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호세아 제8과(8:1-14)(손진길 작성)
[OBS27-8]
Q1. ‘야훼의 집’은 무엇과 무엇으로 세워져 있으며(8:1) 어떤 경우에 원수들이 그 집을 침입할 수 있는가?
l ‘야훼의 집’은 하나님 아버지의 언약을 지키고 그 율법을 범하지 아니하는 거룩한 백성들이 제사장 나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에 든든히 세워지는 집인 것임(8:1에 대한 반대해석과 출19:5-6절 말씀을 참조할 것). 약속의 땅에 하나님과 거룩한 백성이 함께 거하게 되는 것을 모세는 “출애굽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의 압제에서 속량하여 자신의 백성으로 삼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 것”으로 표현하고 있는데(출6:2-8) 그것이 ‘야훼의 집’의 개념에 합치되는 것임. 한 마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는 가나안 땅이 만약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만 하면 ‘야훼의 집’이 되는 것임.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거하시고 있기 때문임.
l 같은 이치로 만약 하나님이 그들을 떠나버리신다면 그것은 이미 ‘야훼의 집’이 아닌 것임.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게 되면 하나님은 그들을 떠나버리시고(창6:3) 그 땅에 남아 있는 ‘야훼의 집’은 버림을 받게 됨(출32:8-10). 원수들이 그 집을 침범하고 하나님께서는 그 나라를 보호해주지 아니하실 것임(8:1). 출애굽한 거룩한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과 율법을 버리고 다시 옛날처럼 살고자 애굽으로 되돌아가버린 경우에는 구태여 그들을 ‘야훼의 집’에서 살도록 계속 보호해줄 필요가 없어지고 마는 것임(8:13).
l 결론적으로, 선민이 세상살이에 있어서 이방인과 마찬가지가 되어버리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야훼의 집’에 계속 살도록 보호해줄 실익(實益)이 사라지는 것임. 그러므로 ‘야훼의 집’에서 하나님과 계속 함께 살기 위해서는 사도 바울의 말과 같이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임(롬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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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야훼의 집’에서 쫓겨난 백성들이 세상 나라 애굽에서 살다가 다시 하나님을 찾게 되고(8:2) 새로운 ‘야훼의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는 사실을 호세아는 어떻게 예언하고 있는가?
l “그들이 장차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우리 이스라엘이 주를 아나이다 하리라”(8:2)고 예언하고 있음. 이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애굽이나 앗수르와 같은 이방나라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있는 이스라엘의 유민들과 이방인들을 진정한 ‘야훼의 집’으로 불러 모으실 것임(8:9-10, 13).
l 다만, 기존의 이스라엘 왕가와 같은 세상방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방법으로 그들을 다시 모으실 것임을 “그들이 여러 나라에게 값을 주었을지라도 이제 내가 그들을 모으리니”(8:10)라고 호세아가 역시 예언하고 있음. 이것은 선민 이스라엘이 생각하는 구원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 세상에 새로운 구원의 시대가 오게 됨을 사전에 보여주고 있는 대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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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야훼 하나님이 이미 떠나버린 이스라엘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왕과 백성들이 선택하고 있는 세상적인 방법은(8:3-4, 9-10, 13-14) 어떠한 것들인가?
l 첫째로, 강력한 왕들을 세우고 힘있어 보이는 우상들을 세우는 것임(8:4). 둘째로, 외교적으로 사대교린정책을 추진함(8:9-10). 셋째로, 야훼 하나님의 환심을 사고자 제물을 많이 드림(8:13). 넷째로, 견고한 왕궁과 성들을 많이 건설함(8:14).
l 이와 같이 다양하게 세상적인 방법을 총동원하였지만 하나님 신앙을 버려버린 백성들이 그 나라를 보존할 수는 없었음. 신흥 패권국 앗수르 군대의 침공 앞에 왕의 위엄도, 철옹성도, 우방들도, 나아가서 수 많은 종교행사도 모두 무용지물이었음. 특히 우상들은 조각품 이상의 아무런 가치도 효능도 없는 것들이었음(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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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스라엘이 이미 선을 버렸으니 원수가 그를 따를 것이라”(8:3), “이스라엘은 이미 삼켜졌은즉 이제 여러 나라 가운데에 있는 것이 즐겨 쓰지 아니하는 그릇 같도다”(8:8) 라고 북조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을 호세아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서 정확하게 예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이 이를 믿지 아니하고 있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l 하나님의 말씀 곧 언약, 율법, 예언 등을 믿는다고 하는 것은 결국 시공간을 초월해 계시는 하나님의 존재와 그 역사섭리를 믿느냐 하는 문제와 직결되고 있는 것임. 영이신 하나님께서는(요4:24)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아니하시고(히11:1) 동시에 그 영원하신 속성 때문에 시작과 끝을 모두 한꺼번에 보시면서 현재 우리를 대면하여 말씀하시고 계시는 분이심(계1:8).
l 제사장 나라로서 만민의 생명을 살리는 선을 행하여야만 하는 이스라엘 나라가(출19:5, 막3:4, 12:33) 그 선을 버려버렸기에 하나님께서 떠나시고 드디어 원수가 그 나라를 집어삼키게 되고 마는 것임을 호세아가 역설해보았자 왕과 백성들은 아직도 하나님께서 떠나버리신 것과 ‘야훼의 집’이 옮겨 가버린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임. 그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고 보는 영적인 눈, 그 분의 말씀대로 역사의 섭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믿고 있는 믿음의 눈이 그들에게 없었기 때문임(8:12).
l 영적인 안목과 믿음의 눈으로 보면 이미(already) 성취되어 있는 사실이지만 육체적인 세상에 있어서는 아직(not yet) 성취되지 아니하고 있는 진행형이기에 백성들의 바람은 여전히 잘 만하면 그 위기를 면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임. 그래서 예언도 말씀도 믿지 아니하고 세상적인 방법만을 총동원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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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북조 이스라엘 왕국이 망하고 그 백성들이 앗수르 변방으로 끌려가거나 애굽에서 난민이 되어 살게 되었을 때에 그들을 다시 구원해 주시는 야훼 하나님의 은혜가 역사 가운데 다시 임하게 되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l 영원하신 하나님의 속성 때문임. 출애굽의 하나님께서 다시 섭리하고 계시는 것임. 동일하신 하나님께서는 첫째로, 이방세계에 흩어져 살면서 다시 살려달라고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하나님 신앙을 회복하고 있는 백성들을 보시게 되고(8:2, 출2:23) 또한 둘째로, 그들이 이방의 군주들이 강제하고 있는 노역과 세금 때문에 매우 시달리고 나날이 쇠약해가는 것을 지켜보시면서(8:10, 출2:24-25, 3:7, 9) 출애굽 당시와 마찬가지로 구원과 해방의 은혜를 베푸시는 것임.
l 하나님께서는 많은 제물을 바치는 것을 기뻐하시는 것이 아니라(8:13)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믿는 자를 기뻐하심(8:12-13). 따라서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아니하고 그 힘을 의지하고자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그 말씀 속에서 다시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백성들을 이방 세계에서 다시 불러 모으신 것임(8:2, 10). 이것은 새로운 출애굽의 역사이며 선민과 이방인을 차별 없이 구원하는 복음의 역사인 것임(요1:10-14, 3:16, 롬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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