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 38과(29:17-24)(손진길 작성)
|OBS5-38|
Q1. 이사야서 “29:17-24”말씀은 이사야의 혁명적인 예언의 말씀을 잘 요약하고 있는데 이미 공부한 제 11장, 제 19장 말씀과 더불어 검토해볼 때 이사야 예언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의미 2가지는 무엇과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l 첫번째 의미는 선민과 이방인의 구별이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고 있다는 예언이며 두번째 의미는 700년후 성육신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내용의 청사진을 미리 보여주고 있다는 점임
l “그 날”(In that day) 복음의 시대에 구원받을 자와 복음을 외면한 자의 차이가 기존 선민•이방인 구분을 대신하여 설명되어 지고 있는 것임
l 복음이란 ①하나님은 유대인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신다(롬 3:29) ②아브라함의 후사가 되는 방법은 유대인 식의 율법지킴이 아니라 영생의 하나님을 믿는 믿음(창 21:33, 22:8, 요 3:15-17)이다 ③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체적 할례 받은 선민이 문제가 아니라(요 6:63) 하나님의 영(말씀), 그리스도의 영(마음), 성령을 모시고 살아가는 의인(롬 8:9-17)의 삶이 중요하다는 3가지 깨우침과 실천에 기초하고 있음
l 이와 같은 의인의 삶을 이사야가 미리 보여주고 있는데 ①하나님을 함께 경배하는 애굽, 앗수르, 이스라엘(19:20,21,23,24,25) ②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11:9) ③귀머거리가 책의 말을 들을 것이며 소경의 눈이 볼 것이며 마음이 혼미하던 자가 총명하게 될 것임(29:18,24)의 내용들이 그 것들임
l 이와 같은 이사야 예언은 당시 이스라엘 왕국을 멸망시킨 앗수르와 절대절명의 전쟁을 벌이고 있던 유다 왕국과 백성들의 입장에서는 받아 들이기 어려운 혁명적인 말씀인 것임(36:1,2, 눅 22:51)
………………………………………………………………………………………………………………………………………………………………………………………………………………………………………………………………………
Q2. 쌍전벽해의 대변화가 묘사되고 있는 대목은 어떠한가?
l 미구에 이방 레바논이 기름진 밭이되는 반면에 기름진 밭(선민의 나라, 막 4:8,20)이었던 유다는 삼림으로 바뀌어 버릴 것이라는 예언의 대목임(29:17)
l 이 말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 오기까지 이스라엘이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롬 11:25) “의를 쫓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의의 법을 쫓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롬 9:30-32)는 바울의 말 그대로 성취되어 지고 있는 것임(하나님 안에서는 700년 세월이 “멀지 아니하며”, 미구의 뜻임)
………………………………………………………………………………………………………………………………………………………………………………………………………………………………………………………………………
Q3. 그 날에는 선민•이방인 구분이 사라질 뿐 아니라 또 어떠한 구분이 사라지는가?
l 세상 죄 가운데 출세하고 성공하여 ①겸손한 자를 멸시하고(경만한 자) ②약육강식을 일삼던 자(강포한 자) ③의인을 욕보이던 자들이 소멸되고 대신에 핍박 받던 자, 겸손한 자, 의로운 자가 득세하는 새 세상이 될 것임(29:19-21)
l 이와 같은 천년 왕국을 향하여(계 20:6) 역사는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60:21,22, 25:8)
.........................................................................................................................................................................................................................................................................................................................................................
Q4.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여호와”(29:22)의 뜻은 무엇인가?
l 구속(redeem)의 뜻은 “값을 치르고 ①죄인을 의인으로 ②노예를 자유인으로 만드는 행위”이므로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죄인이요 노예의 신분이었으나 여호와께서 값을 지불하시고 그를 의인, 자유인으로 만드셨다는 뜻이 되는 것임
l 아브라함을 위하여 하나님이 직접 숫양으로 값을 치룬 모리아 산상에서(창 22:13) ①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진심으로 경외하는 의인으로 비로서 인정받았으며(창 22:12) ②천하만민이 복을 얻을 제사장나라의 조상이 되었음(창 22:18)
l 이 구속사의 모델은 ①어린양 예수 그리스도, ②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으로 편입되는 세상나라, 천하만민이라는 복음의 틀의 원형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
Q5. 그렇다면 “그 자손은”(29:23) 누구와 누구를 지칭하고 있는가?
l 아브라함의 직계 자손인 야곱족속이 그 첫 번째이며(29:22) 아브라함의 방계 자손과(이스마엘과 그두라의 소생들) 그 믿음의 후사인 이방인들임(29:23)
l 믿음의 후사는 바울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음(롬 4:11,13,16-18)
………………………………………………………………………………………………………………………………………………………………………………………………………………………………………………………………………
'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사야 제40과(손진길 작성) (0) | 2021.03.19 |
---|---|
이사야 제39과(손진길 작성) (0) | 2021.03.19 |
이사야 제37과(손진길 작성) (0) | 2021.03.18 |
이사야 제36과(손진길 작성) (0) | 2021.03.17 |
이사야 제35과(손진길 작성) (0) | 2021.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