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제58과(33:6-34:10) <OBS3-58>(손진길 작성)
[Q1] 범죄한 백성이 중보자 모세를 통하여 한 줄기 살길을 마련하였다고는 하나 그것은 완벽한 구원 장치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 백성들의 죄 사함을 얻기 위하여 모세가 여호와께로 올라가고 있음(출32:30).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죄 사함의 말씀을 주시는 대신 보응할 날이 오면 그 때 백성들의 죄를 보응하겠다고 언명하심(출32:34). 그리고 약속대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줄지라도 여호와는 그들과 동행하지 아니할 것임을 천명하시고 있음(출33:3). 이상의 여호와의 말씀은 백성들의 완전한 죄 사함, 완벽한 구원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임.
· 그러므로 그와 같은 하나님의 말씀은 죄를 범한 백성들이 완전한 죄 사함과 완벽한 구원의 은혜를 얻기 위해서는 모세의 중보가 아니라 그 이상의 속죄자 또는 중보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임. 그와 같은 맥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와 복음의 능력이 필요한 것임. 결국 범죄한 인간이 개과천선하여 여호와 편에 서서(출32:26) 헌신의 삶을 산다고 하더라도(출32:29) 보응하는 날 십자가 구세주의 보혈이 없고 남은 인생길에 매일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다는 은밀한 기쁨과 확신이 없다면 현실적으로 완벽한 구원 장치를 갖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임.
[Q2] 백성들의 죄 사함의 증명으로서 여호와의 임재와 동행을 바라는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의 노력의 모습은 어떠한가?
· 백성들의 진에 임재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을 모시기 위하여 모세가 진과 멀리 떨어진 곳에 장막(회막, 출33:7)을 설치함. 그리고 몸에 단장품을 제하는 등 완전 근신상태에 들어가 백성들이(출33:6)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와서(33:7) 여호와를 앙망하였음. 특히 자신들의 장막에 거하였을 때에도 백성들의 모든 신경과 눈은 회막에 임하시는 여호와와 하나님을 맞이하는 모세의 일거수일투족에 집중되어 있었음(33:8-10).
· 그와 같이 전심전력으로 여호와의 임재를 앙망하는 자에게 베풀어진 은총이 하나님께서 다시 천명하시는 내용, 곧 백성들과의 동행 약속임(출33:14). 여기에는 ①백성들의 잘못을 뉘우치는 마음(출33:4)과 더불어 ②지도자 모세의 자신의 생명을 건 간구(32:32, 33:13)가 있었으며, ③특히 24시간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고서 민족의 장래를 염려한 젊은 지도자 여호수아와 같은 청년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음.
[Q3] 여호와의 동행약속을 받아낸 모세가 백성의 앞날을 여호와께 맡기기 위하여 취하고 있는 제반 조치들은 무엇인가?
· 첫 번째 조치는, 여호와께서 동행하시면 가나안으로 나아가고, 아니하시면 움직이지 않겠다는 대원칙의(출33:15-17) 선언임. 두 번째는, 가나안이 목적이 아니라 여호와의 임재가 중요하며 여호와와 동행하는 삶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음.
· 기록 내용은 ①하나님이 나의 이름을 안다는 사실이 은총을 나타냄(출33:17), ②주의 영광을 보기를 더욱 원함(33:18), ③선한 형상만 볼 수 있을 뿐 여호와의 얼굴을 보지 못하는 죄인임을 아쉬워함(33:19-23), ④결국 모세의 소원은 평생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하나님 나라에서 그 얼굴을 뵈옵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임. 세 번째는 이미 선포한 하나님의 말씀과 규례들을 다시 반포하며(34:11-35:3), 돌판을 새로 만들며(34:1-9), 성막을 조기에 완성하도록 한 것 등임(35:4-40:33).
[Q4] 백성을 대신하여 용서와 임재를 구하는 모세 앞에(출34:9) 나타나신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출33:19, 34:6-7) 중요한 원칙 한 가지는 무엇인가?
· 은혜와 긍휼을 베푸시며(출33:19), 자비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하나님이지만 (출34:6) 또한 진실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죄악에 대한 처벌과 보응이 없이 무조건 용서로 넘어가지는 아니하신다는 대원칙이 선포됨(출34:7). 죄인을 미워하지 아니하시며 죄인을 불러 구원하시기 위하여(눅5:32) 그 아들을 대신 제물로 내어 놓으신 하나님이시기에(요3:16) 그 대목과 원칙은(출32:33-34, 34:7) 깊은 묵상이 요구됨. 후일 그 뜻이 상세히 드러난 곳이 ‘겔18장’임.
· 악인이 죄악을 떠나 회개하고 의인의 삶을 살게 되면, 그 영혼은 정녕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며(겔18:21) 그 이전 범죄까지 하나도 기억함이 없으리라고 (겔18:22) 상세하게 선포되고 있음. 그 이유는 회개한 영혼의 이전 범죄를 담당하심으로 십자가상에서 버림받은 영혼이 계시기 때문임(마27:46). 마찬가지로 의인도 죄악을 행하면 보응을 받게 됨(겔18:26).
[Q5]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을 위하여 10재앙의 이적을 이미 보여주신 하나님이 다시 더 큰 이적을 내걸고서 언약하시는 일은(출34:10) 과연 무엇인가?
· 아직 온 땅 아무 국민에게도 행한 적이 없는 이적임(출34:10). 그 이적은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행할 것이며 가나안에 이르는 길, 그리고 가나안 땅에서 행할 것임. 그 거주민들이 심히 두려워 할 것임, 그 이유는 우상을 미워하시는 하나님을 볼 것이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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