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창세기 강의 골자 제40강(창37:1-36)(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5. 11. 01:47

창세기 강의 골자 제40(37:1-36)

작성자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주후 2016 5 26()

 

1.    에서가 세일 산으로 이주함에 따라 야곱은 헤브론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37:1)

(1)  야곱의 운명이 하나님의 대 족장 이스라엘로 바뀌고 있음;

1)    가나안 땅의 중심인 세겜 성을 정복하고 있음(48:22).

2)    이에 따라 야곱이 가나안 땅에서 무위를 떨치면서 헤브론에서부터 세겜의 들판까지 그의 목축지역을 넓히고 있음(37:12).

3)    그와 같은 야곱의 창대함은 이미 벧엘의 하나님을 만났을 때에 예언이 되고 있는 것임(35:10-11).

(2)  야곱이 영적인 장자가 되며 그의 아들들이 족장으로 성장하고 있음;

1)    아버지 이삭의 축복의 예언 가운데 물질적인 축복과 차기 족장의 권리는 형인 에서의 차지가 되었음따라서 에서는 부친상을 치른 후에 아버지의 모든 재산을 가지고 미련 없이 가나안 아버지 집을 떠나서 세일 산으로 이주한 것임(35:27-29, 36:6-8).

2)    반면에아버지 이삭의 노후의 터전인 헤브론에서 계속 살게 된 야곱은 그 옛날 아브라함과 이삭의 뒤를 이어 가나안에서 하나님의 선지자이며 영적인 지도자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20:7, 23:6).

3)    야곱의 아들들이 헤브론에서 세겜 그리고 더 북쪽 도단에 이르기까지 가나안 전 지역에서 구역을 크게 나누어 목축을 하고 있음(37:12-17).

4)    10명의 아들들은 벌써 자신의 식솔과 종을 이끌고 한 사람의 족장으로 성장할 기반을 닦고 있음(38:1, 5, 12). 따라서 이스라엘은 대 족장의 반열에 올라서고 있는 것임.

 

2.    17세의 청소년 요셉이 집안에서 누리고 있는 신분과 위치는 무엇인가?(37:2-3)

(1)  이복 형들을 살피는 일을 하고 있음;

1)    아버지의 신임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아들의 직무가 바로 다른 형제들의 행동을 살피는 역할임.

2)    17세의 청소년으로 성장한 요셉이 아버지의 지시로 이복 형들의 행동을 살피는 일을 담당하고 있음.

3)    특히 만만한 서자인 형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잘못을 바로 아버지 야곱에게 직소하고 있는 것임(37:2).

(2)  형제들 가운데 유일하게 채색옷을 입고 있음;

1)    채색옷은 고대사회에서 비싼 것임그러므로 고귀한 신분을 나타내고 있는 의복임.

2)    요셉이 유일하게 채색옷을 입고 있다고 하는 것은 형제들 가운데 차기 족장 감으로 아버지 야곱이 여기고 있다는 의사표시로 볼 수 있음(37:3b).

3)    여기서 모세가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37:3a)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어폐가 있음왜냐하면장남 르우벤과 11남인 요셉 사이의 나이 차이가 6살에 불과하기 때문임(29:32, 30:24-25).

 

3.    족장인 야곱은 어째서 장남 르우벤과 레아의 아들들을 제치고 라헬의 소생인 요셉을 차기 족장 감으로 점 찍고 있는가?(37:4)

(1)  패륜을 저지른 르우벤;

1)    라헬이 객사를 하고 나자(35:19라헬의 몸종 출신인 야곱의 첩 빌하가(30:3-4차기 족장이 될 수 있는 장남 르우벤과 내통을 하고 있음.

2)    내통 정도에 그치지 아니하고 통간을 하게 됨으로 그 정보를 족장인 야곱이 입수하고 있음(35:22).

3)    따라서 야곱은 패륜아인 장남 르우벤을 절대로 자신의 후계자로 세우지 아니하기로 작심하고 있음훗날 이스라엘의 축복의 기도의 내용이 그 사실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음; 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내 능력이요내 기력의 시작이라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물의 끓음 같았은즉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49:3-4).

(2)  잔인한 성격의 2남 시므온과 3남 레위;

1)    세겜사건의 처리과정에서 행동대장으로 나선 시므온과 레위의 잔인성을 보고서(34:25-26야곱이 그들을 차기 족장의 후보에서 제외하고 있음.

2)    그들에 대한 야곱의 축복기도의 내용이 그러함;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내 혼아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49:5-7).

(3)  레아의 소생보다 라헬의 소생을 편애하고 있는 야곱;

1)    적자이지만 역시 레아의 소생이기 때문에(29:35, 30:18-20) 4남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이 차기 족장 후보에서 억울하게 제외가 되고 있음.

2)    생전에 라헬을 무진장 사랑했던 야곱은(29:18, 31그녀의 자취가 남아 있는 라헬의 소생인 요셉과 베냐민을 편애하고 있음(37:3, 44:27-31).

3)    그러므로 11번째 아들인 요셉을 차기 족장 감으로 내심 생각하고 있는 것임그것이 채색옷을 요셉에게만 입힌 이유이기도 함.

 

4.    요셉이 꾼 첫 번째 꿈과 그 의미는 무엇인가?(37:5-8)

(1)  첫 번째 꿈의 내용;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37:7).

(2)  첫 번째 꿈의 의미;

1)    요셉이 이복 형들에게 말하고 있는 자신의 꿈 이야기임(37:5).

2)    꿈의 내용 가운데 당신들 은 이복 형들이므로그들이 요셉의 신하가 된다는 의미임(37:8a).

3)    농경사회에서 형제들이 밭에서 함께 추수를 하고 곡식 단을 묶을 수가 있으나 그것을 빗대어서 요셉이 형제들의 족장이 된다고 하는 의미의 꿈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그것을 듣고 있는 이복 형들은 분노하며 요셉을 더욱 미워하게 되는 것임(37:8b).

 

5.    요셉의 두 번째 꿈의 내용과 의미는 무엇인가?(37:9-10)

(1)  두 번째 꿈의 내용;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11별이 내게 절하더이다(37:9).

(2)  두 번째 꿈의 의미;

1)    해와 달은 아버지와 어머니를 의미하고 있음. 11별은 요셉을 제외한 11명의 형제들을 상징하고 있음.

2)    그러므로 부모님과 모든 형제들이 요셉에게 절하고 그를 섬긴다는 의미인 것임(37:10).

3)    요셉의 이복 형들은 동생을 시기하게 되어 그를 제거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기에 이르게 됨(37:11a, 18-20).

4)    그렇지만 요셉을 편애하고 있는 야곱은 그 말을 마음 속에 간직하게 됨(37:11b). 요셉을 자신의 후계자로 세우고 싶은 야곱의 마음과 합치가 되고 있는 꿈의 의미이기 때문임.

 

6.    자신의 꿈을 해맑게 공개하고 있는 철부지 요셉의 성품이 초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37:5, 8, 11, 19-20)

(1)  17세라는 나이에 비해 한참 철부지인 요셉;

1)    이복 형 가운데 서자들의 잘못을 부친에게 고자질하는 요셉(37:2).

2)    혼자서 채색 옷을 입고서 부친의 편애를 즐기고 있는 요셉(37:3)

3)    형제들을 깔보는 내용의 꿈 이야기를 버젓이 형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요셉(37:6-10).

(2)  그 때문에 초래되고 있는 생사의 위기;

1)    이복형들이 요셉을 미워하게 됨(37:4).

2)    더욱 미워하고 시기하게 됨(37:8, 11).

3)    헤브론 아버지의 집을 떠나 북쪽으로 115km나 멀리 떨어져 있는 형들의 목축현장으로 요셉이 심부름을 가고 있음(37:12-17).

4)    아버지의 전령으로 오고 있는 요셉을 망대에서 내려다본 이복 형들이 그를 해치려고 의견을 모으고 있음(37:18-20).

 

7.    요셉이 가정불화와 형제간 미움을 유발하고 있는 줄을 어째서 족장 야곱은 까마득히 모르고 그를 험지(險地위험한 곳)로 보내고 있는가?(37:12-14)

(1)  가나안 땅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야곱;

1)    브엘세바의 부모님 집을 77세에 단신으로 떠난 야곱이 28년만에 자수성가를 하여 많은 처자식과 함께 아버지 이삭의 헤브론 집으로 찾아옴(28:10, 35:27).

2)    형 에서는 주로 세일 산 처가 동네에서 사병을 이끌고 있으므로 가나안 땅에서는 야곱의 식구가 목축에 전념할 수 있게 됨.

3)    야곱은 아들들이 성장을 하자 가병을 이끌고 세겜 성을 공격하여 정복한 후 가나안 땅에서 대 족장으로 군림하게 됨(48:22).

4)    자신의 큰 성공에 도취한 야곱은 그만 아들들 사이에 발생하고 있는 미묘한 갈등관계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고 만 것임가정사에 소홀해진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부친의 편애를 받고 있는 동생 요셉을 조기에 제거하려고 의견을 모으고 있는 아들들의 음모에 대해서 사전에 전혀 눈치를 채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야곱의 큰 실책인 것임.

(2)  넓은 목축지를 호령하게 된 야곱;

1)    요셉의 이복 형들을 모두 북방 세겜 근처의 넓은 목축지로 내보내고 있으므로 그들의 마음을 야곱이 제대로 탐지하지를 못하고 있음.

2)    그래서 야곱은 요셉을 전령으로 삼아 아들들의 목축현장의 사정을 알아보고자 하고 있음(37:13-14).

3)    그것은 요셉과 이복 형들의 불편한 관계를 전혀 의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야곱의 실책임.

4)    그는 자신이 헤브론에 건재하고 가나안 땅의 대 족장으로 버티고 있는 한 사랑하는 아들 요셉을 그 누구도 해칠 수가 없다고 자신하고 있음그것이 너무 안이한 판단임그 옛날 세겜사건을 일으킨 잔인한 행동대장 시므온과 레위의 존재를(35:25-26, 31아버지 야곱이 너무 쉽게 잊어버린 것임.

 

8.    요셉의 이복 형들이 동생 요셉을 제거하려고 꾸미고 있는 음모는 무엇인가?(37:18-20, 31-32)

(1)  죽여서 구덩이에 던져버리고자 함;

1)    먼저 살해를 하고자 함(37:20a).

2)    시신을 구덩이에 던져서 매장해버리려고 함(37:20b).

3)    악한 짐승에게 잡아 먹힌 것으로 꾸미고자 함(37:20c).

(2)  채색옷에 짐승의 피를 묻혀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꾸미고자 함;

1)    완전범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2)    증거를 인멸하는 한편 채색옷에 짐승의 피를 묻혀서 증거를 조작하고자 하는 것임(37:20, 31-32).

3)    그렇지만 꿈꾸는 자 요셉을 지켜보고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 그들이 깜박하고 있는 것이기에 완전범죄는 불가능하다고 할 것임(39:9).

 

9.     장남 르우벤이 요셉의 목숨을 살려주고자 하는 의도는 무엇인가?(37:21-22, 29-30)

(1)  신분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르우벤;

1)    르우벤은 장남인 자신을 신임하지 아니하고 있는 아버지 야곱의 속셈을 헤아리고 있음자신이 아버지의 첩 빌하와 간통한 사실을 알고 계시는 것으로 짐작이 되고 있음(35:22).

2)    따라서 르우벤은 자신의 신원을 회복하고 권토중래를 할 수 있는 묘안을 찾기에 여념이 없음.

3)    그러한 르우벤의 눈에 절호의 기회가 포착이 되고 있는 것임형제들이 요셉을 죽이려고 하지만 자신은 반대로 그를 살려서 아버지 야곱에게 데리고 가는 것임(37:21a, 22b).

4)    전후 사정을 보고 드리게 되면 아버지 야곱은 자신이 사랑하는 아들 요셉을 살려온 르우벤의 공로를 생각해서 장자의 지위를 회복시켜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임.

(2)  동생들의 안위를 돌보지 아니하고 자신의 욕심만을 이루고자 하는 르우벤;

1)    르우벤은 동생 요셉의 피를 손에 묻히지 말고 그를 산채로 빈 구덩이에 던져 넣어 굶어 죽도록 만들자고 제안을 함(37:22a).

2)    형이 반대를 하므로 동생들이 일단 그 제안대로 처리를 하고 있음(37:21b, 24).

3)    르우벤은 날이 어두워지면 다시 돌아와서 요셉을 구해서 헤브론 아버지 집으로 갈 생각을 하면서 슬며시 그 자리를 이탈하고 있음(37:29).

4)    만약 르우벤의 계략이 성공하게 되면 그는 신원의 회복이 될지 몰라도 나머지 동생들은 요셉을 살해하고자 한 것이므로 대 족장 이스라엘의 진노의 대상이 되고 말 것임그것은 자신이 살기 위해서는 형제들의 안위를 돌보지 아니하는 아주 이기적인 사상의 발로인 것임.

 

10.  큰 형 르우벤의 성품과 이기심을 알고 있는 유다가 모두를 살리기 위하여 어떤 대안을 가지고 형제들을 설득하고 있는가?(37:23-28)

(1)  형들의 성품과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유다;

1)    유다는 이미 세겜사건을 통해서 형들의 성품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있음.

2)    큰 형인 르우벤은 교활한 성격임자신은 슬쩍 빠지고 시므온과 레위를 행동대장으로 앞세워서 세겜사건을 처리하고 있는 것임.

3)    둘째와 셋째 형인 시므온과 레위는 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성품임사내다운지는 몰라도 앞뒤를 분간하지 아니하고 있는 성급한 행동이 재앙을 불러 들이고 있는 것임.

4)    그러므로 사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모두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찾으려고 하는 유다 자신이 형제들의 리더로는 적격이겠지만 현실은 그러하지가 못함.

5)    어머니 레아가 아니라 이모 라헬을 무지하게 사랑한 아버지 야곱은 그 소생인 요셉을 맹목적으로 편애하고 있으며 그를 차기 족장으로 내세우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임.  

(2)  형제들을 모두 살릴 수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유다;

1)    그런데 아버지 야곱이 거주하고 있는 가나안 남부 헤브론에서 중부지역 세겜과 도단까지 겁도 없이 동생 요셉이 자신들의 목축지를 찾아오고 있음.

2)    아니나 다를까 시므온과 레위가 앞장을 서서 요셉을 죽이고 그 시신을 구덩이에 파묻어버리자고 제안하고 있음.

3)    그런데 큰 형인 르우벤이 수정의견을 제시하고 있음손에 피를 묻히지 말고 빈 구덩이에 던져서 굶어 죽도록 만들자는 것임.

4)    그 속셈을 분석력이 뛰어나고 머리가 좋은 유다가 벌써 파악하고 있음르우벤이 요셉을 밤중에 살려서 탈출을 해버리게 되면 형제들은 모두 죽음의 위기에 처하게 되는 것임.

5)    그래서 대안을 모색하던 중에 애굽으로 가고 있는 상단을 발견하게 됨(37:25). 그들에게 노예로 팔아버리게 되면 모두가 살 수 있는 방안이 되는 것임(37:26-27a).

6)    유다의 탁견에 형제들이 만장일치로 찬성하고 있음(37:27b-28). 그 결과 요셉에게는 미안하지만 일단 모두가 살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임.

 

11.  요셉의 이복 형들은 요셉을 애굽으로 가는 상단에 노예로 팔아 치우고 어떻게 사후처리를 하고 있는가?(37:31-32)

(1)  요셉을 은 20에 노예로 팔게 됨;

1)    고대사회에서 장정인 노예는 주로 은 30세겔이고(21:32청소년은 은 20세겔임(27:5). 그러므로 17세의 청소년인 요셉은 은 20세겔에 노예로 팔리게 됨(37:28).

2)    참고로어른인 나사렛 예수님은 은 30세겔에 팔린 것임(26:15).  1세겔은 장정의 4일치 품삯에 해당이 되므로 장정 노예의 몸값은 4달치 품삯에 해당이 되는 큰 돈임.

3)    본문은 이스마엘 족속과 미디안 족속이 함께 상단을 꾸리고 육로무역에 나서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37:25, 27-28). 그들은 모두가 아브라함의 아들들의 후손들임.

4)    그와 대조적으로선민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서로가 미워하고 시기하여 형제를 노예로 팔아 치우는 파렴치한 행동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임.

(2)  완벽한 사후처리;

1)    사후처리가 아주 깔끔함벗겨놓은 요셉의 채색옷에 짐승의 피를 묻히고 갈갈이 찢어서 아버지 야곱에서 급히 가지고 간 것임(37:23, 31-32).

2)    도단 목축지로 오는 도중에 짐승에게 잡아 먹혔는지 요셉의 처참하게 찢긴 채색옷만을 발견했다는 아들들의 보고에 야곱은 어찌할 줄을 모르고 슬퍼하며 애통해하고 있음(37:32-34).

3)    야곱의 아들들은 모른 척하고 가증스럽게도 아버지 야곱을 위로하기에 여념이 없음(37:35a). 그러나 이스라엘의 가슴 속에는 큰 구멍 하나가 뚫리고 무덤 하나가 생겨나고 있는 것임(37:35b).

4)    그렇지만 야곱은 아직 베냐민이 어린 나이이므로 마음을 다잡고 다시 일어서고자 하고 있음.

 

12.  야곱이 어째서 요셉 형들의 음모와 악행을 깨닫지를 못하고 요셉이 죽은 줄로만 알게 되는가?(37:33-35)

(1)  사건현장이 너무나 멀기 때문임;

1)    헤브론에서 도단까지는 115km계산방법은 예루살렘에서 헤브론이 남방 30km지점임세겜은 예루살렘 이북 65km이며 20km 더 북상하면 도단에 이르게 됨그러므로 30+65+20=115km.

2)    요셉을 전령으로 보내어 현지 목축상황을 파악하려고 했다가 도중에 그가 짐승에게 찢기어 죽었다고 하므로 그 사건의 진실을 파헤칠 방법이 마땅히 없는 것임.

(2)  채색옷이 요셉의 것이 확실하기 때문임;

1)    요셉의 채색옷이 확실하므로 야곱이 통곡부터 하고 있음(37:32-34).

2)    설마 형들이 동생을 해쳤다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야곱임.

3)    그만큼 야곱은 아들들을 신임하고 있는데 그들이 생각보다 훨씬 악한 것임.

 

13.  철부지 요셉을 노예로 만들어 애굽제국으로 보내시는 여호와의 뜻은 무엇인가?(37:36, 50:20)

(1)  애굽의 황제인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보디발에게 청소년 노예로 팔리게 되는 요셉을(37:36훗날 애굽의 총리로 만들어서 많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1)    그 증언을 모세는 요셉의 입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진술하고 있음;

2)    당신들은 나를 이곳(애굽)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한탄하지 마소서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45:5).

3)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이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하나님이시라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45:7-8).

4)    흉년이 아직 5해가 있으니 내가 거기서(애굽의 고센 땅에서) 아버지를 봉양하리이다아버지와 아버지의 가족과 아버지께 속한 모든 사람에게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나이다 하더라고 전하소서(45:11).

(2)  창세기 기록을 마치기 전에 모세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음;

1)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50:20).

2)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고자 하시는 것이 여호와 하나님의 뜻이며 그 뜻을 실천하는 것이 그리스도 예수님의 복음사역임.

3)    그러므로 요셉을 구약에 나타나고 있는 그리스도의 예표라고 부르고 있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