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주석

스가랴 제10장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손진길 2024. 4. 30. 17:40

스가랴 10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10: 이스라엘의 회복

[1-3a] 봄비 때에 여호와 번개를 내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서 밭의 채소를 사람에게 주리라. 대저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치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위로함이 헛되므로 백성이 양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내가 목자들에게 노를 발하며 내가 숫염소들을 벌하리라.

스가랴는 봄비 때에 하나님께 비를 구하라고 말한다. 유대 땅에서 가을에 내리는 비는 이른 비라고 불리며 곡식 파종에 필요한 비이지만, 오늘날 달력으로 3, 4월경에 내리는 봄비는 늦은 비라고 불리며 이삭을 여물게 하는 비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키실 때에 소낙비와 식물을 주실 것이다. 그는 그들에게 먹을 음식을 풍성하게 주실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복이다.

우상들은 헛된 것을 말했고 거짓된 신비주의자들은 진실치 않은 것을 보았고 거짓 꿈을 말했고 헛된 위로, 거짓된 위로를 말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우상을 섬겼을 때에 잃은 양같이 유리하며 방황하였다. 그들은 인도자가 없었고 보호자가 없었으므로 곤고한 일들을 당하였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를 조장했던 악한 목자들에게 노하시며 그들을 징벌하실 것이며, 회중 가운데 있는 악한 숫염소들, 순진한 양들을 밀쳤던 악한 교인들도 벌하실 것이다.

[3b-5] 만군의 여호와가 무리 유다 족속을 권고(眷顧)하여[돌아보아] 그들로 전쟁의 준마(駿馬) 같게 하리니 모퉁이 돌이 [그들]에게로서, 말뚝이 [그들]에게로서, 싸우는 활이 [그들]에게로서, 권세 잡은 (노게스)[다스리는 ] 일제히 [그들]에게로서 나와서 싸울 때에 용사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대적을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한즉 그들이 싸워 자들로 부끄러워하게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긍휼히 여기심으로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전쟁의 준마(駿馬) 같이 강하고 힘있게 하실 것이다. 그들에게서 모퉁이 돌이 나오고 말뚝이 나오고 싸우는 활이 나오고 다스리는 자가 나올 것이다. 모퉁이 돌은 벽을 연합시키는 돌이다. 모퉁이 돌과 말뚝은 견고함을 가리킬 것이다. 싸우는 활이나 다스리는 자는 용맹과 능력을 가리킬 것이다. 가지 비유는 메시아를 가리켰다고 본다. 이스라엘 나라는 메시아의 강림으로 회복되고 힘과 견고함을 얻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셔서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 신약교회의 힘과 견고함이 되셨다. 메시아께서는 싸울 거리의 진흙 중에서 대적을 밟으실 용사 같으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들과 함께하시므로 신약교회는 복음으로 세상을 정복하여 택자들을 구원할 것이다.

[6-7]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음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전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내어버림을 당했었고 약해졌고 이방인들에게 학대와 수치를 당했고 세계에 흩어졌다. 그러나 지금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실 것이다. 그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이시며 그들의 음성, 그들의 기도와 간구의 음성을 들으실 것이다.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의 결과는 그들의 구원과 회복이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생활로부터 놓여나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셨고 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은 사람의 영육의 완전한 회복이다. 하나님께서는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에게 능력과 용기와 담력을 주실 것이다. 신약교회는 성령의 능력과 마음의 즐거움을 얻었다.

[8-10] 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 불어(솨라크)[혹은호각을 불어’](BDB)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救贖)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같이 번성하리라. 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리려니와(웨에즈라엠)[비록 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렸거니와(혹은심었거니와’)] 그들이 원방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의 자녀와 함께 생존하여 돌아올지라. 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이끌어 돌아오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

목자가 호각을 불어 양을 모으듯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호각을 불어 모으실 것이다. 그가 그들을 모으시는 까닭은 그가 그들을 구속(救贖)하셨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그들을 구속하셨고 결과로 그들은 회복될 것이다.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은 수적으로 많을 것이다. 세상에 흩어졌던 일은 세상에 심어진 것같이 되어 많은 영혼들이 살아서 돌아올 것이다. 그들은 남쪽 애굽 땅에서도 북쪽 앗수르에서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요단 동편 길르앗 땅과 서편 레바논으로 이끌어 가실 것이며 거할 곳이 부족할 것이다.

[11-12] 내가 그들로 고해(苦海) 지나게 하며[그가 고난의 바다를 지나시며](KJV, NASB)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홀이 없어지리라. 내가 그들로 여호와를 의지하여(바호와) [여호와 안에서, 여호와로 인해] 견고케 하리니 그들이 이름을 받들어(비쉐모)[그의 이름으로] 왕래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친히 고난의 바다를 지나실 것이다. 바다는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의 현실을 가리켰다고 본다. 옛날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건져내어 홍해를 기적으로 건넜듯이,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멸망하여 바벨론 포로 생활을 하는 동안 고난의 현실 가운데서도 그들과 함께하셨고 이제 그들을 구원하시고 인도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바다 물결을 치시니 나일강의 깊은 곳이 마를 것이며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질 것이며 애굽의 홀이 없어질 것이다. 나일강은 이스라엘 백성이 고향 땅으로 돌아오는 길의 장애물을 상징한다. 교만한 앗수르 사람들도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려 하지 않을 것이지만, 교만이 낮아질 것이다. 애굽의 권세자들도 없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장애물들을 꺾으시고 부수실 것이다. 그런 것들이 이스라엘 백성의 돌아옴과 회복에 장애거리가 되지 못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안에서 강건케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힘이 되실 것이다. 그들은 이제 하나님 안에서 견고해질 것이며 그의 이름으로 살아갈 것이다. 사람은 질그릇 같으나 우리의 능력은 우리 자신에게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있다(고전 4:7).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첫째로, 하나님께서는 봄비 때에 소낙비를 주실 것이다하나님께서는 그의 긍휼의 때에 그의 은혜와 구원을 주실 것이다. 그때 우리는 하나님께 , 소낙비를 구해야 한다. 구원은 하나님의 예정된 바이지만, 우리의 간구함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헛된 우상숭배를 버려야 한다세상의 근본적인 죄는 우상숭배이다. 세상은 우상숭배 때문에 멸망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멸망도 그러했다. 그들은 허탄한 드라빔들, 복술자들의 거짓된 예언들, 거짓된 꿈들 때문에 배교하였고 결국 멸망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날에도 바른 교훈을 떠난 헛된 우상숭배를 조심해야 하고, 거짓된 목사들과 숫염소들 같은 거짓된 교인들을 조심해야 한다.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전쟁의 준마같이 강건케 하실 것이다그는 그들에게서 모퉁이 돌과 말뚝과 싸우는 칼과 다스리는 자가 나오게 하실 것인데, 그것은 메시아를 가리켰다고 본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를 통해, 그의 죽음을 통해 그들을 구속(救贖)하실 것이다. 그는 그들을 휘파람 불듯이, 호각을 불듯이 부르실 것이며 그들은 세계로부터 돌아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돌아온 그들을 번성케 하실 것이며 강건케 하실 것이다. 그들은 이제 하나님만 의지하며 견고케 되며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할 것이다. 신약교회가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