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제44과(26:13-28)(손진길 작성)
|OBS16-44|
Q1. 제26장 후반부(13-28절)에서는 영적으로, 사회적으로, 또한 인간적으로 용납하기 힘든 세 가지 부류의 특징을 각각 지적하고 있는데 그들은 누구누구인가?
Ø 첫째 부류는 영적으로 게으른 자인데(26:13,16) 그 특징은 네 가지로 소개되고 있슴.
Ø 둘째 부류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자들인데(26:17-22) 그 특징을 다섯 가지로 소개하고 있슴.
Ø 셋째 부류는 인간적으로 용납하기 힘든 자 곧, 겉 다르고 속다른 자들인데(26:23-28) 그 특징은 세 가지로 나누어 소개되고 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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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먼저 영적으로 게으른 자를 어떻게 네 가지로 소개하고 있는가?
Ø 첫째로, 집 바깥에는 악한 세력이 사자같이 으르릉거리고 있으므로 집안에 틀어 박혀서 자기 구원에만 충실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안전제일주의자’들이 바로 영적으로 게으른 자들임(26:13).
Ø 둘째로, 실천은 없이 침상에서 뒹굴면서 하나님의 이치만 명상하는 공상주의자들이 존재하는 것임(26:14).
Ø 셋째로, 그 손을 음식 그릇에 넣고도 먹고 사는 기쁨, 일한 후에 그 소득을 즐기는 인생의 맛을 얻지 못하여 음식 맛조차 느끼지 못하는 허무주의자들이 거론되고 있슴(26:15).
Ø 끝으로, 작은 일에 충성하는 선한 일꾼들 보다 자신이 더 신분이 높고 지혜스럽다고 자부하는 과대망상주의자들이 게으른 자에 해당된다는 것임(26:16).
Ø 요컨대, ① 안전제일주의자, ② 공상주의자, ③ 허무주의자, ④ 과대망상주의자는 모두 영적으로 하나님을 바로 만나고 그 명령대로 부지런히 살아가는 의인이 아니며 영적으로 게으른 자들이라는 것임. 이와 같이 게으른 자들은 영적인 축복을 모두 빼앗기는 빈곤에 처해진다는 것임(6:11, 19:15, 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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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부류의 5대 유형은 어떠한가?
Ø 첫째 유형은 남의 일에 간섭하기를 좋아하는 자들임(26:17). 이들은 개에게 물리는 봉변을 당할 수도 있는 것임.
Ø 두 번째 유형은 테러리스트들인데 그들은 명분이 아무리 훌륭해도 살인자요 미친자들인 것임(26:18).
Ø 세 번째 유형은 사기 행위를 희롱 정도로 여기는 자들임(26:19).
Ø 네 번째 유형은 꺼져가는 이슈를 되살려 사회적 분열과 다툼을 조성하는 자들임(26:20-21).
Ø 다섯 번째 유형은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들인데(26:22) 그들은 끊임없이 흥미거리와 가십거리를 대중들에게 제공하여 새로운 사건, 새로운 뉴스가(별식) 없으면 못사는 천박한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는 것임.
Ø 이와 같은 다섯 가지 유형은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진취적 사회 발전의 덜미를 잡아 불안하고 퇴폐적인 사회로 끌고 가는 후진적인 요인들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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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인격적으로 겉다르고 속다른 자들의 유형 세 가지가 소개되고 있는데 어떠한 것들인가?
Ø 첫째 유형은 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인데(26:23) 이는 마치 질그릇에 은도금한 것처럼 외식적인 것임(마23:27).
Ø 두 번째 유형은 감정을 드러내지 아니하고 남을 속이는 꾸민 입술과 속에 들어 있는 악한 계교인데(26:24) 일종의 교언영색(巧言令色, 간교한 말과 거짓으로 꾸민 얼굴색)으로서 웃는 얼굴에 칼이 들어 있는 형국인 것임.
Ø 세 번째 유형은 좋은 말로 호리고 있으나 그 마음속에는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감추어져 있는 경우임(26:25). 참고로,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은 ①교만, ②거짓말, ③폭행, ④악한 계교, ⑤악행, ⑥위증, ⑦이간질 등임(6: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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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위와 같은 잘못을 범하는 자는 영적으로, 사회적으로, 인간적으로 어떠한 말로를 걷게 된다고 예언되어지고 있는가?
Ø 첫째로, 영적으로는 그 악이 회중앞에서 드러나게 된다는 것임(26:26). 그러므로 영적으로 게으른 자 또는 영적인 깨달음과 실천이 함께하지 아니하는 가르침은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는 것임.
Ø 둘째로, 사회 물의를 일으키는 자는 그 물의에 자신이 치이게 된다는 것임(26:27).
Ø 셋째로, 거짓말이 잉태한즉 인간적 미움을 낳고 증오는 패망을 초래한다는 것임(26:28, 약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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