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55과(42:17-43:28)(손진길 작성)
|OBS5-55|
Q1.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이 땅에 오신 하나님(눅5:32)은 메시야이며 오늘 날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메시야가 맡기신 일(마28:18-20,요17:18)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 일이 바로 “하나님의 공의를 베풀고 이땅에 공의를 세우기 위하여 하나님의 법을 가르치는 일”(42:1-4)이라고 이사야가 증거하고 있는 바 그렇다면 하나님의 공의(뜻)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야만 될 죄인들의 모습은 어떻게 묘사 되어지고 있는가?
l 3가지 유형으로 묘사되고 있는데(42:7) 그 첫째 유형은 “눈뜬 장님”임(42:18)
l 두 번째 유형은 “감옥에 갇힌 자임”(42:21,22)
l 세 번째 유형이 바로 “흑암에 갇힌 자임”(42:7,8,16,17,44: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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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3가지 유형의 죄인들의 특징은 각각 무엇인가?
l “눈뜬 장님”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보아도 그 뜻을 제대로 깨닫지 못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그들이 죄인이 되는 이유는 ① 패역한 세상중에 살기를 좋아하여(겔12:2) ② 하나님이 볼 눈을 주셨지만 보지 아니하고 밝은 귀를 주셨지만 듣기를 거부함으로(42:18-20) ③ 스스로 패역한 족속(죄인,겔12:2)이 되었기 때문임
l 그러므로 “눈뜬 장님”이란 영적 지도자로서(42:19) 세상의 명예와 권력에 취하여 엉뚱한 소리를 하며 욕심에 이끌리어 하나님의 백성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있는 자들임을 알 수 있는 것임(마15:14, 23:13,23)
l “감옥에 갇힌 자”는 의인과 선민의 삶을 하나님앞에서 온전히(창17:1) 살도록 율법과 말씀을 받았지만(42:21) 이를 제한하여 ① 선민의 틀속에 ② 또 성전속에만 계시는 하나님이라는 고정 관념속에 하나님의 의와 능력을 가두어 버림으로써(롬1:16,17,복음적 시각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는 입장임) ③ 스스로 “율법주의자”(마23,23,롬2:21-24) 또는 “주일에만 예배보는 자”(Sunday Christian)가 되어 ④ 실생활에서 아무런 변화가 없는 “무늬만 의인이요 선민”이라는 감옥에 살고 있는 자를 말하고 있는 것임
l “흑암에 갇힌 자”는 빛되신 하나님을 떠남으로 그 마음이 어두워져서(44:18) ① 먹고 마시며 몸을 이롭게 하는데 진력하며(44:16) ② 이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자들(44:17,20,42:17)을 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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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려고 메시야까지 이땅에 보내시는 하나님께서는(눅5:32) 먼저 눈뜬 장님들을 어떻게 회개시키시는가?
l 3단계의 처방을 내리고 계시는데 ① 패역한 유다 왕국(제사장 나라)을 멸하심(42:25) ② 유배지에서 하나님이 누구신가를 다시 가르치심(창조주,출애굽의 구속주,43:1-4) ③ 출 바벨론의 역사를 통하여 거룩한 백성을 다시 불러 모으심(43:5-8,14-21)
l 예루살렘 성이 아니라 유배지 바벨론에서 하나님의 말씀공부를 새로이 하는 모습은 새로운 이스라엘을 건설하는 출발점을 시사해주고 있는 것임(느8:1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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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크신 하나님을 거부하고서 자폐적인 신앙생활을 영위하는 이른 바 “감옥에 갇힌 자”들을 회개시키는 하나님의 방법은 무엇인가?
l 먼저 감옥에서 끄집어 내어 하나님의 법정에 세우는 데(43:8) 이 법정에는 열방과 모든 민족 그리고 그들의 신들이 모두 불려나옴(43:9)
l 이 자리에서 하나님이 “유일하신 참 신이며 구원자이심”이(요17:3) 선포되는 것임(43:10-13)
l 이제부터라도 하나님을 인생의 왕으로 모시면(43:15) 거룩한 백성으로 새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임(43: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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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하나님을 떠난 “흑암에 갇힌 자”를 구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l 하나님을 찾지 아니하고 죄만 범한 인생살이임을 먼저 지적하고 있음(43:22-24)
l 회개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걸고서 용서하심(43:25)
l 그렇지만 세상이 더 좋다고 어두움의 논리를 가지고 하나님께 항변하고 반역하는 무리들은(43:26,27) 저주를 받고 비방거리가 될 것임(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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