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OBS교재(손진길 작성)

에베소서 제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6. 15. 23:36

에베소서 제 3(1:11-23)(손진길 작성)

|OBS14-3|

 

Q1. 유대교 엘리트 청년이었던 사울이 회심한 후 새로 탄생한 기독교 공동체에 합류하자 아나니아, 베드로, 바나바 등 그를 환영하고 도와 준 동료들이 소수 있었으나 대 부분의 기독교 지도자들은 회의적인 시각이었으며 특히 복음의 깊은 의미를 깨달아 평신도들을 양육시키는 일 보다는 공동체내의 대세를 휘어 잡으려는 유대주의자들, 신령주의자들, 헬레니즘 철학자들의 공격과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시비는 몸의 가시와 같은 것이었슴(고후12:7). 여기서 육체적 가시의 아픔을 겪고 있는 사도 바울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축복은 무엇이라고 그가 고백하고 있는가?

 

Ø  두 가지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슴. 첫째로, 그가 받은 계시와 지극히 큰 깨우침 등을 초대 교회가 온전히 받아들였더라면 사도 바울의 권위는 당대에 너무나 높아져서 그가 교황과 같은 권위를 행사하는 교만한 자가 될 수 있었겠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많은 반대 세력들을 주신 것이니 그 자체가 은혜스러운 배려라는 것임(고후12:7). 둘째로, 반대와 핍박 가운데서 세상적으로 외롭고 약한 나그네 길, 떠돌이 이방 선교의 삶을 계속 영위할 수 밖에 없었던 바울이지만 그 가운데 그들의 이론과 영적 권위를 파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보고 배우며(고후10:3-8) 진정 평신도들을 양육할 수 있는 복음의 진리와 믿는 자들을 공존 공영시킬 수 있는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다는 사실은 엄청난 축복이었다는 것임.

Ø  그 결과 탄생한 이방 지역 많은 교회와 바울 서신들은 하나님의 능력이 바울같이 핍박받고 약한 처지에 놓여 있었던 제자에게 어떻게 믿음의 성숙과 온전한 복음의 깨달음으로 임하셨던가(고후12:9)하는 사실을 오늘 날도 넉넉하게 입증해주는 자료들인 것임.

………………………………………………………………………………………………………………………………………………………………………………………………………………………………………………………………………………………………

 

Q2. 바울의 깨달음 중 가장 큰 것은 자신같이 그리스도 부활 승천후 회심한 기독교인들도 그리스도의 생전의 제자나 사도들과 똑 같이 하나님 아버지의 만민 구원 계획 가운데 벌써 부터 택함을 받아 있다는 이른 바, 예정론인데(1:3-6) 이와 같은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당사자가 자각할 수 있는 영적인 각성은 어떻게 주어지고 있다고 바울은 설명하고 있는가?

 

Ø  에베소서 제1장에서 3대 각성을 논하고 있슴. 그 첫째는, 구원의 복음을 듣고서(1:13) 이 것이 나를 위한 것임을 깨닫고서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사함의 은혜를 내가 받아 들일 수 있게 된 것임(1:7).

Ø  그 둘째는, 성령의 인치심을 받아(1:13) 하나님 말씀의 진의를 복음속에서 깨달아 믿음의 성숙을 이루어 나가는 지혜와 총명을 내가 가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임(1:8-9).

Ø  그 셋째는, 자신의 남은 인생이 하나님의 기업을 이 땅위에 이루어 나가는 사도의 삶임을 깨닫고 실천하는 것인데(1:11) 그 요체는 영적인 권위체나 세상적인 조직체를 크게 형성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구속의 은혜를 깨닫도록 하는데 힘써며 그들을 말씀 공부와 실천으로 성숙을 얻게하여 함께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감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것이므로 하나님 기업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그 열매인 말씀 전파와 믿는 자를 일꾼으로 세우는 양육에 있는 것임(1:12,14, 고전14:19-20, 고후10:8).

……………………………………………………………………………………………………………………………………………………………………………………………………………………………………………………………………………………………….

 

Q3. 그리스도의 복음 가운데 나 자신의 구원이 예비되어 있다는 각성, 믿음의 성숙을 이루도록 성령이 내게 오셨다는 각성, 그리고 하나님의 기업은 이 땅에서 세상적인 조직 경영이나 드높은 위세의 떨침에 있지 아니하고 오히려 깨달은 말씀만을 전하며 한 사람 한 사람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여 함께 동역해 나아가는 기쁨 가운데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바울은 교회내에 어떠한 감사가 있게된다고 말하고 있는가?

 

Ø  성도들이 위와 같은 각성위에 서있는 교회는 에베소 교회처럼(1:15) 그리스도 복음의 취지에 따라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모든 성도들을 향한 사랑으로 흘러 넘치는 교회라는 것임.

Ø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 모순을 일으키지 아니하고(12:30-31)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통일되어 있는 교회는(1:10) 바울의 기도 가운데 항상 감사의 대상이 되고 있슴(1:16).

Ø  왜냐 하면, 바울의 염려 그대로 믿음을 강조하면서 다른 성도들을 복종의 대상으로 삼고 함부로 휘두르는 경우와(율법주의자, 신령주의자, 영지주의자 등의 행태) 형제 사랑, 이웃 사랑의 실천에 목숨을 걸다가 하나님 신뢰와 하나님의 방법론을 잃어버리는 경우가(해방신학, 급진적인 사회주의 복음 등) 허다하기 때문에 온전한 각성과 온전한 말씀위에 서있는 교회는 그 만큼 귀한 것이며 그 자체가 하나님께 감사와 기도가 된다는 것임.

………………………………………………………………………………………………………………………………………………………………………………………………………………………………………………………………………………………………

 

Q4. 에베소 교회를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사도 바울이 에베소 교인들의 신앙 성숙을 간구하는 3대 기도 제목을 나열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Ø  3대 각성을 좀더 발전시켜서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슴. 하나님의 의도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지혜와 계시의 영을 부어 주십시오(1:17) 자신을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르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 땅에서 어떤 기업을 일으켜야 하나님께 진짜 영광을 돌려 드릴 수가 있는지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십시오(1:18)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 가도록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성격이 어떠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하여 주십시오(1:19)라는 것임.

Ø  요약해 보면, 말씀을 깨달을 수 있도록 성령의 역사를,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명과 기업에 사욕이 틈타지 아니하도록 밝은 눈을, 그리고 나의 능력이 아님을 고백하는 정직함을 달라는 기도인 것임.

………………………………………………………………………………………………………………………………………………………………………………………………………………………………………………………………………………………………

 

Q5. 위와 같은 깨달음과 실천으로 완전한 신앙 성숙을 이룬 자는 누구이며 하나님은 어떠한 능력으로 그의 방법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셨는가?

 

Ø  완전한 신앙 성숙을 이룬 자는 그리스도 뿐이심(1:20, 4:13,15).

Ø  하나님의 능력은 죽은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는 능력으로 역사하셨으며(1:20, 8:11) 하늘로 승천시켜 하나님 보좌 오른 쪽에 앉히셨으며(1:20후반, 5:13, 2:35) 모든 이름위에 뛰어나게 하시고(1:21, 가장 정당하고 의로운 이름이 되게 하심, 42:7, 1:17) 교회의 머리로 삼으시며(1:22) 마침내 만물을 구원하는 성도들과 교회가 되도록 그리스도의 가르치심과 통치하심이 충만한 것임(1:23).

Ø  그렇다면 십자가 죽음으로 철저하게 인간에게 외면 당했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오히려 하나님의 의로움을 드러내는 유일한 방법론이 되었으며 오늘 날도 이 방법론으로 세상을 이겨나가는 교회는 그리스도에게 역사했던 하나님의 능력을 옷입게 될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 것임(1:2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