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36 과 (27:25-46) <OBS1-36>(손진길 작성)
[Q1] 이삭이 야곱을 에서로 오판하게 된 이유에서 엿볼 수 있는 인간 판단력의 한계는 무엇인가?
- 존재의 확인과 그 움직임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은 인식론적 실증주의에 입각하고 있음. 그것은 인간의 오감을 통하여 들어오는 모든 정보를 두뇌에서 종합하여 이성적인 판단을 통하여 그 존재의 정체성과 운동방향을 결정한다는 것임.
- 여기서 이삭의 오감을 보면 ① 나이 많아(137세 가량) 눈이 어두워짐(27:1) ② 만져보고 음성을 들어본 결과(27:22) 염소 털 사용으로 촉각은 OK. 그러나 청각은 NO(에서 아닌 야곱)로 나타남. ③ 냄새를 맡아본 결과(27:27) 형 에서의 의복이므로 OK. 그리고 이성적 판단을 위한 논리적 추론과정을 보면 ① 별미준비와 축복시행 내용은 이삭이 장자 에서에게만 전달한 사항임. ② 설마 아내의 배신과 아들 야곱의 사기행각이 있을 줄은 상상조차 못함.
- 음성의 다름과 너무 빠른 별미 대령(27:20,22)이 있었으나 촉각과 취각(臭覺)의 OK와 별미의 미각 유혹은 쉽게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함. 인간의 이성적 판단은 친인(親人)에 대한 신뢰감, 오감인식(五感認識)의 부정확성(不正確性) 때문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음. 그러므로 완전한 판단은 하나님 앞에서만 가능한 것임(17:1).
[Q2] 축복이 뒤바뀌는 시기, 즉 이삭 나이 137세, 야곱 나이 77세의 계산방법과 그것으로부터 알 수 있는 야곱의 집념은 무엇인가?
- 야곱 130세 때(47:9) 요셉은 39세(30세에 애굽 총리가 되고 7년 풍년, 1년 흉년, 그 다음해 양식 구하러 애굽에 온 형제들과 부친을 상봉하게 되기 때문임 41:46,53,54,57, 42:2,3, 45:11)이므로 야곱 91세 때 요셉이 출생함. 그 시점은 야곱이 두 아내를 위한 머슴살이 14년(29:18,27)을 마치고 빈손으로 처갓집을 떠나려고 했던 때(30:25,26)에 해당됨(재물을 얻어 야반도주한 것은 장인 라반을 위하여 다시 6년을 일한 후임. 31:38,41, 30:27,28). 결국, 야곱은 77세 때(91세-14년) 즉, 이삭 나이 137세(77세+60세에 야곱 출생, 25:26)에 형 에서의 축복을 가로채고서 도망자가 된 셈임.
- 40세에 이미 두 아내를 거느리게 된 쌍둥이 형 에서와는 달리 야곱은77세가 될 때까지 하나님의 축복(22:17,18)을 얻어 하나님의 방백(23:6)이 되고자 독신생활 및 모친장막 거주를 고집했던 무서운 집념의 사나이였음. 그 결과 얻게 된 하나님의 축복이 바로 7년 후 두 아내와 결혼, 14년 후 11명의 아들, 20년 후 아비 이삭에 필적하는 거부요 족장이 된 야곱, 즉 이스라엘의 탄생임.
- 하나님의 방백이 되고자 한 야곱의 집념과 대조되는 인물은 장인 라반임. 그는 두 딸을 늙도록 부려먹고 나서 마침내 84세가 된 늙은 조카 야곱에게 세경(머슴에게 주는 일년 품삯)을 대신하여 아내로 준 바가 있는 사람임. 한 마디로, 재물에 대한 집착이 지독한 자였음. 결국, 무엇에 대한 집착인가가 그 인생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임.
[Q3] 이삭 집안의 고부갈등과 시어머니 리브가의 실수는 무엇인가?
- 장자 에서가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맞아들임(26:34). 하나님을 믿는 이삭과 리브가는 마음의 근심을 얻게 됨(26:35). 이삭은 에서의 사냥한 고기를 좋아함으로(25:28) 우려와 염려에 그쳤으나 리브가는 이방 며느리로 인하여 장자 에서를 싫어하게 되고 나아가서 사는 재미마저 잃어버리게 됨(27:46).
- 그와 같은 고부간 갈등은 에서가 또 이방 히위 족속 시브온의 손녀요(NIV) 아나의 딸인 오홀리바마를 아내로 맞이하고(창36:1) 그녀의 친정이 온천 발견으로 거부가 되자(36:24,25) 더욱 증폭되어 마침내 시어머니 리브가가 장자의 축복을 훔쳐 차자 야곱에게 주는 가정 비극으로 나타남.
- 며느리를 미워하는 시어머니 리브가의 마음이 남편(27:5-10)과 맏아들(27:11,15-17)에 대한 배신, 막내 아들의 도망자 인생을 만들어 내고 그 결과 나타난 저주(27:13)는 야곱과의 영원한 생이별이 됨(27:44,45, 몇 날이 20년이 됨). 그 점을 슬퍼한 야곱이 훗날 모친보다 장수한 유모 드보라를 성대하게 벧엘 땅에 장사 지내주고 통곡한 바 있음(35:8).
[Q4] 믿음 좋은 리브가의 실수의 본질은 무엇이며 영적 교훈은 무엇인가?
- 리브가의 엄청난 실수의 본질은 여호와의 의중과 예언(25:23)을 이용하여 자신이 싫어하는 자를 미워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자를 무조건 도와준 무분별한 신앙임. 동시에 하나님의 예언성취의 방법과 때를 기다리거나 따르지 아니하는 이른바 “자기 기분대로의” 문제 해결방법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믿음이 좋다고 하는 것은 인생의 목적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선해야 됨은 물론 하나님의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뜻을 점검하고 반드시 하나님의 방법을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임. 목적과 방법 두 가지가 모두 선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하나님의 처벌이 뒤따르게 됨. 따라서 그 후 리브가의 남은 생은 성경 기록에서 사라지게 되며 다만 그 장지(葬地)만이 후기(後記)되어 있을 뿐임(49:31).
[Q5] 에서와 야곱에 대한 이삭의 축복내용의 차이는 무엇인가?
- 에서로 오인한 야곱에게 주어진 아비 이삭의 축복 내용은 두 가지임. 첫째로, 농사가 가능한 기름진 땅을 차지하며(27:27,28) 둘째로, 족장이 되며 여호와의 지켜주심과 보호하심이 함께 하기를 원함(27:29).
- 에서가 얻은 남은 축복 내용은 첫째로, 농경지가 아닌 유목지를 얻으며(27:39) 둘째로, 야곱의 영역을 벗어나 자신의 힘으로 새 족장이 되며 자신의 칼로써 그것을 지켜나갈 것임을 예언함(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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