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57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30. 02:54

이사야 제57(45:1-25)(손진길 작성)

|OBS5-57|

 

Q1. BC8세기 웃시야 왕 때부터 앗수르의 산헤립 군대를 물리친 유다 히스기야 왕 때까지 이사야의 활약과 예언을 담고 있는 이사야서 제39장까지의 내용을 넘어서면 제40장부터는 장차 도래할 패권국들(바벨론, 페르샤, 마케도니아, 로마 등)의 이야기와 이스라엘 민족의 운명 나아가서 이방인들이 새로운 이스라엘로 거듭나는 놀라운 신약적 예언이 거듭되고 있는 데, 특히 제45장에서는 BC6세기에 등장하는 페르샤의 고레스 왕에 대한 상세한 기사가 예언되고 있어 적어도 100년 전 선지자인 이사야가 어떻게 이렇게 상세하게 예언할 수 있었는지 논란이 많은 바 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어떠한가?

 

l  이사야서의 저자는 선지자 이사야라는 설이 통설이지만(초대교회 때부터 오늘 날까지) 40장부터 제66장까지는 이사야의 저술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소수설이 있음

l  그 이유는 이사야의 생존기간을 BC760-680까지로 볼 수 있으므로 (웃시야 왕 후기부터 앗수르 산헤립 왕 살해될 때까지로 추정함, 1:1,6:1,37:38) 그 이후의 역사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그의 예언으로만 보기 어려우며 특히 페르샤의 고레스 왕에 대한 정확한 언급은 예언의 범위를 넘어서는 사실적 기록이기 때문인 것임

l  이에 대하여 이사야의 예언임을 강조하는 다수설의 주장을 다음과 같음 구약 다른 책에서 단지 6회만 나타나고 있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라는 하나님의 칭호가 이사야서에서만 26회 사용되고 있는 데 그 중에 12회가 전반부에(1-39), 14회가 후반부에(40-66) 나타나고 있어 용어의 통일성으로 보아 이사야 단일 저작이며 마태복음에서 로마서에 이르기까지 신약성경에서 21회나 이사야서의 예언을 원용하고 있는데 특히 선지자 이사야의글 (1:2, 8:28-32, 이는 사53:7을 인용하고 있음), 이사야의 예언 (7:6,9:27-29,10:16,20), 이사야의 말씀 (12:38-41, 여기서 사53:1, 6:9,10 모두 인용하고 있음, 3:3) 등으로 표기하여 이사야서가 이사야의 단일 저작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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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에 대한 이사야서 자체의 주장은 어떠하며 이를 통하여 이사야서의 예언을 받아 들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의인들)에게 어느 경지 까지의 믿음을 요구하고 있는 것인가?

 

l  장래사를 보이며 후래사(後來事)를 진술하게 하신 이는 여호와 하나님 뿐이심(41:21-23), 이제 내가 새 일을 고하노라. 그 일이 시작되기 전이라도 너희에게 이르노라(42:9),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으니 나처럼 외치며 고하며 진술한 자가 누구뇨.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고할지어다(44: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장래 일을 내게 물으라. 또 내 아들들의 일과 내 손으로 한 일에 대하여 내게 부탁하라(45:11)

l  이상의 이사야서의 주장은 하나님이 행하실 새 일에 대하여 사전에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알게 해 주시기 때문에 이를 믿고서 소망과 비전을 가지고 의인의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한  믿음의 경지라는 것임

l  이와 같은 경지는 여호와 하나님의 정체를 확실히 인식하는데서 부터 비롯되는 데 이와 관련하여 유일 신 여호와(45:5) 온 세상의 섭리자 여호와(45:6) 빛과 어두움, 평안과 환난의 창조자 여호와(45:9) 의인을 만들고 구원하시는 여호와(45:7) 사람과 만물을 창조하신 여호와(45:12) 의로 하나님의 자녀를 일으켜서 사로잡힌 자들을 자유케 하실 여호와(45:13)에 대하여 이사야서는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임

l  한마디로 토기장이 이신 여호와, 그 주권의 절대성을 알고 인간의 생사화복과 역사를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선한 의지를 믿고서 계시의 의미를 깊이 있게 받아들이는 것이 의인의 믿음의 자세라고 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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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미지막 제사장 나라 유다 왕국이 멸망한 다음 하나님이 의인을 일으키기 위하여 불러 사용하신 왕이 페르샤 왕 고레스인데 먼저 하나님은 이방 왕 고레스를 어떻게 축복하셨는가?

 

l  4가지의 축복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그 첫 째는 전쟁에서의 거듭되는 승리의 축복임(45:1,2)

l  두 번째는 마치 보물 찾기처럼 주시는 엄청난 재물의 축복임(45:3)

l  세 번째는 창조주 하나님이 세운 왕중왕의 칭호를 사용할 수 있는 축복임(45:4)

l  네 번째는 유일 신 여호와가 그 길을 인도하며 백성들에게 최고 신의 권위와 위엄을 드러낼 수 있는 축복임(45:5,6)

l  이상 네 가지 축복은 고레스왕이 여호와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제사장 나라의 디아스포라 백성과 새로운 이스라엘의 생성을(45:8) 위하여 부여된 것임을 이사야서는 분명히 예언하고 있는 것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음(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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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 땅의 제사장 나라는 망하였으나 하늘에 계신 여호와는 오히려 이방과 온 세상에 그의 영광을 드러내시며 적극적으로 온 세상구원의 의지를 천명하고 계시는뎨 이 점을 이사야서는 어떻게 증거하고 있는가?

 

l  먼저 바샤 왕국의 고레스 왕을 축복하여 패권국이 되게 함으로써 페르샤와 이스라엘에 이르는 평화의 대로을 마련하고 예루살렘 성읍을 재건하게 하며 사로잡힌 자들을 자유민으로 귀환시키는 큰 역사를 일으키심(45:13)

l  페르샤의 영광이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임을 천명하게 하시는 데 그 증거로 애굽과 구스 그리고 스바의 장대한 족속까지 모두 페르샤에 굴복시키시며(45:14) 우상을 타파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키는 페르샤 제국이 승승장구하도록 역사하신 것임(45:15-17)

l  이와 같은 역사섭리를 통하여 하나님이 이루고자 하시는 목표가 공개됨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45:22)

l  이른 바 만민구원론, 복음의 세상 끝까지 전파는 이사야서에 이미 예언으로 선포된 내용인데 이 것이 때가 이르매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구체화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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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만민을 구원하시기를 원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역사하심의 특징은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가?

 

l  먼저 패권국의 정책에 대해서는 이면에서 역사하시지만(45:15) 우상만드는 자를 부끄럽게 만들며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는 일에 대해서는 직접 나서서 역사하시는 것임(45:16,17,19)

l  다음으로 의를 말하고 정직을 행하는 (45:19) 의인에게 함께하시며 땅을 주시고 견고케 하심(45:18,19)

l  세 번째의 역사하심의 특징은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땅끝의 모든 백성이 의를 알고 하나님께 무릎을 꿇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는 사실임(45:21-23)

l  네 번째 특징은 하나님의 만민구원의 말씀(복음,1:16,17)에는 하나님의 의와 능력이 숨어 있어 우상 섬기는 자를 부끄럽게 만들며 (45:16,20,24) 이스라엘 족속을 구원하며(45:17) 이방인 중 의인으로 살겠다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칭의의 은혜로 이스라엘 자손이 되게하는 자랑스러운 여호와의 역사가 능력으로 나타날 것임(45:25)이 천명되어져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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