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65 과 (45:25-46:28) <OBS1-65>(손진길 작성)
[Q1] “요셉이 지금까지 살아있어 애굽 땅 총리가 되었더이다”(45:26)라는 기쁜 소식에 오히려 아비 야곱이 믿지 못하고 멍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 도저히 믿고 받아들일 수 없는 불가능한 사실에 직면하자 기운이 빠지고 어리벙벙해진 것임. 여기서 옛날 번역, “기색(氣塞)하더니”(to be stunned)의 뜻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임(45:26).
- 인간은 자신이 익숙한 사실과 법칙을 벗어나는 것 즉, 합리적인 이성과 친숙한 환경의 범위를 넘어서는 존재나 사실에 대해서는 ① 그 존재의 증거를 포착하고 ② 제대로 인지한 후 ③ 새로운 존재나 법칙으로 받아들일 때까지는 첫째로, 믿을 수가 없고 둘째로, 멍청해지며 셋째로, 기운조차 쓸 수 없는 존재임.
- 참고로, 여기서 자신이 사랑하는 아들 요셉이 살아있고 애굽의 총리가 되어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야곱의 반응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소식을 전해들은 제자들의 반응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 것임(눅24:11,37,41).
[Q2] 다시 야곱의 기운이 소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먼저, 요셉이 전한 말을 듣고 다음으로, 자신을 태우려고 보낸 수레를 보았기 때문임(45:27). 첫째로, 요셉이 전한 말은 다음 세 가지 내용임(45:9-11); ① 하나님이 자신을 애굽 전국의 주로 세우셨다. ② 지체 없이 요셉에게로 내려오실 것. ③ 야곱뿐 아니라 야곱 집안의 모든 식솔까지 흉년이 지나도록 애굽의 고센 땅에서 봉양할 예정임. 둘째로, 수레는 바로가 노약자인 야곱과 처자들을 태워오도록 보내준 것임(45:19, 46:5).
-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게 되는 이치와 동일하다는 점임. 그것은 부활절 메시지 세 가지와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닮아 있는 것임(16:12-15). 구체적으로, 부활의 메시지는 ①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막12:36, 16:19). ② 천국시민으로의 초대(마26:29). ③ 거처할 곳을 예비하시고 영원히 함께 거하실 것임(요14:2,3, 17:24). 그리고 믿는 자의 기운이 소생하는 이유는 부활의 역사(여기서는 요셉이 살아 있다는 소식)와 성령의 역사(요셉이 살아 있음을 확실하게 증거해주는 수레의 보내어 옴)가 있기 때문임.
[Q3] “내가 죽기 전에 가서 그를 보리라”(45:28)는 말씀 속에 담겨있는 것은 무엇인가?
- 노인 야곱의 새로운 삶의 목표와 간절한 소망이 담겨있음. 그런데, 기운이 소생한 야곱의 그 각오는 그리스도인의 소망과 세상살이의 목표와 닮아있음. 그 이유는 첫째로, 요셉을 다시 만나는 것은 부활의 주를 다시 만나는 성도들의 인생의 최종목표와 흡사하기 때문임. 그리고 둘째로, 만나러 간다는 삶의 자세 그것이 마치 믿는 자가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말씀대로 실천하며 살아감으로써 하나님 아버지를 만날 준비를 한다는 삶의 자세와 비슷하기 때문임(요17:15-20).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성도들은 세상살이에 있어서 그 각오가 단단해야 한다는 것임. 왜냐하면 하늘나라에서 그리스도로부터 외면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세상에서 수많은 유혹과 시험을 물리치면서 반드시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야만 하기 때문임(마25:42-46). 한 마디로, “반드시 그를 보리라”는 각오로 푯대를 향하여 달려가는 삶이어야 함(빌3:12-14).
[Q4] 브엘세바 제단을 기억하는 야곱, 그곳에서 그를 축복하시는 하나님,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브엘세바에서 제단을 쌓던 아비 이삭의 하나님 신앙을 기억하고 있는 노년의 야곱임(46:1). 그러므로 아비의 믿음은 죽어서도 자식의 마음속에 남아있는 것임.
- 대를 이은 그 믿음을 귀히 보시고 은혜를 베푸신 브엘세바의 하나님이심. 그 이유는 믿음의 아비를 기억하는 마음이 바로 아비의 하나님을 찾아오는 인간의 마음으로 연결이 되고 있기 때문임. 그래서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46:3)라고 선포하시며 이삭에게 준 축복을 다시 자식 야곱에게 허락하시는 하나님을 여기서 만날 수 있는 것임.
- 그 내용은 ① 이방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다(26:3, 46:4). ② 그곳에서 큰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다(26:4, 46:3). ③ 요셉이 너를 봉양하며 사랑하는 아들 요셉의 품에서 편안하게 임종을 맞이할 것이다(35:27-29, 46:4). ④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가나안으로 데리고 올 것이다(36:3, 46:4).
[Q5] 애굽 고센 땅에 모이게 되는 야곱의 집안사람 70인의 기록 중(46:27) 포함되지 아니한 자들은 누구이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 먼저 포함된 자는 ① 남자 모두와 ② 여자 가운데 제일 앞 서열 한 사람씩임. 즉, 큰방 마님 레아(46:15), 적 장녀 디나(46:15), 서 장녀 세라(46:17)이며 ③ 그나마 며느리들은 전부 배제되어 있음.
- 따라서 ① 작은 마님들(실바, 빌하)과 자부들 ② 손녀 모두와 ③ 지차인 딸들은 불 포함되어 있으며 그 숫자를 알 수가 없음. 일반적으로 자녀나 손주 가운데 절반 정도는 여자였을 것이므로 그 숫자가 70인 정도라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일부다처제의 고대 사회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여성의 수는 더 늘어날 것임. 그렇다면 실제로 애굽에 이주한 숫자는 140명 보다 훨씬 많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임.
- 요컨대, “이 모두 애굽에 왔다는 기록”(46:5-7)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록상 드러난 숫자는 전체의 절반도 안 된다는 것임. 따라서 인간이 아는 숫자는 하나님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이라고 결론적으로 말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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