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출애굽기 제18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11. 4. 00:08

출애굽기 제18(9:13-35) <OBS3-18>(손진길 작성)

 

[Q1] 요셉 사후(死後) 360년 만에 처음으로 하나님을 직접 만난 바 있는 모세가 전하는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생전 처음 듣고 그 이적까지 본 바 있는 히브리 인들과 애굽 인들의 반응은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출애굽기 제4장에서 이미 예언된 바와 같이 히브리 인들은(4:1) 지팡이 뱀(4:3), 문둥병 발생의(4:6) 이적을 본 후 거의 믿게 됨(4:8). 강퍅한 자라도 핏물이적(4:9)까지 본 후에는 모두 믿게 됨(4:30-31). 그러나 바로 왕으로 대표되는 애굽 인들은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3:20), 구체적으로 마지막 장자의 죽음에 이르러서야(4:23) 비로소 하나님의 출애굽 명령을 따르게 될 것임.

·         그와 같은 큰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히브리 인에게는 그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의(4:5)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으며 출애굽, 가나안 입성의 소망(48:21, 50:24-25)에 의지하여 하나님께 구원을 부르짖은 바 있기(2:23) 때문임. 결국 ① 믿음의 조상 또는 하나님의 사람을 가까이 두고서 평소 그 이야기를 듣고 있느냐? ② 구원의 약속을 믿고서 출애굽을 위해 부르짖고 있느냐? 가 여기서 그와 같은 차이를 발생시키고 있는 기준이 되고 있음.

 

[Q2] 지금까지 일곱 가지 이적(show 6재앙)을 베푸신 바 있는 하나님께서는 이제부터(7재앙인 우박재앙) 히브리 인, 애굽 인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게 되면 생명을 구하는 이적을 보이고 계시는데 그 내용은 어떠한가?

·         재앙을 받는 첫 번째 대상으로 사람의 마음이(9:14) 추가되고 있음. 그와 같은 정책의 변경에 따라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애굽 인들도(9:20) 인명의 피해를 벗어날 수 있었음. 말이 우박 재앙이지 사실 그 재앙은 소돔 고모라의 심판과 유사한 천둥, 번개, 벼락, 우박 등(9:23)에 의한 대량살상 징계임(9:24-25,19). 따라서, 이스라엘 자손 거주지인 고센 땅은 제외되었으나(9:26) 애굽 인 거주지역의 식물과 들짐승들은 구제방법이 없게 됨.

·         그와 같이 중한 징계이므로 재앙의 이유가 다시 한번 선명하게 선포되고 있음;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9:16), “네가 여전히 내 백성 앞에 자고(自高)하고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느냐(9:17). 환언하면, ① 온 세상에 그 이름을 드러내시는 하나님. ② 자기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오심. ③ 그것에 따르지 아니하고 교만한 자는 더 큰 재앙을 맛보게 된다는 뜻임(9:21).

 

[Q3] 그와 같이 두려우신 하나님 앞에 선 바로 왕의 고백은 무엇인가?

·          “이번은 내가 범죄 하였노라. 여호와는 의로우시고 나와 나의 백성은 악하도다”(9:27)는 고백인 것임. 한 마디로, 마침내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기에 이르렀음.

·         그러나 모세의 기도로(9:33) 재앙이 그치고 들판에 아직도 장래 먹거리가(밀과 쌀보리, 9:32) 땅속에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하고서는 다시 교만해짐(9:34). 결국 하늘의 하나님보다 땅의 먹거리와 자신의 권세에 더욱 의지하는 자의 하나님 고백은 일시적이며 행동의 변화, 삶의 방식의 변화로 나타나지 아니한다는 사실을 여기서 알 수 있음.

 

[Q4]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 알게 되는 때는 언제인가?

·         모세의 간구를 듣고서 뇌성과 우박을 그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볼 때임(9:29). 여기서 재앙을 내리는 것은 사탄이라도 할 수 있음. 왜냐하면 악한 영은 어두움의 세상을 주관하며(6:12) 인간을 서로 죄짓게 하고 마침내 사망에 이르도록(7:23-24) 하는 존재이기 때문임.

·         그런데 기도를 들으시고 재앙을 그치게 하시며 다시 한번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분은 하나님 한 분뿐이심, 그 이유는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이시기 때문임. 따라서 오늘날도 온 세상 사람들은 만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자연을 컨트롤(control) 하시고 재앙을 최소한으로(한시적, 국지적) 허용하고 그것을 통제하시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것임.

 

[Q5] “뇌성이 그치고 우박이 다시 있지 않을지라”(9:29)에서 짐작되는 것은 무엇인가?

·         애굽 인에게 똑같은 재앙을 다시 사용하시지는 않겠다는 뜻임. 그 말은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재앙의 형태는 너무나 다양하고 많다는 뜻임.

·         그 많은 재앙의 수단 가운데 중한 것은 뒤로 미루고 약한 것부터, 생각할 시간적 간격을 두고서, 반드시 경고를 앞세운 다음 신중하게 선택하고 시행하시고 있는 것임. 그 뜻은 이방인인 애굽 인들에게도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그 가운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9:20), 출애굽에 동참하는 자(12:48-49)를 찾고 있다는 뜻임(4: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