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OBS교재(손진길 작성)

다니엘 제20과(9:25-10:5)(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0. 21. 01:07

다니엘 제20(9:25-10:5)(손진길 작성)

|OBS21-20|

 

Q1.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7이레와 62이레가 지날 것이요(9:25)라는 가브리엘 천사장의 전달 사항을 메시아의 초림과 심판주로서의 재림으로 이중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근거는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가?

 

l  첫째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는 메시아인 그리스도이심. 그러나 왕이 일어난다는 것은 천년 왕국의 왕으로서(20:4, 14:14, 17:14, 19:16) 그리고 심판주로서 이 땅에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있는 것임.

l  둘째로, 그 앞 절인 9:24의 내용이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라고 내용상 두 부문으로 나누어지고 있기 때문임. 첫째 부문은 성전이 무너진 허물과 죄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BC 605년 다니엘이 바벨론으로 끌려간 시점부터 70년의 세월이 지난 후 BC 535년 예루살렘 성전 재건사업이 시작된 때까지의 70년 기간으로 볼 수 있음. 둘째 부문은 죄악이 영속하며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하심이 종말론적으로 응하는 것을 뜻하고 있으므로 그 기간을 제2성전 시기로부터 그리스도의 초림 때까지는 물론이고 나아가서 심판주로서의 재림 때까지 전체 기간으로 확장해볼 수 있을 것임. 그 이유는 지상에 성전을 재건해도 선민의 죄는 완전히 도말 되지 아니하고 있었기 때문임(죄악이 영속하며의 의미이며 상세는 13:7-31참조바람).

l  셋째로, 다니엘이 출애굽의 하나님을 기억하면서 백성들의 죄를 ①열왕과 ②방백과 ③열조와 ④온 국민 등으로 의미 있게 열거하고 있다는 것임(9:6,8). 여기서 열왕은 여러 왕들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동시에 9:24절을 참고하면 열 명의 왕이나 열 개의 나라를 뜻하고 있는 것임. 그리고 방백은 출애굽기에서 70인의 장로, 열조는 창세기에서 야곱 일행 70을 각각 연상할 수 있는 용어임. 끝으로, 온 국민은 열 나라의 전체 백성 곧 작은 뿔인 적 그리스도 때문에 고통 받는 세계 모든 백성들을 의미할 수도 있는 용어인 것임.

l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면들을 고려해 본다면, 70이레의 개념이라고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이 온 세계로 먼저 전파되고 그 이후 세상 만민과 만물이 맞이하는 종말론적인 심판을 예언하고 있는 기한의 의미(1:7)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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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우선 70이레의 개념을 단지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볼 경우 그 계산 방법은 어떠한가?

 

l  이는 이레의 개념을 문자적으로 7주야로 보고 1주야1으로 간주하고서 계산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70x7=490이라는 숫자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계산하고 있기 때문임.

l  다니엘의 백성과 다니엘의 거룩한 성을 위하여 70이레의 기한을 정하였다고 단9:24절에서 밝히고 있으므로 BC 538년 페르시아 고레스 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도록 유대 민족을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내기 시작한 때를 기산점으로 삼고 있음. 이 때부터 490년 후를 계산해보면 그 때는 BC 48년임.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일반적으로 BC 4년경으로 추정되고 있으므로 그 오차가 44년 발생하고 있음.

l  오차 44년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임. 그 첫째는, 2성전시대에 무언가 계산에 반영되지 말아야만 하는 기간이 그 만큼 존재하고 있다고 밝혀내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임. 그 둘째는, 오차 발생의 근본 원인이 이레의 개념풀이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임.

l  만약 이레(sevens, NIV, weeks, KJV)의 개념이 7일에서 7년으로가 아니라면 그것은 7α라고 재규정할 수 있을 것임. 이 경우에는 α는 일 년이 아니라 십 년도 가능해지는데 이와 같이 기간이 확장되는 경우를 한 번 상정할 필요가 있을 것임. 왜냐 하면, 이 글을 쓰고 있는 AD 21세기에도 아직 세상의 종말은 전체적으로 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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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7α로 이레의 개념을 확장해서 생각해볼 경우 그 시간적 확장은 어디까지 가능할 것인가?

 

l  이레의 개념을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初臨, first coming) 때가 아니라 재림(再臨, second coming) 때까지로 최대한 확장해 볼 수 있을 것임. 이 경우에는 성소 청결을 완성하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까지(8:13-14, 20:6, 9:24-28) 2300주야가 걸린다는 말씀을 참조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계산해 볼 수 있을 것임; 첫째로, 70이레(9:24) 의미가 2300주야(8:13-14) 의미와 동일하다고 볼 경우 1이레7주야가 아니라 32.857주야라는 다른 수치가 나오게 됨. 이것은 의미를 찾아내기가 어려운 수치이므로 근본적으로 70이레와 2300주야는 그 의미나 기간이 다른 것으로 재고의 여지가 생기는 것임.

l  그렇다면, 두 번째 접근 방법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이레의 개념을 포로기간에 해당하는 70으로(9:2)까지 확장하는 한편 그 기산점을 2300주야와 달리하는 방법임. 이 경우에는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9:24)라는 말씀과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9:25)라는 말씀으로 두 가지 서로 다른 기산점이 나타나고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임. 왜냐 하면, 첫 번째 경우는 전체 기한이 70이레이지만 두 번째 경우에 있어서는 단지 예루살렘 중건만이 언급되면서 그 기한이 쪼개어지고 있기 때문에 단축된 기한의 기산점을 암시할 수도 있는 것임. 그렇다면, 70이레를 70x70=4900으로 보고서 주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 전체 기한으로 그리고 2300주야2300으로 간주하여 현대 이스라엘의 건국으로부터 2300년 후로 계산하는 방법도 가능해지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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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만약 예루살렘의 중건(9:25, 7:1, 4:6)예루살렘 성전의 재건(대하36:23, 1:2-3)을 엄격한 의미에서 상이(相異,)한 개념으로 볼 경우에는 7이레와 62이레 그리고 1이레의 절반과 그 나머지 절반(9:25-27)은 각각 어떠한 풀이가 가능해지는가?

 

l  역사적으로 볼 때, 고레스 왕이 허가한 것은 예루살렘의 재건이 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에 불과했음. 그 이유는 성전을 재건하여 강력한 신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페르시아 왕조의 안녕과 무궁한 복락을 얻고자 한 것이었기 때문임(1:2-3, 6:3-5, 10). 그러므로 예루살렘 성의 중건은 이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것이었음. 이 때문에 훗날 느헤미아가 성벽을 보수하는데 그토록 애를 먹었던 것임. 성의 중건은 페르시아 제국에 대한 일종의 도전 의사로 오해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것임(2:19).

l  그렇다면,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9:25) 페르시아 시대가 아니라 오히려 대영 제국이 세계 제2차대전기간 중 유대인 디아스포라들에게 1876년 만에 현대 이스라엘 국가의 건설을 허용해준 AD 20세기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임. 여기서 현대의 건국 사건이 더욱 실감이 나는 이유는 그것이 한층 기적적인 하나님의 역사에 해당되기 때문인데 실로 1876년 만에(AD 73년 마사다 사건으로 유대인들이 가나안을 완전히 잃어버린 후 AD 1948년에 가서야 비로소) 그 땅에 기적적으로 건국한 것임. 이것은 마치 한국인들이 AD 26세기에 만주 땅에 고구려를 재건하는 것과 같은 꿈같은 이야기를 역사적인 실제 사건으로 성취하고 있는 것임.

l  어쨋든 이 때부터 7이레 동안에 성이 중건되고 ②62이레 동안에 거리가 번성해지며 ③마지막 1이레 동안에는 선지자가 사라지고 성읍과 성소가 파괴되며 마지막 전쟁이 계속되는데(9:26) 그것은 하나의 강력한 제국이 등장하여 1이레의 전반기에 완전히 패권을 장악하고서 그 후반기에 예배 행위를 철저하게 근절시킬 것이기 때문임(9:26-27).

l  이에 따라 모두 70이레가 지나면 메시아가 심판주로 재림하여 마치 옛날 홍수 심판 때처럼 그들을 전면 심판할 것이라는 예언임(“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9:26). 이와 같이 20세기로 시간 축이 이동하게 되면 ‘2300주야의 예언은(8:14) ‘70이레의 예언과 더불어 새로운 통찰력을 미래 역사 전망에 제공해줄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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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10장부터 다니엘이 받은 마지막 종말 묵시가 기록되고 있는데 언제 받은 것이며 그 주 내용은 무엇인가?

 

l  묵시를 받은 시기는 바사 왕 고레스 3년인 BC 536년 경임(10:1a). 그 주 내용은 인류가 종말에 맞이하는 큰 전쟁에 관한 것인데(10:1bc) 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페르시아, 헬라, 애굽 등 다니엘이 익히 알고 있는 나라 이름을 사용하여 예언하고 있음.

l  묵시를 받은 장소는 티크리스 강인 힛데겔강가였으며(10:4, 2:14, 1:3) 다니엘이 새 해 셋째 날부터(월초 이틀 동안은 월삭이므로 금식하지 아니함) 3주간 금식을 행했는데(10:2-3) 유월절 기간이(114-21) 끝나고 사흘이 지난 날 1 24일에 세마포 옷을 입은 한 사람으로부터 이 묵시를 전달 받게 된 것임(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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