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출애굽기 강의 골자 제16강(출15:1-27)(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6. 9. 23:23

출애굽기 강의 골자 16(15:1-27)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6 12 22()

 

1.      모세가 찬양시를 만들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여호와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15:1-2)

(1)   홍해사건을 경험했기 때문임(15:1);

1)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자를 (홍해)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15:1);

2)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애굽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심. 마지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애굽인들의 장자를 모두 죽이신 유월절 사건임(12:12-14). 그와 같은 엄청난 역사가 있었음에도 그것을 모세가 노래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기서 홍해사건을 노래하고 있는 것임.

3)      이유는 애굽에서 유월절 밤에 애굽인들의 집에 줄초상이 것이지(12:30) 어린양의 피를 문에 바르고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집에서는 아무 변고가 없었던 것임(12:23). 따라서 직접 죽임을 당한 광경을 것이 아니기에 크게 실감이 나지 아니하여 여호와 찬양이 없었다고 있음.

4)      반면에 홍해를 건넌 새벽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을 추격하여 홍해의 마른 땅으로 들어왔던 많은 애굽의 병사들이 전부 떼죽음을 당한 현장을 생생하게 수가 있었음(14:30). 그러므로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영광을 찬양하지 아니할 도리가 없는 것임.

(2)   조상들의 언약대로 행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도우심을 계속 구하고 있는 것임(15:2);

1)      여호와는 나의 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 것이요,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15:2);

2)      모세는 출애굽과 홍해사건을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푸시는 전능자라는 사실을 철저하게 깨닫고 있음. 따라서 여호와는 나의 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 것이요”(15:2a)라고 먼저 찬양을 올려 드리고 있음.

3)      이어서 모세는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15:2b) 찬양하고 있음. 찬송의 이유는 조상의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신실하게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다는 것임. , ‘헤세드 하나님 찬양하고 있는 것임.

4)      그러므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과의 언약을 신실하게 지킬 것이니 부디 자손대대로 보호하시고 구원을 베풀어 달라고 간구하면서 찬양을 드리고 있는 것임.

 

2.      모세는 홍해사건에 대하여 여호와의 영광을 어떻게 노래하고 있는가?(15:3-5)

(1)   세상의 군대를 무찌르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함(15:3-4);

1)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 그의 이름이시로다. 그가 바로의 병거 그의 군대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15:3-4);

2)      첫째, 모세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군대를 무찌를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음. 이유는 하나님의 이름이 여호와’(스스로 있는 , I am who I am, 3:14)이시기 때문임. 의미는 마디로, 피조물이 아니라 스스로 먼저 존재하시는 창조주라는 것임. 그러므로 창조주가 자신이 만든 모든 피조물보다 강할 수밖에 없는 것임(8:39).

3)      둘째, 애굽에서 120 이상 노예와 같은 삶을 살아온 이스라엘 자손들은 애굽의 군대를 너무나 두려워하고 있음. 특히 바로의 병거와 애굽의 군사지휘관들의 병거는 빠르고 강한 것임(14:6-7). 옛날 힉소스 인들이 빠른 전차와 강한 활로써 애굽을 무찔렀는데 이제는 바로의 군대가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것임.  

4)      그러나 빠른 병거와 강한 활들이 여호와 앞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임. 왜냐하면, 그들이 모두 수몰(水沒, 물속에 매몰이 ) 되고 죽음을 맞이하고 있기 때문임(15:28).

(2)   자연을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함(15:5);

1)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 앉았도다”(15:5);

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마른 땅이 없어지고 다시 바닷물이 흐르도록 하라고 명령하심(14:27). 결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바다의 힘이 회복이 되고 바다 속에 있던 모든 애굽의 전차부대와 기마대가 죽음을 당하게 .

3)      그와 같이 여호와의 능력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인 바다의 물까지 전부 다스리시는 것임. 따라서 사실을 깨닫게 모세는 여기서 자연을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 있는 것임.

 

3.      모세가 주의 오른손을 찬송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15:6-7)

(1)   오른손이 왼손보다 위력이 강하다고 생각하고 있음(48:18);

1)      전세계적으로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보다 배나 많다고 . 그러한 추세는 고대 족장사회에서도 변함이 없는 것으로 보임. 이유는 야곱과 요셉 사이의 대화의 내용이 그러하기 때문임.

2)      구체적으로, 야곱이 요셉의 장남과 차남을 자신의 족보에 편입하고서 그들에게 축복의 예언을 겸하여 안수기도를 해주고자 손을 그들의 머리 위에 얹을 때에 오른손을 차자인 에브라임의 머리에, 왼손을 장자인 므낫세의 머리 위에 얹고 있음(48:14). 그것을 요셉은 눈이 어두운 아버지 야곱의 실수라고 생각하고서 능력이 많은 오른손을 장남인 므낫세의 머리 위에 옳게 얹도록 요청하고 있음(48:17-18).

3)      그러므로 오른손잡이가 많은 고대사회이므로 여전히 하나님의 능력은 오른손에 크게 머물고 있다고 하는 관념을 지니고 있는 것임(89:13, 118:16).

4)      그러한 관념이 계속 사회적인 통념이 되어 전래가 되고 있으므로 모세가 다음과 같이 노래하고 있는 것임;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15:6). 그리고 오른손의 위력에 대하여 7절에서 묘사하고 있는 것임.

(2)   오른쪽이 의롭고 왼쪽이 악하다고 생각하고 있음(25:33-34, 41, 46);

1)      주의 오른손에는 구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 이유는 모두가 죄인이므로 죽임을 당할 수밖에 없는데 그러한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얻자면 창조주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이 발휘가 되어야만 하고 구원의 하나님의 능력이 오른손을 통하여 발휘가 되고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임.

2)      그와 같은 관념을 반영하고 있는 시편의 내용이 다음과 같음; “주께 피하는 자들을 일어나 치는 자들에게서 오른손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주의 기이한 사랑을 나타내소서”(17:7),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건지시기 위하여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시고 응답하소서”(60:5).

3)      따라서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여 오른편에 두는 자가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다고 하는 관념이 생겨나고 있음;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과 같이 찬송도 땅끝까지 미쳤으며, 주의 오른손에는 정의가 충만하였나이다”(48:10).

4)      그러한 통념을 반영하여 예수님의 비유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음; “모든 민족을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같이 하여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때에 임금이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버지께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 받으라”(25:32-34), “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25:41).

 

4.      주의 콧김과 주께서 일으키시는 바람의 위력은 어느 정도인가?(15:8-10)

(1)   주의 콧김의 의미와 위력(15:8);

1)      하나님의 콧김은 생명을 살리는 위력으로 발휘가 되고 있음;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2:7).

2)      창조주의 콧김은 무생물을 생물로 만들어낼 있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있음. 그와 같은 능력이 본문에서는 홍해의 바닷물에게 역사하여 사람이 걸어서 바다를 지날 있도록 길을 만들어 내고 있음;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같이 일어서고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15:8).

3)      그런데 홍해의 바닷물이 둘로 갈라지고 길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길에서 물기를 완전히 걷어내기 위해서는 자연계의 바람이 필요함. 그러므로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마치 콧김의 위력처럼 자연계의 동풍까지 움직이고 있음;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14:21).

4)      가지 있는 사실은 겉으로 보면,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실천을 했더니 갑자가 동풍이 불어와서 바닷물을 둘로 쪼개고 사이에 길을 만들고 계속 바람이 길에 불자 물기가 사라지고 마른 땅이 생기고 있다는 것임(14:21-22). 그러나 모세는 이면에서 역사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말씀과 콧김의 능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찬양하고 있는 것임(15:8).  

(2)   주의 바람의 의미와 위력(15:9-10);

1)      훗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님의 역사를 바람 비유하고 계심; “바람 임의로 불매 네가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사람도 그러하니라”(3:8).

2)      하나님의 영의 바람이 불자 홍해에 쌓인 물이 다시 합쳐서 흐르게 되는 역사가 발생하여 결과 이스라엘 백성들을 뒤쫓아 홍해 사이에 길로 들어온 애굽의 추격군들이 모두 수장이 되고 마는 것임; “원수가 말하기를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칼을 빼리니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주께서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거센 물에 납같이 잠겼나이다”(15:9-10).

 

5.      모세는 여호와의 심판과 구원을 어떻게 노래하고 있는가?(15:11-13)

(1)   여호와의 심판에 대하여;

1)      “(a)여호와여 ()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b)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15:11), 주께서 오른 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15:12).

2)      첫째, 모세는 홍해사건과 같은 심판의 역사는 창조주이신 여호와가 아니시면 어떠한 세상의 신도 그러한 일을 행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노래하고 있음(15:11a).

3)      둘째, 그러므로 거룩함, 영광스러움, 찬송할 만한 위엄, 기이한 역사 등의 용어는 오직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께 어울리는 것이라고 노래함(15:11b).

4)      셋째, 땅에서 심판하여 다시 흙으로 돌아가게 하는 능력이 여호와에게 속하고 있음을 모세가 선언하고 있는 것임(15:12).

(2)   여호와의 구원에 대하여;

1)      “(a)주의 인자하심으로 (b)주께 구속하신 백성을 (c)인도하시되, (d)주의 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15:13). 모세가 3단계의 구원론을 시사하고 있음;

2)      첫째, 백성들을 구속하는 역사가 가장 먼저 있다는 것임. 그것이 유월절 어린양의 피의 제사로써 발생하고 있음(15:13b).

3)      둘째, 여호와께서 구속을 받은 백성들을 인자하심으로 인도하신다는 것임. 그러므로 인도하심을 따라가고 있는 백성들은 홍해까지 쫓아오는 악한 세력에게서도 벗어날 수가 있다는 것임(15:13ac).

4)      셋째, 그와 같은 주님의 인도하심과 능력으로 기필코 구속 받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다고 모세가 노래하고 있음(15:13d).

 

6.      모세는 출애굽사건과 홍해사건을 통하여 이방족속들이 여호와를 어떻게 생각하게 되었다고 노래하고 있는가?(15:14-16)

(1)   모세가 생각하고 있는 출애굽의 경로;

1)      (a)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b)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15:14), “(a)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b)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c)가나안 주민이 낙담하나이다”(15:15);

2)      첫째, 여기서 여러 나라(15:14a) 시나이 반도와 아라비아 반도에 있는 여러 족속과 나라를 말하고 있음. 이제 홍해를 건너게 되었기에 그들과 마주치게 되는 것임. 가장 처음이 아말렉 족속의 습격으로 나타나는 것임(17:8).

3)      둘째, 지중해 연안을 따라서 시나이 반도를 지나게 되면 블레셋 족속을 만나게 (15:14b). 그와 같은 지름길은 벌써 하나님께서 피하도록 조치하신 바가 있음(13:17-18).

4)      셋째, 염해의 아래쪽에는 (a)에돔 족속이 있고 (b) 동편에는 모압이 있음. 그리고 모압 땅에서 요단 강을 건너서 서편으로 들어가게 되면 (c)가나안의 여러 족속들을 만나게 되는 것임(15:15). 그러한 만남이 모세의 기록인 신명기와 역사서 여호수아에 실려 있음.

(2)   출애굽사건과 홍해사건이 미치고 있는 영향;

1)      (a)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b)주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 돌같이 침묵하였사오니, (c)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15:16);

2)      첫째, 모든 주변의 족속들, 특히 가나안이라고 하는 약속의 땅을 차지할 때까지 도중에 살고 있는 여러 족속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을 출애굽시킨 여호와의 유월절 사건과 홍해사건의 이야기를 전해 듣게 되면 놀라움과 두려움에 사로잡힐 것이라고 모세가 노래하고 있음(15:16a).

3)      둘째, 감히 이스라엘 자손들과 맞설 엄두를 내지 못하고 침묵할 것이라고 모세가 짐작하고 있는 것임(15:16b).

4)      셋째, 그와 같은 주의 보호하심과 역사하심으로 적들이 침묵하고서 무사히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을 여호와께서 열어주시기를 모세가 바라고 있음. 그래서 여호와께 기도하는 심정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하겠음(15:16c).

 

7.      모세가 주의 성소와 영원한 통치를 노래하고 있는데 의미가 무엇인가?(15:17-18)

(1)   모세가 주의 기업의 ’(15:17a) 찬양함;

1)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15:17a);

2)      모세가 출애굽의 인도자로 부르심을 받은 장소가 미디안 광야의 호렙 산임(3:1-5). 그곳에서 여호와를 만나서 사명을 받았음.

3)      모세의 역할은 이스라엘 자손을 출애굽시켜서 산으로 데리고 오는 것임(3:12). 따라서 홍해를 건너 시내 광야에 들어서면서 모세는 주의 산으로 백성들을 인도하고자 하는 것임.

4)      그리하면 그곳에서 여호와께서 마치 모세에게 사명을 주셨듯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사명을 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그것은 장차 그들의 식민지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기업을 얻는 것임.

(2)   모세가 주의 성소 찬양함(15:17b-18);

1)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여호와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15:17b-18);

2)      갑자기 주의 처소라는 용어와 성소라는 용어가 등장을 하고 있음. 하나님을 찬양하는 과정에 그와 같이 심상하지 아니한 용어가 등장하고 있음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 왜냐하면, 성령에 취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다가 예언이 터져나오기 때문임.

3)      훗날의 역사는 모세의 상상과 달리 전개가 ; 첫째, 미디안 광야 호렙 산이 아니라 시나이 반도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강림이 이루어짐(19:1-11). 둘째,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과 함께 거주하시기 위하여 백성들의 진영 가운데 성막을 짓고 안에 언약궤를 두는 성소를 마련하라고 지시하심(25:8, 22). 셋째,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이 금송아지 우상 만들어 여호와라고 섬기는 잘못을 범하기 때문에(32:1-1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진영을 떠나시고 대신에 모세가 거주하는 회막 안에 성막과 성소를 마련하시게 (33:1-7).

4)      결과 훗날 여호수아가 회막의 성소에 계시는 여호와를 섬기면서 가나안 땅을 점령하여 이스라엘 지파에게 기업으로 나누어주게 (18:1-10). 결국, 이스라엘의 왕은 실로의 회막의 성소에 계시는 여호와이시며 회막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듣는 모세나 여호수아와 같은 여호와의 종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는 것임(33:7-11).

 

8.      아론과 모세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고 모든 여인과 함께 춤을 추면서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는데 의의와 찬송의 내용은 각각 무엇인가?(15:19-21)

(1)   선지자 미리암과 여인들의 찬양의 의의;

1)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같은 남자들 뿐만 아니라 선지자 미리암과 같은 여자들로부터도 찬양을 받으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임.

2)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장에서 자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복을 나누어 주심(1:26-28). 말은 어느 한쪽에게만 하나님의 형상이나 모양 그리고 복을 것이 아니라는 말씀임.

3)      따라서 남자와 여자가 모두 찬양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영광을 얻으신다고 있음. 그와 같은 의미에서 아론과 모세의 누나인 미리암이 선지자의 반열에 올라서서 여인들과 함께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는 것임(15:20a).

4)      그리고 여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작은 북을 가지고 여인들과 함께 춤을 추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더욱 입체적인 찬송이라고 있음(15:20b).

(2)   미리암의 찬양의 내용;

1)      첫째, 여호와께서 홍해에 애굽의 추격군대를 수장시키시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무사히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여 구원해 주셨으니 그것을 찬양한다는 것임(15:19).

2)      둘째, 애굽의 군대를 바다에 던져버리시는 높으신 여호와 창조주의 영광을 함께 찬양하라는 것임(15:21).

 

9.      이스라엘 자손들이 홍해를 건너서 어떠한 행보를 하고 있는가?(15:22)

(1)   에담 광야와 수르 광야;

1)      숙곳과 홍해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에담은 광야가 시작이 되는 지점임(13:20).

2)      이스라엘 자손들이 홍해를 건너 동진을 하는 동안에 에담 광야가 끝나고 넓은 광야 수르가 나타나고 있음(15:22a).

3)      수르 광야는 가나안과 애굽 사이에 있는 넓은 광야인데 작은 광야 에담은 서편 일부라고 수도 있음.

(2)   마실 물을 찾기 위한 수색;

1)      홍해를 건너자 마실 물이 바닥을 보이고 있음. 따라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마실 물을 찾기 위하여 동진을 하면서 수르 광야에서 헤매고 있음.

2)      그러나 샘물을 발견하지 못하자 다시 물을 발견하기 용이한 해변지역으로 가기 위하여 서남진을 하고 있음.

3)      결과 광야에서 3일이 경과하고 이상 목마름을 참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15:22b).

 

10.  수르 광야에서 3 동안 물을 얻지 못한 것과 겨우 쓴물 마라를 만났다는 것은 어떠한 영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15:22-23)

(1)   만사형통이 아니라 만사가 시험과 위험임;

1)      3 동안 물을 마시지 못하게 되자 육신적인 극한상황 가운데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에 대하여 신뢰를 잃어버리고 불신앙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 그것은 사흘 굶주리면 도둑이 되어 남의 담을 넘게 된다는 속담을 되돌아보게 해주고 있음.

2)      유월절 사건과 홍해사건을 경험하면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호와의 인도하심만 따르게 되면 만사가 형통할 것이고 약속의 땅도 무사히 차지할 수가 있다고 하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음.

3)      그러나 그것은 광야를 헤매게 하고 마실 물조차 주시지 아니하시는 야속하신 하나님의 조치를 만나게 되자 만사가 고통으로 바뀌고 있는 것임(15:22). 그것은 애굽에서 짚을 주지 아니하고 같은 수량의 벽돌을 만들라고 하는 바로의 위협을 만나게 것과 비슷한 경우임(5:6-19).

4)      한편 생각해보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출애굽시키신 깊은 뜻이 속에 있는 것임. 그것은 그들을 훈련시켜서 이방 땅에 하나님신앙을 전파하는 선지자로 삼고자 하시는 것임(11:29). 그러므로 옛날 아브라함처럼 고난을 통해서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야만 하는 것임(12-25).

(2)   천신만고 끝에 찾은 물이 쓴물이므로 어찌할 것인가?

1)      광야를 헤맨 3일만에 드디어 샘물을 발견하게 . 그러나 그것은 사람이 마실 수가 없는 쓴물 마라(15:23).

2)      3 동안 구하고 찾았으나 마실 없는 쓴물 마라만이 나타나자 백성들은 여호와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무너지고 마침내 절망에 사로잡혀서 분노하게 .

 

11.  백성들이 다시 모세를 원망하고 모세는 여호와께 부르짖고 있으므로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조치를 취하시고 있는가?(15:24-26)

(1)   백성들의 모세 원망과 모세의 부르짖음;

1)      절망에 사로잡힌 백성들이 드디어 출애굽의 지도자인 모세를 원망하게 (15:24).

2)      그러자 모세는 어찌할 줄을 모르고 하나님께 길을 열어 달라고 부르짖게 (15:25a). 그런데 그것이 효력을 발휘하게 .

3)      이유는 구하라, 찾으라, 다음에 문을 두드리라인데 모세가 하나님의 문을 두드리고 있기 때문임(7:7).

(2)   원망하는 백성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기 위한 여호와의 조치;

1)      첫째, 일단 마실 물이 필수적이므로 하나님의 능력으로 단물로 만들어 . 방법은 여호와께서 지시하시는 나뭇가지를 모세가 물에 던지는 것임(15:25b).

2)      둘째, 앞으로 마실 물을 얻을 있는 방법을 말씀하심. 그것은 하나님이 정하시는 종의 법도와 규례를 성실하게 지키라는 것임(15:25c).

3)      셋째, 광야생활 가운데 질병을 이길 있는 방법을 말씀하심. 그것은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고 하나님 보시기에 의를 행하며 하나님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모든 규례를 지키는 것임(15:26a).

4)      그리하면 설혹 질병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치유해 주신다는 것임(15:26b). , 질병을 치료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라파 여기서 선포가 되고 있음.

 

12.  하나님께서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일단 이스라엘 자손들을 오아시스 엘림으로 인도하시는 뜻은 무엇인가?(15:26-27)

(1)   광야의 고난 다음에 얻게 되는 오아시스임;

1)      고난 다음에 보상을 주시는 여호와이심(18:22, 8:17-18).

2)      상급은 고난보다 훨씬 것임. 그래서 그들이 엘림(오아시스) 이르니, 거기에 12 종려나무 70그루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곁에 장막을 치니라”(15:27) 기록이 되어 있음. 여기서 12 70 모두 충분히 많다 뜻임.

(2)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면 얻게 되는 안식과 같음;

1)      여호와께서는 6 동안 천지만물과 사람까지 창조를 하신 다음에 7일에는 종들과 함께 안식을 취하고자 하심(2:1-3).

2)      안식의 날에는 바쁜 일손을 멈추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우주가 하나님의 의도대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를 점검하시면서 고치시는 날이심.

3)      그러므로 영적으로 창조주 하나님과 함께 영적인 교제를 하면서 고침을 받고자 하는 백성들은 그날에 치유함을 얻을 수가 있는 것임(6:6-10, 13:10-17).

4)      고난 가운데 살다가 하나님과 안식하는 그날은 참으로 소중함. 영과 육이 치유가 되고 새롭게 되기 때문임.

 

(사진은 에담광야와 수르광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