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40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19. 22:08

이사야 제 40(30:18-32)(손진길 작성)

 |OBS5-40|

 

 Q1. 은혜, 긍휼, 공의, 4가지 개념이 이해될 때(30:18) 이사야 예언을 더 깊이 알 수 있는데 먼저 이 4가지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l  은혜와 긍휼은 하나님의 선한 형상이신데( 33:19) 인간을 하나님 닮도록 창조하시고( 1:26) 땅에서 살 수 있도록 물질적, 경제적 제반 조건까지 갖추어 주신 것은( 1:28-31) 하나님 은혜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음

l  긍휼이란 은혜를 받지 못한 자( 10:51) 은혜를 깨닫지 못한 자( 23:34) 은혜를 저버린 자( 30:1,2,9,11,12)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고 있으므로 이는 영적, 정신적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음

l  은혜를 골고루 베푸시는 하나님은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는데 이와 같은 원칙이 상급과 처벌에 있어서도 그대로 지켜지므로 이를 공의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임( 21:12,13, 25:6, 36:6,7, 25:29)

l  복은 하나님을 인생 가운데 기다리는 자가 얻는 하나님의 생명력을 말하는데( 30:18, 7:16, 3:17,18) 영생의 확신 말씀에 대한 깨달음 성령의 능력 등으로 나타나며 넓게는 건강한 삶, 풍성한 삶까지 복의 개념으로 볼 수 있음( 28:1-14)

l  여컨대 은혜는 골고루 주어지는 살 만한 제반 조건을 말하며 긍휼은 뒤처진 자, 소외된 자는 물론 배은망덕한 자까지 돌보시고 고치시는 하나님의 관심을 말하고 공의는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의미하며 복이란 하나님 자체로 부터 흘러 나오는 영생, 진리, 살 길을 말하는데 때로는 세상적 행운을 포괄하기도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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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애굽의 힘에 귀의하는 유다백성은(30:1,2) 하나님의 출애굽 은혜를( 19:4) 저버린 배은망덕한 자식인데 이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은(30:18) 어떤 분이신가?

 

l  공의의 하나님은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고 골고루 은혜 가운데 살게 하시기를 원하고 계심. 이는 만민이 모두 하나님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창조물이기 때문임

l  그런데 세상살이 가운데에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삶을 영위하고 있음을 깨달은 자(의인, 선민) 결코 깨닫지 못하는 자(죄인) 알고는 있으나 세상 논리를 하나님 논리보다 앞세우는 자(악인) 3부류가 나타나고 있음

l  선민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을 저버리고 악인의 꾀를 쫓고 있으므로 하나님은 이사야를 보내어 질책하시고 그 잘못을 깨닫고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시는 것임

l  이는 결코 깨닫지 못하도록 귀머거리, 소경으로 그냥 두시는 것보다는(6:9,10) 훨씬 큰 긍휼 베푸심인 것임(6:11,12, 29:18)

l  따라서 징계는(6:11) 그냥 내어 버려둠보다( 1:26,28) 나은 대접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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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3. 은혜를 저버린 자, 악인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은 어떤 처벌을 내리셨는가?

 

l  삶의 터전 유다 왕국이 황폐화 되는 것이 바로 처벌인데 이는 이미 베푼 은혜를 거두어 들인 것을 말하고 있음(30:14, 삼상 2:30)

l  은혜를 잊어 버리고 패악하는 자에게(30:1,9) 계속 은혜를 베풀 필요가 없기에 이를 거두어 버리는 것은 공의에 속함

l  그렇지만 뒤늦게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에 귀를 귀울이며 여호와의 전으로 나아오는 히스기야 왕과 그 신하들에게( 37:1-7)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30:18)은 거두어 들인 은혜를 다시 되돌려 주시는데(30:19) 이 것 역시 공의에 속하는 것임(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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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4. 환난과 고난 가운데(30:20) 살려 달라고 하나님께 부르짖는 백성들을(30:19)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어떠한가?

 

l  불쌍히 여기시고 먼저 긍휼을 베푸시기 위하여 일어나심(30:18) 먼저 상처를 싸매시고 고치시는 하나님(30:26)

l  살 만한 여러가지 조건을 은혜로 다시 베푸심(30:19)

l  영적 지도자와 선지자들을 보내어 백성들의 길을 지도하심(30:20,21)

l  우상을 모두 제하여 버리심(30:22)

l  땅을 기름지게 하여 평화를 지켜주실 것임(30:23-25)

l  이상 5가지 방법이 언급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불쌍히 여기시고 치유하시는 하나님(긍휼) 영적 스승을 주시고 살 만한 터전을 기름지게 하시는 하나님(은혜) 무엇이 우상인가를 깨닫고 이를 떠날 수 있도록 하시는 하나님(공의)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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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회개하는 유다백성을 구하시기 위하여 적군 앗수르를 징벌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어떠한가?

 

l  당장 사용된 징벌 내용은 여호와의 사자가 휘두르는 몽둥이였음(30:32, 37:36 앗수르군 18 5천명 몰살)

l  제국의 멸망을 초래하는 백성들을 미혹하는 정치의 난맥상(30:28)잦은 천재지변(30:30,33)등이 묘사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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