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51과(40:21-31)(손진길 작성)
|OBS5-51|
Q1. 하나님은 태초에 인간을 창조하신 때부터 지금까지 반드시 피조물이 깨닫고 명심해야만 하는 5가지 사항을 거론하고 있는데(40:21) 이사야는 그 첫 번째 사항을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l “하나님은 땅위 궁창(sky)에 앉으시나니…….그가 하늘을 차일(canopy)같이 펴셨으며 거할 천막(tent)같이 베푸셨고”(40:22)라고 전하고 있음
l 이 말씀의 뜻은 ① 땅위에 지은 성막이나 성전은 하늘 보좌와 성소의 모형일 뿐 그 자체가 하나님의 전은 아니라는 사실 ② 하나님의 임재가 자연 가운데 이루어지면 하늘이 차양 노릇 밖에 못할 정도로 그 영광과 위엄은 실로 경천동지의 경지이므로 이를 마음속에 새겨 하나님 경외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임을 지적하고 있는 것임
l 요컨대 성막이나 성전에 갇힌 하나님을 상상하고서 이를 좌지우지 해보겠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하늘 높은 줄 모르는 메뚜기 같은 사고 방식이며 마치 안테나 하나 가졌다고 방송국 하나 가진 양 착각하는 행위와도 같은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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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피조물 인간의 명심보감, 그 두 번째 사항은 무엇인가?
l 세상지도자의(귀인) 권위는 물론 영적 지도자(사사)의 권위도 하나님 앞에 서면 초개(하찮은 풀)와 같은 것임을 명심할 것(40:23,24)
l 그러므로 마치 하나님의 아들인 양 세상권력을 휘두르거나 혼자서만 큰 종으로 기름부음 받은 양 권위체계를 형성한다면 이는 초개만도 못한 행위가 되는 것임
l 아무리 위대한 사도의 삶을 살고 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 앞에 서면 여전히 티끌같은 존재, 초개 같은 존재임을 시인하는 자는 세상을 이기는 자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리는(계21:7)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임(빌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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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세 번째 사항은 무엇인가?
l 창조물을 하나하나 이끌어 내시고 그 이름을 정확하게 부르시는 하나님의 권세와 강한 능력을 반드시 기억하라는 말씀임(40:26)
l 우리가 아무리 하나님을 피하여 도망치는 인생을 산다고 하더라도 때가 되면 하나님은 우리 각자를 붙잡아서 당신의 심판대 앞에 세우실 수있는 권세자요 능력자이심
l 아울러 우리 각인의 이름아래 평생의 행위가 기록될 것인데(롬2:15,16,각 자의 생각과 행위를 송사하거나 변명하는 것은 자신의 양심이 맡은 기능이라고 바울이 지적하고 있음) 이를 열람하시고 판정하시는 전능자이시기에 인생을 우리 마음대로 살 수가 없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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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네 번째 사항은 무엇인가?
l 억울한 사정, 원통한 일을 하나님이 접수하시지도 해결하시지도 아니하신다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인간들의 착각에 불과하다는 지적의 말씀임(40:27)
l 창조주 하나님은 땅끝까지 원통한 일을 살피시며 영원의 시간속에서 억울한 사정을 해결해 나가시는 전능자이시기에 피곤하신 하나님 운운하는 것은 인간의 넌센스에 불과한 것임(40:28)
l 다망, 명철이 한이 없으신 하나님께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과정을 인간의 눈으로 바라볼 때 불공평, 불합리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임(5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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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마지막 다섯 번째 사항은 무엇인가?
l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만이 새 힘을 얻을 것임(40:31)이 선포되어지고 있음
l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피곤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으며 ② 능력이 모자랄 경우 이를 채워주시고 유능한 자로 만들어 나가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게될 것임(40:29,30)
l 창세기를 보면 노인 아브라함과 사라가 회춘하여 약속의 아들을 낳으며(창18:11-14) 출애굽기에서는 노인 모세가(출7:7) 40년동안(신34:7) 정정하게 제사장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음
l 애굽에 종으로 팔려온 요셉을 13년동안 훈련시켜서 애굽의 유능한 총리로 만드신 하나님(창39:3,41:39,43,46), 어부 베드로를 목자로 훈련시키시고(요21:17,18) 초대교회 사도로 사용하신 하나님을 바라볼 때 진실로 모든 지식과 지혜 그리고 능력이 하나님 소유이며 하나님이 인간에게 부어주는 은사임을 알 수 있는 것임(잠1:7,욥28:28,골2:3,롬1:16,히7:16,고전1:24)
l 오늘 날도 같은 방법으로 역사하고 계심을 믿는 자는 여호와를 바라보는 눈을 가진 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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