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42 과 (30:37-31:42) <OBS1-42>(손진길 작성)
[Q1] 야곱이 부자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호의를 베푸실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찍이 벧엘에서 야곱을 만나신 하나님께서 그를 약속의 아들로 삼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신 축복의 언약을 야곱에게 계승시킨다고 선언하셨기 때문임(28:16-22). 그러므로 앞으로 야곱이 하나님의 방백으로 자신의 집을 세우고 밧단 아람에서 우뚝 서게 되면 남은 문제는 그가 서원한대로 벧엘로 돌아가서 하나님을 다시 만나는 과거의 약속이행만이 남게 되는 것임.
-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을 염두에 두고서 야곱이 하나님의 뜻과 말씀 따라 행하고 있기에 라반의 계략은 자꾸만 자승자박이 되고 많은 위기가 신위적인 방법으로 극복되고 있는 것임(30:27, 31:7-9). 그 결과 야곱은 자신을 죽이려는 에서가 있는 곳 아비 이삭의 집조차 여호와의 명령 따라 이제는 찾아가려는 것임(27:41-45, 31:3,13).
- 요약해 보면, 하나님과의 만남, 동행, 특히 목숨 걸고 말씀 따라 인생길을 떠나는 야곱이기에 아브라함 때처럼(12:4, 22:3) 하나님께서 호의를 베푸실 수 있는 것임(12:7,17, 22:12-14). 그리고 목숨을 지켜주실 뿐만 아니라(12:12,17, 20:11,3, 22:12, 31:24, 32:11, 33:16) 영생까지 준비하시는(21:33, 22:18)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세상에서 부자가 되게 하는 일(13:2, 30:43)은 작은 일에 속하는 것이라고 하겠음.
[Q2] 야곱의 야반도주가 일반적인 야반도주와 무엇이 다르기에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는가?
- 일반적인 야반도주는 남의 것을 떼어먹고서 도망치는 경우임. 그것에 비해서 야곱의 경우는 제 몫을 빼앗기지 않기 위하여 도주하는 경우임. 그 원인제공은 장인 라반의 지나친 탐욕(30:35,36, 31:31,38-42) 때문이지 야곱 자신의 탐심이 아님(31:31-33).
- 두 번째 차이는 일반적인 야반도주는 자신의 이익만을 쫓아 도망하는 경우이지만 야곱의 경우는 하나님의 명령 따라 도주한 것임(31:3,13). 남을 해치거나 손해를 끼치지 아니하는 정당한 권리주장 그것도 하나님의 말씀 따라 사는 인생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도움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Q3] 야반도주가 가능했던 여건조성에서 엿볼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 사흘 길 떨어진 거리가 도움이 되고 있음(30:36). 라반이 자신의 얼룩이 종자가 야곱의 양떼에 뒤섞이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사흘 길 격리시킨 것이 야곱의 야반도주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임. 한 마디로, 라반이 자신의 꾀에 자신의 발목이 잡힌 셈임. 그리고 마침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멀리 가있음(31:19). 그러므로 야곱을 추격하기에 시일이 많이 걸리게 되어 있음.
- 두 딸에게까지 인심을 잃어버린 라반임(31:14-16). 자신의 욕심에 눈이 어둡고 가족에게까지 인심을 잃어버린 라반 덕택에 야곱이 모든 식솔과 재물 그리고 가축을 이끌고 10일 동안이나 한참 도주할 수 있었음(31;17-23).
- 결국, 세상경영에 있어서도 지나친 사익추구와 노동력 착취는 사람과 재물의 이탈을 초래하는 것이 하나님의 법칙인 것을 여기서 발견할 수 있음.
[Q4] 추격대에 목덜미가 잡힌 야곱을 지켜주신 하나님의 손길은 얼마나 신속하며 완벽한가?
- 야곱을 만나기 직전인 어젯밤(31:29,24)에 라반에게 현몽하신 하나님. 야곱에게 시비 걸지 못하도록 두려움으로 임하신 것임(20:3 참조). 야곱을 아비 집으로 보내도록 라반의 마음을 움직이신 하나님이심(31:30).
- 라헬이 훔친 드라빔마저 찾지 못하도록 라헬의 꾀에 라반이 넘어가도록 까지 조치하신 하나님이심(31:35). 요컨대, 현몽, 마음 움직임, 수색실패 유도 등 신속하고도 입체적인 하나님의 개입이 확실하게 이루어짐.
- 인간의 꾀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지혜를 야곱이 따랐기에 일련의 확실한 보호가 임한 것임. 그러나 라헬의 드라빔은 후에 문제를 야기함(인간의 욕심과 꾀 그리고 보복심리의 세겜 사건, 34:25-29).
[Q5] 드라빔 우상을 신봉하는 라반 집안의 문제점과 훗날 그것을 완전하게 근절시키는 야곱의 결단은 무엇인가?
- 야곱은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31:29,42) 즉, 벧엘의 하나님(31:13)만을 섬기고 있으나 라반은 나홀의 하나님(31:53)과 드라빔 우상을 더불어 섬기고 있음. 그와 같은 범신론적 신앙은 딸 라헬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몰래 아비의 드라빔을 훔쳐 달아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함(31:19).
- 족장의 권위와 상속권을 상징하는 드라빔을 우상화할 때, 그것을 신봉하는 자는 힘에 의한 통치와 무력에 의한 재물 취득 그리고 인간적 방법에 의한 권력장악을 정당화하게 됨.
- 후에 세겜 사건의 주범이 바로 드라빔 사상임을 눈치챈 야곱이 드라빔과 각종 우상을 땅에 묻어 버리게 됨(35:4). 여호와만을 섬기는 야곱의 유일신 사상은 매우 철저하며 본 받을 만한 것임. 그리고 우상 매장 건뿐 아니라 드라빔 우상을 섬기는 라반을 결코 장인으로 호칭하지 아니하고 끝까지 외삼촌으로 부르는 야곱을 또한 발견할 수 있음(30:26,29-33, 31:31,32,3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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