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출애굽기 제62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12. 17. 17:46

출애굽기 제62(40:1-38) <OBS3-62>(손진길 작성)

 

[Q1]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 그리고 요셉과 비교할 때 모세가 누린 특권은 무엇인가?

·         메소포타미아의 갈대아 우르에서 성장한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과 애굽 땅에서 나그네가 되었으나 하나님으로부터 자손 번성, 가나안 땅 차지의 예언말씀을 받고서 그 성취를 이삭의 장래와 함께 하나님께 맡기고서(21:33, 22:12) 마침내 헤브론에 장사됨(25:9). 이삭과 야곱 역시 아브라함처럼 약속의 말씀만 받고서 그 성취를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 채 헤브론에 장사됨(35:29, 48:21, 49:29-33, 50:13). 조상들의 믿음을 계승한 요셉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자신의 해골을 메고 가나안 땅으로 올라갈 것을 유언함(50:24-26).

·         그들의 공통점은, ①자손들의 번성과 가나안 땅 차지를 약속 받았으나, ②그 성취를 보지 못한 채 가나안 땅에 장사되었다는 사실임. 그들에 비해 모세는, ①직접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서 출애굽하여 가나안으로 진군 하였으며, ②요단 강 건너 가나안 땅을 직접 목격 하면서(34:1-8) 눈을 감았음. 조상들이 그토록 소원하던 거룩한 백성의 탄생, 제사장 나라의 성립을 당대에, 그것도 자신의 인생 가운데 일구어내게 된 모세는 행운아요 정치적으로 국부(國父)의 특권을 맛본 자임.

 

[Q2]민족의 해방자로 불리는 모세에게 있어서 민족구원은 어떠한 의미인가?

·         바로의 왕궁에서 성장한 청년 모세가 히브리 인으로서 민족의식이 투철하였다고 하는 사실은 매우 예외적인 경우임(11:24-25). 그 예외적인 사실을 가능하게 한 것이, ①어머니 요게벳의 투철한 유아 교육(2:7-10, 26:59, 6:20), ②모세와 그의 친형 아론, 친누이 미리암 사이의 끈끈한 유대 관계(4:14, 27 15:20-21) 라고 할 수 있음.

·         오늘날도 세계의 디아스포라인 유대민족이 어머니의 유아교육(tora talmud 중심)을 통하여 민족의 공동체를 유지하고 문중과 회당이 인재양성에 투자하여 공동체를 발전시켜나가고 있는데 그 원형이 모세가족에게서 엿보이고 있음. 그와 같은 은밀한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청년 모세에게 있어서(그가 유아교육에서 전수받은 대로 또한 친가와 문중으로부터 엄청난 지지와 기대를 받은바 그대로) 민족 구원, 민족의 해방은 필생의 목표요 유일한 사상이며, 그의 피를 끓게 하는 사명 그 자체였음.

 

[Q3]모세가 발견한 민족 구원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미 교육 받은 대로, 동족으로부터 엄청난 기대를 한 몸에 받은 모세는 앞 뒤 가리지 아니하고 애굽 사람을 쳐 죽였으나(2:12) 막상 살인 사건이 발생하자 동족들은 몸을 사리게 되고 자신만이 도망자 신세가 된 것임(2:14-15). 믿었던 동족에게 배신당하고 처가살이 40년에 완전히 좌절해버린 모세를 다시 불러 세운 것은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사명부여) 이였음(3:9-12).

·         드디어 성공한 출애굽(민족해방), 시내 산에서의 제사장 나라 성립(계명과 율법 선포)으로 모세는 성취감에 젖어 있었을 것임. 그러나 자신감 넘치는 모세 앞에 밀어닥친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 만들기와 제멋대로 드리는 제사는 민족구원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임.

 

[Q4]그렇다면 참된 민족구원을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 민족 구원은 3단계로 이루어지고 있었음; ①노예 해방의 단계, ② 의식주 해결의 단계(애굽 인에게서 의복을 얻었으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먹을 것, 마실 것을 주시고 냉난방용으로 구름기둥, 불기둥까지 제공하신 것임), ③언약식과 신정국가의 성립단계(계명, 율례 및 제사의식 제정). 그렇지만 출애굽한지 2달 만에 이루어진 그와 같은 급격한 변화는 내면화되거나 의식화되기에는 요원한 것이었음. 그 결과, 모세가 사라진 40일 만에 백성들은 익숙한 애굽식으로 우상을 만들고 나름대로의 제사 의식을 거행한 것임.

·         요컨대, 백성들의 생각과 행동을 빠른 시간 내에 개조하기 위한 강제 법령인 율법, 피의 맹세와 끔직한 제사의식만으로는 참된 민족구원이 불가능 한 것임. 그러므로 그 대안을 모세가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매어 달리고 있는 것임. 그 해답은 개인 touch’에 입각한 민족touch ‘였음.

 

[Q5] 결국 출애굽기가 말하는 구원의 의미는 무엇인가?

·         모세가 다시 40일간 금식하면서 하나님께 매어 달린 결과 그 해결책을 들고서 하산하여 백성에게 나아옴(34:28-29). 해결책은 3가지로 제시되고 있음; 그 첫째는,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한 것임(34:32). 둘째는, 안식일을 재삼 강조하면서(35:2) 산에서 보인 양식대로(25:9, 40, 26:30, 27:8), 명령하신 꼭 그대로(35장부터 40장까지 20차례나 강조) 성막을 완성시킴(40:33). 셋째는, 준비된 돌판에(34:1)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하나님이 손수 기록하여 다시 준 것임(34:28-29).

·         요컨대 참된 민족구원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서 모세가 제시한 3가지 방법은, ①들은 바대로 (as Lord told), ②보여주신 바대로(as Lord showed), ③마음속에 새겨주신 바대로 (as Lord carved), 정확하게 각자의 인생을 살아 갈 때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는 것임(34:29-30).

·         그와 같은 영광을 깨달음과 믿음 안에서 미리 맛본 모세는(30:20) 이 땅에서 비록 그의 최종 목표인 가나안 입성이 좌절 되었지만 자신의 사명자로서의 삶에 만족할 수 있었음(3:25-26). 그리고 하나님 나라에 입성하여 예수님 우편에 설 수가 있게 되었음(17:3). 결국 구원의 의미는 한 마디로, 하나님과 함께하는 인생(성막, 40:35)이며 보여주시는 예수님, 새겨주시는 성령으로 세상적인 유혹과 시험 그리고 모든 환난에서 하나님의 자녀답게 승리하는 것임(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