성하다고 하겠음.
[Q5] 예물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
- 당장의 예물은 한 돈 반짜리 금 고리 한 개와 3냥짜리 금 손목고리 한 쌍임(24:22). 고리를 그 코에 꿰고 손목고리를 그 손에 끼우고 있는데(24:47) 그것은 하나님이 리브가를 사용하시기 위하여 그 코를 꿰고 손을 잡아 그 인생을 인도하시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요21:17-19 참조).
- 예수님 탄생 때 동방박사들이 바친 황금, 유향, 몰약(마2:11)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 지냄(막14:8, 눅23:56, 요19:38-42)을 미리 상징하듯이 예물은 하나님의 의도를 미리 암시하는 일종의 징조(Signal)로서 깊은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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