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57 과 (40:9-22) <OBS1-57>(손진길 작성)
[Q1]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발견한 하나님은 요셉이 발견한 하나님과 무엇이 다르며 요셉을 “꿈의 사나이”라고 별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한 아브라함(21:33) ...... 100년 넘게 나그네가 되어 고대 양대 문명권(메소포타미아와 애굽)을 두루 섭렵한 아브라함. 그가 발견한 하나님은 나그네 인생길의 완벽한 보호자, 영원한 약속과 후사를 주시는 유일한 존재로서의 영생하시는 하나님이었음.
- 우물 파는 사나이 이삭(26:22) ...... 블레셋 원주민에게 기존의 우물을 모두 양보하자 더 많은 새 우물을 주시는 ‘플러스 섬’(plus sum)적인 창조주, 풍성한 은혜의 하나님을 경험함.
- 돌기둥을 세우는 사나이 야곱(28:22, 31:45) ...... 벧엘 하나님과 약속한 돌기둥을 우여곡절 끝에 세우게 된 야곱. 아람민족과의 경계 돌기둥까지 세우게 된 야곱. 인간은 약속을 어기지만 영원히 약속을 기억하시고 지키시며 또한 지키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뿐이심을 깨달음.
- 그들 조상들에 비해 만민구원의 하나님을 발견한 “꿈의 사나이” 요셉(45:5, 50:20) ...... 17세에 꾼 꿈을 39세에 이루어주신 하나님. 꿈 해석의 은사를 통하여 자신을 애굽 총리가 되게 하시므로 7년 흉년으로부터 이스라엘 일족을 구하고 애굽 뿐 아니라 흉년이 든 주변국 백성의 생명까지 모두 구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발견하게 됨. 그것이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바 있는 “세상 모든 족속에게 전하게 되는 큰 복”이며 그들 모두는 “하나님의 큰 복을 온 세상에 전하는 통로”로서의 인생살이가 된 것임(창12:2-3).
- 여기서 요셉 인생의 또 하나의 특징은 꿈과 그 해석이기 때문에 요엘2:28 말씀과 관련하여 그 의미를 심도 있게 고찰해볼 필요가 있음.
[Q2] 꿈에 대한 동양적 사고와 서양적 사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동양적 사고, 특히 불교와 도교사상은 이 세상과 구별되는 실상의 세계(true world or real world)로의 인생회귀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그런데 그 회귀 방법이 이 세상의 삶이 한 바탕의 꿈임을 깨닫는 해탈 또는 득도에 있음. 특히 불교의 가르침은 생, 노, 병, 사가 윤회인연의 법칙과 더불어 절대 군림하는 이 금강의 세계도 꿈을 깨고 보면 화려하고 엄숙한 화엄의 세계로 바뀐다는 주장임(질서정연한 빛의 세계라고 볼 수 있는 화엄의 세계).
- 그에 비해 서양적 사고는 물질세계와 영적 세계로 나누어지며 무신론적 입장과 기독교 사상이 서로 대조를 이루고 있음. 먼저 무신론적 입장은 다음과 같음; ① 눈에 보이는 세계는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진짜 세계의 진리가 지혜로서 형상화되어 나타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고대 노스틱 철학자들은 영적인 진리도 지식의 성장과 지혜의 발전으로 능히 터득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음. ② 유물론자들은 물질적 세계에서 소외된 인간의 꿈, 희구(소원 또는 소망) 등이 투영된 허깨비가 바로 ‘우상’, ‘신’, 또는 ‘이데올르기’라고 보고 있음 ③심리학에서는 무의식이 의식을 자극하는 현상을 꿈으로 보고 있음.
- 그 반면에 기독교 사상은 물질세계에서 육체화된 인간을 구원하여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들어 마침내 “이 세상을 하나님의 뜻대로 다스리는데 일꾼으로 쓰임 받게 한다”라고 하는 구원사상에 역점이 있음. 따라서 믿는 자의 꿈은 한바탕의 일장춘몽(一場春夢)이나 인간소외의 꿈 또는 무의식의 충동이 아니라 때로는 구원론적인 도구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음.
[Q3] 성경적 의미를 가지는 꿈과 일반적 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 꿈은 심리학적 해석의 대상이 되고 있음. 그 이유는 현실세계에서 채워지지 아니한 인간의 심리적 욕구(needs)가 무의식에 남아있어 잠자는 과정 중에 표출되어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임.
- 그에 비해 성경적 의미의 꿈은 장래 이루어질 하나님의 일이 미리 인간에게(seeds) ① 상징적 의미로 전달되어 오거나 ② 영감 어린 청사진으로 펼쳐지거나(vision) ③ 동경 또는 그리움의 대상으로 가슴 설레게 다가오는 것들로 볼 수 있음. 그와 같은 꿈은 하나님의 신이 인간에게 임한 역사로 볼 수 있으며 요셉의 경우처럼 지혜의 은사로 해석이 가능하기도 함.
[Q4] ‘욜2:28’ 말씀을 가지고 요셉의 꿈의 일생을 관찰해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 17세의 요셉이 22년 후에 성취될 장래 일을 꿈으로 두 번 꿈(37:6-11, 42:7-9).
-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 30세의 요셉은 바로 왕의 꿈을 해석하면서 동시에 흉년극복의 이상적인 방법을 청사진으로 제시함(41:32-36).
-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 110세 임종 직전의 요셉은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꿈을 형제들에게 이야기하면서 눈을 감음(50:24-26).
[Q5] 두 관원장의 꿈의 차이와 바로 왕의 세상적 권력의 속성은 무엇인가?
- 포도주 잔을 바로의 손에 드린 꿈을 꾼 술 맡은 관원장 ...... 복직이 됨(40:11,13,21).
- 바로에게 떡 광주리를 바치기 전에 새가 먹어 치우는 꿈을 꾼 떡 굽는 관원장 ...... 나무에 달려서 처형됨(40:17,19,22).
- 생일날 두 관원장을 심판, 처형하는 바로의 권력은 첫째, 비정하고 비인간적인 절대권력이며 둘째로, 떡과 포도주에 탐닉하여 사람의 목숨까지 희생시키는 물질만능주의, 생명경시사상의 표본임.
- 그와 같은 사례와 관련하여, 의식주에 집착하는 이방인 사상에 사로잡히지 말 것을 일찍이 복음서에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엄중하게 경고하셨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음(마6: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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