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창세기 제57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10. 5. 00:41

창세기 제 57 (40:9-22) <OBS1-57>(손진길 작성)

 

[Q1]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발견한 하나님은 요셉이 발견한 하나님과 무엇이 다르며 요셉을 “꿈의 사나이”라고 별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한 아브라함(21:33) ...... 100년 넘게 나그네가 되어 고대 양대 문명권(메소포타미아와 애굽)을 두루 섭렵한 아브라함. 그가 발견한 하나님은 나그네 인생길의 완벽한 보호자, 영원한 약속과 후사를 주시는 유일한 존재로서의 영생하시는 하나님이었음.

- 우물 파는 사나이 이삭(26:22) ...... 블레셋 원주민에게 기존의 우물을 모두 양보하자 더 많은 새 우물을 주시는 플러스 섬’(plus sum)적인 창조주, 풍성한 은혜의 하나님을 경험함.

- 돌기둥을 세우는 사나이 야곱(28:22, 31:45) ...... 벧엘 하나님과 약속한 돌기둥을 우여곡절 끝에 세우게 된 야곱. 아람민족과의 경계 돌기둥까지 세우게 된 야곱. 인간은 약속을 어기지만 영원히 약속을 기억하시고 지키시며 또한 지키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뿐이심을 깨달음.

- 그들 조상들에 비해 만민구원의 하나님을 발견한 “꿈의 사나이” 요셉(45:5, 50:20) ...... 17세에 꾼 꿈을 39세에 이루어주신 하나님. 꿈 해석의 은사를 통하여 자신을 애굽 총리가 되게 하시므로 7년 흉년으로부터 이스라엘 일족을 구하고 애굽 뿐 아니라 흉년이 든 주변국 백성의 생명까지 모두 구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발견하게 됨. 그것이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바 있는 세상 모든 족속에게 전하게 되는 큰 복이며 그들 모두는 하나님의 큰 복을 온 세상에 전하는 통로로서의 인생살이가 된 것임(12:2-3).

- 여기서 요셉 인생의 또 하나의 특징은 꿈과 그 해석이기 때문에 요엘2:28 말씀과 관련하여 그 의미를 심도 있게 고찰해볼 필요가 있음.

 

 [Q2] 꿈에 대한 동양적 사고와 서양적 사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동양적 사고, 특히 불교와 도교사상은 이 세상과 구별되는 실상의 세계(true world or real world)로의 인생회귀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그런데 그 회귀 방법이 이 세상의 삶이 한 바탕의 꿈임을 깨닫는 해탈 또는 득도에 있음. 특히 불교의 가르침은 생, , , 사가 윤회인연의 법칙과 더불어 절대 군림하는 이 금강의 세계도 꿈을 깨고 보면 화려하고 엄숙한 화엄의 세계로 바뀐다는 주장임(질서정연한 빛의 세계라고 볼 수 있는 화엄의 세계).

- 그에 비해 서양적 사고는 물질세계와 영적 세계로 나누어지며 무신론적 입장과 기독교 사상이 서로 대조를 이루고 있음. 먼저 무신론적 입장은 다음과 같음; ① 눈에 보이는 세계는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진짜 세계의 진리가 지혜로서 형상화되어 나타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고대 노스틱 철학자들은 영적인 진리도 지식의 성장과 지혜의 발전으로 능히 터득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음. ② 유물론자들은 물질적 세계에서 소외된 인간의 꿈, 희구(소원 또는 소망) 등이 투영된 허깨비가 바로 우상’, ‘’, 또는 이데올르기라고 보고 있음 ③심리학에서는 무의식이 의식을 자극하는 현상을 꿈으로 보고 있음.

- 그 반면에 기독교 사상은 물질세계에서 육체화된 인간을 구원하여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들어 마침내 이 세상을 하나님의 뜻대로 다스리는데 일꾼으로 쓰임 받게 한다라고 하는 구원사상에 역점이 있음. 따라서 믿는 자의 꿈은 한바탕의 일장춘몽(一場春夢)이나 인간소외의 꿈 또는 무의식의 충동이 아니라 때로는 구원론적인 도구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음.

 

[Q3] 성경적 의미를 가지는 꿈과 일반적 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 꿈은 심리학적 해석의 대상이 되고 있음. 그 이유는 현실세계에서 채워지지 아니한 인간의 심리적 욕구(needs)가 무의식에 남아있어 잠자는 과정 중에 표출되어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임.

- 그에 비해 성경적 의미의 꿈은 장래 이루어질 하나님의 일이 미리 인간에게(seeds) ① 상징적 의미로 전달되어 오거나 ② 영감 어린 청사진으로 펼쳐지거나(vision) ③ 동경 또는 그리움의 대상으로 가슴 설레게 다가오는 것들로 볼 수 있음. 그와 같은 꿈은 하나님의 신이 인간에게 임한 역사로 볼 수 있으며 요셉의 경우처럼 지혜의 은사로 해석이 가능하기도 함.

 

[Q4] ‘2:28’ 말씀을 가지고 요셉의 꿈의 일생을 관찰해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 17세의 요셉이 22년 후에 성취될 장래 일을 꿈으로 두 번 꿈(37:6-11, 42:7-9).

-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 30세의 요셉은 바로 왕의 꿈을 해석하면서 동시에 흉년극복의 이상적인 방법을 청사진으로 제시함(41:32-36).

-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 110세 임종 직전의 요셉은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꿈을 형제들에게 이야기하면서 눈을 감음(50:24-26).

 

[Q5] 두 관원장의 꿈의 차이와 바로 왕의 세상적 권력의 속성은 무엇인가?

- 포도주 잔을 바로의 손에 드린 꿈을 꾼 술 맡은 관원장 ...... 복직이 됨(40:11,13,21).

- 바로에게 떡 광주리를 바치기 전에 새가 먹어 치우는 꿈을 꾼 떡 굽는 관원장 ...... 나무에 달려서 처형됨(40:17,19,22).

- 생일날 두 관원장을 심판, 처형하는 바로의 권력은 첫째, 비정하고 비인간적인 절대권력이며 둘째로, 떡과 포도주에 탐닉하여 사람의 목숨까지 희생시키는 물질만능주의, 생명경시사상의 표본임.

- 그와 같은 사례와 관련하여, 의식주에 집착하는 이방인 사상에 사로잡히지 말 것을 일찍이 복음서에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엄중하게 경고하셨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음(6: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