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45 과 (33:1-11) <OBS1-45>(손진길 작성)
[Q1] 인생의 창조자 하나님을 끝끝내 만나 그로부터 운명을 바꾸는 축복을 받아낸 야곱(32:26,29,30). 그러나 다음날 그가 에서 앞에서 행한 지나친 아부(33:3)와 처자식을 애정과 신분에 따라 차별대우(33:2)한 것을 보면, 과연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진정으로 만난 자인가를 의심하게 되는데 그와 같이 의식과 행동의 변화가 없는 신앙을 갖게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가부장 족장 사회에서 단지 장자로 태어났기 때문에 모든 상속권과 지배권을 갖게되고 더구나 형제 위에 군림할 수 있게 된 에서(25:25). 그에 비해 단 몇 초 늦게 태어났기 때문에(25:26) 그 모든 권리와 권세에서 철저하게 제외될 수밖에 없게된 야곱임. 그와 같은 신분적 제약을 벗어나 보기 위하여 몸부림친 야곱의 인생임.
- 그 흔적이 장자의 명분 뺏기(25:31), 장자의 축복 가로채기(27:25)였음. 그러나 그에게 돌아온 대가는 에서의 적의(27:41), 피난살이 20년(27:43, 31:38), 물 건너가 버린 상속권과 족장지배권의 꿈(36:6), 게다가 여전히 남아있는 생명에의 위협(32:11) 뿐이었음. 그 허무한 결과에 대하여 다시 한번 결사적으로 하나님께 매어 달린 야곱의 처절한 몸부림(32:24-26)과 그 결과 드디어 얻어낸 새 이름(32:28), 새 운명인 것임(32:29-30).
- 그런데 그와 같은 야곱의 소원성취는 단지 자신의 억울한 운명을 한번 바꾸어보자 하는 것일 뿐 그것이 많은 억울한 자들을 위로하고 인간답게 대접하며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게 하는 메시아적 신앙의 경지는 아니었음. 따라서 생각과 행동의 변화는 수반되지 아니한 것임.
[Q2] 에서가 달려와서 야곱을 맞아서 목을 어긋 맞기고 그와 입맞추고 울면서(33:4) 너무나 쉽게 야곱을 용서하게 되는데 성경에서 찾을 수 있는 그 이유 두 가지는 무엇인가?
- 에서와 화해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매어 달린 야곱임(32:9-12, 24-31). 그 결과 나타나신 하나님의 역사라고 볼 수 있음(롬12:17-21, 렘10:16,23, 사43:1-2).
-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① 하나님의 목적(만민구원 사업, 28:14)에 부합되는 삶을 사는 자에게는 ② 4가지 약속(임재, 보호, 인도, 동행, 28:15)이 주어지며 ③ 자신의 힘을 의존하지 아니하고 선한 결과를 위하여 하나님께 맡겨드리면 ④ 처지와 환경을 변화시키며 마침내 원수의 마음까지 변화시켜버리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난다는 사실임.
- 두 번째 이유는 에서가 받게된 축복 때문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게 된 이유는 족장후보인 장자의 특권과 상속권을 도둑맞았다는 사실 때문이었으나 실제 나타난 결과는 에서의 우려와는 정반대였음.
- 야곱의 가출로 에서는 장자의 축복과 상관없이 그동안 집안의 모든 재물과 사람을 차지할 수 있었음(36:6,7). 또한 처가의 고을인 에돔 들 세일 산에서 번성하게 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서(32:2,6, 신2:5) 그 세상적인 축복에 만족하여 야곱과의 묵은 원한을 갚을 하등의 이유가 사라진 것으로 볼 수 있음(33:9).
[Q3] 그렇다면 야곱이 가로챈 이삭의 장자권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 세상의 족장권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언약의 상대방으로서 지니는 영적인 장자권임(12:2,3, 17:7, 22:18, 26:4,5, 28:13-15).
-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이 에서가 아니라 야곱에게 나타나 언약을 승계시키시고(28:12-15, 31:3) 보호하시며(31:42, 32:1,2)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의 조상이 되게 하시며(32:28,30,32) 야곱의 하나님이 되신 것임(48:15,16, 49:31, 출3:15, 막12:26,27).
[Q4] 세상살이에 있어서 야곱의 축복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세상적 의미의 복보다 더 큰 복으로 나타나고 있음. 첫째로, 하나님 안에서 삶의 목적과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발견하는 진정한 축복임. 둘째로, 창조주 하나님이 특별한 은혜로 베푸시는 복이기에 ① 세상의 기본 복에 다시 추가되는 복이며(plus sum적임) ② 유일한 창조적 대안 즉, 모두가 살길을 얻게 되는 큰 복으로 주어지는 것임(Creative Way of Life. 50:15-21, 요18:36-38).
- 따라서, 야곱의 축복은 에서의 기본 권리나 그가 받을 세상적 복을 침해하는 것이 아님(에서는 본토 아비집에서 그리고 세일산에서 성가하고 야곱은 하란 땅에서 자수성가하여 두 사람 모두 족장이 된 것임).
[Q5] 용서받은 인간의 기쁨과 감사의 표현을 잘 엿볼 수 있는 대목은 어떠한가?
-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은 기쁨으로 표현되고 있음(33:10). 이제는 살았다는 그 기쁨은 이미 하나님께 받은 바 은혜를 형제에게 진정으로 나누어 줄 수 있는 마음, 이웃에게 보답하는 행위로 나타나고 있음(33:11, 마25:34-40).
- 그와 같은 기쁨(형제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찾는 기쁨)과 감사의 생활이 일상생활화되는 것(살전5:13-18)이 예수님의 가장 큰 계명임(막12: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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