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 제34강(창31:1-55)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6년 4월 14일(목)
1. 야곱이 20년 동안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머슴살이를 하는 사이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가?(창31:1-2)
(1) 처음 14년간의 변화;
1) 7년 무료머슴살이의 결과 엉뚱한 신부 레아를 얻게 됨(창29:20-23).
2) 다시 7년간 무료머슴살이를 해주기로 하고 선불로 애처 라헬을 얻게 됨(창29:27-30).
3) 두 번째로 7년간 무료머슴살이를 하는 동안에 2처2첩에게서 11명의 아들과 딸 디나가 태어남(창29:31-35, 30:3-24).
(2) 그 다음 6년간의 변화;
1) 구두쇠 장인 라반 아래에서는 도저히 자수성가를 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야곱은 무료머슴살이가 끝나자 처자식만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고자 함(창30:24-26).
2) 그러나 야곱을 통하여 하나님의 축복이 자신의 재산에 흘러 넘치고 있음을 알고 있는 라반이 야곱과 이제는 유료머슴살이 계약을 체결함(창30:27-34).
3) 야곱에게 가장 불리한 조건을 정하였으나 어쩐 일인지 야곱의 소유로 분류하고 있는 양과 염소의 번성이 대단함(창30:35-42). 따라서 6년만에 야곱이 부자가 되고 있음(창30:43).
4) 그 결과 처남과 장인의 눈길이 사나워지고 있음을 야곱이 눈치를 채고서(창31:1-2) 신변보호를 위하여 시급하게 대책을 마련하고자 함.
2. 처가집안에서 신변에 위기를 느낀 야곱은 어떠한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가?(창31:2-3)
(1) 가장 먼저 여호와 하나님께 살길을 열어달라고 기도하고 있음;
1) 야곱이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는 직접적인 언급이 없음.
2) 그러나 전후의 문맥이 그러한 정황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음;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본즉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더라. (이에 야곱이 하나님께 어찌하면 좋을지 여쭈어본 결과)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창31:2-3).
(2) 기도로 얻은 하나님의 답변의 특징;
1) 모두를 살리는 방향으로 대책이 나타남. 한 마디로, 조용히 라반을 떠나라는 것임.
2) 애초 야곱의 서원을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대안이 나타나고 있음;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창31:3a),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창28:21).
3) 하나님이 말씀하신 그대로 성실하게 따르기만 하면 전적으로 보호해주시는 것임;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창31:3b).
3.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창31:3)는 여호와의 말씀에 따라 야곱이 제일 먼저 취하고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창31:4-9)
(1) 자신의 아내인 레아와 라헬 곧 라반의 두 딸을 조용히 불러서 의논함(창31:4-5);
1) 양떼가 있는 들판으로 불러내고 있음(창31:4). 그것은 그 옛날 카인이 동생 아벨을 들판으로 불러낸 것과 같음(창4:8). 가장 비밀을 유지할 수 있는 장소가 바로 사방이 확 트인 벌판인 것임.
2) 장인 어른이 불만이 가득한 안색으로 야곱 자신을 보고 있음을 말하고 그나마 여호와 하나님께서 자신을 지켜주고 계시기에 지금까지 목숨을 유지하고 있다고 실토함(창31:5).
(2) 그 동안의 경과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을 해줌(창31:6-9).
1) 야곱 자신은 계약조건에 신실하였지만 장인은 일방적으로 계약조건을 10번이나 변경하는 등 제멋대로였음을 설명함(창31:6-7a).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의 양떼가 기적적으로 늘어난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이 함께 한 결과라고 말해줌(창31:7b-9).
4. 야곱이 두 아내에게 벧엘의 하나님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또 다른 꿈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창28:12-22, 31:10-13)
(1) 야곱의 벧엘의 꿈 이야기;
1) 벧엘의 하나님께서 야곱의 꿈에 나타나셔서 약속의 아들 이삭의 후계자로 세워 주심(창28:12-15).
2) 아버지 이삭의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하나님께서 지켜주시고 생계를 책임져주신다는 약속을 야곱이 믿고 있는 것임(창28:20-22).
(2) 다시 야곱의 꿈속에 나타나신 벧엘의 하나님;
1) 야곱이 하나님의 개입의 역사를 아내들에게 전해주고 있음. 그 내용은 꿈속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계시를 따랐기에 무늬가 있는 양과 염소가 많이 출생하여 부자가 되었다는 것임(창31:10-12).
2) 그 때문에 장인과 처남들이 자신을 해치려고 하므로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떠나라고 꿈속에서 명령하시고 있다는 것임(창31:12-13).
5. 야곱의 두 아내 곧 라반의 두 딸이 친정아버지를 버리고 남편 야곱을 따르고자 결심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창31:14-16)
(1) 상속권을 가질 수 없는 딸들의 처지;
1) 고대사회에서 여자들에게는 재산소유권이 없음. 그러므로 친정아버지, 남편, 아들 순으로 호주가 바뀌고 재산소유자도 변경이 되고 있음. 만약 그 세 가지가 없는 경우 여자는 의지할 곳 없는 불쌍한 고아나 과부가 되고 마는 것임.
2) 그러므로 라헬과 레아가 “우리가 우리 아버지 집에서 무슨 분깃이나 유산이 있으리요”(창31:14)라고 말하는 것은 심히 당연한 이야기임.
3) 다만, 동생인 라헬의 이름이 언니 레아보다 먼저 기록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녀가 친정에 대한 불평불만이 더 크다고 하겠음.
(2) 친정아버지 라반이 딸들을 착취한 사실을 토로함;
1) 노처녀가 될 때까지 라반은 딸들을 양치기 감독으로 실컷 부려먹은 자임(창29:6, 9). 그리고 그 임금을 지불하지 아니했음(창31:15b).
2) 그리고 딸들을 야곱에게 주는 조건으로 7년씩 무료머슴살이를 시켰음. 그러므로 “아버지가 우리를 팔고”(창31:15a)라는 말은 일리가 있는 것임.
3) 이에 따라 딸들은 처녀시절 친정의 일을 한 세경, 남편 야곱이 머슴살이한 세경 등을 모두 친정아버지 라반이 떼어 먹었으므로 현재 일군 재산으로 그 빚을 모두 받는 것으로 여기자고 결론을 맺고 있음(창31:15-16).
4) 더구나 이 모든 일을 아시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대안을 제시하셨으니 그 말씀을 준행하는 것이 옳다고 두 아내가 철저하게 남편 야곱의 편을 들고 있음. 그 이유는 자신의 자식들의 앞길도 달려 있기 때문임(창31:16).
6. 다음날 일찍 야곱이 처자식과 자신의 모든 가축을 이끌고 장인 라반이 양털 깎는 일을 감독하기 위하여 북쪽으로 떠난 틈을 타서 은밀하게 하란을 떠나고 있는데 어째서 모세는 야곱의 애처 라헬이 친정아버지의 드라빔을 도적질한 사건을 여기에 특기하고 있는가?(창31:17-20)
(1) 야곱은 왜 은밀하게 하란을 떠나려고 하는가?
1) 장인 라반이 알게 되면 처자식과 재산을 모두 빼앗길 것이기 때문임(창31:1-2). 실제로 라반은 그 모든 것이 자신의 소유라고 믿고 있는 사람임(창31:43).
2) 무료머슴살이 14년이 끝나는 시점에 야곱은 처자식만 함께 가게 해준다면 빈손으로라도 하란을 떠나겠다고 통사정을 하고 있음(창30:25-26). 그만큼 장인 라반은 인정사정이 없는 구두쇠인 것임.
(2) 라헬은 왜 친정아버지 라반의 드라빔을 도적질하고 있는가?
1) 라헬이 자신을 착취한 친정아버지 라반을 용서할 수가 없었기 때문임(창31:14-16). 그래서 라반의 드라빔을 몰래 훔치고 있음.
2) 드라빔은 족장의 상징이 되고 있는 밥주걱 모양의 통지자 홀인데 다음 두 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음; ①첫째, 일종의 신적인 권위를 표방하고 있는 우상과 같은 것임(창31:30, “어찌 내 신을 도적질하였느냐?”). ②둘째, 각종 보석으로 치장하고 있어 비싼 물건임.
7. 야곱의 야반도주에 대하여 라반은 며칠 만에 알게 되며 당장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창31:21-23)
(1) 3일만에 겨우 알게 됨;
1) 야곱의 양떼와 자신의 양떼가 가까이 있으면 무늬 있는 양이나 염소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므로 진작에 라반이 그 사이를 3일간 떨어지게 한 것임(창30:36).
2) 그러므로 야곱의 탈출사실을 라반의 집에 남아 있던 종이 북쪽의 양치기 현장에 알리는데 3일이 걸린 것임(창31:22).
(2) 급하게 추격에 나섬;
1) 라반은 야곱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고향 가나안으로 가자면 목축지가 이어지고 있는 남쪽 길르앗 산 방향이라고 판단함(창31:21). 그런데 벌써 3일이나 먼저 야곱이 진행한 형편임.
2) 따라서 라반은 말을 탈 수 있는 형제들을(친지와 종들까지 포함하고 있음) 모두 데리고 급히 추격에 나서게 됨(창31:23).
8. 길르앗 산의 위치는 어디이며 그곳에서 여호와는 왜 라반의 꿈에 나타나시고 있는가?(창31:24-25)
(1) 하란 북쪽 사흘 길 위치에서 라반 일행이 7일간 말을 달려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길르앗 산이 위치하고 있음;
1) 여러 날 추격하여야 하므로 라반 일행은 비박용 천막, 길 양식, 땔감 등을 준비하여 마차에 싣고 달려간 것임. 그러므로 마차가 낼 수 있는 속력을 감안하여 하루 100km정도 추격했다고 추정이 됨.
2) 7일간 달렸으므로 700km인데 그 가운데 하란의 사흘 길(장정의 하루 걸음은 40KM임) 북방에서부터 달려온 것이므로 120km를 제해야 됨. 따라서 실제로는 580km의 지점에 길르앗 산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2) 사전에 치밀하게 자신의 양을 남쪽으로 멀리 이동시켜서 목축을 한 것으로 보이는 야곱임;
1) 만약 야곱 일행이 하란에서부터 자신의 양을 몰고 남쪽으로 도망을 쳤으면 10일 동안에 고작 200km를 도망하는데 그쳤을 것임.
2) 그런데 실제로는 580km나 도주하고 있는 것임. 그 이유는 사전에 자신의 목동들에게 멀리 남쪽에서 방목을 하도록 조치한 것으로 보임(창31:18, 37:14-17, 야곱이 있는 헤브론에서 115km나 떨어진 드단에서 목축을 하고 있는 야곱의 아들들). 참으로 치밀하고도 은밀하게 도주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과감하게 실천하고 있는 야곱의 모습을 여기서 발견할 수 있다고 하겠음.
3) 그러므로 야곱은 사전에 처자식도 낙타에 태우고(창31:17) 먼저 출발을 시킨 것으로 보임. 참고로, 낙타는 180kg의 짐을 싣고서 하루에 20km정도 걸을 수 있는 소위 ‘느린 운송수단’임. 따라서 야곱은 며칠 후에 말을 타고 달리면서 도중에 처자식을 만나 마차에 옮겨 태웠을 가능성이 농후함.
4) 야곱은 은밀하게 전속력으로 도주한 후(창31:20) 중간지점에서 자신의 목동들을 만나(창31:18) 길르앗 산까지 남하를 하다가(창31:21) 라반 일행의 빠른 추격에 그만 10일만에 덜미가 잡힌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음(창31:22-23).
(3) 야곱 일행을 체포할 수 있는 바로 그 전날 밤에 라반에게 현몽하시는 하나님;
1) 여호와 하나님은 그래도 하나님신앙을 지니고 있는 라반의 집안과(창24:50-51, 60, 31:53) 야곱의 집안 사이에 동족상잔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심.
2) 따라서 급히 라반의 꿈속에 나타나셔서 강력하게 무력충돌을 제지하심. 그 내용이,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창31:24)는 것임.
3) 만약 그 명령을 어기게 되면 여호와 하나님의 진노와 재앙이 임할 것임을 라반이 느끼고 있음(창20:3, 7). 그 이유는 당시 라반은 자손에게 미칠 재앙을 염려하지 아니할 수 없는 150세 정도의 노인이기 때문임.
4) 참고로, 당시 야곱은 97세이며 외삼촌 라반은 그보다 50세 이상 연상으로 보임(창25:26).
9. 라반이 사위 야곱의 잘못에 대하여 어떻게 지적하고 있는가?(창31:26-28)
(1) 라반은 야곱의 잘못에 대하여 아주 부드럽게 나무라고 있음;
1) “네가 나를 속이고 내 딸들을 칼에 사로잡힌 자같이 끌고 갔으니, 어찌 이같이 하였느냐?”(창31:26).
2) “내가 내 손자들과 딸들에게 입맞추지 못하게 하였으니 네 행위가 참으로 어리석도다”(창31:28).
(2) 교묘하게 모든 잘못의 귀책사유를 야곱에게 돌리고 있음;
1) “내가 즐거움과 노래와 북과 수금으로 너를 보내겠거늘, 어찌하여 네가 나를 속이고 가만히 도망하고, 내게 알리지 아니하였으며”(창31:27).
2) 라반의 말은 평소의 그의 탐욕과 인색함에 비추어 보면 그저 ‘구두선’(口頭禪, 입에 발린 좋은 소리, 그저 듣기에만 좋은 말, 말로써만 인심을 쓰는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가 있는 것임(창29:25-27, 30:35-36, 31:1-2, 7, 15).
10. 여호와 하나님의 현몽과 그 지시에 따라 야곱의 잘못을 더 이상 추궁하지 아니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는 라반, 하지만 한 가지 더 따지고자 하는 일이 남아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창31:29-30)
(1) 야곱 일행이 하나님의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그대로 행한 것이기 때문임;
1) 조용히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임(창31:3, 13, 20). 그 일에 대해서는 여호와 하나님이 급하게 라반의 꿈에 현몽하셔서 잘 잘못을 묻지 말도록 이미 경고하심(창31:24).
2) 따라서 라반이 그대로 따르고 있음(창31:29-30a).
(2) 반면에 하나님의 보호조차 받을 수 없는 명백한 잘못이 우상 드라빔을 훔친 사건임(창31:19). 따라서 라반의 엄중한 항의를 받고 있는 것임(창31:30b).
11. 라헬의 드라빔 절도를 알지 못하고 있는 야곱의 답변은 무엇인가?(창31:31-32)
(1) 먼저 자신이 장인 라반에게 보고도 하지 아니한 채 은밀하게 도주한 일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명을 하고 있음;
1) 외삼촌의 딸들을 빼앗길까 두려워서 그렇게 했다는 것임(창31:31).
2) 그렇지만, 그가 몰고 온 양들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확실한 야곱 자신의 소유임을 확신하고 있으므로 아무런 언질이 없는 것임.
(2) 다음으로, 드라빔 절도 건에 대해서는 마음대로 수색을 해도 좋다고 말하고 흔쾌히 라반에게 동의를 하고 있음;
1) 야곱은 그의 아내가 그것을 훔친 줄을 전혀 모르고 있음(창31:32c). 따라서 그 드라빔이 발견되면 주인인 라반이 도로 가지고 가도 좋다고 말함(창31:32b).
2) 아울러 훔친 자가 밝혀지면 그의 신분에 상관을 하지 아니하고 무조건 처형할 것이라고 확약해줌(창31:32a).
12. 라헬의 엉성한 임기응변이 통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창31:33-35)
(1)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임;
1) 미묘한 시점에 낙타 안장에 앉아서 꼼짝도 하지 아니하고 있는 라헬임(창31:34). 비록 ‘생리 중’이라고 변명을 하고 있으나(창31:35a) 그것은 설득력이 약한 것임.
2) 그러므로 눈치가 빠른 라반이 라헬이 범인임을 알아챌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로가 나지 아니하고 있는 것은(창31:35b) 오로지 하나님의 보호하심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음.
(2) 만약에, 라반이 라헬이 절도범임을 눈치채고서 그냥 넘어갔다고 한다면?
1) 다른 해석이 가능해짐; “라반이 사랑하는 딸 라헬이 처벌 받는 것을 우려하여 그냥 넘어간 것으로 볼 수가 있을 것임”.
2) 그 경우에는 그래도 자식을 사랑하고 있는 라반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될 것임.
13. 마침내 정당성과 명분을 얻게 된 야곱이 장인 라반에게 절규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창31:36-42)
(1) 야곱이 ‘장인 라반’을 계속 ‘외삼촌 라반’이라고 호칭하면서 강력하게 항의를 하고 있음(창31:36-42).
(2) 항의의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임;
1) 죄와 허물이 없는 야곱 일행을 왜 추격하셨는가?
2) 장물이 발견되지도 아니하고 있는데 왜 억울하게 드라빔을 절도했다고 누명을 씌우려고 했는가?
3) 지난 20년 동안 외삼촌을 위하여 양치기 생활을 했지만 너무 억울한 일이 많았음을 조목조목 예를 들어서 항의하고 있음(창31:38-41).
4) 예를 들면 ①첫째, 양의 수가 엄청나게 불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처치하는 숫양조차 얻어 먹은 적이 없다는 것임(창31:38). ②둘째, 찢긴 것이나 도둑맞은 것조차 무조건 보충하도록 했다는 것임(창31:39). ③셋째, 그렇게 힘든 양치기 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삼촌 라반이 스스로 유리하게 열 번이나 일방적으로 품삯을 변경했다는 것임(창31:41).
(3) 그 결과 여호와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바로 잡아 주셨다는 것임(창31:42).
14. 모든 일을 평화스럽게 마무리하기 위하여 라반이 야곱에게 제시하고 있는 상호불가침 평화조약의 내용과 맹세의 절차 그리고 그 특기사항은 어떠한가?(창31:43-53)
(1) 상호불가침 조약이라는 의미는 다음과 같음; “내가 이 무더기를 넘어 네게로 가서 해하지 아니할 것이요, 네가 이 무더기 이 기둥을 넘어 내게로 와서 해하지 아니할 것이라”(창31:52).
(2) 평화를 담보하고 있는 증거의 돌무더기와 기둥 세우기;
1) 라반이 먼저 모든 과거지사를 잊어버리고 이제는 불가침 평화조약을 맺자고 야곱에게 제의를 함(창31:43-44).
2) 야곱이 처남들과 목동들과 함께 증거의 돌무더기와 기둥을 만들고 식사를 나누고 있음(창31:45-46).
3) 함께 맹세를 하고 제사를 드린 후에 음식을 나누고 일박을 함(창31:53-54).
4) 아침에 장인 라반이 딸들과 손주들에게 키스를 하고 축복을 한 후에 되돌아가고 야곱 일행은 가나안으로 향하고 있음(창31:55).
(3) 특기사항 몇 가지;
1) 진짜 평화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돌무더기나 기둥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천명하고 있음(창31:49-50, 53-54).
2) 갈릴리 호수 건너 요단 강 이동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길르앗 산이 이로써 북쪽의 아람족속과 남쪽의 이스라엘 족속이 각각 갈라져서 번성하게 되는 경계의 표지가 되고 있음.
3) 그 이름도 아람어로는 ‘여갈사하두다’(여기에 쌓아두는 증거의 돌무더기)이며 히브리어로는 ‘갈르엣’(갈라지는 증거의 돌무더기)이 되고 있음(창31:47).
4) 라반이 더 명확하게 그 지역의 이름을 부르고 있음; ①첫째, 증거의 돌무더기는 ‘갈르엣’으로 부르자. ②둘째, 우리가 서로 떠나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살펴주시기를 바라는 뜻으로 ‘미스바’라고 부르자는 것임(창31:48-49).
5) 야곱과 라반 사이의 상호불가침 조약은 그 옛날 그랄 왕 아비멜렉과 아브라함 부자 사이에 이루어진 ‘브엘세바’의 상호불가침 조약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음(창21:31, 26:31, 31:53). 이는 대등한 위치에서 맺은 상호조약인 것임.
6) 따라서 상호불가침 ‘갈르엣 조약’을 통하여 야곱이 당당하게 라반 앞에 한 사람의 족장으로 우뚝 서고 있다는 것임(창31:53-55).
(그림; 길르앗의 위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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