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주석

스가랴 제12장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손진길 2024. 5. 3. 04:03

스가랴 12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손진길 목사의 풀이; 그리스도의 부활과 오순절 성령님의 강림이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회개하는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초대교회를 세울 것이다)


12: 유다의 구원

[1-3]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 여호와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 지으신[지으시는] 자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사면 국민에게 혼취케 하는(라알)[비틀거리게 하는] 잔이 되게 것이라.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유다에까지 미치리라. 날에는 내가 예루살렘으로 모든 국민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리니 무릇 그것을 드는 자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 만국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창조자이시다. 그는 하늘을 펴신 자이시며 땅의 기초를 세우신 자이시다. 그는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이시다. 사람의 영은 하나님의 창조물들 중에 가장 탁월한 것이다.

12장부터 14장에는 ‘그 날에는’ 혹은 ‘그 날에’라는 말이 18 나온다(12:3, 4, 6, 8, 8, 9, 11; 13:1, 2, 4; 14:1, 4, 6, 8, 9, 13, 20, 21).  날은 하나님의 열국 심판의 날이며 하나님의 구원과 회복의 날이다.

열국들이 예루살렘 성을 에워쌀 날이 것이다. 그것은 세상 나라들이 교회를 핍박할 것을 예언한 같다( 20:7-9).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성을 강하게 하셔서 사방 백성을 비틀거리게 하는 잔이 되게 하실 것이며 모든 백성에게 무거운 돌이 되게 하실 것이며, 그것을 드는 자들이 크게 상하게 하실 것이다. 교회를 핍박한 자들은 어지러워 비틀거리고 크게 상함을 입을 것이다.

[4-5] 여호와가 말하노라. 날에 내가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 자를 쳐서 미치게 하되 유다 족속은 내가 돌아보고 모든 국민의 말을 쳐서 눈이 멀게 하리니 유다의 두목들[관원들] 심중에 이르기를 예루살렘 거민이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었다 할지라.

날에 하나님께서는 열국의 군대를 무능하고 무력하게 만드실 것이다. 그들이 말들은 놀라서 이리저리 날뛸 것이며 말을 군사들은 당황하며 미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유다 족속들을 돌아보실 것이다. 그는 그들을 돌아보시고 그들에게 힘을 주시고 마침내 그들로 승리케 하실 것이다.

[6] 날에 내가 유다 두목들[관원들] 나무 가운데 화로(火爐) 같게 하며 곡식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 그들이 좌우에 에워싼 모든 국민을 사를 것이요 예루살렘 사람은 다시 예루살렘에 거하게 되리라.

본문은 교회가 세상 나라들을 진리로 정복할 것을 보이는 말씀이든지( 2:34, 44), 아니면 교회에 대한 마지막 핍박 때에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심판과 징벌을 가리키는 말씀일 것이다. 에스겔서에나 요한계시록에도 비슷한 예언의 말씀이 있다( 38:16, 22; 20:9).

예루살렘 사람들은 다시 예루살렘에 거하게 것이다. 스룹바벨 때는 단지 42,360명이 돌아왔고 에스라 때는 1,754명이 돌아왔다. 출애굽 장정 60만명과 비교하면 너무 적은 숫자이다. 그러나 메시아 시대에 유다 나라와 예루살렘 성의 회복은 전세계적일 것이다. 세계복음화를 통해 충만한 수의 택자들이 돌아올 것이다.

[7]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유다 백성은 심히 불순종적이며 심히 쇠약했으나, 메시아 시대 신약시대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유다 장막은 성곽이 없는 , 안전의 보장이 없는 곳이다. 하나님께서 유다 장막을 먼저 구원하시는 목적은 사람의 구원이 외적 조건이나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됨을 증거하시기 위함인 같다. 하나님의 구원은 영광을 동반하는 것이다. 구원은 좋은 , 영광스런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본래의 영광의 회복이다.

[8-9]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리니 중에 약한 자가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을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메시아 시대 신약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실 것이며 그들을 강하게 하실 것이다. 신약교회의 성도들 중에 작은 하나가 신앙의 절개를 지킴이나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다윗같이 강할 것이다.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은 교회를 핍박하고 성도들을 핍박하는 원수들을 가리킬 것이다. 그들은 육신적으로는 이방나라들, 불경건한 세상 사람들, 세상의 권세자들을 가리키지만, 영적으로는 사탄과 악령들, 죄와 사망을 가리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탄과 악령들,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지옥에 던지실 것이며( 20:10; 19:20), 모든 핍박자들을 멸하실 것이다.

[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 부어주리니 그들이 찌른 그를(엘라이)[나를](KJV, NASB, NIV)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獨子)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長子)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고난받으실 메시아께서는 하나님과 동일시되신다. 메시아께서는 독자(獨子)이시며 장자(長子)이심이 암시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며( 1:14, 18; 3:16) 마리아의 맏아들이시며( 1:25 전통본문; 2:7) ‘많은 형제 맏아들’이시다( 8:29). 메시아께서는 찔림을 받으실 것이 예언되었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찌른 자를 바라볼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못박히셨고 창으로 옆구리에 찔림을 받으셨다( 19:37).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의 영을 부어주실 것이다. 다윗 집과 예루살렘 거민은 메시아를 인해 애통할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오순절의 회개 사건으로 시작되었다.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유대인들은 마음에 찔려서 사도들에게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라고 물었었다( 2:37).

[11-14] 날에 예루살렘에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왕하 23:29). 족속이 따로 애통하되 다윗의 족속이 따로 하고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이 따로 하고 아내들이 따로 하며 레위의 족속이 따로 하고 아내들이 따로 하며 시므이의 족속이 따로 하고 아내들이 따로 하며 모든 남은 족속도 각기 따로 하고 아내들이 따로 하리라.

‘그 날’ 메시아께서 찔림을 받으시는 날에 ‘큰 애통’ 메시아를 찌른 죄의 회개를 비롯한 회개의 운동이 일어날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이다. 회개의 운동은 땅의 족속에게서 따로 따로 일어날 것이다. ‘따로’라는 원어(레바드 ) ‘각자 개별적으로’라는 뜻으로 11번이나 사용되었다. 아버지도, 아들도 각자 개별적으로 회개해야 하고, 할아버지도, 손자도 각자 개별적으로 회개해야 한다는 뜻이다. 남편이 아내를 대신할 수도 없다. 회개는 누가 누구를 대신해 없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각자 개별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회개와 구원은 개인적인, 개별적인 문제이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첫째로, 사람의 불행으로부터의 구원과 회복, 영광의 회복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와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으로만 된다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만 바라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사역만 의지하며 하나님의 은혜만 찬송하고 은혜만 더욱 사모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강하게 하시고 원수들을 멸하실 것이다그는 참으로 구원하시는 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구주 하나님만 믿고 그의 보호와 그의 능력을 믿고 그의 원수들과 우리의 원수들인 사탄과 악령들과 악인들과 싸워 이겨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독생자 구주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해 고난받으셨음을 알고, 우리의 모든 죄들을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모든 사람은 각자 자신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우리는 이제 모든 죄를 버리고 성경 교훈대로 바르고 선하고 진실하게만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