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59과(48:1-22)(손진길 작성)
|OBS5-59|
Q1. 출 애굽 사건에 이어 역사에 등장하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의 출 바벨론 사건. 이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은 무엇이며 사48장에서 알 수 있는 이사야의 예언적 시각은 무엇인가?
l 첫 번째 시각은 전통적인 유대인들의 율법주의적인 선민적 시각인데 그 생각의 중심에는 ①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이며 ② 할례받은 백성으로서 율법적 삶을 영위하고 있어 ③ 언약의 상대방인 여호와 하나님이 반드시 보호하시고 구원해 주실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 자리 잡고 있는데 그 결과 ④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 예루살렘으로 반드시 돌아가 자신들만의 나라를 재건하고야 만다는 “시오니즘”사상으로 무장되어 있는 것임
l 이에 비하여 두 번째 시각인 복음주의 만민구원 사상은 다음과 같은 다른 관념에 기초하고 있음 ①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은 세상 만민에게 전할 큰 복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며(창12:2, 22:18) ② 육체적 할례보다는 마음속 할례가, 율법주위적 삶보다는 마음속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라는 율법의 원 뜻에 맞는 삶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며(신10:16, 합3:17,18, 막13:30,31) ③ 이 땅에서 복을 받고 선민의 나라를 재건하는 시오니즘이(신28:1-14, 왕상6:12,13) 아니라 세상 만민 모두가 그리스도인이 되어 믿음의조상들이 사모하던 더 나은 본향(히11:16)으로 돌아가는 천국 사상에 기초하고 있는 것임
l 이와 관련하여 이사야는 ① 이스라엘민족의 삶이 성실치 아니하고 의로움이 없이 입으로만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며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요청하니(48:1) ② 완악한 백성을 위해서가 아니라(48:4) 여호와가 자신의 영예를 위하여(48:9,11) 출 바벨론 시켜 주실 것이라는 (48:20)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예언으로 전하고 있는 것임(48:6,7,16)
l 요컨대, 땅끝까지 하나님의 명령과 구원의 역사를 반포하기 위하여(48:16-20, 45:22, 욜2:28) 출 바벨론 사건 뿐아니라 출 애굽 사건까지(48:21) 있게 하신 하나님의 뜻을 기억하라는 이사야의 부르짖음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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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와 같은 시각에서 바라볼 때 이사야는 여호와를 어떻게 호칭하고 있는가?
l “이스라엘의 하나님”앞에 “만군의 여호와”(48:2)를 먼저 호칭하면서 이것이 하나님의 이름이라고 못박고 있는 것임
l 만군의 여호와의 뜻은 ① 모든 힘의 주인(the Lord Almighty ; NIV) ② 모든 군대 또는 만민의 주인(the Lord of hosts ; NRSV, KJV)이라는 것이므로 결국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전에 만민의 하나님이신 여호와의 뜻을 전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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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만군의 여호와가 바라보는 이스라엘 민족은 어떤 존재인가?
l 세 가지로 평가하고 있는데 그 첫 째는 이스라엘이 정통성을 주장하는 동안 축소화되고 있으며(이스라엘12족속→유다왕국2족속→예루살렘성 백성인 유다족속) 여호와 신앙이 불성실해지고 의로움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임(48:1,2)
l 둘째는 여호와가 행하실 일을 미리 알려주어도 잘 듣고 시행하지 아니하는 완악한 족속이라는 것임(48:4-7)
l 셋 째는 출 바벨론 하기전에 70년 동안의 고난이 필요한데 이는 “고난의 풀무”에서 연단해야만 거룩함을 회복할 수 있는 백성이기 때문임(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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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연단을 거친 후 어떤 방법으로 출 바벨론 시키실 것인가?
l 일찌기 모세를 보내어 이스라엘 민족을 출 애굽 시킨 바 있는 하나님은 똑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갈대아인(48:14)의 이웃인 바사 왕국 고레스 왕을 일으켜 세워(48:16, 45:1-4) 바벨론을 멸하고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해방시키실 것임(48:15)
l 이와 같은 해방의 비밀을 출 바벨론 사건 150년 전에 이사야가 미리 예언하는 것은 이 일을 계획하시고 시행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뜻과 전능성을 후에 만민이 알도록 하기 위한 것임(4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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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결국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역사를 통하여 세상 만민에게 반포하는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l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행하여 세상 만민이 평강과 의로움을 누리기를 원하시는 하나님(48:18)께서는 약속대로 그 종 야곱을 구속하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고(48:20) 땅끝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 앞에 나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임(45:22)
l 만민 구원을 위하여(45:21) 이 일을 증거할 의인이 필요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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