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58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4. 1. 04:25

이사야 제58(46:1-47:15)(손진길 작성)

|OBS5-58|

 

Q1. 페르샤의 고레스 왕을 축복하여 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킨 하나님의 뜻은 바벨론이 주도하는 암흑 시대를 종식시키고 이스라엘 백성과 의인들을 종교적, 정치적으로 해방시키는 빛의 시대(Pax Persia)를 열기 위한 것인 바, 여기서 암흑 시대와 빛의 시대의 가치체계의 차이는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l  하나님이 주도하는 빛의 시대는 가치의 우선순위가 하나님의 영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 땅의 소산과 세상적 가치임이 분명함

l  이에 반하는 암흑 시대는 땅의 소산과(46:1,) 세상자랑(47:1,2,8)이 가장 앞서며 생산의 도구인 인간(47:6)과 지식체계(47:12,13) 영적 지혜(46:6,7)와 신의 영역은 단지 우상과 같은 하나의 도구로서  가장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는 것임

l  이와 같은 암흑 시대는 바벨론이 최고 신으로 가나안의 농사 신인 바알을 도입하여 말뚝(Marduk) 또는 이라고 이름하여 섬기며 그 아들인 느보를 만들어 인간의 지혜와 학문의 가치를 높이고 이로써 하나님을 대신하며 아예 하나님의 제사장 나라인 유다 왕국을 초토화시켜 버리자 마침내 초래된 캄캄한 영성의 암흑시대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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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영적으로 캄캄하고 인간이 생산의 노예가 되어 버리고 마는 암흑 시대를 허용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l  이사야의 증언 그대로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시며 이 모든 일을 행하여(45:7) 의로운 이스라엘 자손과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아들들(21:7)을 얻고자 하시기 때문인 것임(45:4,10,11, 21,23,25, 46:10,11)

l  그러므로 암흑 시대를 통과하면서 인간은 ① 자신의 어두운 면을 발견하고 ② 비로서 어두운 세력의 실체를(6:12) 깨달아서 ③ 마침내 어두움의 세력을 물리치는 데 나서게 되는 유익을 얻게 되는데 사46장과 47장이 이를 설명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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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사야서가 지적하고 있는 인간의 어두운 면모는 어떠한가?

 

l  다음과 같은 7가지 사항이 거론되고 있음 금과 은으로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황금 만능주의 및 금권주의 사상(46:6)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가장 옳다고 생각하며 우기는 소위 하나님의 의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무지하게 자기 의만 내세우는 잘못된 열심주의(46:12,10:2,3) 외모 절대주의(47:1) 성적 매력을 중시하는 이른 바 선정주의(47:2,3) 착취구조위에 건설된 권력 지상주의(47:6,7) 사치 향락 및 무사 안일주의(47:8,9) 자기 합리화 및 자기 기만주의(47:10)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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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어두운 세력의 실체는 무엇인가?

 

l  그 실체는 우상을 앞세운 전도된 가치체계에 불과하지만 (Q1참조) 어두움이 무서운 이유는 인간이 어두움에 동화되어 있는 한 이를 (인간의 이기주의, 사회 착취구조, 악한 권력관계)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하는 악한 세력의 주장에 동조하는 체념주의 때문인 것임

l  체념하는 인간은 영생을 상실하는 대신(47:10) 현세적인 축복과 땅의 풍요, 사치 , 향락, 퇴폐에 젖어 들며 외회내빈의 외식주의(47:1,2,8),허장성세의 명예와 권력추구(47:7)에 맹목적이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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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그렇다면 어두움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l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뜻을 믿고서(,46:13) 하나님께 나아감으로써 하나님의 능력을 옷입어 어두움의 고리을 끊을 수 있게 됨(45:24)

l  구원을 베푸시는 이유는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그 후손을 태어나게 하신 이가 하나님 자신이며(46:3) 끝까지 품에 안아 보호하실 계획을 천명하시는(46:4) 영적인 부모가 되시기 때문임

l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자가 이를 의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이전 일을 기억에서 지우시며(43:18) 의인으로 삼아(칭의,45:22) 새 일을 행하시는 데(43:19) 나를 사용하실 줄 알기 때문인 것임

l  하나님의 의와 힘 앞에(45:24) 우상이 얼마나 무능하며(46:7) 세상 지혜와 모략이 얼마나 허망한 것이지(47:11-14) 또한 세상의 부귀영화가 얼마나 허무한 것인지 깨닫게 되는 것임(4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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