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신명기 제43과(28:12-42)(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2. 18. 14:34

신명기 제43(28:12-42)(손진길 작성)

|OBS23-43|

 

Q1. 그리심 산에서 여섯 지파의 백성들이 선포하게 될 아홉 번째와 열 번째 축복의 말씀은 그 내용이 어떠한가?

 

l  인간이 땅에서 손을 사용하여 일하고 노동을 할지라도 하나님이 때를 따라 비를 내려 주시고 땅의 식물을 자라게 역사해주시지 아니하시면 그 열매가 없는 것임(11:14-15). 그러므로 율법을 지키는 백성에게 적절하게 비를 내려주고 그 산업에 열매를 얻게 해주는 축복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백성들이 선포하도록 모세가 말하고 있는 것임(28:12a).

l  참고로, 초대교회시절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복음의 뜻을 깨닫고 이방 지역에 하나님의 말씀을 심고 물주는 일까지는 하였으나 그 열매를 얻도록 성도들의 믿음이 자라게 하는 것은 여전히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간증하고 있음도 이와 같은 관점인 것임(고전3:6-7).

l  하나님의 축복으로 풍작을 이루면 빚을 갚고 오히려 채권국이 될 수 있는 은혜가 찾아 온다는 것임. 이것이 열 번째 축복의 말씀인 것임(28:1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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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마지막으로 열한 번째와 열 두 번째의 축복의 말씀은 무엇인가?

 

l  열한 번째 축복의 말씀은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축복하겠다는 것임(28:13).

l  그런데 이 말씀은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10:44) 예수님의 말씀과 어긋나고 있는 것처럼 보임. 그렇지만 알고 보면 서로 보완관계이지 모순이 아님. 그 이유는 모세가 재능적으로 그리고 신분적으로 뛰어나게 해주는 축복을 언급하고 있는데 비해서 예수님께서는 그와 같은 우월한 재능과 신분을 얻은 자는 마땅히 그 지위와 재능을 활용하여 겸손하게 많은 백성을 섬기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여야 한다는 이른 바 그 마음의 자세와 태도를 지적하고 있기 때문임.

l  끝으로, 열 두 번째 축복의 말씀은 율법을 무시하거나 외면하지 아니하고 우상을 섬기지 아니하기만 해도 위에서 언급한 모든 축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임(28:14). 그러므로 복음을 가지고 율법을 무시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3:31) 복음을 가지고 율법에 빛을 비추어 그 감추어져 있는 하나님의 온전한 뜻이 다시 드러나도록 해야만 하는 것임. 이것이 이른 바 율법의 재발견 또는 복음으로 율법을 재조명하는 작업이 될 것임(12:2, 24:44, 5:14-18, 11:27, 5:46-47, 8:25-30). 그리고 비로소 드러나는 하나님의 본 뜻을 따라 율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바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율법 완성의 길이 되며(10:4) 동시에 모세가 예지(豫知)하고 있는 모든 축복을 받아 누리는 길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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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28 15절부터는 에발 산에 서있는 나머지 여섯 지파들이 한 목소리로 외쳐야만 하는 저주에 대한 내용인데 앞서 선포되고 있는 축복의 말씀과는(28:1-14) 어떻게 대조되며 있으며 또한 그 짝을 이루고 있는가?

 

l  첫째로, 율법을 하나님 말씀의 취지대로 지켜 행하면 모든 민족 위에 가장 빼어나게 해주겠다(28:1)는 소위 제1축복이 임하겠지만 그러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이방인은 점점 높아지고 선민은 점점 낮아진다는 제1저주(28:15)가 임한다는 것임.

l  다음으로 이와 같은 대조법과 구체적인 설명으로 모세가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열 두 번째의 저주까지 서술하고 있는 것임; ①전술한 제1축복(28:1)과 제1저주(28:15) ②제2축복(28:2, 축복은 하나님의 뜻이며 그 분의 말씀을 통하여 이 세상에 온다)과 제2저주(28:47-48, 물질적인 풍요 때문에 복의 원천인 하나님을 떠나고 이에 따라 말씀이 사라짐으로 나라가 망하며 결국은 이방을 섬기게 됨) ③제3축복(28:3, 거주지와 일터가 모두 복을 받음)과 제3저주(28:16, 성읍에서도 들판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임) ④제4축복(28:4, 8, 11, 생산과 생산요소에 대한 축복)과 제4저주(28:18, 38-42, 생산감소와 멸종의 저주) ⑤제5축복(28:5, 소비의 축복)과 제5저주(28:17, 엉뚱한 민족이 약탈해가서 소비할 것임) ⑥제6축복(28:6, 유통의 축복)과 제6저주(28:19, 30-32, 유통의 이익이 다른 민족에게 모두 넘어가게 될 것임) ⑦제7축복(28:7, 전쟁승리와 하나님의 안전보장)과 제7저주(28:25-26, 48-57, 처참한 전쟁패배와 참혹한 결과) ⑧제8축복(28:9, 거룩한 백성이 되는 축복)과 제8저주(28:45-46, 저주의 백성이 됨) ⑨제9축복(28:12a, 적절한 비를 주시고 작목을 키우시는 하나님의 축복)과 제9저주(28:23-24, 하늘과 땅이 모두 공해에 찌들고 중금속이 쌓여서 자정능력을 상실하며 황사와 먼지가 비 대신 내림) ⑩제10축복(28:12b, 채권국이 됨)과 제10저주(28:44a, 채무국이 됨) ⑪제11축복(28:13, 리더가 됨)과 제11저주(28:44b, 꼬리가 되는 저주) ⑫제12축복(28:14, 우상을 섬기지 아니하고 율법을 온전히 지켜서 모든 복을 누리는 축복)과 제12저주(28:58-68, 완전히 멸망하여 다시 애굽에서 노예가 되고 우상을 섬기게 되는 저주임)가 서로 짝을 이루면서 대조적인 방법으로 서술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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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네 번째 저주인 생산감소와 멸종의 저주(28:18, 38-42) 구체적으로 어떠한가?

 

l  첫째로, 자식과 가축의 새끼와 땅의 생산이 저주를 받게 되는 것임(28:18). 둘째로, 메뚜기 피해가 극심해지는 것임(28:38). 셋째로, 포도원에 벌레가 많은 피해를 발생시킴(28:39). 넷째로, 올리브 나무에서 열매가 저절로 떨어져버림(28:40, 낙과의 피해). 다섯째로, 자녀가 모두 적군에게 포로로 잡혀감(28:41). 여섯째, 메뚜기 떼가 곡식만 먹어치우는 것이 아니라 유실수까지 모조리 먹어치움(28:42).

l  요컨대, 모든 먹걸이가 사라지고 후손이 끊기게 되는 완전 멸망을 의미하고 있는 저주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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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여섯 번째 저주인 유통이익을 다른 민족이 향유하게 되는 것(28:19, 30-32) 구체적인 내용이 어떠한가?

 

l  백성이 출입하는 곳마다 저주가 함께 따라다니고 있으므로 재화의 유통에 있어서도 당연히 저주가 임하고 있다는 것임(28:19).

l  구체적으로(28:30-32), ①약혼녀를 딴 사람이 차지하고(28:30a) ②집을 건축하지만 딴 사람에게 넘어가며(28:30b) ③포도원을 경영하지만 그 열매가 자기 것이 되지 아니하는 것임(28:30c). ④소를 도축했지만 자신은 고기 한 점 먹지 못하게 되고(28:31a) ⑤나귀를 빼앗기며(28:31b) ⑥양을 약탈당하고(28:31c) ⑦자녀를 다른 민족이 빼앗아갔는데도 이를 구출할 힘이 없게 되는 저주(28:32)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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