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OBS교재(손진길 작성)

시편 제64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5. 25. 14:48

시편 제 64(114:1-115:18)(손진길 작성)

 |OBS 8-64|

 

 Q1. 하나님의 출애굽역사를 가장 간략하게 시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제 114편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개념들(하나님의 Policy를 엿볼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l  첫 째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분리시키는 기준을 야곱의 집이 방언 다른 민족에게서 나오도록 하는 것(114:1)으로 말하고 있슴. 여기서 하나님은 언어가 다른 민족은 각각 분리시켜 민족 자결권을 주기를 원하신다고 볼 수 있는 것임.

l  둘 째로, 유다는 하나님의 성소가 되고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가 되었다는 표현인데(114:2) 여기서 12지파 가운데 하나에게 하나님의 통치권을 위임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임. 모든 지파에게 통치권을 골고루 쪼개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민족에게는 하나의 통치권을 주시는데 그것도 하나님이 스스로 위임하는 지파를 결정하신다는 것임. 그러므로 신정 국가에 있어서 권력은 하나님께로 부터(the power from the God) 나오지 아니한 것이 없슴( 13:1).

l  그 밖에 제사장 나라를 이 땅에 세우기 위하여 세상 나라들을 어떻게 두렵게 다루셨는가를 홍해와 요단 강의 기적(114:3,5, 14:21, 3:16) 여리고 성 등 이방인들의 성읍이 두려움에 떰(114:4,6,7, 2:11, 11:6-15) 거룩한 백성에게만 반석에서 샘물이 나고( 17:6, 20:11) 광야에서 강물이 흘러내리는 기적을 베풀어 주신 것들을(114:8) 예로 들어가면서 찬양하고 있는 것임.

l  요컨대, 이와 같이 기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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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115편은 3가지 개념 하나님과 우상과의 차이 복 받는 순서와 조건 찬양의 의미등을 매우 절묘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먼저 하나님과 우상과의 차이는 어떠한 것인가?

 

l  오직 하나님만이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실 수 있는데 비해서(115:3) 모든 우상들은 오로지 사람의 수공물들로서(115:4) 인간이 이 땅에서만 존재하듯이(115:16) 우상 또한 이 땅에서 존재하며(115:5-7) 우상 역시 하늘의 기운이 아니면 살아움직일 수조차 없는 것들이라는 것임(115:8, 2:7).

l  풀이하면 영적인 생명력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만이 소유하고 계시는데 이 생명력이 복으로서 이 땅에 올 때 인생은 살아 움직일 수 있고(115:15) 공작도 할 수 있는 것임. 따라서 단지 인간들이 만든 수공물에 지나지 아니하는 우상들은 결코 인간에게 복을 줄 수 없는 존재라는 것임( 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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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3. 다음으로 복 받는 순서와 조건은 어떠한가?

 

l  복 받는 순서에 대한 기술은 이스라엘 집 아론의 집 대소무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 되어있슴(115:12,13).

l  이 순서가 의미를 지니는 것은 이스라엘아 여호와를 의지하라(115:9) 다음에 아론의 집이여 여호와를 의지하라(115:10)고 차례대로 말한 후 이 순서를 그대로 지켜서 복 받는 순서를 기술하고 있기 때문임.

l  이 순서의 의미는 2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그 첫 째는 이스라엘 다음에 아론 제사장 집안에 복이 온다는 것이며 그 둘 째는, 선민 이스라엘의 복이 선민, 이방인 구별없이(대소무론하고) 여호와 경외자이면 누구나 복 받는 시대로 접어드는 연결선상에 하나의 연결 고리로서 제사장의 역할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임.

l  여기서 알 수 있는 복 받는 조건은 다음과 같슴. 이스라엘 백성들의 복을 우선시킬 때 제사장 계급은 하나님의 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과 이스라엘 왕국이 모두 망한 후 제사장 나라의 왕은 사라졌지만 제사장과 레위인들은 살아남아서( 1:5, 3:12, 6:16,20)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가 오셔서(5:4-10) 만민구원의 복을 이 땅에 실현시키는데 징검다리(그림자) 역할을 한 것임.

l  그러므로 성도들의 복을 우선적으로 할 때 영적 지도자에게 복이 돌아가는 것이며 왕같은 제사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때(벧전 2:9) 큰 복은 믿는 자를 통하여 이방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임.

l  한마디로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이웃의 이익, 하나님의 이익을 먼저 구하는 제사장 같은 하나님 경외자에게 하늘의 복이 임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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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4. 끝으로 찬양의 의미는 무엇인가?

 

l  찬양의 의미는 살아있다는 증거로서 나타나고 있슴(115:17). 왜냐하면 죽는 자는 찬양할 수 없기 때문임.

l  또 하나의 의미는 복을 받았다는 증거인 것임(115:15). 창조주 하나님께로 부터 생명의 복을 받는 자는 빛을 쫓는 해바라기처럼 그 영혼이 생명과 복이 흘러나오는 하나님을 향하여 정조준되며 찬양으로 반응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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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창조주가 주는 복의 특징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l  공간적으로 제사장이 바로 서는 경우 그 복은 일반 백성과 이방 지역으로 퍼져나가고 있으며(115:12,13) 시간적으로는 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그 후손들에게로 (더욱 번창하도록) 흘러내려가고 있는 것임(115:14).

l  이와 같은 복(곧 시공간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Plus Sum적인 복은 인간이 추구하는 Zero Sum적인 복이 아니며 무에서 유로 창출되어 나오는 창조주의 복인 것임(4:17, 마치 태양의 빛 또는 열과 같은 속성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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