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강해(작성자; 손진길 목사)

누가복음 강해 제2강(눅1:1-4)(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3. 12. 26. 12:34

누가복음 강해 제2(1:1-4)

작성자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작성일주후 2016 5 6()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건에 대하여 진술하는 두 가지의 방법에 대하여(1:1-4)

 

누가복음의 저자인 의사 누가는 지금 어디에 살고 있는 것일까요그는 자신이 그 사건이 발생한 현장에 살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1:1). 그 말은 자신이 나사렛 예수가 활동하고 있던 예루살렘과 갈릴리 등 유대 땅에서 나름대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의사 누가는 그 사건에 휘말린 당사자나 관계자가 아닙니다왜냐하면 그는 나사렛 예수의 활동에 대하여 목격한 사람들의 증언과 예수의 추종자들의 말을 수집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사람 중의 하나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기 때문입니다(1:2). 그의 진술 그대로누가는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고서를 작성하여 올려 드리는 사명을 감당하고 있는 자입니다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는 유대 땅에서 오랫동안 의사로 살고 있는 자입니다.

의사 누가의 증언에 따르면그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자가 예루살렘과 유대 땅에 여러 명 들어와 있습니다그리고 그들은 나사렛 예수와 유대교지도자들 사이의 갈등예루살렘 총독부가 그 일에 개입이 된 연유 등에 관하여 벌써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보고서를 작성하여 데오빌로 각하에게 제출한 바가 있습니다여기서 데오빌로 각하는 그들의 보고서를 종합하여 그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고 있는 로마의 높은 관리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본문의 내용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의 질문이 필요합니다①첫째로마당국에서는 어째서 여러 명의 비밀정보원을 풀어서 유대 땅에서 발생하고 있는 그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가②둘째이미 여러 명이 증거를 수집하고 나름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을 한 바가 있는데 어째서 의사 누가는 자신이 추가로 보고서를 작성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있는가③셋째다른 사람의 보고서는 비밀로 처리가 되고 있는데 왜 누가의 보고서만 유독 이와 같이 복음서라는 이름으로 공개가 되고 있는가?

여기서는 처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만 그 답을 찾아보고 세 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 강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로마의 정보당국에서는 왜 여러 명의 비밀요원을 유대 땅에 파견하여 정보수집활동을 수행하게 하고 있을까요?

(1)  로마는 유럽에서 중근동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제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그 제국 내에는 많은 종족들이 살고 있습니다그렇지만 문화적으로는 크게 보아헬레니즘과 히브리 사상입니다로마는 헬레니즘의 세계를 군사적으로 정복하여 다스리고 있지만 그들의 문화는 그대로 승계를 하고 있습니다따라서 그들 헬레니즘을 받아 들이고 있는 종족들과는 문화적으로 별다른 마찰이 없습니다.

(2)  다만 문제는 히브리 사상을 지니고 있는 유대인들입니다그들은 독특한 여호와라는 유일신을 섬기고 있으며 특이한 율법과 할례제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그 결과 유대인들은 자신들만이 창조주 여호와의 백성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로마인들도 이방인이라고 경멸하고 있는 것입니다그것이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선민우월사상입니다그 때문에 그들은 때로 여호와의 이름으로 로마에 반대하여 반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3)  그래서 로마당국에서는 별도의 조치를 다음과 같이 이중삼중으로 취하고 있습니다①첫째헤롯 왕가를 내세워서 그들로 하여금 로마를 대신하여 유대인들을 다스리도록 하고 있습니다②둘째헤롯 왕가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지역에는 어쩔 수가 없어서 로마총독부를 두고서 군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③셋째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인근 시리아의 로마총독에게 유대 땅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군사작전을 전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요컨대로마제국에서는 유대인들에 대해서 한시도 엄중한 감시의 끈을 놓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4)  그래서 시리아의 로마총독은 많은 정보요원들을 예루살렘과 유대 땅에 비밀리에 파견하고 있습니다그들 정보요원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아닙니다전문적인 몇 가지의 교육을 받은 자들입니다①첫째유대인들의 종교와 문화에 대하여 깊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받습니다②둘째현지에서 정보를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③셋째신분을 위장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직업인으로 교육시켜서 들여보내고 있습니다④넷째오랫동안 현지에 살면서 정보수집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 가급적 유대인 교포를 훈련시켜서 예루살렘에 들여보내고 있습니다그 가운데 의사 누가가 포함이 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1:1, 3).

둘째로, 로마당국은 어째서 나사렛 예수의 종교적인 활동과 그 십자가 처형사건에 관하여 상세하게 보고하라고 요원들에게 지시하고 있는 것일까요?

(1)  예루살렘 총독이 나사렛 예수라는 유대인을 로마황제에 대한 반역자로 취급하여 십자가 형에 처하고 말았습니다그 보고를 들은 시리아총독은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빌라도 총독이 어째서 반란을 일으킨 사실이 없는 일개 갈릴리 변방출신인 유대인 젊은이를 서둘러서 십자가 처형을 한 것일까그 젊은이를 그렇게 처리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도대체 무엇일까?시리아 총독은 신중한 사람입니다그래서 그는 그 처형이 혹시 예루살렘과 유대 땅에 로마에 대한 반란을 부채질하는 다른 사건을 유발시키지는 않을지 나름대로 평가를 해보아야만 하겠다고 결심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그의 명령에 따라 현지에 잠입해있는 비밀요원들이 그 사건의 진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정보수집을 하고 보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로마제국은 역사상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국입니다①첫째만민평등법을 가지고서 여러 종족을 잘 다스리고 있습니다②둘째여러 종족의 종교적 문화적인 다양성을 나름대로 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③셋째참혹한 극형에 해당하는 십자가 처형에 있어서는 로마황제에게 반란을 도모한 주모자와 노예들에 대해서만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그와 같이 로마인들은 굉장히 합리적이고 개방적인 성격을 지니고서 효율적으로 넓은 제국을 통치하고 있는 민족입니다그런데 도무지 수긍하기가 힘든 십자가 처형이 예루살렘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가운데 공개적으로 집행이 되었다고 하므로 로마총독부를 감독하고 있는 시리아총독으로서는 진상조사를 하지 아니할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셋째로, 의사 누가는 어째서 자신의 보고서가 다른 사람들의 것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일까요?

(1)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①하나는 그저 정보만 수집하여 그것을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입니다의사 누가의 동료들이 목격자와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진술을 수집하여 그대로 보고서를 작성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1:2). ②또 하나는 의사 누가가 밝히고 있는 자신의 독특한 보고서 작성방법입니다그것은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펴서 차례대로 진술하는 보고서입니다(1:3).

(2)  전자와 같이 목격자의 증언과 당사자의 진술만을 싣고 있는 것은 일반적인 보도에 해당합니다하지만 후자와 같이 그러한 갈등과 사건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하여 고찰을 한다고 하는 것은 상당한 지식과 식견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한 마디로그것은 학자들의 영역입니다그러므로 의사 누가는 유대교의 사상과 나사렛 예수의 사상의 차이를 꿰뚫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겠습니다.

(3)  누가는 그의 글로 미루어 짐작해보자면유대교지도자들의 선택과 예수의 선택 그리고 예루살렘총독의 선택 모두에 대하여 차례차례로 설명할 수 있는 자료와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그렇다면어떻게 의사 누가가 일개 정보원이 아니고 그와 같은 종교사상가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도대체 그가 자신의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고급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발견했으며 어떠한 신앙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일까요앞으로 그의 복음서를 공부하면서 밝혀볼 필요가 있는 대목이라고 하겠습니다.

  넷째로, 의사 누가는 자신의 글이 여느 다른 정보요원들의 글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①첫째이미 설명한대로 그는 그 사건을 초래하고 있는 근본이유부터 파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②둘째나사렛 예수의 사상이 결코 로마제국의 앞날에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하는 사실을 그가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그와 같은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 의사 누가의 본문의 글을 옮겨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목격자 말씀의 일꾼 된 자들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다(1:1-4). 구절을 하나씩 풀이해보고자 합니다;

(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1:1); 우리’라고 하는 말은 자신을 포함하여 자기 쪽에 있는 사람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의사 누가는 두 가지의 의미를 그 용어에 담고 있습니다①첫째자신이 밀파되어 활동하고 있는 그 영역 안에서 그 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②둘째어느 사이엔가 의사 누가가 나사렛 예수의 일행과 심정적으로 동조하고 있다는 의미가 은근히 내포되어 있는 용어입니다그리고 여기서 예루살렘과 유대 땅에서 발생한 그 사건은 나사렛 예수의 행적과 유대교지도자들과의 마찰 그리고 십자가 처형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처음부터 목격자 말씀의 일꾼 된 자들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1:2); 정보요원들의 보고서 작성방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1)    목격자의 진술과 나사렛 예수 일행의 진술을 여과 없이 그대로 수집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그런데 보고서의 객관성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보면한 가지 빠진 내용이 있습니다; 나사렛 예수에 반대하고 있는 자들 곧 유대교지도자들과 로마총독부의 입장과 진술이 생략되고 있다는 것입니다왜 그럴까요그 이유는 아무래도 그들의 입장과 해명에 대해서는 시리아총독이 공식적인 통로로 보고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생략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2)    의사 누가는 여러 사람이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따라서 시리아총독은 여러 명의 정보원으로부터 이중삼중으로 보고를 받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그것은 보다 종합적이고도 객관적인 사실파악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1:3); 의사 누가는 자신의 보고서 작성방법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점을 여기서 밝히고 있습니다;

1)    다른 보고자들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고 있는 것일까요첫째그는 근원부터 살피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그것은 유대교의 교리와 나사렛 예수의 주장과의 차이가 무엇인지부터 따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예수와 유대교지도자들이 대립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사상의 차이를 밝히고자 합니다그 결과 유대교와 나사렛 파와의 주장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로마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데오빌로 각하에게 주지시켜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2)    둘째근원을 모르고 피상적인 조사만 해서는 정확한 대책을 수립할 수가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그러한 뜻에서 누가는 데오빌로 각하에게 자신의 보고서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는 것입니다그 말은 예루살렘에서 처형을 당한 나사렛 예수의 사상과 그의 행적을 아는 것이 앞으로의 사태의 발전을 추측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3)    사실 나사렛 예수는 세상 모든 사람의 속죄를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유월절 어린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1:29). 따라서 그는 만민구원사상을 설파했으며 그의 복음사역에 있어서는 선민이거나 이방인이거나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그의 사상은 로마제국의 만민법사상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4)    그러므로 나사렛 예수의 사상과 행적을 알면 알수록 로마가 그에 대하여 적대시하거나 그의 제자들을 경원시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그와 같이 의사 누가는 그의 보고서를 통하여 로마당국을 나사렛 예수의 일행에 대하여 적대시하지 아니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다(1:4); 의사 누가는 이미 데오빌로 각하가 다른 요로를 통해서 나사렛 예수의 사상과 행적에 대해서도 파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보고서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그 이유가 무엇일까요의사 누가는 자신이 그 누구보다도 더욱 나사렛 예수의 주장과 그 제자들의 움직임을 통찰하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는 것입니다그와 같은 누가의 주장으로 미루어볼 때그는 이미 나사렛 예수가 사실은 만민구원을 위한 대속자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앙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그러한 측면에서 의사 누가는 은근히 시리아의 총독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상을 전해주고 싶어한다고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본문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의사 누가는 나사렛 예수의 추종자도 아니고 그 반대자도 아닙니다그렇지만 그는 나사렛 예수의 사상과 유대교 사상의 차이에 대하여 일가견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예수의 만민구원사상과 유대교의 선민사상이 어떻게 충돌하였으며 또한 어떻게 정치적으로 결말이 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분석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와 같은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의사 누가는 데오빌로 각하에게 자신 있게 자신이 근본적이고도 독특한 보고서를 제출할 터이니 참고하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따라서 누가복음을 공부하면서 이제부터 의사 누가가 어떻게 나사렛 예수의 사상에 정통하게 되었는지를 규명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아무쪼록 의사 누가가 어떠한 신앙고백을 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모습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관심 있게 살펴보시는 의미 있는 누가복음 공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