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58과(46:1-47:15)(손진길 작성)
|OBS5-58|
Q1. 페르샤의 고레스 왕을 축복하여 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킨 하나님의 뜻은 ① 바벨론이 주도하는 암흑 시대를 종식시키고 ② 이스라엘 백성과 의인들을 종교적, 정치적으로 해방시키는 “빛의 시대”(Pax Persia)를 열기 위한 것인 바, 여기서 암흑 시대와 빛의 시대의 가치체계의 차이는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l 하나님이 주도하는 빛의 시대는 가치의 우선순위가 ① 하나님의 영 ②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 ③ 땅의 소산과 세상적 가치임이 분명함
l 이에 반하는 암흑 시대는 ① 땅의 소산과(46:1,벨) 세상자랑(47:1,2,8)이 가장 앞서며 ② 생산의 도구인 인간(47:6)과 지식체계(47:12,13) ③ 영적 지혜(46:6,7)와 신의 영역은 단지 우상과 같은 하나의 도구로서 가장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는 것임
l 이와 같은 암흑 시대는 바벨론이 ① 최고 신으로 가나안의 농사 신인 바알을 도입하여 “말뚝”(Marduk) 또는 “벨”이라고 이름하여 섬기며 ② 그 아들인 “느보”를 만들어 인간의 지혜와 학문의 가치를 높이고 ③ 이로써 하나님을 대신하며 ④ 아예 하나님의 제사장 나라인 유다 왕국을 초토화시켜 버리자 마침내 초래된 캄캄한 영성의 암흑시대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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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영적으로 캄캄하고 인간이 생산의 노예가 되어 버리고 마는 “암흑 시대”를 허용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l 이사야의 증언 그대로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①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②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시며 ③ 이 모든 일을 행하여(45:7) 의로운 이스라엘 자손과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아들들(계21:7)을 얻고자 하시기 때문인 것임(45:4,10,11, 21,23,25, 46:10,11)
l 그러므로 암흑 시대를 통과하면서 인간은 ① 자신의 어두운 면을 발견하고 ② 비로서 어두운 세력의 실체를(엡6:12) 깨달아서 ③ 마침내 어두움의 세력을 물리치는 데 나서게 되는 유익을 얻게 되는데 사46장과 47장이 이를 설명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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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사야서가 지적하고 있는 인간의 어두운 면모는 어떠한가?
l 다음과 같은 7가지 사항이 거론되고 있음 ① 금과 은으로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황금 만능주의 및 금권주의 사상(46:6) ②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가장 옳다고 생각하며 우기는 소위 하나님의 의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무지하게 자기 의만 내세우는 잘못된 열심주의(46:12,롬10:2,3) ③ 외모 절대주의(47:1) ④ 성적 매력을 중시하는 이른 바 선정주의(47:2,3) ⑤ 착취구조위에 건설된 권력 지상주의(47:6,7) ⑥ 사치 향락 및 무사 안일주의(47:8,9) ⑦ 자기 합리화 및 자기 기만주의(47:10)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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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어두운 세력의 실체는 무엇인가?
l 그 실체는 우상을 앞세운 전도된 가치체계에 불과하지만 (Q1참조) 어두움이 무서운 이유는 인간이 어두움에 동화되어 있는 한 이를 (인간의 이기주의, 사회 착취구조, 악한 권력관계)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하는 악한 세력의 주장에 동조하는 체념주의 때문인 것임
l 체념하는 인간은 영생을 상실하는 대신(47:10) 현세적인 축복과 땅의 풍요, 사치 , 향락, 퇴폐에 젖어 들며 외회내빈의 외식주의(47:1,2,8),허장성세의 명예와 권력추구(47:7)에 맹목적이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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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그렇다면 어두움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l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뜻을 믿고서(의,46:13) 하나님께 나아감으로써 하나님의 능력을 옷입어 어두움의 고리을 끊을 수 있게 됨(45:24)
l 구원을 베푸시는 이유는 ①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그 후손을 태어나게 하신 이가 하나님 자신이며(46:3) ② 끝까지 품에 안아 보호하실 계획을 천명하시는(46:4) 영적인 부모가 되시기 때문임
l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자가 이를 의지할 수 있는 이유는 ① 이전 일을 기억에서 지우시며(43:18) ② 의인으로 삼아(칭의,45:22) ③ 새 일을 행하시는 데(43:19) 나를 사용하실 줄 알기 때문인 것임
l 하나님의 의와 힘 앞에(45:24) 우상이 얼마나 무능하며(46:7) 세상 지혜와 모략이 얼마나 허망한 것이지(47:11-14) 또한 세상의 부귀영화가 얼마나 허무한 것인지 깨닫게 되는 것임(4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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