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56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28. 19:34

이사야 제56(44:1-28)(손진길 작성)

|OBS5-56|

 

Q1. 눈먼 자가 보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갇힌 자가 자유를 얻고 흑암에 거하던 자가 빛 가운데로 나아오게 되는 놀라운 변화는 불쌍한 인생에게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33:19) 인간을 인간답게 살도록 배려하신 하나님의 뜻(공의,1:28-31,42:5)을 실천하는 메시야 그 뜻을 이어 받아 제자된 사도의 삶을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들(의인들,43:6-15)의 역할에서 부터 비롯되고 있는데 이 점에 대하여 사44장은 다시 한 번 정리요약하고 있는 바 먼저 하나님이 불쌍한 인생들을 구하고자 하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소개되고 있는가?

 

l  첫 번째 이유는 야곱을 하나님의 종으로, 그의 자손 이스라엘 족속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고자 선택하신 주체가 바로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이라는(44:1) 사실을 들고 있음

l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자신의 역사적 책임을 모두 감당하시는 하나님은 마치 신실한 계약 당사자 처럼 보이는데 이 경우 일방적으로 당사자의 책임을 모두 감당하셨기에 이제 남은 것은 상대방(계약 당사자의 하나인 인간)에게 계약이행 여부를 묻고서 그 책임을 다하도록 독촉하는 순서 뿐일 것임

l  두 번째 이유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창조하시고 대를 이어 모태에서 수정배양되도록 조성하신 창조주가 바로 하나님이시기에 거룩한 인생으로 잘 자라고 살아갈 수 있도록 계속 도와주겠다는 뜻이 44:2에서 선포되고 있는 것임

l  이 말씀 역시 마치 제조자가 자신이 제조한 물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지는 제조자 책임에 관한 법률과 같은 것이므로 이제 죄인인 인간은 더 이상 하나님께 대하여 제조자 책임을 거론하며 불평,불만을 토로할 수 없게 되는 것임

l  세 번째 이유는 선민 이스라엘의 폭을 넓혀 여호와게 속한 자(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줄 깨닫게 되는 모든 인간들) 모두를 편입시키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인 것임(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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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불쌍한 인생들을 구하는 방법은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가?

 

l  4가지로 소개되고 있는데 갈한 자(인간)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하나님의 신을 택한 자에게 주며 하나님의 복을 후손에게 줄 것임(44:3) 등임

l  여기서 갈한 자에게 물을 주는 것은 하나님 말씀을 목말라하는 자에게 바른 진리의 말씀을 풀어 주며(24:25-32,4:14) 실생활에서도 절대적 필요(생존권에 해당)를 채워주는 좋은 이웃이 되는 것으로(10:29-37,25:35) 볼 수 있음

l  인간의 죄악 때문에 저주를 받아 말라 가는 땅에(3:17) 시내가 흐르는 축복을 다시 내리는 것은 인간의 회개의 속도와 비례하게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음

l  만민에게 성령을 부어 주실 것이라는 이사야의 예언은 요엘 선지자의 말씀과 동일하며(2:28) 초대교회의 시작이 되고 있음(2:1-4)

l  하나님의 복은  인간이 하나님과 함께 거하며 동행할 수 있는 복 실생활 가운데 하나님의 법(law, justice)이 무엇인가를 직접 가르침 받을 수 있는 복 영원히 하나님 그 생명의 근원에 함께 거할 수 있는 복 등이 최상의 복인데 이 세 가지 복이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약 700년 후에 이 땅에 임하게 된 것임

l  이와 같은 구원론이 이사야서에 이미 상징적으로 예언되고 있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놀랄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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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하나님께 복을 받은 인생(44:3)의 큰 특징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l  마른 풀같은 인생이 아니라 시냇가의 버드나무같은 인생이 될 것이라고 묘사하고 있는 것임(44:4)

l  하나님의 영광과 비교할 때 모든 육체는 풀이며(40:5,6) 하나님 말씀의 영원한 진리성과 비교할때 인간의 육체적 삶에 기반을 둔 사상들(가치체계, 논리체계, 도구주의 철학 등)은 마른 풀과 같은 신세임을 이사야는 이미 지적한 바 있음(40:7,8)

l  그런데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를 앙망하며 말씀을 목자삼아 한평생 인도받는 삶을 살아 가는 의인은(40:9-11) 마치 시냇가에 심은 나무와 같이(44:4) 시절을 쫒아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하며 그 행사가 다 형통할 것임을(1:2,3) 성경은 증거하고 있는 것임

l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며 그 뜻을 주야로 묵상하는 삶을 사는 의인이(1:2) 가장 복 받은 인생인데 그 이유는 하나님이 주시는 물(평안과 만족함), 흐르는 시내(이웃과 환경을 살리는 의인의 능력), 성령(하나님의 임재와 동행하심) 이 모두를 받아 누리며 또 후대에 그 기쁨을 전해줄 수 있는 자들이기 때문임(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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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하나님 말씀의 영원한 진리성을 외면하고 그 대신에 인간의 육체적 삶에 최고의 가치적 기반을 둔 사상들을 우상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먼저 그 가치체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l  말씀의 가치체계는 하나님과 복음을 위한 삶이 얻는 영생(8:35,17:3) 목숨(8:37) 온 천하(8:36,6:33)의 가치가 영생>목숨>천하라는 우선순위로 체계화되어 있는데 이에 비해 우상을 섬기는 가치체계는 천하>목숨>영생이라는 가치의 전도현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l  이미 인간의 목숨이 깃든 육체는 풀이요, 천하권세의 아름다운은 들의 꽃과 같다(40:6)고 증거하고 있을 뿐아니라 이사야서는 이와 같은 우상적 가치체계는 다 허망하며 무익할 뿐이라고(44:9) 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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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우상을 만드는 인간의 논리체계와 도구주의 철학의 주요내용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하나님의 처방은 무엇으로 소개되고 있는가?

 

l  옛날부터 인간들은 (백성들은) 인간사와 자연사에 있어 그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자(진술할 자) 장차 나타날 현상을 예측해 줄 수 있는 자(장차 올 일을 고할 자)를 찾고 있었는데(44:7) 그 이유는 현상이 논리적으로 설명되거나 예측되지 아니하면 인간은 항상 불안감을 느끼는 존재이기 때문임

l  이와 같은 인간의 논리추구가 (현상을 해부해 나가면서) 보이는 것으로만 보이는 현상을 입증하는 이른 바 논리적 실증주의에 입각하여 과학의 발전을 초래한 것임

l  그런데 오늘 날의 과학이란 방법론은(methodology) 방법론 그 자체가 하나의 철학을(philosophy) 이루는, 이른 바 도구주의 철학(pragmatic philosophy) 또는 과학주의 철학(scientific philosophy)이라는 새로운 우상을(philosophy of methodology) 만들어 가고 있는 실정임

l  이에 대하여 이사야는 일찌기 반석론(rock theory)을 거론하면서(44:8) 하나님이 반석이 되지 아니하시면 인간이 아무리 보이는 것들(visible things)을 반석삼고 그 위에 과학을 발전시키고 사상성을 부여한들 이것은 한낱 우상, 그 것도 인간이 철과 나무로 만든 우상(신상,44:10-15)에 불과하여 무익하며 수치스러울 뿐이며(44:9) 또한 인재와 천재에 의하여 사상누각처럼 무너질 따름이라는 것임(7:24-27,11:27)

l  그 이유는  만물을 지으실 때 하나님과 함께 한 자(우상)가 없으며 홀로 하늘과 땅의 일을 주장하시며 이를 부정하는 자의 학문과 지식을 어리석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임(44:24,25)

l  이와 같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상이란 고기굽는 석쇠()나 장작(나무)으로 만들어진 신상에 불과하며(44:15-20) 인간이 만든 보이는 세상도 이와 같아서 황폐해지겠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자(이스라엘,44:21)만은 죄사함을 받고(44:22) 세상포로에서 놓여나며 새로운 예루살렘을 건설하는 역사가 나타나는 것임(44:26)

l  이 일을 위하여 고레스 왕을 도구로 사용하실 것임이 또한 예언되어 지고 있는 것임(4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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