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 40과(30:18-32)(손진길 작성)
|OBS5-40|
Q1. “은혜, 긍휼, 공의, 복”등 4가지 개념이 이해될 때(30:18) 이사야 예언을 더 깊이 알 수 있는데 먼저 이 4가지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l 은혜와 긍휼은 하나님의 선한 형상이신데(출 33:19) ①인간을 하나님 닮도록 창조하시고(창 1:26) ②땅에서 살 수 있도록 물질적, 경제적 제반 조건까지 갖추어 주신 것은(창 1:28-31) 하나님 은혜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음
l 긍휼이란 ①은혜를 받지 못한 자(막 10:51) ②은혜를 깨닫지 못한 자(눅 23:34) ③은혜를 저버린 자(사 30:1,2,9,11,12)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고 있으므로 이는 영적, 정신적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음
l 은혜를 골고루 베푸시는 하나님은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는데 이와 같은 원칙이 상급과 처벌에 있어서도 그대로 지켜지므로 이를 공의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임(창 21:12,13, 25:6, 36:6,7, 렘 25:29)
l 복은 하나님을 인생 가운데 기다리는 자가 얻는 하나님의 생명력을 말하는데(사 30:18, 히 7:16, 합 3:17,18) ①영생의 확신 ②말씀에 대한 깨달음 ③성령의 능력 등으로 나타나며 넓게는 건강한 삶, 풍성한 삶까지 복의 개념으로 볼 수 있음(신 28:1-14)
l 여컨대 ①은혜는 골고루 주어지는 살 만한 제반 조건을 말하며 ②긍휼은 뒤처진 자, 소외된 자는 물론 배은망덕한 자까지 돌보시고 고치시는 하나님의 관심을 말하고 ③공의는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의미하며 ④복이란 하나님 자체로 부터 흘러 나오는 영생, 진리, 살 길을 말하는데 때로는 세상적 행운을 포괄하기도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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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애굽의 힘에 귀의하는 유다백성은(30:1,2) 하나님의 출애굽 은혜를(출 19:4) 저버린 배은망덕한 자식인데 이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은(30:18) 어떤 분이신가?
l 공의의 하나님은 사람을 차별하지 아니하시고 골고루 은혜 가운데 살게 하시기를 원하고 계심. 이는 만민이 모두 하나님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창조물이기 때문임
l 그런데 세상살이 가운데에는 ①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삶을 영위하고 있음을 깨달은 자(의인, 선민) ②결코 깨닫지 못하는 자(죄인) ③알고는 있으나 세상 논리를 하나님 논리보다 앞세우는 자(악인)등 3부류가 나타나고 있음
l 선민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을 저버리고 악인의 꾀를 쫓고 있으므로 하나님은 이사야를 보내어 질책하시고 그 잘못을 깨닫고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시는 것임
l 이는 결코 깨닫지 못하도록 귀머거리, 소경으로 그냥 두시는 것보다는(6:9,10) 훨씬 큰 긍휼 베푸심인 것임(6:11,12, 29:18)
l 따라서 징계는(6:11) 그냥 내어 버려둠보다(롬 1:26,28) 나은 대접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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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은혜를 저버린 자, 악인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은 어떤 처벌을 내리셨는가?
l 삶의 터전 유다 왕국이 황폐화 되는 것이 바로 처벌인데 이는 이미 베푼 은혜를 거두어 들인 것을 말하고 있음(30:14, 삼상 2:30)
l 은혜를 잊어 버리고 패악하는 자에게(30:1,9) 계속 은혜를 베풀 필요가 없기에 이를 거두어 버리는 것은 공의에 속함
l 그렇지만 뒤늦게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에 귀를 귀울이며 여호와의 전으로 나아오는 히스기야 왕과 그 신하들에게(사 37:1-7)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30:18)은 거두어 들인 은혜를 다시 되돌려 주시는데(30:19) 이 것 역시 공의에 속하는 것임(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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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환난과 고난 가운데(30:20) 살려 달라고 하나님께 부르짖는 백성들을(30:19)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어떠한가?
l 불쌍히 여기시고 먼저 긍휼을 베푸시기 위하여 일어나심(30:18) 먼저 상처를 싸매시고 고치시는 하나님(30:26)
l 살 만한 여러가지 조건을 은혜로 다시 베푸심(30:19)
l 영적 지도자와 선지자들을 보내어 백성들의 길을 지도하심(30:20,21)
l 우상을 모두 제하여 버리심(30:22)
l 땅을 기름지게 하여 평화를 지켜주실 것임(30:23-25)
l 이상 5가지 방법이 언급되고 있는데 그 내용은 ①불쌍히 여기시고 치유하시는 하나님(긍휼) ②영적 스승을 주시고 살 만한 터전을 기름지게 하시는 하나님(은혜) ③무엇이 우상인가를 깨닫고 이를 떠날 수 있도록 하시는 하나님(공의)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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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회개하는 유다백성을 구하시기 위하여 적군 앗수르를 징벌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어떠한가?
l 당장 사용된 징벌 내용은 여호와의 사자가 휘두르는 몽둥이였음(30:32, 37:36 앗수르군 18만 5천명 몰살)
l 제국의 멸망을 초래하는 ①백성들을 미혹하는 정치의 난맥상(30:28)②잦은 천재지변(30:30,33)등이 묘사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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