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48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23. 20:54

이사야 제48(37:36-38:6)(손진길 작성)

|OBS5-48|

 

Q1. 성경66권의 내용과 주제를 함축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는 이사야서는 제39장까지 구약적 일반 예언서의 모습으로, 40장 부터는 선민, 이방인 구별을 뛰어 넘는 복음적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구약적 (율법적) 구원을 완성시키는 36,37,38,39장은 모두 유다 왕 히스기야의 기록으로 채워져 있는 바 여기서 히스기야의 등장으로 어떻게 율법적 구원이 성취되고 있으며 이 것이 복음적 구원과는 무엇이 다른가를 살펴보는 것이 38장과 39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그렇다면 먼저 히스기야 왕의 등장으로 어떻게 유다 왕국이 구원받게 되는가?

 

l  북조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BC722) 이유를 성경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음 출애굽시켜준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 버리고 이방 사람의 규례를 받아 들여 왕들과 백성들이 악을 행하므로 결국 여호와의 율례, 열조로 더불어 세운 언약, 경계의 말씀을 모두 버리고 허무하고 허망한 이방사상과 이방신을 선택하였으므로(왕하17:6-17)  ④ 유다지파외에는 모두 멸망에 이르게된 것임(왕하17:18)

l  요컨대 율법을 어겼으므로 선민의 나라가 망했다는 지적인데 이 사실은 아하스 왕 시대의 유다 왕국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음(왕하17:19,20)

l  그런데 BC728년에 즉위한 히스기야 왕은 부왕 아하스의 행실을(왕하16:1-18) 본받지 아니하고 부지런히 6년간 유다 왕국을 온전한 율법국가로 탈바꿈시켰기에(왕하18:1-6) 앗수르의 침략으로 부터 유다 왕국을 살려낼 수 있었음(왕하18:7,19:1,14-20,32-37)

l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하여 성경은 ① BC722년 이스라엘 멸망년도를 히스기야 6년으로(왕하18:10) ② 앗수르 왕 산헤립의 침략년도를(BC714) 히스기야 왕14(36:1,왕하18:13)으로 히스기야 왕 재위기간중에 발생한 사건임을 분명히 하면서 정확하게 표기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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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히스기야 왕14년에 발생한 또 다른  일은 무엇인가?

 

l  그 즈음에(예루살렘의 운명이 앗수르의 침략으로 풍전등화가 된 그 때에,38:1,왕하20:1) 히스기야 왕이 병들어 죽을 지경에 이르게된 것임

l  만약 히스기야 왕이 병사하면 그 아들 므낫세가 태어나기 3년전이라(왕하21:1) 후계자가 없어 왕위 쟁탈전이 벌어질 터인데 이 때는 유다 왕국이 그대로 망하게 될 것이 명약관화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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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후계자 없는 왕 히스기야가 풍전등화의 유다 왕국의 운명 앞에서 병든 몸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은 기도의 내용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l  내가 주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추억하옵소서(38:3) 기도하며 심히 통곡하였음

l  한마디로 전심으로 율법을 온전히 행한 것을 기억하시고 구원해주소서 하는 간구인 바 이를 인정하신 하나님께서 병나음과 15년 수명연장(38:5) 앗수르 왕의 손에서 부터 예루살렘 성을 구원할 것임(38:6)을 약속한 것임

l  이 기도의 내용과 이루어진 역사를 살펴보면 율법적 구원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똑똑히 알 수 있음. 그 것은 하나님 앞에서 율법을 진실되게 전심으로 행함 병나음과 수명연장, 환난으로 부터 현세적 구원과 보호하심을 얻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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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와 같은 율법적 구원이 복음적 구원으로 나아가자면 무엇이 필요한가?

 

l  현세적 구원과 목숨보호가 아니라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고(21:33) 이 땅에서의 자신의 성취와 장래 후사까지 하나님께 바치면서(22:10)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믿음의 본을 보인 아브라함의 신앙(22:12,18,11:16-19)을 생각할 때(4:13-5:2) 현세적 구원에 집착하는 율법적 의는 아브라함의 믿음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임

l  그러므로 천하보다는 목숨, 목숨보다는 복음으로 얻는 영생(8:34-38)이 더 중요하다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바로 율법적 구원이 복음적 구원으로 나아가는 방법론이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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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현세주의 율법적 구원의 또 다른 특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목은 어디인가?

 

l  37:36말씀임(여호와가 사자를 내보내어 직접 앗수르군 185천명을 살해한 장면)

l  환난으로 부터 믿는 자(선민,의인)를 직접 구하시는 여호와의 신위는 기적, 이적, 징조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 것이 율법주의자들이 구하는 구원의 모습임(16:4)

l  출 애굽 기적에 이어(12:29,30) 출 앗수르 기적(37:36)이 재현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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