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욥기 제4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6. 24. 22:28

욥기 제 4(1:10-12)(손진길 작성)

|OBS12-4|

 

Q1. 욥의 사건이 실제 사건임을 증거하는 성경 기록들은 어떠한가?

 

Ø  구약(14:14,20)과 신약(5:11)에서 각각 욥의 사건을 인용하고 있어 실제 사건임을 성경이 스스로 증명하고 있슴.

Ø  에스겔 선지자는 영적으로 타락한 시대에(14:9-11) 살았던 노아, 다니엘, 욥 등 세 사람의 이름을 거론하면서(14:14) 자신들만 구원받고 이웃을 구원할 수 없었던 구약시대 의인들의 믿음의 현주소를 설명하고 있슴. 당시 그들의 신앙 수준이(11:11, 13:17, 14:12) 유혹받은 선지자와(14:9) 그를 따르는 미혹된 백성들을(14:10-11) 모두 돌이킬 수 있는 하나님의 의(10:1-3, 3:18, 하나님의 모두를 살리시는 공의와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임(14:22-23).  자기의 의(14:14,20)에 기초한 그들의 믿음은 자기의 생명만 건질 정도의 수준이었기 때문에 훗 날 만민구원을 위해서 하나님의 독생자가 이 땅위에 직접 성육신하여 오실 수 밖에 없게되는 이유가 여기서 설명되어질 수 있는 것임. 어쨋든 에스겔은 여기서 욥의 이름을 노아, 다니엘과 동등하게 역사적인 인물로서 거론하고 있는 것임.

Ø  다음으로 그리스도의 친동생인 야고보는 자기의 생명을 건질 정도의 자기의 의는 바로 욥의 인내(5:11)에서 엿볼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주님을 만날 때까지 참고 기다리는 신앙심(38:1, 40:1,6, 42:1-7, 8:56, 24:49)의 모범적 사례로서 욥의 경우를(하나님을 직접 만나서 자신이 아직도 회개해야할 죄인임을 깨달은 자의 실례,實例) 인용하고 있는 것임.

Ø  참고로, 사도 바울이 말하는 유대 인들의 자기 의(10:3) 선민, 이방인 차별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세상 만민을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와 십자가의 죽음을 통한 구원 방식) 전혀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고자 아니하는 것이며 구약의 하나님 말씀조차 오로지 선민 구원과 이방 심판, 그리고 율법 국가의 정당성만을 주장하는 근거로서 활용하는 잘못을 말하고 있는데(5:20) 이 것도 따지고보면 일종의 유혹받은 선지자와 그 추종자들의 특징으로 볼 수 있을 것임(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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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욥이 하나님을 직접 만나기 전에(대면, 1:11) 어떤 시험(test, 1:9-12)이 있게 되는가?

 

Ø  욥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1:9) 확실히 밝힌 후에 비로소 하나님을 대면하는 영광스러운 예방이 허용되는 것임(1:11, 42:5).

Ø  죄인인 인간, 피조물인 인간이 죄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피조물을 만들 뿐아니라 잘못 만들어진 것을 부수어버릴 수 있는 권한을 가지신 하나님앞에 대면자로 선다는 것은 곧 잘못되면 죽음과 멸망을 의미하는데(32:30, 33:20, 5:8) 이와 같은 최종 심판을 맞이하기 전에 하나님 아버지앞에 설 수 있는 자녀의 신분(하나님의 아들들, 1:6, 자녀들, 14:22)을 얻기 위하여 어떤 시험을 통과해야만 하는지 그 시험 문제가 여기에서 예시되고 있슴.

Ø  그 내용은 이 땅의 복과 소유물을 모두 거두어 가도 끝까지 하나님을 원망하지 아니할 것인가(1:10-11) 나의 구원은 나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의 긍휼(사랑)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깨닫느냐(42:5-6, 3:4-7) 어리석은 변론과 인간의 지혜보다는(3:9, 12:2-5, 40:8) 하나님의 진리를 추구하고 그 뜻을 따라 이웃을 사랑하는(42:10, 12:30-31) 충성된 종이 될 수 있겠느냐(12:7-8)라는 것임. ………………………………………………………………………………………………………………………………………………………………………………………………………………………………………………………………………………………

 

Q3. 이와 같은 시험을 치루도록 종용한 자는 누구이며 그가 얻는 이익은 무엇인가?

 

Ø  사단이 욥의 믿음을 시험하도록 요청하였으며(1:9-11) 만약 욥이 하나님을 원망하는 지경에 다라르게 되면 사단은 동방 땅에(1:3) 이름난 의인 하나를 제거하고 동시에 전쟁()과 기근, 범죄(짐승)와 질병(온역)이 다스리는(14:21) 자신의 세력권을 튼튼히 유지할 수 있게되는 것임.

Ø  요컨대, 약육강식의 사회, 제로섬(zero sum) 게임의 사회를 계속 유지하고자 의인을 시험하고 해치는 어두움의 세력들이 사단의 수족들인 것임(2:2-3,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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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의인을 시기, 질투하고(1:9) 시험하는(1:11) 사단이 하나님의 손바닥안에 있슴을 알게해주는 대목은 어디인가?

 

Ø  시험을 해도 좋다는 허락이 하나님께로부터 있게되자 비로소 사단이 이를 시행하고자 하나님 존전을 떠나가는 장면과 그 시험에 엄격한 전제 조건(욥의 몸에는 손을 대지말라)을 붙이시는 하나님의 모습에서 이 점을 넉넉하게 엿볼 수 있슴(1:12).

Ø  이와 같이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그 손바닥 위에서 일을 추진할 수 밖에 없게된 사단의 처지는 창세기(3:14-15, 옛뱀에 대한 심판)와 이사야서(14:12-17, 계명성의 추락) 그리고 유다서(1:6, 타락한 천사들)에서 잘 드러나고 있는데 하나님께 반역하다가 무위로 끝난 사단은 이제는 자세를 낮추어서 의인들을 상대로 게임을 벌리고 있는 것임(4:1-11,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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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사단의 주 활동 무대가 어디인가?

 

Ø  온 땅을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막힘없이 다니고 있으므로(1:7) 주 활동 무대가 인간들이 사는 속세임.

Ø  한편 하나님의 아들들이 서있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보좌앞까지 사단이 출입하고 있슴을 볼 때(1:6) 아무리 깊고 높은 영적인 세계와 거룩한 공동체라고 하더라도 사단의 활동 무대에서 완전히 배제되어 있지는 아니하다는 사실을 여기서 시사받을 수 있게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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