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49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24. 04:20

이사야 제49(38:7-39:8)(손진길 작성)

|OBS5-49|

 

Q1. 아하스의 일영표(해 시계;해의 진행 방향에 따라 막대 그림자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이에 각도를 표시하여 시간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장치임)에 나타난 해 그림자(38:8)를 거꾸로 나아가게 만드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l  2가지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임. 첫째로, 해 그림자를 역진시킨다고 하는 것은 곧 해를 역진시킨다는 것이므로 이는 초 자연적인 신위적 행위를 의미하고 있음. 이와 같은 초 자연적인 하나님의 능력을 히스기야 왕에게 슬쩍 보여주는 것은 역시 초 자연적인 3가지 약속(38:5,6,왕하20:5,6,죽을 병이 나음15년 수명연장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의 이행이 확실할 것임을 확인시켜주는 행위(sign,표징,징조)에 해당하는 것임

l  하나님의 약속은 당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병나음의 경우 히스기야는 3일을 기다림,왕하20:5,8) 효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때까지 믿고서 기다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전능성을 애초부터 추호도 의심하지 아니하는 믿음이거나 아니면 비슷한 기적을 체험함으로써 안심하고서 기다리는 이른바 체험적 표징에 의존하는 신앙이라도 가져야만하는 것임. 히스기야 왕의 현세적 구원을 위한 기도는 후자적 신앙(표징을 보여주시고 기적을 연속으로 이루어나가시는 하나님. 이에 중독되면 현세적 구원은 반드시 기적적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는 신비주의에 빠지며 기적없는 믿음은 증거없는 믿음이라고 업신여기게 되는 것임)에 속하는 것임

l  두 번째 의미는 (해시계를 만든 장본인이 부왕 아하스인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지만 어쨋든) 아하스 왕과 관련되는 해시계의 진행방향을 10도 만큼 물러가게 하여(38:8,왕하20:11) 하나님의 다윗성 구원약속을 신위적으로라도 반드시(38:5,왕하20:5,6,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지키겠다는 것임

l  이와 같이 아하스 왕의 치세를 뒤로 미루고 히스기야 왕의 치세를 앞당기는 것이 어떻게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나가는 방법이 되는지 다시 한 번 따져볼 필요가 있는 것임(상세는 제48Q1참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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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BC722년 북조 이스라엘 왕국이 망할 때 남쪽 유다 왕국을 다스리던 왕은 아하스인가 아니면 히스기야인가?

 

l  중동 고대사를 연구한 역사학자들과 구약학자들이 히스기야 왕의 치세기간을 BC715-686으로 보는 것은 앗수르 산헤립 왕의 치세가 BC704-681이므로 BC701년에 발생한 산헤립 왕의 유다 왕국 침공(36:1,히스기야 왕14)을 기준으로 역산해나간 것임

l  그런데 성경기록은 히스기야 왕 4(이스라엘 왕 호세아7,왕하18:9)에 사마리아가 앗수르 왕 살만에셀에게 포위되었으며 3년후 히스기야 6, 호세아 9년에 마침내 함락되었다고(BC722) 당당하게 기록하고 있는 것임(왕하18:10,17:5,6)

l  이 성경기록이 너무나 뚜렷하므로 학자들은 아하스 왕의 재위기간이지만 왕자인 히스기야가 섭정한 시기(BC728-716)가 길어서 그와 같이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음

l  그런데 이 경우 25세에 정식 즉위한 바 있는 히스기야 왕이(왕하18:2) 12세 소년시절부터 과연 내정을 원만하게 처리할 수 있었겠느냐 악한 부왕 아하스의 16년 치세 기간중 13년간 소년 왕자 히스기야가 내정을 책임지고 있었다면 여호와 앞에 죄악을 크게 범한 공범이 되는 바(왕하16:2-18) 어떻게 하루 아침에 개혁의 기수, 하나님의 마음에 든 왕으로 탈바꿈될 수 있었겠느냐 하는 당연한 의문점이 나타나는 것임

l  따라서 섭정설이 호소력이 없다면, 차라리 아하스 왕 치세 기간이 히수기야 왕의 치세기간으로 뒤바뀌는 신위적인 해 그림자 역진설이 호소력을 가지게 되는 것임

l  이 점은 앞으로 역사학자들과 성경학자들 그리고 천문학자들이 함께 그 해답을 찾아 나가야 될 연구과제의 하나가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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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히스기야 왕의 수명을 15년간 연장시킴으로(38:5) 하나님이 얻고자 하신 것은 무엇인가?

 

l  적어도 3가지의 유익이 있음을 지적할 수 있는데 그 첫째는, 다윗 왕과의 약속을 하나님이 지키시게 된 것임

l  다윗 왕과의 약속의 내용은 하나님을 진심으로 섬기는 왕조이면 그 나라를 보전해주겠다(삼하7:11-13) 죄를 범하면 징계를 할지언정 폐위시키지는 않겠다(삼하7:14,15) 영원한 나라, 영원한 복을 상징하고 소망하는 왕조가 될 것이다(삼하7:16,28,29) 등임.

l  다윗 왕의 전철을 따르는 히스기야 왕에게 다윗 왕과의 약속을 이행하시는 하나님은 앗수르의 재침을 막기 위하여 히스기야 체제를 15년 연장시키신 것임

l  두 번째 유익은, 앗수르에 의하여 이스라엘 왕국은 망하지만 유다 왕국은 살아 남는다는 역사적 사실을 선례로 남게 하는 것임

l  이 선례는 700년후 예수님의 말씀을 뒷받침하고 있음 종말의 때에 두 사람이 밭에 있으며 하나는 데려감을 당하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할 것이다(24:40-44)

l  세 번째 유익은, 병나음을 얻은 후 새로운 신앙을 노래한 히스기야 왕의 글이 이사야서에 실릴 수 있었다는 것임(38:9-20)

l  이 세상에서 맛볼 수 있는 최상의 왕의 영광, 거기에다 현세적 구원의 체험까지(죽을 병이 나음, 수명이 15년 연장됨, 신위적으로 나라가 구원받음) 모두 누린 히스기야 왕이지만 그의 노래는 현세적 구원을 뛰어 넘는 영원한 구원에의 소망을 담고 있음

l  이 글이 여기에 등재되어 있으므로 제40장부터 이사야는 힘있게 메시야의 오심을 증거할 수 있게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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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히스기야 왕이 15년간 수명연장 받았으나 (하나님이 얻으신 위의 3가지 유익 외에는) 인간적으로 별로 자랑거리가 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l  재위기간이 14년에서 29년으로 늘어나자 히스기야 왕이 앗수르의 정복왕 산헤립의 재침 야욕을 능숙하게 분쇄할 수 있게된 것은 매우 유익한 일이지만 다음과 같은 2가지 일 때문에 히스기야 왕의 후반기 치세 15년간은 명암이 엇갈리게 됨

l  그 첫 째는 수명 연장된 후 3년이 지나자 왕자 므낫세가 태어났는데 후일 12세 소년으로 왕이된 므낫세는 55년간 유다 왕국을 지배하면서(왕하21:1-11) 가장 악한 왕이 되어 그 죄악 때문에 후세 요시야 왕(므낫세의 손자임. 왕하21:26-22:20,23:25-27)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유다 왕국이 망하게된 것임(왕하21:12-16)

l  그 두 번째는 바벨론 왕의 사자에게 유다 왕국의 무기고와 보물창고 모두를 보여준 것임(39:1-4) 이 때문에 약 100년후 앗수르를 멸망시킨 바벨론 제국이 유다 왕국의 보물을 얻고자 침략하게 되고 결국 바벨론에 의하여 유다 왕국이 망하게 된 것임(39:6,7)

l  원방 바벨론 그 먼 곳에서 온 귀한 사절이라고(39:3) 방심하여 히스기야 왕이 이 생에서의 자랑을 겸하여 군사력의 실상과 보물창고를 공개하자 이 것이 후세에 화를 자초한 것임

l  그렇지만 이 것은 후세대의 일이고 자기 생전에는 평안과 견고함이 있다는 사실에(39:8) 지극히 만족하고 있는 중년의 히스기야 왕의 모습은 이미 개인적,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하나님만 의지하고 구원을 부르짖던 모습과는 판이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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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성경 66권 가운데 이사야서의 위치를 엿볼 수 있는 숫자의 비밀은 어떠한가?

 

l  성경은 1번 천지창조(창세기)에서부터 66번 창조물에 대한 심판(666상징을 연상시키는 요한계시록)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 가운데 7번이 사사기, 23번이 이사야, 28번이 호세아, 33번이 미가, 40번이 마태복음임

l  이와 같은 자리매김이 우연일 수 있으나 그 숫자의 의미는 가볍지 아니한데 제사장 나라는 왕권이 아니라 영권에 의하여 유지된다는 역사적 사실을 대변하는 사사기가 완전수 7을 가지며 동양의 상스러운 신비수 23 33의 위치에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을 지켜본 유다 왕국의 두 선지자 이사야와 미가의 글이 올라 있으며 하루를 마감하는 28번 인경 종소리처럼 호세아는 북 이스라엘에서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을 예언하였고(3자녀 이름을 상징삼아,1:4-9) 또한 직접 지켜보았음 마침내 신약 마태복음이 등장하면서 예언의 완전수 40번이 이 땅에서 성육신되고 있는 것임

l  어쨋든 왕권이 아니라 영권, 세속적 구원이 아니라 영원한 구원을 부르짖는 23번 자리에 이사야서가 위치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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