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창세기 강의 골자 제31강(창28:1-22)(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5. 3. 02:28

창세기 강의 골자 제31(28:1-22)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6324()

 

1.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웠던 약속의 아들 이삭이 영적인 안목을 회복하고 있음을 모세는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28:1-5)

(1)  이삭은 그 옛날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늙은 종에게 부탁하듯이 아들 야곱에게 하란으로 가서 믿음을 가진 여자를 며느리감으로 데리고 오라고 말하고 있음(24:1-4, 28:1-2, 5).

(2)  이삭은 하나님이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을 이제는 장남 에서가 아니라 차남인 야곱에게 하나님께서 주시기를 원하고 있는 것임(27:4, 28:3-4).

1)    처음에 이삭은 하나님이 믿음의 장자로 세우기를 원하시는 야곱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에 드는 장남 에서를 영적인 장자로 세우고자 했음(27:4).

2)    그러나 믿음의 아내 리브가가 자신을 배신하고 차남 야곱과 함께 하나님의 예언을 이루겠다고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는 것을 알게 되면서 크게 충격을 받게 됨(27:33).

3)    그 충격은 두 가지의 내용임; 첫째, 인생 가운데 이삭 자신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는 엄중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임(25:23). 둘째, 자신의 향년이 얼마 남지 아니한 줄 알고서(강건한 이복 형 이스마엘이 137세에 죽었으므로 당시 137세가 된 이삭이 자신도 곧 죽는 줄 알고 있었음, 25:17, 27:1-2) 제 마음대로 에서를 차기 족장으로 확정하고 영적인 장자의 축복까지 모두 주고자 했던 자신의 경솔한 행동을 깨닫게 된 것임(27:1-4).

4)    따라서 나이가 아무리 많이 들어도 그리고 믿음생활을 순조롭게 잘 해왔다고 하더라도 언제나 신앙적인 자만심은 금물임. 왜냐하면, 주인이신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종에게 네 마음대로 해도 좋다고 하는 무조건적인 권한의 위임을 해준 적이 없기 때문임.

5)    요컨대, 항상 감찰하시고 종의 잘못을 바로잡아주시는 주인이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여호와의 종은 죽는 그날까지 명심해야만 하는 것임. 그래서 눈이 어둡지만 이삭은 죽는 그날까지 여호와의 종으로 다시 똑바로 서기를 원하고 있는 것임.

 

2.    자신을 속인 장본인인 아내 리브가를 용서하고 그녀의 제안을 수용하고 있는 이삭의 태도가 어째서 성숙한 믿음의 사람의 행동으로 보이고 있는가?(27:7-14, 28:1-5)

(1)  리브가에 대한 처벌의 권한이 자신에게 없음을 깨닫고 있기 때문임.

1)    그것은 에덴동산에서의 아담부부의 일과 같은 내용임. 하나님 앞에 범한 잘못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직접 하와를 처벌하는 것이지 집안의 가장(家長, head of family)이라고 하여 아담이 아내 하와를 처벌한 것이 아님.

2)    따라서 부부로 세워주셨다고 하더라도 그 처벌의 권한은 창조주에게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는 것임. 그것은 하나님이 기름을 부으시고 왕으로 세우신 사울을 다윗이 함부로 살해할 수가 없다고 하는 다윗의 신앙고백과 같은 것임(삼상24:6-7).

3)    요컨대, 하나님의 선택을 존중할 때에 그 처리는 하나님께서 직접 하시는 것임(삼상26:9-11). 그와 같은 맥락에서 사도 바울이 다음과 같이 성도들에게 권면하고 있음;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12:19-21).

4)    그러므로 이삭이 하나님의 종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님의 저주를 자신이 모두 받겠다고 자처한 불쌍한 리브가를(27:13) 용서하고 하나님의 선처를 바라는 것임.

(2)  따라서 이삭은 리브가를 용서하는 한편 그녀가 제안하고 있는 집안갈등의 해소방안에 찬성하고 있음;

1)    그 방안은 에서가 동생 야곱을 죽이려고 내심 벼르고 있으므로 야곱을 멀리 하란 땅으로 보내어버리는 것임(27:41-46).

2)    그리고 집안을 하나님신앙의 반석 위에 다시 세우는 일은 하나님신앙을 지니고 있는 믿음의 딸을 며느리로 맞이하는 것임을 깨닫고 있음. 따라서 이삭이 집을 떠나는 야곱에게 이를 간절하게 당부하고 있는 것임(28:1-5).

 

3.    야곱을 자신의 손에서 벗어나도록 멀리 보내고 있는 아버지 이삭의 조치에 대하여 에서가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25:28, 28:6-9)

(1)  동생을 미워하여 죽이는 것보다는 멀리 보내어 눈에 보이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임.

1)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미운 야곱이 집을 멀리 떠나버리게 되면 형제간 분쟁의 소지가 사라지는 것임(27:42-44).

2)    동생 야곱을 미워하여 살의를 계속 품고서 사는 것보다는 에서 자신도 야곱을 멀리 보내어 다시는 눈앞에 보지 아니하는 것이 속이 훨씬 편한 처방인 것임(28:5, 7).

(2)  여전히 동생 야곱보다는 장남인 에서 자신을 아버지 이삭이 더 좋아하고 있음을 에서가 알고 있기 때문임(25:28, 27:1-4).

1)    그러므로 집안에 동생 야곱이 계속 버티고 있지만 않는다면 장남인 에서가 충분히 아버지 이삭의 비위를 맞추고 계속 신임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임.

2)    그리하면 자연스럽게 아버지의 재산과 족장의 권한을 에서 자신이 물려받을 수 있는 것임. 실제로 훗날의 역사가 그러함(35:29, 36:6-7).

 

4.    에서가 백부 이스마엘의 딸들 가운데 하필이면 장자 느바욧의 누이 마할랏을 새로운 아내로 취하고 있는 것은 무엇을 짐작하게 해주고 있는가?(25:13, 28:9)

(1)  이스마엘의 장남인 느바욧(25:13)

1)    여호와의 예언 그대로, 시나이 반도 바란 광야에서 무력으로 일어선 자가 야인 이스마엘임(21:13, 20-21).

2)    그의 12아들이 모두 족장이 되고 있으므로(25:13-16) 이스마엘은 시나이 반도에서 대 족장이 되고 있음.

3)    이스마엘이 향년 137세에 죽자(당시 이삭은 123, 에서는 63세임. 야곱이 집을 떠나기 14년 전임) 대 족장의 지위를 장남 느바욧이 승계하고 있는 것임(25:13).

(2)  느바욧의 동복 여동생 마할랏과 혼인함으로써 에서가 얻을 수 있는 것들;

1)    시나이 반도의 지배자인 손위 처남 느바욧의 비호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임. 그것은 일찍이 가나안의 지배자 헷 족속의 딸들을 에서가 아내로 취한 것과 같은 정략결혼인 것임(26:34).

2)    아버지 이삭의 질녀가 되는 마할랏을 에서가 새 아내로 맞이하였으므로 하나님신앙이 없는 가나안 원주민의 딸이라고 하는 억울한 소리는 더 이상 듣지 아니해도 되는 것임(26:34-35, 27:46, 28:1-2).

3)    그러나 실제로는 이스마엘이 야인이고 그의 아내가 역시 이방인인 애굽 여인인지라(16:12, 21:21) 그 슬하에서 자라난 마할랏의 하나님신앙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는 것임. 그렇다고 하더라도 가나안 원주민의 딸이 아닌 것은 사실인 것임(28:1, 6, 8).

4)    어쨌든 아버지 이삭의 마음을 기쁘게 하여 무사히 족장의 지위를 물려받고자 노력하고 있는 에서임(28:6-9).

 

5.    야곱이 아버지 이삭의 집을 떠나게 된 때는 그의 나이 몇 살로 계산이 되는가?(29:20, 30, 30:24-25, 34, 31:41, 41:46, 45:6, 47:9)

(1)  나이계산의 기준이 되고 있는 것;

1)    애굽 이주를 했을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임(47:9).

2)    그 시점은 7년 풍년이 끝나고 2년째 흉년이 들고 있는 때임(41:53-54, 45:6, 11).

3)    30세에 애굽 총리가 된 요셉이(41:46) 9년이 지나자 가족상봉을 하고 야곱 일행이 애굽으로 이주해온 것임. 그러므로 요셉은 39세에 아버지 야곱을 애굽에서 만난 것임.

4)    따라서 야곱의 나이 130세에 요셉의 나이 39세를 빼게 되면, 야곱은 그의 나이 91세에 아들 요셉을 낳은 것임.

(2)  야곱이 몇 년 처가살이를 하고 있을 때에 요셉이 태어나고 있는가?

1)    브엘세바에 있는 아버지 이삭의 집을 떠나 하란 땅에 온 야곱이 처음 머슴살이 7년을 하고서 두 아내를 얻게 됨(29:20, 23, 27-28).

2)    다시 머슴살이 7년을 하고서 끝나는 해에 아들 요셉을 얻게 됨(30:24-25). 그래서 야곱이 장인을 떠나고자 라반에게 고별인사를 하고 있는 것임(30:26). 그러나 라반이 별도의 유료계약을 제안하므로 6년을 더 양치기로 일하게 됨(31:41).

3)    어쨌든 가출을 하여 아들 요셉을 얻을 때까지의 기간 14년을 감안하면, 야곱의 나이 91세에 아내 라헬이 아들 요셉을 낳았으므로 야곱의 가출은 그의 나이 77세가 되는 때의 사건인 것임.

(3)  한 마디로, 77세의 중늙은이 야곱이 비로서 아버지 이삭의 집을 떠나 독자적인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임. 이제는 독자적인 그 인생길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실 것인가? 하는 것이 향후 모세의 관심거리가 될 것임.

 

6.    아버지 이삭의 집 브엘세바에서 외삼촌 라반이 살고 있는 북부 시리아 하란 땅까지는 얼마나 멀며, 야곱의 발걸음으로 보아 며칠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가?(28:10)

(1)  학자들이 브엘세바에서 하란까지는 600km로 보고 있음.

(2)  브엘세바에서 예루살렘에 있는 모리아 산까지의 거리는 85km.

1)    예루살렘에서 남부 헤브론까지가 30km이며 헤브론에서 브엘세바까지가 서남서 방향으로 55km.

2)    그 거리를 일찍이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데리고 3일만에 주파한 적이 있음(21:33, 브엘세바에 살고 있는 아브라함, 22:4, 삼 일을 걸어서 모리아 산 아래에 도착하다).

(3)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19km지점에 벧엘이 위치하고 있음.

1)    야곱이 3일째 되는 날 모리아 산 아래를 지나서 계속 북행하여 벧엘에서 일박을 하고 있는 것임(28:11, 19).

2)    그러므로 브엘세바에서 벧엘까지 도합104km3일만에 주파하고 있음. 그 속도는 하루에 약 35km진행한 것임.

(4)  평균 하루 35km씩 진행하면 하란까지 600km17일 정도가 걸리는 것임.

 

7.    집을 떠난 야곱이 세 번째 잠을 자고 있는 벧엘에서 특별히 여호와 하나님께서 현몽하시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28:10-13)

(1)  아브라함 때의 벧엘의 의미

1)    독자적인 가나안 선교에 나선 아브라함 일행이 가나안 땅에서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 벧엘과 아이 사이임(12:8, 13:3-4).

2)    출애굽한 아브라함이 벧엘에서 양을 치다가 장조카 롯과 헤어지게 됨. 그러자 그곳에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의 언약을 다시 구체적으로 확인해줌(13:3-4, 14-17).

(2)  아브라함의 언약을 야곱에게 승계시키고자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1)    아브라함의 언약을 재확인하고 영적인 축복을 승계하는 장소로서는 벧엘이 최상의 위치임.

2)    그 사실을 모르고 있는 야곱에게 그날 밤 하나님께서 현몽하시고 언약과 축복에 대해서 알려주시는 것임(28:11-16).

3)    그러므로 이틀간 그냥 잠을 잔 곳은 평범한 자연적인 크로노스의 시간이 흘러가고 있는 반면에 3일째 벧엘에서 잠을 자고 있는 시간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시고 역사하시는 귀한 시간대인 카이로스에 해당하는 것임.

 

8.    여호와 하나님의 축복의 내용은 무엇인가?(28:13-15)

(1)  크게 보아 다음 세 가지의 축복임;

1)    가나안 땅을 야곱의 자손에게 주시겠다는 것임(28:13).

2)    야곱의 자손이 번성하고 사방으로 퍼져나감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임(28:14).

3)    여호와 하나님이 친히 야곱을 보호하고 인도하여 다시 벧엘로 돌아오게 해주며, 언약을 다 이루도록 야곱과 평생 동안 동행해주시겠다는 것임(28:15).

(2)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언약과의 비교

1)    자손의 번성과 가나안 일대의 땅을 주신다고 하는 내용은 같은 것임(12:2, 13:15).

2)    땅의 모든 족속이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복을 얻게 된다는 내용도 같은 것임(12:3b). 다만, 야곱의 자손들이 사방으로 흩어진다는 예언의 내용이 다른 것임(28:14).

3)    축복의 언약을 이룰 수 있도록 여호와 하나님께서 끝까지 보호하시고 인도하시겠다는 내용도 같은 것임(12:3a). 다만, 야곱의 경우에는 하란 땅으로 가지만 훗날 반드시 벧엘 땅으로 돌아오도록 만들어주겠다고 하는 구체적인 약속이 덧붙여지고 있음(28:15).

4)    벧엘로 돌아오게 해주겠다는 그 약속을 믿고서 야곱이 그곳에서 구체적인 서원을 하게 됨(28:20-22). 그러므로 벧엘에서 제단을 쌓겠다고 하는 그 서원은 하나님 앞에서 행한 맹세이므로 야곱이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것임.

5)    그러나 훗날 그 서원을 지키지 아니하고 편법을 사용하다가 소위 세겜 사건이 발생하게 됨(33:18-34:30).

 

9.    야곱의 깨달음과 서원의 내용은 무엇인가?(28:16-22)

(1)  야곱의 깨달음;

1)    여호와께서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28:16); 벧엘의 하나님을 발견하고 있는 것임.

2)    두렵도다, 이곳이여. 이것은 다름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28:17); 하나님세계를 볼 수 있는 영적인 눈이 벧엘에서 열리고 있다는 것임.

(2)  서원의 내용;

1)    아비 집을 떠난 나그네 길에 동행해주시고,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보호해달라는 것임(28:20).

2)    평안히 가나안 남부의 아버지 이삭의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임(28:21a).

3)    그리해주시면, 여호와를 자신의 하나님으로 섬길 것이며 이 자리 벧엘에 제단을 쌓겠다는 서원임(28:21b-22a).

4)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것 가운데 10분의 1을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다는 것임(28:22b).

 

10.  일명 야곱의 영적인 사닥다리의 의미는 무엇인가?(28:12-13)

(1)  벧엘에서 꾼 야곱의 사닥다리 꿈의 내용;

1)    땅에서 하늘에까지 다다르고 있는 사닥다리임(28:12a)

2)    하나님의 사자가 사닥다리를 오르내리고 있음(28:12b).

3)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이 그 위에 서서 말씀하시고 있음(28:13a).

4)    말씀의 내용은 언약인데 모두 6가지임; ①가나안 땅을 야곱의 자손에게 줄 것임(28:13b). ②자손이 번성하면 온 땅에 흩어질 것임(28:14a). ③그들이 가는 이방 땅의 족속들이 하나님의 복을 얻을 것임(28:14b). ④하나님이 동행할 것임(28:15a). ⑤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임(28:15b). ⑥언약이 성취될 때까지 임재할 것임(28:15c).

(2)  영성이론’(靈性理論, theory of spirituality)에서 다루고 있는 야곱의 사닥다리의 의미;

1)    거듭난 성도는 믿음의 성숙과정을 밟게 되는데 그것이 야곱의 사다리와 같다는 것임.

2)    땅에서부터 천국에 이르는 사닥다리를 조심스럽게 한 단계씩 올라가는 것이 믿음의 성숙과정임,

3)    믿음의 길에서 때로는 떨어지거나 실족할 때가 있지만 그 사닥다리를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는 천사들이 도와줌으로 말미암아 계속 영적인 성장이 이루어진다는 것임.

4)    믿음의 천로역정(天路歷程, 천성을 향해 가는 험한 인생길)이 끝나게 되면 사닥다리의 끝에서 기다리고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것임.

 

11.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서원을 지키게 되면 어떠한 축복을 얻게 되는가?(28:20-22, 35:9-15)

(1)  하나님이 제시하시는 축복의 내용 6가지(28:13-15);

1)    위에서 이미 설명한 6가지임.

2)    구체적인 내용은, ①자손에게 가나안 땅을 줌(28:13b). ②번성하면 디아스포라가 됨(28:14a). ③가는 곳마다 이방 족속들이 하나님의 복을 얻음(28:14b). ④하나님의 동행(28:15a). ⑤다시 가나안으로 돌아옴(28:15b). ⑥언약이 성취될 때까지 임재함(28:15c).

(2)  야곱이 제시하고 있는 조건과 서원의 내용(28:20-22);

1)    1조건은 하나님의 동행과 보호 그리고 야곱의 생활을 책임져주실 것(28:20).

2)    2조건은 편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임(28:21a).

3)    그리하면 야곱은 여호와를 자신의 하나님으로 모실 것임(28:21b).

4)    그리고 벧엘에 제단을 쌓고 하나님이 주신 것에서 10분의 1을 반드시 하나님께 바치겠다고 서원함(28:22).

(3)  실제로 하나님이 주시는 5가지 축복의 내용;

1)    명실상부한 하나님의 대 족장 이스라엘이 되게 함(35:10).

2)    생육과 번성의 축복을 주심(35:11a).

3)    큰 백성과 여러 지파가 나타나고 왕조를 이루게 될 것임(35:11b).

4)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준 땅을 야곱에게 줌(35:12a). 실제로 야곱이 가나안 남쪽의 브엘세바에서 북쪽의 세겜까지, 그리고 멀리 도단까지의 목축지를 차지하고 있음(37:14, 17, 48:22).

5)    그 땅을 다시 야곱의 후손에게 줄 것임(35:12b). 실제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얻게 됨(15:16, 11:21-23). 더구나 20세기에는 현대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에 재건하게 됨.

 

12.  반대로, 자신의 서원을 지키지 아니하고 이기적인 삶만을 영위하게 되면 어떠한 일을 당하게 되는가?(33:17-34:31)

(1)  돈벌이에 눈이 멀어 목축하기 좋은 숙곳에서 여러 해를 지내게 됨(33:17).

(2)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서원을 멀리한 채 대도시 세겜으로 찾아가서 사치와 향락을 누리고자 함(33:15-20, 34:1).

(3)  세겜 사건을 만나게 되고 드디어 가문이 몰살위기에 몰리게 될 것임(34:2-4, 25-30). 이제는 하나님께 매달려서 살 길을 찾게 되느냐? 아니면 전쟁을 치다가 멸문을 당하고 마느냐의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것임(3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