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창세기 강의 골자 제37강(창34:1-31)(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5. 7. 23:13

창세기 강의 골자 제37(34:1-31)

작성자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주후 2016 5 5()

 

1.    야곱의 딸 디나가 그 땅의 딸들을 보러 세겜 성으로 나간 이유가 무엇인가?(34:1)

(1)  당시의 세겜 성의 화려함;

1)    족장시대 가나안 땅의 중심은 세겜 성임.

2)    일찍이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세겜 성에 도착하자 여호와께서 그곳에 나타나셔서 축복의 말씀을 다시 선언해주심(12:6-7). 그 이유는 세겜 성이 가나안 땅의 중심이며 일종의 수도(首都capital)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임.

3)    그 중심도시 세겜에 도착한 것이 바로 가나안 땅에 도착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음그것은 마치 사마리아가 북조 이스라엘 왕국의 중심이며예루살렘이 남조 유다 왕국의 중심인 것과 같은 이치임.

4)    중심지역이므로 가나안 여러 원주민들이 그곳을 중심으로 하여 생활하고 있음따라서 당시 세겜 성이 화려하며 유행과 사치의 중심도시가 되고 있음.

5)    자연히 도시문명을 동경하고 있는 지방의 부자들이 그곳에 와서 돈을 쓰기를 좋아하고 있음늘그막에 부자가 된 야곱도 그러한 사람 중의 하나임.

(2)  디나가 홀로 세겜 성을 출입한 이유

1)    과년한 처자가 함부로 원주민들이 살고 있는 성읍에 출입하는 것은 위험한 일임.

2)    그러나 디나가 홀로 세겜 성을 출입하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습관처럼 되고 있기 때문임처음에는 어른들을 따라 조심스럽게 출입을 했으나 이제는 꽤 지리에도 익숙하고 위험하다는 생각이 무디어지고 있음.

3)    그 이유는 세겜의 화려한 문물과 여인들의 아름다운 치장이 처녀 디나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임(34:1, 디나가 그 땅의 딸들을 보러 나갔더니).

4)    어머니 레아와 달리 이모 라헬을 많이 닮아 있는 디나는 상당한 미모임(29:17, 34:2). 따라서 자신의 미모를 자랑할 수 있는 의상 및 장신구에 관심이 많은 것임.

5)    그러한 디나의 생각은 영적으로 둔감해진 아버지 야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야곱이 대도시 세겜의 문물과 유행에 마음이 끌려 세속적인 생활에 익숙해지자 그 누룩이 딸 디나에게 번진 것으로 보임(16:12).

 

2.    세겜 성의 젊은 추장 세겜은 어떤 인물이며 디나를 강제로 욕보인 이유가 무엇인가?(34:2-3)

(1)  히위 족속 하몰의 아들인 추장 세겜

1)    세겜 성의 추장의 칭호가 세겜’으로 보임(34:2).

2)    그것은 블레셋의 연맹의 왕인 그랄 왕의 칭호가 아비멜렉’이며 군대장관의 칭호가 비골’인 것과 같은 이치임(21:22, 26:26).

3)    당시 세겜 성의 지배족속이 히위 족속이며 그 가운데 유력한 가문이 하몰의 집안으로 보임.

4)    그런데 여러 원주민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가나안 땅의 중심도시 세겜에 있어서 그곳의 지배자는 용력이 빼어나고 무예가 출중한 젊은이라야만 함따라서 늙은 하몰이 아니고 그 아들 세겜이 추장이 되고 있음(34:2, 19).

(2)  디나의 매력과 세겜의 권력;

1)    많은 가나안 원주민 처녀들이 출입하고 있는 세겜 성에서 단연 디나의 미모가 돋보이고 있음그 이유는 그녀가 이국적인 아름다움(an exotic beauty)을 지니고 있기 때문임.

2)    동서양의 혼혈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동지역에 있어서 특히 눈이 아름다운 집안이 아브라함과 나홀의 후손임(29:17). 그래서 여인들 가운데 경국지색이 많음사라리브가라헬디나 등이 그러함.

3)    디나가 젊은 추장 세겜의 눈에 들어온 것이 그녀의 불행임왜냐하면세겜 성에서 세겜은 거칠 것이 없는 절대권력자이기 때문임누구의 처녀인지를 불문하고 납치하여 강제로 욕을 보일 수 있는 세겜인 것임(34:2).

 

3.    당시 디나의 나이와 오라비들의 나이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34:1, 25)

(1)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의 나이에 대한 추정;

1)    고대사회에서 사병들을 이끌고 군사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7-20세의 연령대가 되어야만 함.

2)    그런데 시므온과 레위가 부친이며 족장인 야곱의 사전허락을 받지도 아니한 채 독자적으로 가병(家兵집안의 사병)을 이끌고 세겜 성의 히위 족속을 침략한 것을 보면 그 사이의 연령대로 보임.

3)    그렇다면 야곱의 장남인 르우벤이 20차남 시므온이 19삼남 레위가 18세일 가능성이 농후함그렇다면 큰 형 르우벤보다 6살이 어린 요셉은 14세일 것임.

(2)  디나의 나이가 묘령의 아가씨로 보임;

1)    디나는 요셉과 동년배로 보이므로 그 나이가 14세임(30:21-24).

2)    고대 중동의 목축사회에서 여자 나이 14세이면 결혼적령기임그러므로 디나가 세겜 성의 여인들의 화려한 모습에 끌리고 있는 것임(34:1).

3)    또한 고대사회에서는 디나가 한창 결혼적령기의 매력을 뽐내고 있는 묘령의 아가씨이므로 세겜 추장이 그녀에게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임(34:2).

 

4.    아버지 하몰이 아들 세겜의 부탁을 들어줄 수밖에 없는 이유(34:2, 4, 6)

(1)  하몰 집안의 가장 존귀한 자인 세겜 추장이며 그의 부탁이기 때문임(34:4, 19).

1)    (세겜이그의 아버지 하몰에게 청하여 이르되이 소녀(디나)를 내 아내로 얻게 하여 주소서 하였더라(34:4).

2)    이 소년(세겜)이 그 일 행하기를 지체하지 아니하였으니그가 야곱의 딸을 사랑함이며그는 그의 아버지 집에서 가장 존귀하였더라(34:19).

(2)  아들 세겜의 디나에 대한 연정이 생각보다 깊기 때문임(34:3, 12).

1)    (세겜마음이 깊이 야곱의 딸 디나에게 연연하여 그 소녀를 사랑하여 그(디나)의 마음을 말로 위로하고(34:3).

2)    이 소녀(디나)만 내게 주어 아내가 되게 하라아무리 큰 혼수와 예물을 청할지라도 너희가 내게 말한 대로 주리라(34:12).

 

5.    위기대처능력이 뛰어난 야곱의 대응(34:5, 7)

(1)  야곱은 아들들이 들에서 돌아올 때까지 결정을 유보함(34:5);

1)    딸 디나를 세겜 추장이 연금한 채 그 부친 하몰을 중신아비로 야곱에게 보내어 옴(34:4, 6).

2)    야곱은 세겜 성에서 발생한 그 일에 대하여 벌써 알고 있음(34:5a). 이로 미루어보아디나 혼자 세겜 성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멀찍이 호위무사가 뒤따르고 있었을 것으로 보임그러나 세겜 추장의 권세와 힘에 눌려 제대로 막지를 못하고 족장인 야곱에게 급히 경과보고만 한 것으로 보임.

3)    야곱은 상황이 급하게 돌아가고 있으므로 목축지에 나가있는 아들들에게 급히 연통을 한 것으로 보임그러나 목축지의 범위가 워낙 넓으므로 그들이 집으로 돌아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있는 것임.

4)    따라서 세겜 추장의 부친 하몰이 중신아비로 도착을 했으나 야곱은 시간을 끌면서 신중하게 대처를 하고 있는 것임(34:5-6).

5)    당시 야곱의 나이는 105세이므로(처가살이 8년에 출생한 장남 르우벤의 나이를 20세로 추정할 경우29:23, 31-32세상적인 경륜이 높고 노회(老獪늙은이답게 노련하고 술수가 뛰어남)한 인물임.

(2)  아들들이 돌아오자 비로서 불쾌한 심정을 드러내는 야곱임(34:7);

1)    당장 젊은 아들들이 분을 참지 못하고 심히 분노하고 있음그러나 상대가 세겜 성의 추장이므로 함부로 내색하지를 못하고 사태의 추이를 근심스럽게 바라보고 있음(34:7).

2)    야곱은 자신이 분노를 노골적으로 드러낼 경우에는 아들들의 젊은 혈기를 자극하여 어떠한 위기가 닥칠지 모르는 상황인지라 내심 불쾌한 감정을 극도로 자제하면서 대화에 응하고 있음.

3)    그러나 가나안 원주민의 추장 세겜이 히브리인인 야곱의 딸 디나를 욕보인 사건이므로(34:2, 7두 족속 사이에 무력충돌이냐 아니면 평화공존이냐를 결정해야만 하는 중요한 기로에 서게 된 것임(34:8-10).

 

6.    하몰이 제시하고 있는 두 족속 사이의 통혼과 공존의 방법(34:8-10)

(1)  통혼의 방법;

1)    서로 딸들을 주어 아내로 삼게 하자는 것임(34:9).

2)    그 효시로서 디나를 추장 세겜의 아내로 달라는 것임(34:8b). 세겜이 디나를 연모하고 있으므로 아내로 삼고 싶다는 것임(34:8a).

3)    그것은 디나를 강간한 일을(34:2불문에 부치고 사후 치유를 하고자 하는 것임그 사실을 알면서도 야곱 집안은 맞대응을 할 수가 없음그만큼 힘과 세력이 부족한 것임(34:30).

(2)  평화공존의 방법;

1)    영주권과 같은 거주허가를 해주겠다고 약속함(34:10a).

2)    거주지와 목축지에 대해서도 매매를 허가하겠다는 것임(34:10b).

3)    하지만 이주민인 야곱이 원주민 히위 족속에게서 땅을 사야만 하는 것이기에 그 값이 만만하지가 아니함일반적으로 이주민에 대해서는 땅값을 비싸게 하여 일명 빼껴 먹기(rip off)를 하는 것이 예나 지금이나 관행이므로 야곱으로서는 썩 내키는 제안이 아닌 것임.

4)    그래서 야곱의 답변이 나타나지 아니하고 있음이를 눈치챈 추장 세겜이 분위기를 좋게 하고자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시작함(34:11-12).

 

7.    추장 세겜이 제시하고 있는 호의(34:11-12)

(1)  디나를 아내로 얻는 대신 엄청난 혼수와 예물을 주겠다고 말하고 있음(34:12);

1)    세겜 추장이 디나를 겁탈했으므로 고대사회의 율법에 따르면강간한 남자인 세겜은 죽임을 당하도록 되어 있음(22:25-27). 그러나 현실적으로야곱 일행은 힘과 세력이 약한 떠돌이 호족이므로 감히 세겜 추장을 척살하여 복수할 생각을 못하고 있는 것임.

2)    만약 강간(强姦성폭행)이 아니고 화간(和姦간통)이라고 하면 남자가 처녀의 부친에게 은 50세겔을 주고 아내로 삼아야만 함(22:28-29).

3)    세겜은 디나를 강간하였으나 추장의 힘으로 이를 화간의 건으로 몰고 가고 있는 것임따라서 엄청난 혼수와 예물을 주고 디나를 아내로 얻음으로써 사건을 마무리하고자 하는 것임(34:12).

(2)  디나의 아버지 야곱과 오빠들에게 호의를 얻고자 함(34:11);

1)    남의 귀한 딸을 강간한 자신의 과오를 덮기 위하여 세겜은 디나의 부친과 오라버니들의 호의를 얻어야만 하는 것임.

2)    그래서 나로 너희에게 은혜를 입게 하라너희가 내게 말하는 것은 내가 다 주리니(34:11)라고 말하고 있음.

 

8.    야곱의 아들들이 제시하고 있는 할례와 그 위험성(17:10-14, 34:13-17, 25)

(1)  디나의 오빠들의 책략;

1)    자신의 실수를 만회하는 한편탐이 나는 미인 디나를 아내로 얻고자 간절하게 소원하고 있는 젊은 추장 세겜의 엄청난 제안에 디나 오빠들의 눈이 번쩍 뜨이고 있음.

2)    그것은 재물이 탐나는 것이 아니라 잘하면 그 제안을 역이용하여 손쉽게 보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임(34:13).

3)    아브라함의 후손은 하나님신앙에 따라 할례를 행한 그러한 족속하고만 함께 동거할 수 있다는 율법을 주장한 것임따라서 세겜 추장이나 그의 동족 히위 족속의 남자들이 히브리인 야곱의 딸들을 아내로 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할례를 행해야만 한다는 것임(17:12-13, 34:14-17).

4)    그러나 그와 같은 제안은 율법에 대한 고의적인 왜곡해석임왜냐하면히브리인 딸들이 다른 족속으로 시집을 가는 경우에는 할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임따라서 본문에서 모세오경의 저자인 모세는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과 하몰을 속인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는 것임(34:13).

(2)  할례의 위험성;

1)    할례는 포경수술을 말하고 있으므로 가장 민감한 부위의 피부를 칼로 잘라내는 것임(17:10-11). 그만큼 통증이 심하고 피의 유출이 많음.

2)    따라서 사내아이를 낳으면 가장 피의 양이 많아지고 동시에 훗날 고통을 기억하지 못하는 때 생후 8일만에 할례를 행하도록 율법으로 규정하고 있음(17:12).

3)    그런데 최초의 할례에 참여한 아브라함이 당시 99세이고서장자 이스마엘이 13세였음(34:24-25). 그것은 수술칼이 발달하지 못한 고대사회에서 엄청 위험한 수술임하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무사히 시행을 한 것임.

4)    그렇지만 이방인인 히위 족속의 남자들이 한꺼번에 할례를 받게 되면 최소한 1주일 정도는 운신이 힘들 것임(34:24). 즉 전투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임(34:25). 그것이 야곱의 아들들의 노림수라고 하겠음.

 

9.    젊은 추장 세겜이 할례의 위험성을 직시하지 못하게 된 이유(34:18-19)

(1)  야곱의 딸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세겜은 눈이 멀어 있는 상태임(34:19b).

(2)  소원성취를 할 수 있게 된 젊은 추장 세겜이 엄청 좋아하고 있으므로 부친 하몰도 덩달아 그 제안을 좋아하고 있음(34:18). 그 결과 할례의 위험성을 미처 간파하지 못하고 있는 것임(34:19c).

(3)  이에 따라 할례의 위험성을 소홀히 생각한 채 세겜과 하몰은 그 일을 즉시 추진하기로 합의를 하고 있음(34:19a).

 

10.  히위 족속의 찬성을 쉽게 얻어 내고자 하는 하몰과 세겜의 감언이설과 욕심에 눈이 멀게 된 히위 족 어른들의 위험천만한 선택(34:20-25).

(1)  부족원들의 탐욕에 불을 지피고 있는 하몰과 세겜;

1)    하몰과 세겜은 성읍 문에서 히위 족속의 부족회의를 소집함(34:20).

2)    참고로고대 족장사회에서 부족회의가 열리고 있는 곳은 성문 앞 광장임(23:10). 그러므로 성안의 어른들은 시간만 나면 성문 앞에 모여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임(19:1,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곳이 그들의 놀이터이자 모임의 장소이기 때문임.

3)    하몰은 집안의 존귀한 아들 세겜에게(34:19야곱의 딸 디나를 아내로 얻어주기 위하여그리고 추장 세겜은 갑자기 연모하게 된 디나를(34:3, 8, 12무조건 아내로 얻기 위하여 부족원들을 감언이설로 설득하기 시작함(34:21-23).

4)    감언이설의 내용이 첫째히브리인 야곱의 일행이 우리와 평화스럽게 함께 살기를 원하고 있다(34:21a, 이 사람들은 우리와 화목하고). 둘째우리 땅이 넓으므로 히브리인에게 거주허가를 해주게 되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가 있다그것은 매매의 이익과 통혼의 이익이다(34:21b). 셋째히브리인의 가축과 재산을 모두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34:23). 넷째그들이 요구하고 있는 조건은 단 하나인데 그것은 돈이 들지 아니하는 것이다모든 남자들이 자기들처럼 할례를 받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34:22).

(2)  어른들이 욕심에 이끌려 위험천만하게 할례를 선택함(34:24-25);

1)    사실 상대방 어른에게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무시무시한 요구사항인 것임그런데 그것이 히브리인 야곱의 재물과 딸들을 쉽게 차지할 수 있다는 욕심 때문에 간과되고 있는 것임그것은 마치 선악과를 따먹게 되는 하와의 경우와 같은 것임(3:4-6).

2)    그 때문에 욕심에 눈이 멀게 된 세겜 성 지배족속인 히위 족속의 어른들이 무모하게도 포경수술을 한꺼번에 받고 있음(34:24). 사실 고대 부족사회의 무식한 돌 칼이나(4:25청동기 칼로 함부로 수술을 하게 되면 과다출혈로 죽을 수도 있는 것임그리고 생식기의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이므로 그 고통이 엄청난 것임요컨대걷기도 힘든 지경이 됨.

3)    그것은 한 마디로지배 족속의 무장해제를 의미하고 있음엄청난 고통이 끝날 때까지 일주일 동안은 무기조차 휘두를 수 없는 처지가 되고 말 것임.

4)    아니나 다를까그들의 고통이 절정에 이르고 있는 제3일에 실제로 비극이 발생하고 있음(34:25a). 야곱의 아들들이 그 틈을 노려 재빠르게 기습을 감행하고 있기 때문임(34:25b).

 

11.  동생들에게 복수를 맡기고 그 과실만 챙기고자 하는 장남 르우벤그리고 복수의 칼날을 대신 휘두르는 시므온과 레위그들의 운명은 장차 어떻게 되는가?(34:25-26)

(1)  기습작전에서 빠지고 있는 장자 르우벤임;

1)    그것은 지도력의 상실인가아니면 그의 성격이 음모자이기 때문인가?

2)    후자일 가능성이 큼왜냐하면 르우벤은 차기 족장 감으로 보일 정도로 늠름한 대장부이기 때문임(49:3). 그러나 그의 성격은 정욕적이고 은밀하며 잔머리를 굴리는 것을 좋아하는 음모자임(30:14, 49:4).

3)    따라서 당시 20살로 보이는 장남 르우벤은 슬쩍 동생들에게 기습공격을 감행하게 하고 자신은 옆으로 빠지고 있음역시 음모자임을 엿볼 수 있음그 때문에 르우벤은 야곱의 족장권을 이어 받지를 못하고(49:3-4먼 훗날 4남 유다와 11남인 요셉이 대신 대 족장 이스라엘의 역할을 나누어서 수행하게 됨.

4)    그러한 르우벤의 성격은 훗날 동생 요셉을 구하여 자신의 입지를 새로 다지고자 하는 일(37:21-22, 29-30), 서모 빌하와 간통하여 자기 세력을 확충하고자 하는 소위 그의 정욕적이고 은밀한 선택에서도 잘 엿볼 수 있음(35:22, 49:3-4).

(2)  복수에 눈이 먼 행동대장 시므온과 레위의 잔인한 칼날;

1)    대신 기습작전에 앞장을 선 자가 역시 디나의 친 오라버니로서 둘째인 시므온과 셋째인 레위임(34:25). 그들은 말보다 행동이 앞서고 칼로써 문제해결하기를 좋아하는 열혈남아들임한 마디로행동대장들임.

2)    그래서 제3일에 기회를 보아 집안의 사병을 이끌고 세겜 성의 히위 족속을 급습한 것임(34:25a). 작전은 대성공임할례를 받고 신음 중이던 히위 족속 모든 장정들을하몰과 추장 세겜까지모조리 살해하고(34:25b), 세겜 추장의 집에 감금 당하고 있던 누이동생 디나를 무사히 구출해낸 것임(34:26).

3)    그런데 하나의 부족의 장정들을 모조리 도륙한다고 하는 것은 인종청소에 준하는 너무나 끔찍한 일임그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훗날 그들에게 임하게 됨하나님의 대 족장인 이스라엘의 저주의 예언이 그러하며(49:5-7실제로 그 일이 시므온과 레위의 후손들에게 응하게 되는 것임.

4)    참고로많은 전투로 말미암아 장정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는 시므온 족속은(2:13, 장정 59,300명이 그 다음 인구조사에서는 22,200명으로 감소하고 있음26:14훗날 부끄럽게도 유다 지파의 땅을 재분배 받게 되는 작은 지파가 되고 마는 것임(19:1). 그리고 레위 지파는 기타 12지파에 흩어져서 살게 되는 운명을 맞이 하게 되는 것임(21:8-42).

 

12.  약탈에 나선 야곱의 여러 아들들의 엄청난 만행(34:27-29)

(1)  전리품 획득에 나선 야곱의 아들들;

1)    둘째 시므온과 셋째 레위가 가병인 종들을 이끌고 세겜 성을 기습하여 지배족속인 히위 족속의 장정들을 모두 도륙했다는 소식이 야곱의 집에 전해짐(34:25).

2)    야곱의 딸 디나까지 무사히 구출해오는 것을 보고 나서(34:26야곱의 나머지 아들들이 용기 백배하여 모두 나머지 종들을 이끌고서 히위 족속의 재물을 전리품으로 얻으려고 나서게 됨(34:27).

3)    전리품의 목록이 일단은 양과 소와 나귀 등 가축임그것은 누이 디나를 욕보인 배상으로 볼 수 있을 것임(34:27-28). 그러나 문제는 그 이상의 참혹한 약탈이 자행되고 있다는 것임.

(2)  재물의 약탈에 눈이 먼 야곱 아들들의 만행무엇까지 약탈을 하고 있는가?

1)    배상의 범위를 넘어서고 있는 도둑질과 강탈이 자행이 되고 있음(34:27-29); 첫째는 사람의 생존을 위한 필수품을 성읍에 있는 것과 들판에 있는 것까지 모조리 강탈하고 있음둘째는 아예 부녀자까지 사람을 모조리 노예로 끌어오고 있는 것임.

2)    사람이 죽어 있는 성읍의 현장에서 재산가치가 있는 모든 것을 강탈했으며 저항의 능력이 없는 부녀자를 모조리 인질로 끌고 온 것은 한 마디로그 동네를 초토화시켜버린 잔혹한 조치인 것임그것은 천배만배(千倍萬倍)로 피의 보복을 한 것으로서(4:23-24차마 눈뜨고는 볼 수 없는 참상이라고 하겠음.

3)    하나님신앙을 가진 집안이 절대로 행해서는 아니 되는 만행을 야곱의 자녀들이 버젓이 저지르게 된 것임.

(3)  그러한 만행은 어디에서 배운 것이며 누구의 책임인가?

1)    야곱의 집안이 가나안 원주민들의 대도시 세겜 성에서 보고 배운 것이 바로 그것임힘이 있는 자는 칼날로 복수를 할 수가 있고 상대방의 모든 것을 모조리 차지할 수가 있다고 하는 무서운 약육강식의 철칙인 것임(6:2-7, 34:2).

2)    감수성이 예민한 십대의 시절을 그곳에서 지낸 야곱의 아들들임그러므로 자신들도 모르게 그와 같은 사회악에 물들어 있는 것임그러한 약육강식의 현장을 자녀들의 교육환경으로 잘못 선택한 야곱의 허물이(33:18-19자녀들의 세겜사건 만행을 통해서 여지없이 드러나고 있다고 하겠음.

3)    그것은 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정확하게 하나님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아니하고 세상의 사치와 향락 그리고 힘이 있으면 모든 것을 차지할 수 있다고 하는 세상풍조에 편승한 야곱이 스스로 초래한 비참한 결과인 것임(33:20, 34:1).

 

13.  기타 가나안 원주민들의 보복을 두려워하는 야곱과 철없는 시므온과 레위의 응답(34:30-31).

(1)  기타 가나안 원주민들의 보복을 두려워하고 있는 야곱(34:30);

1)    당시 세겜 성은 가나안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가나안 원주민들의 삶이 그곳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음.

2)    따라서 그곳의 지배족속인 히위 족속을 도륙했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형제인 원주민 기타 족속들이 이주민인 야곱 집안을 가만히 두고 볼 이유가 없는 것임.

3)    특히 야곱의 아들들이 멋모르고 세겜 성 히위 족속의 모든 재물과 부녀자까지 끌고 왔으므로 그것은 전쟁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는 것임왜냐하면그것을 전리품으로 얻고자 기타 원주민들이 복수를 핑계 삼아 쳐들어 올 가능성이 충분히 예상이 되고 있기 때문임.

4)    그렇게 사태파악을 하게 된 야곱이 절망에 사로잡혀서 다음과 같이 탄식하고 있음; 너희가 내게 화를 끼쳐 나로 하여금 이 땅의 주민 곧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에게 악취를 내게 하였도다나는 수가 적은즉 그들이 모여 나를 치고 나를 죽이리니 그러면 나와 내 집이 멸망하리라(34:30).

(2)  철없는 시므온과 레위의 단순무식(單純無識simply stupid)한 사고방식(34:31);

1)    그와 같은 전쟁의 악순환의 빌미를 자신들이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전혀 짐작조차 못하고 있는 야곱의 아들들임그들은 14-20세 정도의 한창 혈기왕성한 청소년들이므로 당연히 냉정한 현실진단과 사태파악에 있어서는 둔감하고 미성숙한 철부지들임.

2)    따라서 시므온과 레위를 비롯한 야곱의 아들들의 단순무식한 답변이 다음과 같음; 그가 우리 누이를 창녀같이 대우함이 옳으니이까?(34:31). 그렇게 사리분별을 못하는 미숙한 답변을 듣고 야곱은 참으로 마음이 답답해지는 것임.

3)    이제 누구를 의지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당면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절실한 야곱의 기도제목이 바로 그것임정말 오래간만에어쩌면 8년 만에 처음으로다시 여호와 하나님께 매어 달리는 야곱임그 해답이 다음 장 창세기 제35장의 내용이라고 하겠음(35:1-5).

 

14.  그러한 세겜사건’이 발생하도록 내어 버려두고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34:30, 35:1)

(1)  여호와 하나님의 뜻은 한결같이 신실한 언약의 성취인 것임.

1)    그래서 언약에 신실하신 헤세드 하나님이심.

2)    야곱이 서원한 장소 벧엘에서 야곱을 기다리고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심(28:18-22, 35:7, 엘벧엘’의 하나님이심).

3)    야곱이 벧엘에 들러서 자신의 서원을 실현하게 되면 하나님은 약속의 아들 이삭의 복을 야곱에게 완전히 승계시키실 수가 있게 되는 것임(28:13-15, 35:9-12).

(2)  옆길로 새고 있는 야곱을 어떻게 벧엘로 불러 들일 수 있을 것인가?

1)    그런데 야곱이 부자가 되자 그만 대도시 세겜으로 올라가서 호화사치와 향락생활에 마음을 뺏기고 크게 빠져들고 있는 것임.

2)    야곱은 남하하여 벧엘로 가지 아니하고 그 대신에 세겜 자신의 집에 여호와 하나님을 모시고자 시도하고 있음.

3)    그런데 그것이 영 이상함그 이유는 야곱이 엘엘로헤이스라엘(33:20, 야곱을 대 족장 이스라엘로 만들어 주시는 나의 하나님)이라고 부르면서 여호와를 마치 우상처럼 모시고 살고 있기 때문임.

4)    따라서 그 모든 잘못을 바로잡고자 하나님께서는 소위 세겜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지 아니하시고(라반을 억제시킨 경우31:24일단 지켜보고 계시는 것임.

5)    긴급한 야곱의 기도를 들으시고 비로소 벧엘의 하나님을 찾아가서 살 길을 얻으라고 가르쳐주시는 여호와이심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한 마디로언약의 성취를 위하여 직간접적으로 그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