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강해(작성자; 손진길 목사)

이사야 강해 제152강(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1. 7. 29. 21:52

이사야 강해 제152(33:21-24)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작성일; 주후 2015119()

 

구원의 성 새 예루살렘과 하나님나라 그리고 바깥세상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33:21-24)

 

이사야의 본문예언은 하나님나라의 모습을 먼저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나라의 중심이 새 예루살렘 성이며(33:20-21, 21:2) 그곳 중앙에는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110:1, 21:3, 22, 22:1). 그 두 보좌가 있는 곳이 바로 성전입니다. 그리고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의 물과(33:21, 4:14, 22:1-2) 비쳐 나오는 생명의 빛으로(33:22, 1:4, 21:23-24, 22:5) 새 예루살렘 성을 비롯한 하나님나라에 살고 있는 성도들이 영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깥세상과의 관계가 특이한 방법으로 묘사가 되고 있습니다(33:23-24). 과연 어떠한 내용들이 예언 가운데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지 이제부터 각 구절을 면밀하게 살피면서 묵상을 통하여 그 깊은 의미를 다음과 같이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a) 여호와거기위엄 중에 (b) 우리와 함께 계시리니, (c) 그곳에는 여러 강과 큰 호수가 있으나, (d) 노 젓는 배나 큰 배가 통행하지 못하리라”(33:21); 여호와 하나님과 성도들이 함께 거주하고 있는 공간이 바로 하나님나라입니다. 이사야는 그 곳에 세 가지가 있으며 한 가지가 없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있는 것들과 없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째, 하나님나라에는 여호와의 영광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점을 본문에서 이사야는 여호와의 위엄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33:21a).

(2)  둘째, 하나님나라에는 성도들이 창조주와 함께 거하고 있습니다(33:21b). 그런데 여호와는 생명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하나님과 함께 거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창조주의 영광 곧 생명을 창조하는 그 능력을 빛으로 쪼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사실 하나님의 생명력을 그 영광의 빛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구원이며 영생입니다. 그와 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말씀들이 다음과 같습니다;

1)    모세가 신명기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이시니”(30:20).

2)    예수님이 유대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가르쳐주십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12:27).

3)    사도 요한의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1:4).

(4)  셋째, 하나님나라에는 여러 강과 큰 호수가 있습니다(33:21c). 그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1)   하나님이 새로이 창조하시는 하늘과 땅에는 바다가 없습니다(21:1). 그렇지만 하나님나라에 여러 강과 큰 호수가 존재하게 됩니다(33:21c). 그 이유는 하나님의 보좌에서부터 생수가 나와서 강을 이루고 큰 호수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22:1-2a).

2)   사도 요한의 계시록을 참조하면, 강 주변에는 생명나무가 자라고 그 잎사귀로 만국을 치료하게 됩니다(22:2b). 그리고 달마다 다른 모양으로 생명나무의 과일이 열리고 있습니다. 그 생명나무의 과일을 먹게 되면 영생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3:22).

3)   또한 생명수의 효능에 대해서는 예수님이 다음과 같이 증거하고 계십니다;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4).

(5)  반대로, 하나님나라에는 노 젓는 배와 큰 배가 없습니다. 그런 종류의 배는 하나님나라에 들어올 수가 없도록 통행이 금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33:21d). 간략하게 풀이를 해봅니다;

1)   노를 사용하지 아니하는 작은 배까지 통행이 제한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만 돛을 사용하지 못하게 조치하고 있습니다(33:23).

2)   그리고 하나님나라 바깥에서는 노 젓는 배와 큰 배가 사용이 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한 선박들이 사람과 물건을 실어 나르고 있는 것입니다.

3)   때가 되면, 작은 돛단배의 통행금지가 풀리게 됩니다. 23절의 내용에 따르면 하나님나라 바깥의 재물을 반입하기 위하여 작은 배에 돛을 달게 된다고 합니다.

둘째로, “(a)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b)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이요, (c)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d) 그가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라”(33:22); 이사야는 하나님나라의 모습을 설명하면서 성도들의 구원이 확실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절을 쪼개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33:22a); 하나님나라도 하나의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입법부와 사법부 그리고 행정부가 있습니다. 이사야는 가장 먼저 사법부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사법부의 최고책임자가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시라는 예언의 말씀입니다.

(2)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이요”(33:22b); 하나님나라의 입법부는 여호와의 말씀을 생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율법으로 세우고 있습니다.

(3)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33:22c); 하나님나라의 행정부의 수반이 바로 여호와이십니다. 모든 행정기능은 하나님의 손발이 되어 일사불란(一絲不亂, 헝클어지지 아니한 한 줄기의 실과 같음)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4)  그가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라”(33:22d); 하나님나라의 입법, 행정, 사법 등 모든 기관이 하나님의 뜻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모든 작용이 하나의 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목적이 바로 성도를 구원하는 작업입니다. 성도들을 구원하여 하나님나라의 시민으로 영생을 누리며 살아가게 만들기 위하여 창조주의 모든 역량이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그 손발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하나님나라의 입법, 사법, 행정부의 모든 관료와 조직들이라고 하겠습니다.

셋째로, “(a) 네 돛대 줄이 풀렸으니, 돛대의 밑을 튼튼히 하지 못하였고 돛을 달지 못하였느니라. (b) 때가 되면 많은 재물탈취하여 나누리니, (c) 저는 자도 그 재물을 취할 것이며”(33:23); 하나님나라에서는 작은 배라고 하더라도 돛대를 달지 못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33:23a). 그 이유는 별도로 재물을 실어 나를 일이 평소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사야는 때가 되면 돛을 달고 물건을 많이 실어서 반입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33:23b). 그 의미가 무엇일까요?

(1)  이사야는 평화스럽고 평범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탈취라는 강경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33:23b). 그 뜻은 강제로 하나님나라 바깥에서 재물을 뺏어온다는 것입니다. 일종의 전쟁을 통하여 전리품을 획득하는 것과 같습니다(14:15-16).

(2)  이사야는 그 전리품을 나누는 방법까지 예언하고 있습니다. 골고루 분배를 합니다. 발을 저는 절름발이까지 소외시키지 아니하고 전리품을 나누어줍니다(33:23c). 함께 전승의 기쁨을 맛보게 해주는 것입니다.

(3)  이사야의 예언은 하나님나라가 바깥 세상나라와 전투를 하는 때가 있으며 그 때에는 전리품을 얻어서 성도들에게 골고루 나누어준다는 사실을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상당히 특이한 예언이라고 하겠습니다.  

넷째로, “(a) 그 거주민(b) 내가 들었노라 하지 아니할 것이라. (c) 거기에 사는 백성이 사죄함을 받으리라”(33:24); 여기서 그 거주민은 하나님나라에 사는 성도들 말하고 있습니다(33:24a). 그들은 하나님나라에서 두 가지의 특권을 누리게 된다고 이사야가 예언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나라에서는 병원균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병에 걸릴 일이 없습니다(33:24b). 하나님은 일찍이 모세에게 자신의 두 가지의 능력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자신의 손을 품에 넣었다가 꺼내어보니 문둥병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시 명령을 받아 손을 품에 넣었다가 꺼내어보니 문둥병이 깨끗하게 사라지고 없습니다”(4:6-7). 이 세상에서도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병의 발생과 치유의 능력을 모두 행사하시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나라에서 완전한 치유의 능력만을 행하시지 못하실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2)  하나님나라에서 성도들이 죄 사함의 은혜를 완벽하게 받고 있습니다(33:24c). 죄를 사함 받고서 하나님나라에서 창조주와 함께 살고 있으므로 자연히 영원한 생명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일찍이 모세가 언급했던 말씀, “그는(여호와 하나님은)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이시니”(30:20)의 완전한 의미라고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나라가 얼마나 좋은 곳일까요? 이사야의 본문예언을 참조하면 참으로 좋은 곳입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은 은혜와 특권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창조주 하나님을 모시고 살 수 있습니다(33:21a).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쪼일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생명의 빛입니다.

(2)  생명수가 강물이 되어 흐르고 있습니다(33:21b). 그 강변에서 생명나무의 과일이 자라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따르면 그것들이 성도들에게 치유와 영생과 기쁨을 주고 있습니다(22:1-3).

(3)  하나님나라의 입법, 사법, 행정의 모든 역량이 성도들의 구원을 위하여 행사가 되고 있습니다(33:22). 하나님께서 그렇게 조직적으로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4)  하나님나라는 바깥 세상과 전투를 하게 되면 항상 승리를 합니다. 그리고 전리품을 성도들에게 골고루 분배를 해주고 있습니다(33:23).

(5)  하나님나라에서는 성도들에게 무병과 장수함의 복이 넘치고 있습니다(33:24). 그러므로 아무쪼록 이사야가 예언하고 있는 참으로 좋은 하나님나라에 들어가시는 은혜가 성도님들에게 풍성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