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제49과(31:21-32:14)(손진길 작성)
|OBS23-49|
Q1. 이스라엘 자손들의 타락을 막기 위하여 이를 예방하는 모세의 노래를 가르치라고 하면서(31:22, 30) 모세는 또한 이 노래가 향후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될 것임을(31:21) 예언하고 있음. 그렇다면 모세의 노래의 효능 두 가지는 구체적으로 어떠한것인가?
l 첫 번째 효능은 노래로 만들어(31:19abc, 22) ①율법의 말씀을 입에 머물도록 해놓으면(30:14a) ②마음속에서 이를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③마침내 그것을 행할 수 있는 체화(體化)의 삶이 자기도 모르게 뒤따르게 된다는 것임. ④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거역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것임.
l 두 번째 효능은 하나님을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증거가 되는 것임(31:19, 21). 모든 법률이 공표되고 모든 백성들에게 그 내용이 전달됨으로써 발효되듯이 율법도 그 때부터 발효하는 것임. 그러므로 언약책과 율법노래는 그것을 보관하고(31:24-26) 매 칠년 초막절에 백성들에게 공부시키고(31:9-13) 또한 노래로 만들어 그 요약된 내용을 암송시키고 있는 한(31:22, 30) 그 전승된 내용을 모른다고 훗날 백성들이 발뺌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임(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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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모세의 율법과 노래가 이스라엘 자손 뿐만 아니라 만민들에게 모두 효력을 미치고 있음을 엿보게 해주는 단어는 무엇인가?
l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너희가 말세에 재앙을 당하리라”(31:29, “and evil will befall you in the latter days; because you will do what is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The Amplified Old Testament, Part One, London; Zindervan Publishing House, 1964, p.625)는 구절 가운데 들어있는 “말세에(in the latter days)”라는 단어가 그것을 의미하고 있음.
l 일반적으로 말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으로부터 시작되고 있는데 그 때에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못박아 죽임으로써 철저하게 하나님의 만민구원의 뜻을 배척했음.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선민 구원에 앞서서 이방인 구원을 시작하신 것임(롬11:25-36). 그러므로 말세가 되면 이스라엘이 재앙을 당하고(메시아를 배척했으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대로 AD 70년 예루살렘이 멸망 당했음, 막13:1-2) 이방인의 구원이 시작되며 마지막으로 유대인의 구원이 이루어지면서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 점을 모세가 소위 “말세 예언”으로 미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노래로써 가르쳐주고 있는 것임(31:29).
Q3. 모세의 노래의 대체적인 내용은 어떠한가?
l 다음과 같이 여덟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①이제부터 하나님 말씀을 전달한다는 머리말(32:1-4). ②하나님 아버지 창조주의 뜻을 저버리는 우매한 이스라엘 백성들(32:5-6). ③옛날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 자기 기업으로 선택하시고 보호하시며 이스라엘 자손의 번성에 발맞추어 세계역사를 진행하시던 하나님의 역사섭리를 되돌아보라는 것임(32:7-14). ④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긴 이스라엘의 허물을 되돌아보라는 것임(32:15-19). ⑤마침내 선민 이스라엘을 외면하시게 된 하나님이 내리시는 종말적 진노의 모습(32:20-25). ⑥그러나 원수 사탄에게 기회를 주지 아니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은혜(32:26-27). ⑦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열매 없음을 심판하시는 하나님(32:28-36). ⑧원수에게 보응하시고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영광(32:37-43) 등임.
l 노래를 마무리하면서 모세와 여호수아는 이 노래를 백성들이 외우고 노래하라고 거듭 당부하고 있음(32:19,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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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구체적인 내용으로서 머리말(32:1-4)은 어떠한가?
l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들은 모세와 여호수아가(31:19, 하나님께서 두 사람에게,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쳐서 그 입으로 부르게 하라”고 지시하고 있음) 이것이 하나님이 구술하신 노래임을 드러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음; ①하늘과 땅 모두가 귀 기울여 들어야만 하는 하나님 말씀이다(32:1). ②그 분의 교훈이 하늘에서 단비와 같이 내려왔다(32:2). ③여호와의 이름이 전파되면 그 이름에서 모든 권위가 출발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32:3). ④하나님의 속성은 변함없이 세상 만물의 기초이고(foundation), 만민과 만물에게 공평하게 은혜를 베푸시며(sharing equally), 진실하고 정직하신 것임을(true and honest) 또한 알게 될 것이라는 것임.
l 요컨대,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 공평하게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이름이 지니고 있는 능력 등을 먼저 노래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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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특별히 이스라엘을 먼저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모세는 누구에게 노래로써 전하고 있는가?
l 하나님을 향하여 악을 행하고 있는 선민 이스라엘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새삼스럽게 전하고 있는 것임(32:5-7).
l 현재의 이스라엘 자손의 상태는 한 마디로, “하나님을 향하여 악을 행하고 있으므로 ①하나님의 자녀가 아니고 ②흠이 있는 사곡(邪曲, 사악하고 삐뚤어짐)한 종자가 되어 있다”는 것임(32:5). 그렇지만 우매무지(愚昧無知, 어리석고 지식이 없음)한 백성이 스스로 자각하여 자신의 본래 신분과 족보를 알게 되면 새로운 속죄의 시대가 전개된다는 것임(32:6-14, 43).
l 무지몽매(無知蒙昧, 지식이 없고 어린 아이와 같이 어리석음)한 백성들이 각성해야만 하는 자신의 본래 신분과 족보는 다음과 같다고 모세가 노래하고 있음; ①여호와는 너를 지으신 창조주이시며 너를 키우고 세워주신 아버지이심(32:6). ②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기준으로 하여 각 민족들의 기업을 분배하고 그 국경을 정하셨다(32:8). 곧 이방 민족의 영토와 인구수의 증가는 선민 이스라엘의 번성의 속도와 크기를 기준으로 삼아서 정해졌다는 것임. 그 만큼 선민의 안보에 우선적으로 신경을 쓰신다는 것임. ③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별하시고(“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이스라엘을 택하여 그 약속의 땅에서 직접 역사하고 계신다(32:9, “야곱은 그 택하신 기업이다”). ④자기 백성이 광야를 지날지라도 하나님은 그 곳에서도 그들을 눈동자같이 지키신다(32:10). ⑤독수리가 그 새끼를 물어서 날라 오듯이 하나님은 홀로 그 백성을 구원의 자리로 인도해내셨다(32:11-12). ⑥그의 백성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약속대로 주신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임(32:13-14).
l 여기서 가나안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풍요의 땅”임을 묘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있음; “반석에서 물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을 빨게 하시며 소의 젖 기름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 소산(所産, made in)의 숫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 32:13-14)는 아름다운 표현인 것임. 그런데 이와 같은 여섯 개 항목의 하나님의 신분과 은혜를 모두 망각한 자들이 바로 배은망덕한 이스라엘 자손이라는 것이 모세의 예언의 노래의 내용인 것임(32: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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