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4년 설교문(손진길)

창세기 제41장에 기록된 여호와의 놀라운 능력, 히브리인 종 요셉을 바로의 총리로 만들다(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4. 3. 25. 12:34

제목; “창세기 제41장에 기록된 여호와의 놀라운 능력, 히브리인 종 요셉을 바로의 총리로 만들다”(41:1-57)

설교일; 주후 2024 3 31일 주일

작성자; 손진길 목사(3 25일 월요일 작성)

 

지난 20세기 후반에 어떤 일본사람이 수상에게 질문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도 당신처럼 일본의 총리가 될 수 있습니까?”. 수상의 답변이 대충 다음과 같았습니다; “저처럼 평생의 목표가 일본의 총리가 되는 것이라고 정해놓고 매일같이 나는 일본의 총리가 되고 말겠다고 각오를 다지면서 계속 그 방향으로 투철하게 살아오게 되면 언젠가 저처럼 일본의 총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대답한 그 옛날 일본수상의 이름을 제가 잊어버린 것이 유감입니다마는 오늘의 강해설교와 관련이 되기에 그 기억을 새삼 떠올리고 있습니다. 20세기 후반에 한국사회에서는 정신일도 하사불성’(精神一到 何事不, 정신을 집중하면 못 이룰 것이 없다)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그와 비슷한 일본수상의 답변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본문에서 셈족 히브리인 출신이며 그것도 노예 신분에 불과한 청년 요셉의 입장에서는 그가 감히 함족의 대제국 애굽에서 총리가 된다고 하는 예상은 한번도 상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그가 어떻게 하루아침에 애굽에서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이라는 총리의 자리에 올라갈 수가 있게 된 것일까요?

 그 비결은 애굽의 총리가 되겠다고 작심한 요셉의 인간적인 노력과 정치적 추구가 전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로지 창조주 하나님께서 만민구원을 위하여 여호와신앙인 요셉을 애굽의 총리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기에 그렇게 기적적으로 역사하신 것입니다(50:20).

그와 같은 사실을 요셉이 22년만에 애굽을 방문한 이복형들과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몇차례 만나고 마침내 극적으로 화해를 하고나서 다음과 같이 감격스럽게 신앙 고백하고 있습니다; “7.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8.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45:7-8).  

만민구원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생이 될 수 있도록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먼저 17세의 교만한 철부지 요셉을 애굽의 노예로 만들고 또한 억울한 감옥살이까지 경험하도록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와 같은 혹독한 13년간의 단련을 통하여 30세의 요셉에게 많은 사람을 헌신적으로 섬길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만들어 주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그 결과 히브리인 청년 요셉에게 여호와의 지혜가 번쩍이며 바로의 꿈을 풀이하고 나아가서 한가지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41:14-36). 그것은 7년 풍년을 통하여 양식을 비축하고 다가오는 7년 흉년을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요셉의 대담한 꿈풀이와 지혜로운 대비책을 듣게 된 애굽의 황제 바로와 그의 신하들은 모두 고개를 끄떡이고 있습니다(41:37). 그로 말미암아 애굽제국의 절대권력자인 세누스레트2가 히브리인 요셉을 전격적으로 전국을 관장하는 총리로 발탁하는 놀라운 장면을 저자인 모세가 본문에서 상세한 기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41:38-49);

그와 같은 사실을 염두에 두고서 이제부터 본문의 말씀을 한 구절 씩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말씀의 묵상을 통하여 얻은 소중한 교훈과 메시지를 아울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 “1. (滿, 가득 차다) 2년 후에(술 맡은 관원장이 복직되고 감옥에서 만난 히브리인 청년 요셉의 부탁을 완전히 잊어버린 지 꼭 2년이 지나자) 바로가 꿈을 꾼 즉(창조주 하나님이 피조물인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시는 특별한 카이로스의 시간이 되자 여호와께서 애굽의 황제인 바로로 하여금 기이한 꿈을 꾸도록 한 것임), 자기가 나일 강가에 서 있는데, 2. 보니 아름답고 살진 7암소가 강가에서 올라와 ()에서 (식물의 잎을 듬성듬성) 뜯어 먹고, 3. 그 뒤에 또 흉하고 파리한 다른 7암소가 나일 강가에서 올라와 그 소와 함께 나일 강가에 서 있더니, 4. 그 흉하고 파리한 소가 그 아름답고 살진 7소를 먹은 지라(소는 완벽하게 식물만을 먹는 동물임. 그런데 천하에 먹을 것이 없자 그 속성이 변하여 맹수가 되고 굶주린 흉악한 7소가 급기야 살진 7소를 잡아먹는 심히 이상한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것임). (그러한 끔찍한 꿈을 꾼) 바로가 (놀라서 그만) 곧 깨었다가, 5. 다시 잠이 들어 꿈을 꾸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이 나오고, 6. 그 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7이삭이 나오더니, 7. 가는 7이삭이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을 삼킨 지라(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그것은 세상이치에 전혀 맞지 아니하는 지극히 이상한 꿈임). 바로가 (잠에서) 깬 즉 (심히 흉한) 꿈이라. 8. 아침에 그의 마음이 (지난밤의 흉몽으로 말미암아) 번민하여 사람을 보내어 애굽의 점술가와 현인들을 모두 불러 그들에게 그의 꿈을 말하였으나 그것을 바로에게 해석하는 자가 없었더라(40:8a 말씀과 같음). 9. 술 맡은 관원장(상온 벼슬의 측근)이 바로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내 죄를 기억하나이다(절대권력자 바로에게 지은 죄가 아니라 감옥살이를 하고 있는 일개 히브리인 종 요셉에게 지은 죄에 불과하므로 당당하게 자신의 허물을 고백하고 있는 상온 벼슬의 관원장임, 40:14-15, 23). 10. 바로께서 종들(두 측근인 상선과 상온)에게 ()노하사(40:2), 나와 떡 굽는 관원장을 친위대장의 집에(그 집의 한쪽 구석에 있는 의금부옥사에) 가두었을 때에(40:3), 11. 나와 그가(상선이) 하룻밤에 꿈을 꾼 즉, 각기 뜻이 있는 꿈이라(쉽게 잊혀지고 마는 흔한 개꿈이 아니라 그  내용이 잊혀지지 아니하고 계속 기억에 진하게 남아 있는 그러한 의미심장한 꿈을 말함). 12. 그곳(옥사)에 친위대장 (보디발)종 된(종의 신분인) 히브리(가나안이나 애굽 등 함족의 땅에 이주하여 살고 있는 동방 메소포타미아출신의 셈족을 말함) 청년이 우리와 함께 있기로, 우리가 그에게 (꿈의 내용을) 말하매, 그가 우리의 꿈을 풀되 그 꿈 대로(꿈의 내용에 적합하게) 각 사람에게 해석하더니, 13. 그 해석한 대로 (실현이) 되어 나는 복직되고 그는(떡 굽는 관원장 곧 상선은) (처형대 나무에) 매달렸나이다(40:19, 22). 14. 이에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요셉을 부르매, 그들이 급히 그를 옥에서 내놓은지라. 요셉이 곧 수염을 깎고 그의 옷을 (깨끗한 의복으로) 갈아 입고(35:2, 19:10) 바로에게 들어가니, 15.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한 꿈을 꾸었으나 그것을 해석하는 자가 없더니, 들은 즉 너는 꿈을 들으면 능히 푼다(해몽을 한다고)하더라. 16. 요셉이 바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40:8b, 2:27-28). 17.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꿈에 나일 강가에 서서, 18. 보니 살지고 아름다운 7암소가 나일 강가에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 먹고, 19. 그 뒤에 또 약하고 심히 흉하고 파리한 7암소가 올라오니, 그같이 흉한 것들은 애굽 땅에서 내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이라. 20. 그 파리하고 흉한 소가 처음의 7 살진 소를 (잡아) 먹었으며, 21. 먹었으나 먹은 듯 하지 아니하고(이상하게도 배가 부른 것 같아 보이지 아니하고) 여전히 흉하더라. 내가 곧 깨었다가, 22. 다시 꿈에 보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이 나오고, 23. 그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7이삭이 나더니, 24. 그 가는 이삭이 좋은 7이삭을 삼키더라. 내가 그 꿈을 점술가(점을 치는 전문가)에게 말하였으나, 그것을 내게 풀이해주는 자가 없느니라(그와 같이 기이한 꿈에 대한 풀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꿈의 풀이대로 장래 일이 나타나지 아니하게 되면 문책을 받아 목이 달아날 형편이므로 감히 해몽에 응하는 자가 없는 것임)”(41:1-24);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나누어서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1)  1. (滿, 가득 차다) 2년 후에(술 맡은 관원장이 복직되고 감옥에서 만난 히브리인 청년 요셉의 부탁을 완전히 잊어버린 지 꼭 2년이 지나자) 바로가 꿈을 꾼 즉(창조주 하나님이 피조물인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시는 특별한 카이로스의 시간이 되자 여호와께서 애굽의 황제인 바로로 하여금 기이한 꿈을 꾸도록 한 것임), 자기가 나일 강가에 서 있는데, 2. 보니 아름답고 살진 7암소가 강가에서 올라와 ()에서 (식물의 잎을 듬성듬성) 뜯어 먹고, 3. 그 뒤에 또 흉하고 파리한 다른 7암소가 나일 강가에서 올라와 그 소와 함께 나일 강가에 서 있더니, 4. 그 흉하고 파리한 소가 그 아름답고 살진 7소를 먹은 지라(소는 완벽하게 식물만을 먹는 동물임. 그런데 천하에 먹을 것이 없자 그 속성이 변하여 맹수가 되고 굶주린 흉악한 7소가 급기야 살진 7소를 잡아먹는 심히 이상한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것임). (그러한 끔찍한 꿈을 꾼) 바로가 (놀라서 그만) 곧 깨었다가, 5. 다시 잠이 들어 꿈을 꾸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이 나오고, 6. 그 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7이삭이 나오더니, 7. 가는 7이삭이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을 삼킨 지라(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그것은 세상이치에 전혀 맞지 아니하는 지극히 이상한 꿈임). 바로가 (잠에서) 깬 즉 (심히 흉한) 꿈이라. 8. 아침에 그의 마음이 (지난밤의 흉몽으로 말미암아) 번민하여 사람을 보내어 애굽의 점술가와 현인들을 모두 불러 그들에게 그의 꿈을 말하였으나 그것을 바로에게 해석하는 자가 없었더라(40:8a 말씀과 같음)”(41:1-8);

1)    요셉이 의금부 옥사에서 감옥살이를 하는 도중에 28세가 되자 옛날 주인 보디발의 부탁으로 바로의 측근이었던 2관원장의 시중을 들고 있습니다(40:4). 그들 2사람이 꾼 꿈을 풀이하여 주었는데 그 해몽 그대로 상온 벼슬을 지니고 있는 관원장이 사면을 받고 복직이 됩니다(40:12-13, 20-21). 그러한 미래가 있을 줄 알고서 요셉은 자신의 신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바로에게 부디 진정하여 달라고 그 관원장에게 감옥에서 미리 부탁한 바가 있습니다(40:14-15).

2)    하지만 복직이 된 그는 요셉의 부탁을 깡그리 잊어버리고 2년의 세월을 지내고 있습니다(40:23, 41:1). 이제는 창조주 하나님이 직접 역사에 개입하여 억울한 종살이와 감옥살이를 하고 있는 요셉을 신원 회복하여 주고자 하십니다. 그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바로의 꿈이야기로부터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2년의 세월이 지나 요셉의 나이 30세가 되는 그해에 바로가 괴이한 꿈을 두차례나 꾸고 있습니다(1). 그것은 다른 듯하면서도 매우 흡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꿈입니다.

3)    요약해보면, 그 내용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나일 강가에서 살진 7마리 암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성한 갈대밭에서 식물의 잎을 맛있게 뜯어먹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창백하고 흉물스러운 7암소가 나타나 괴이하게도 살진 7암소를 먹어 치우고 있습니다. 육식을 하지 아니하는 암소가 그것도 빈약한 것이 살진 암소를 잡아먹는 것은 도저히 상상도 할 수가 없는 괴이한 꿈입니다. 흉몽에서 잠시 잠이 깨었다가 바로가 잠이 들고 비슷한 꿈을 또 꾸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충실한 7이삭이 나오고 그 다음에 동풍에 마른 7이삭이 나타났는데 그만 마른 것이 충실한 이삭을 먹어 치우고 있다는 얼토당토아니한 꿈입니다”(2-7).

4)    하룻밤에 이상하게도 겹쳐 꾸고 있는 흉몽입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난 바로는 불안합니다(8a). 즉시 애굽의 술사와 지혜자들을 불러서 해몽하도록 조치합니다(8b). 그러나 바로의 흉몽을 자신 있게 풀이할 대담하고도 지혜로운 신하가 없습니다(8c). 가만히 있으면 목숨을 보전할 수가 있지만 잘못 나서게 되면 목이 달아나기 십상인 것입니다. 바로는 애굽의 현인과 점술가들의 비겁한 태도에 화가 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측근들이 나서서 그 화를 풀어야만 합니다. 잘못하면 바로의 진노를 사서 그 가까이에서 섬기고 있는 내시부의 관원장들이 가장 먼저 의금부옥사에 다시 수감될지도 모릅니다(40:1-3).        

(2)  9. 술 맡은 관원장(상온 벼슬의 측근)이 바로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내 죄를 기억하나이다(절대권력자 바로에게 지은 죄가 아니라 감옥살이를 하고 있는 일개 히브리인 종 요셉에게 지은 죄에 불과하므로 당당하게 자신의 허물을 고백하고 있는 상온 벼슬의 관원장임, 40:14-15, 23). 10. 바로께서 종들(두 측근인 상선과 상온)에게 ()노하사(40:2), 나와 떡 굽는 관원장을 친위대장의 집에(그 집의 한쪽 구석에 있는 의금부옥사에) 가두었을 때에(40:3), 11. 나와 그가(상선이) 하룻밤에 꿈을 꾼 즉, 각기 뜻이 있는 꿈이라(쉽게 잊혀지고 마는 흔한 개꿈이 아니라 그  내용이 잊혀지지 아니하고 계속 기억에 진하게 남아 있는 그러한 의미심장한 꿈을 말함). 12. 그곳(옥사)에 친위대장 (보디발)종 된(종의 신분인) 히브리(가나안이나 애굽 등 함족의 땅에 이주하여 살고 있는 동방 메소포타미아출신의 셈족을 말함) 청년이 우리와 함께 있기로, 우리가 그에게 (꿈의 내용을) 말하매, 그가 우리의 꿈을 풀되 그 꿈 대로(꿈의 내용에 적합하게) 각 사람에게 해석하더니, 13. 그 해석한 대로 (실현이) 되어 나는 복직되고 그는(떡 굽는 관원장 곧 상선은) (처형대 나무에) 매달렸나이다(40:19, 22). 14. 이에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요셉을 부르매, 그들이 급히 그를 옥에서 내놓은지라. 요셉이 곧 수염을 깎고 그의 옷을 (깨끗한 의복으로) 갈아 입고(35:2, 19:10) 바로에게 들어가니, 15.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한 꿈을 꾸었으나 그것을 해석하는 자가 없더니, 들은 즉 너는 꿈을 들으면 능히 푼다(해몽을 한다고)하더라”(41:9-15);

1)    마침내 내시부의 상온(尙醞) 곧 술 맡은 관원장이 진화에 나섭니다(9a). 그는 먼저 자신이 감옥에서 만난 히브리청년에게 신의를 지키지 못한 허물이 있다고 하면서 바로 앞에서 말문을 열고 있습니다(9b). 그 청년이 2년 전에 감옥에서 자신과 상선(尙膳)이 꾼 꿈을 풀이하여 주었는데 그것이 나중에 꼭 그대로 들어맞았다는 사실을 진술합니다(10-13);

그 말을 듣자 바로가 즉시 황명을 내립니다. 당장 의금부옥사에서 요셉을 데리고 나와서 짐의 꿈을 풀이하도록 조치하라는 것입니다.

2)    그 황명을 상온과 함께 수행하게 된 친위대장 보디발은 모골이 송연합니다. 자신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그러한 사건의 전개는 어떠한 결과를 생산하게 되는 것일까요?... 일단 감옥에서 출소한 요셉은 면도를 하고 목욕재계한 다음에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서 애굽제국의 황제인 세누스레트2 앞에 부복하고 있습니다(14). 감옥에서 많은 정치범들로부터 이야기로만 듣던 애굽제국의 절대자가 바로 세누스레트2세입니다.

3)    요셉의 눈에 바로는 중년의 나이에 비범한 인물로 보입니다. 애굽을 통치한지 10년이 넘는 그 바로 앞에서 요셉은 과연 무엇을 생각하면서 또한 무엇을 의지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만이 요셉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야곱의 아들인 요셉은 부친의 하나님 여호와에게 간절하게 기도하고 있습니다. 부디 여호와의 지혜로 바로의 꿈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달라는 것입니다.

4)    그 자리에서 바로가 요셉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애굽의 조정에서는 나의 꿈을 듣고서 도무지 제대로 해석하는 인물이 없다. 그런데 짐이 듣기에 그대는 꿈 풀이가 정확하다고 하니 한번 내 이야기를 듣고서 확실하게 풀이를 해달라!”(15). 그것은 부탁이 아니라 사실은 어명입니다. 만약 요셉이 잘못 풀이하면 그를 천거한 상온은 물론 주인장 보디발까지 줄초상이 날 형편입니다. 모두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3)  16. 요셉이 바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40:8b, 2:27-28). 17.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꿈에 나일 강가에 서서, 18. 보니 살지고 아름다운 7암소가 나일 강가에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 먹고, 19. 그 뒤에 또 약하고 심히 심히 흉하고 파리한 7암소가 올라오니, 그같이 흉한 것들은 애굽 땅에서 내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이라. 20. 그 파리하고 흉한 소가 처음의 7 살진 소를 (잡아) 먹었으며, 21. 먹었으나 먹은 듯 하지 아니하고(이상하게도 배가 부른 것 같아 보이지 아니하고) 여전히 흉하더라. 내가 곧 깨었다가, 22. 다시 꿈에 보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7이삭이 나오고, 23. 그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7이삭이 나더니, 24. 그 가는 이삭이 좋은 7이삭을 삼키더라. 내가 그 꿈을 점술가(점을 치는 전문가)에게 말하였으나, 그것을 내게 풀이해주는 자가 없느니라(그와 같이 기이한 꿈에 대한 풀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꿈의 풀이대로 장래 일이 나타나지 아니하게 되면 문책을 받아 목이 달아날 형편이므로 감히 해몽에 응하는 자가 없는 것임)”(41:16-24);

1)    바로의 하명을 받은 요셉이 진지하게 먼저 답변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의 처음 진술이 다음과 같습니다; “해몽은 본래 그 꿈이 예언적인 것이면 예언을 주시는 여호와에게 그 해답이 있습니다(25, 48:5-7). 그렇게 아시고 편히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6)”. 바로는 이미 애굽의 현인들과 점술가에게 여러 번 자신이 꾼 꿈을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꿈이야기는 논리가 정연합니다;

2)    첫째, 그가 꿈속에서 먼저 살진 7암소가 나일 강가에서 갈대밭으로 올라오는 것을 보았다는 것입니다(17-18). 그들이 식물의 잎을 맛있게 먹고 있는데 뒤이어 나타난 창백하고 흉측한 7암소가 그들을 모조리 잡아먹고 말았다는 것입니다(19-20). 둘째, 빈약한 것이 살진 암소를 잡아 먹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아니하고 또한 그 살진 암소를 잡아 먹었는데 전혀 배부른 흔적이 없는 것이 심히 괴이하다는 것입니다(21).

3)    셋째, 다시 꿈을 꾸었는데 이번에는 충실한 7이삭을 동풍에 말라버린 7이삭이 달려들어서 먹어 치우고 말았다는 것입니다(22-24a). 넷째, 이상의 꿈이야기를 듣고서 애굽의 지혜자와 점술가들이 전혀 합당한 풀이를 내지 못하고 있으니 짐은 심히 답답하다는 것입니다(24b). 이제 일말의 기대를 히브리인 종 요셉에게 걸고 있는 애굽제국의 황제인 바로입니다. 과연 어떠한 해몽을 듣게 되는 것일까요?...    

둘째로, “25. 요셉이 바로에게 아뢰되, 바로의 꿈은 하나라. 하나님이 그가 하실 일을 바로에게 보이심이니이다(48:5-7). 26. 일곱 좋은 암소는 7해요, 7 좋은 이삭도 7해니, 그 꿈은 하나라. 27. 그후에 올라온 파리하고 흉한 7소는 7년이요, 동풍에 말라 속이 빈 7이삭도 7해 흉년이니, 28. 내가 바로에게 이르기를, 하나님이 그가 하실 일을 바로에게 보이신다 함이 이것이라. 29. 온 애굽 땅에 7해 큰 풍년이 있겠고, 30. 후에 7해 흉년이 들므로, 애굽 땅에 있던 풍년을 다 잊어버리게 되고 이 땅이 그 기근으로 (국가와 백성이 모두) 망하리니(하나님의 징벌인 칼과 기근과 전염병 가운데 기근의 재앙임, 29:17-18), 31. 후에 든 그 흉년이 너무 심하므로, 이전 풍년을 이 땅에서 기억하지 못하게 되리이다. 32. 바로께서 꿈을 2번 겹쳐 꾸신 것은 하나님이 이 일을 ()정하셨음이라(성경말씀에서 2 3번 강조하고 있는 대목은 반드시 실현되는 하나님의 확정판결인 것임). 하나님이 속히 행하시리니, 33. 이제 바로께서는 명철하고 지혜 있는 사람을 택하여 애굽 땅을 다스리게 하시고, 34. 바로께서는 또 이같이 행하사, 나라 안에 감독관을 두어(이미 애굽의 관료제도와 행정조직을 익히 알고 있는 요셉임) 7해 풍년에 애굽 땅의 (소출의) 5분의 1 (공출제도를 실시하여) 거두되, 35. (감독관)들로 장차 올 풍년의 모든 곡물을 거두고, 그 곡물을 바로의 손에 돌려(바로의 소유로 삼아) (7년 연속 흉년을 대비하는) 양식을 위하여 각 성읍에 (곡물창고를 설치하고 지방의 모든 방백에게 관리책임을 확실하게 맡겨서 전부) 쌓아두게 하소서. 36. 이와 같이 그 곡식을 이 땅에 저장하여 애굽 땅에 임할 7해 흉년에 대비하시면 땅이 이 흉년으로 말미암아 망하지 아니하리이다(그와 같은 요셉의 현명한 정책은 하나님의 지혜가 함께한 결과이며 동시에 그가 보디발의 가정총무와 내금위 옥사 간사장의 행정보좌로 오래 일한 결과 터득한 것임). 37.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가 이 일을 좋게 여긴지라. 38. 바로가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39. 요셉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네게 보이셨으니, 너와 같이 명철하고(두뇌가 명석하고) 지혜 있는 자가 없도다(요컨대, 창조주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되고 있음을 눈치채고 있는 것임, 12:3, 21:22, 26:28, 30:27, 39:3-5). 40. 너는 내 집을 다스리라(그것은 마치 그 옛날 보디발 집의 가정총무의 일이 애굽의 황제인 바로의 전국총리의 일로 커진 것과 같음, 39:4). 내 백성이 다 네 명령에 복종하리니, 내가 너보다 높은 것은 내 왕좌 뿐이니라(정확하게 일인지하 만인지상인 애굽제국의 제1총리 곧 전국총리로 삼는다는 황명임, 41-43절 참조). 41.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애굽 온 땅의 총리가 되게 하노라 하고, 42. 자기의 인장반지(작은 옥쇄에 해당함)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권력의 상징임, 3:10, 8:2), 그에게 세마포 옷(가는 베실로 짠 고급천으로 만든 옷)입히고(높은 신분의 상징임) 금사슬목에 걸고(부유함의 상징임), 43. 자기에게(역시 바로에게 속하며 그가 때로는 이용하기도 하고) 있는 (황제인 바로의 정식수레보다는 약간 규모가 작은) 버금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가 그의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에게 애굽 전국을 총리로 다스리게 하였더라. 44. (한창 원숙한 통치자 세누스레트2세인)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나는 바로라. 애굽 온 땅에서 네 허락 없이는 수족을 놀릴 자가 없으리라 하고, 45. 그가 요셉의 이름을 사브낫바네아라 하고, (태양신 를 모시는 신전이 있는 평야의 도시 헬리오폴리스 지역을 말함. 바로가 있는 높은 지대 멤피스 남부의 도성 이트즈토위의 북쪽 가까운 지점임)제사장 보디베라(지방에서는 제정일체의 귀족들이 강력하게 다스리고 있는 지역이 상당수 있음. 그러한 지방귀족 가운데 온의 제사장 가문이 가장 유력한 집안임)의 딸 아스낫(요셉)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니라. 요셉이 나가 온 땅을 순찰하니라(전국을 돌면서 7년 연속 풍년의 잉여 곡식을 전부 공출로 거두어들여서 그것을 바로의 곡식으로 삼아 각 지방의 방백들로 하여금 창고를 마련하여 전부 보관하고 관리하도록 독려한 것임). 46. 요셉이 애굽 왕(당시는 애굽의 통일왕조인 중왕국 시대의 번영기 제12왕조이므로 일국의 왕이 아니라 사실은 명실상부한 대제국 애굽의 황제임) 바로(Parao 세누스레트2세를 말함) 앞에 설 때에 30(본래 제사장이 되는 나이가 30세이며 세례 요한과 나사렛 예수가 모두 30세에 공생애를 시작하고 있는 것임, 4:3, 3:23). 그가 바로 앞을 떠나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41:25-46); 역시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25. 요셉이 바로에게 아뢰되, 바로의 꿈은 하나라. 하나님이 그가 하실 일을 바로에게 보이심이니이다(48:5-7). 26. 일곱 좋은 암소는 7해요, 7 좋은 이삭도 7해니, 그 꿈은 하나라. 27. 그후에 올라온 파리하고 흉한 7소는 7년이요, 동풍에 말라 속이 빈 7이삭도 7해 흉년이니, 28. 내가 바로에게 이르기를, 하나님이 그가 하실 일을 바로에게 보이신다 함이 이것이라. 29. 온 애굽 땅에 7해 큰 풍년이 있겠고, 30. 후에 7해 흉년이 들므로, 애굽 땅에 있던 풍년을 다 잊어버리게 되고 이 땅이 그 기근으로 (국가와 백성이 모두) 망하리니(하나님의 징벌인 칼과 기근과 전염병 가운데 기근의 재앙임, 29:17-18), 31. 후에 든 그 흉년이 너무 심하므로, 이전 풍년을 이 땅에서 기억하지 못하게 되리이다. 32. 바로께서 꿈을 2번 겹쳐 꾸신 것은 하나님이 이 일을 ()정하셨음이라(성경말씀에서 2 3번 강조하고 있는 대목은 반드시 실현되는 하나님의 확정판결인 것임). 하나님이 속히 행하시리니, 33. 이제 바로께서는 명철하고 지혜 있는 사람을 택하여 애굽 땅을 다스리게 하시고, 34. 바로께서는 또 이같이 행하사, 나라 안에 감독관을 두어(이미 애굽의 관료제도와 행정조직을 익히 알고 있는 요셉임) 7해 풍년에 애굽 땅의 (소출의) 5분의 1 (공출제도를 실시하여) 거두되, 35. (감독관)들로 장차 올 풍년의 모든 곡물을 거두고, 그 곡물을 바로의 손에 돌려(바로의 소유로 삼아) (7년 연속 흉년을 대비하는) 양식을 위하여 각 성읍에 (곡물창고를 설치하고 지방의 모든 방백에게 관리책임을 확실하게 맡겨서 전부) 쌓아두게 하소서. 36. 이와 같이 그 곡식을 이 땅에 저장하여 애굽 땅에 임할 7해 흉년에 대비하시면 땅이 이 흉년으로 말미암아 망하지 아니하리이다(그와 같은 요셉의 현명한 정책은 하나님의 지혜가 함께한 결과이며 동시에 그가 보디발의 가정총무와 내금위 옥사 간사장의 행정보좌로 오래 일한 결과 터득한 것임)”(41:25-36);

1)    바로 세누스레트2세의 꿈이야기를 모두 듣고나서 히브리인 청년 요셉이 진중하게 말문을 열고 있습니다. 그의 설명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폐하의 꿈은 그 내용이 둘이지만 의미는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창조주 하나님께서 앞으로 실현하실 일을 두차례나 미리 폐하에게 보여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2번의 예고는 그 일이 반드시 성취가 된다고 하는 뜻입니다(32). 그러므로 폐하께서는 그 꿈속에 담겨 있는 예언의 말씀을 잘 듣고 다가오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소신이 미력하나마 여호와께로부터 받은 지혜로 그 꿈에 대한 풀이를 해드릴 것이니 한번 잘 들어 보시고 아무쪼록 합당한 정책을 마련하여 확실하게 장래의 어려움을 극복하시기 바랍니다(25-36).

2)    그와 같은 취지에서 요셉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살진 7암소와 충실한 7이삭은 똑같이 연속 7년의 풍년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25-26). 그러므로 그 7년의 소출 가운데 5분의 1을 공출로 받아 바로의 재산으로 전국의 창고에 비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34b-35). 둘째, 비루먹고 흉측한 7암소와 속이 비어 있는 7이삭은 연속적인 흉년 7해를 거듭 알려주고 있는 꿈입니다(27-28). 7해 흉작이 너무나 극심하여 지난 7년의 연속 풍년의 기억이 완전히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31). 그것이 흉악한 소와 마른 이삭에게 살진 소와 충실한 이삭이 전부 삼켜져 버린다고 하는 의미입니다(30). 셋째, 바로께서는 지혜로운 신하에게 총책임을 맡기고 각 지방에는 감독관을 두어 전국적으로 7년 풍년기간에 곡식을 비축하고 그것으로 7년 흉년기간에 백성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것입니다(33-36);

(2)  37.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가 이 일을 좋게 여긴지라. 38. 바로가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39. 요셉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네게 보이셨으니, 너와 같이 명철하고(두뇌가 명석하고) 지혜 있는 자가 없도다(요컨대, 창조주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되고 있음을 눈치채고 있는 것임, 12:3, 21:22, 26:28, 30:27, 39:3-5). 40. 너는 내 집을 다스리라(그것은 마치 그 옛날 보디발 집의 가정총무의 일이 애굽의 황제인 바로의 전국총리의 일로 커진 것과 같음, 39:4). 내 백성이 다 네 명령에 복종하리니, 내가 너보다 높은 것은 내 왕좌 뿐이니라(정확하게 일인지하 만인지상인 애굽제국의 제1총리 곧 전국총리로 삼는다는 황명임, 41-43절 참조). 41.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애굽 온 땅의 총리가 되게 하노라 하고, 42. 자기의 인장반지(작은 옥쇄에 해당함)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권력의 상징임, 3:10, 8:2), 그에게 세마포 옷(가는 베실로 짠 고급천으로 만든 옷)입히고(높은 신분의 상징임) 금사슬목에 걸고(부유함의 상징임), 43. 자기에게(역시 바로에게 속하며 그가 때로는 이용하기도 하고) 있는 (황제인 바로의 정식수레보다는 약간 규모가 작은) 버금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가 그의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에게 애굽 전국을 총리로 다스리게 하였더라. 44. (한창 원숙한 통치자 세누스레트2세인)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나는 바로라. 애굽 온 땅에서 네 허락 없이는 수족을 놀릴 자가 없으리라 하고”(41:37-44);

1)    현명한 바로 세누스레트2세가 히브리청년 요셉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그의 해몽과 헌책이 대단히 훌륭합니다(37a). 때마침 신하들의 반응도 굉장히 호의적입니다(37b). 그것을 보고서 그가 내심 용단을 내립니다; “밑져야 본전이다. 모든 책임을 이 청년에게 지우는 것이 좋다. 만약 그의 해몽 그대로 일이 발생한다면 그의 책략대로 처리하면 된다. 반면에 그 해몽이 맞지 아니하게 되면 이 청년을 총리로 삼아 그에게 책임을 전부 지우면 된다. 나는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 이익은 내가 보고 책임은 전부 신임총리로 삼아 이 청년에게 지우게 되면 되는 것이다!“.

2)    그와 같은 정치적인 계산으로 세누스레트2가 히브리청년 요셉을 극구 칭찬하면서 전격적으로 그를 1인지하 만인지상인 제국의 총리로 삼고 있습니다(38-41). 구체적으로, 신하들이 보는 앞에서 즉시 다음 3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첫째, 권력의 상징으로서 바로의 반지를 빼어 요셉에게 끼워줍니다(42a). 그 인장반지로 도장을 찍게 되면 바로의 황명을 대신하게 되는 놀라운 효력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총리의 복장을 갖추도록 합니다(42b). 그것은 신분의 상승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셋째, 금사슬을 요셉의 목에 걸어줍니다(42c). 그것은 부귀의 상징입니다.

3)    요셉의 주업무는 7년 풍년동안 애굽제국의 지방을 두루 돌면서 모든 방백들에게 연 이은 풍년동안 5분의 1 소출을 전부 공출로 거두어 바로의 것으로 삼고 각 성읍에 창고를 지어 완벽하게 저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34-36). 바로인 세누스레트2는 그 일에 도움이 되도록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작은 수레를 하나 신임총리 요셉에게 선물하고 있습니다(43a). 그리고 바로가 탄 수레가 앞장을 서고 요셉의 수레가 그 뒤를 따르도록 하고서 도성 멤피스를 한바퀴 돌고 있습니다. 모든 백성들이 엎드려서 그 행렬을 지켜보고 있습니다(43b). 그러한 방법으로 세누스레트2는 노련하게도 신임총리 요셉의 위세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리하여야 전국의 지방을 돌면서 요셉 총리가 방백들의 반대에 직면하지 아니하고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할 수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44). 참으로 지략에 밝고 현명한 바로가 세누스레트2세인 것입니다.   

(3)  45. 그가 요셉의 이름을 사브낫바네아라 하고, (태양신 를 모시는 신전이 있는 평야의 도시 헬리오폴리스 지역을 말함. 바로가 있는 높은 지대 멤피스 남부의 도성 이트즈토위의 북쪽 가까운 지점임)제사장 보디베라(지방에서는 제정일체의 귀족들이 강력하게 다스리고 있는 지역이 상당수 있음. 그러한 지방귀족 가운데 온의 제사장 가문이 가장 유력한 집안임)의 딸 아스낫(요셉)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니라. 요셉이 나가 온 땅을 순찰하니라(전국을 돌면서 7년 연속 풍년의 잉여 곡식을 전부 공출로 거두어들여서 그것을 바로의 곡식으로 삼아 각 지방의 방백들로 하여금 창고를 마련하여 전부 보관하고 관리하도록 독려한 것임). 46. 요셉이 애굽 왕(당시는 애굽의 통일왕조인 중왕국 시대의 번영기 제12왕조이므로 일국의 왕이 아니라 사실은 명실상부한 대제국 애굽의 황제임) 바로(Parao 세누스레트2세를 말함) 앞에 설 때에 30(본래 제사장이 되는 나이가 30세이며 세례 요한과 나사렛 예수가 모두 30세에 공생애를 시작하고 있는 것임, 4:3, 3:23). 그가 바로 앞을 떠나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41:45-46);

1)    바로인 세누스레트2세는 혼자서 애굽제국을 다스린지 벌써 10년의 세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그는 한창 정치력이 원숙한 경지에 올라 있습니다. 따라서 30세에 불과한 히브리인 청년 요셉을(46a) 필요에 따라 애굽의 총리로 삼고 있지만 그 정치적인 부담을 유력한 귀족가문과 나누어서 지고자 합니다. 그 방법이 멤피스에 가까운 지방의 제사장이며 통치자인 보디베라의 딸과 총리 요셉의 결혼을 추진하는 것입니다(45b);

2)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과 결혼함으로써 요셉은 일개 히브리인 노예 출신에서 애굽의 명문거족인 보디벨라 가문의 사위가 되고 있습니다. 신임총리 사브낫바네아에게(45a) 든든한 처가 집안을 만들어 줌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한가지 정치적인 큰 이득을 얻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천한 히브리인 청년을 함부로 제국의 총리로 삼았다고 하는 정치적인 부담을 이제는 애굽의 명문귀족 보디벨라와 겨리를 함께하여 분담할 수가 있게 된 것입니다.

3)    총리 요셉이 보기에 참으로 정치에 밝은 자가 세누스레트2입니다. 그는 만약 7년 연속 풍년과 7년 연속 흉년이 요셉의 꿈 풀이 그대로 실현이 되지 아니할 경우에는 그 책임을 총리 요셉에게 전적으로 물을 것입니다. 그때에는 2관원장처럼 요셉이 다시 보디발의 집에 있는 옥사에 감금될 지도 모릅니다(40:1-3). 그러므로 요셉은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심정으로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부지런히 애굽의 지방을 순찰하고 있습니다(45c). 풍년이 계속되는 동안 그 소출의 5분의 1을 거두어 전국의 창고에 알뜰하게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그 일에 전념하고 있는 신임총리 요셉입니다(46b).    

셋째로, “47. 일곱 해 풍년에 토지 소출이 심히 많은지라. 48. 요셉이 애굽 땅에 있는 그 7년 곡물을 거두어 각 성에 저장하되, 각 성읍 주위의 밭의 곡물을 그 성읍 중에 쌓아 두매, 49. 쌓아둔 곡식이 바다 모래 같이 심히 많아 세기를 그쳤으니, 그 수가 한이 없음이었더라. 50. 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 두 아들이 나되, 곧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서 낳은지라. 51. 요셉이 그의 장남의 이름을 므낫세(מְנַשֶּׁ֑ה, 잊어버림)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함이요, 52. 차남의 이름을 에브라임(אֶפְרָ֑יִם, 창성함)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함이었더라. 53. 애굽 땅에 7해 풍년이 그치고(그해 주전 1878년에 세누스레트2세가 죽고 제1총리 요셉의 주도로 어린 세누스레트3세가 즉위하게 됨, 45:8-9), 54. 요셉의 말과 같이 7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애굽제국 주변의)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55. 애굽 온 땅이 굶주리매, 백성이 바로에게 부르짖어 양식을 구하는지라. 바로(나이 어린 세누스레트3)가 애굽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요셉에게 가서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대로 하라 하니라(자신의 후견인 제1총리 요셉에게 어린 바로가 전권을 위임하고 있는 실정임, 45:8). 56. 온 지면에 기근이 있으매, 요셉이 모든 창고를 열고 (양식이 떨어진) 애굽 백성에게 팔새(굶주린 백성을 구하고자 하는 구휼의 의미보다는 돈을 받고서 곡식을 팔아 재물을 전부 끌어 모아 바로의 절대권력을 더욱 강화하는 측면이 강함, 47:13-26. 그것은 역사적으로 먼 훗날 다윗왕조 유다왕국이 멸망하자 유대인들이 중근동과 유럽에 흩어져서 현지에서 궁지에 빠진 백성들에게 고리대금업을 영위하여 재물을 끌어 모으는 일의 시작점이 되고 있는 것으로도 보임), 애굽 땅에 기근이 심하며, 57. (애굽제국 주변의) 각국 백성도 양식을 사려고 애굽으로 들어와 요셉에게 이르렀으니, 기근이 세상(애굽과 그 주위의 모든 나라)에 심함이었더라”(41:47-57); 역시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봅니다;

(1)  47. 일곱 해 풍년에 토지 소출이 심히 많은지라. 48. 요셉이 애굽 땅에 있는 그 7년 곡물을 거두어 각 성에 저장하되, 각 성읍 주위의 밭의 곡물을 그 성읍 중에 쌓아 두매, 49. 쌓아둔 곡식이 바다 모래 같이 심히 많아 세기를 그쳤으니, 그 수가 한이 없음이었더라”(41:47-49);

1)    모세오경에서 창세기를 이야기체로 기록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는 애굽제국 바로의 궁에서 왕자급의 대접을 받으면서 40년을 지낸 인물입니다. 따라서 그의 표현이 매우 현실적이며 상세합니다. 본문에서 살펴보더라도 다음 두가지 사실이 특히 그러합니다;

2)    첫째, 애굽의 지방도시에는 성곽이 있지만 그 바깥의 농촌지역에는 성곽이 없고 밭과 들이 있을 따름입니다. 그러므로 요셉 총리가 지방의 감독관들을 독려하여 풍년 동안 생산된 곡물의 5분의 1을 저장할 때에 먼저 안전한 보관을 위하여 성곽 안에 있는 창고에 우선적으로 채웁니다(48a).

3)    둘째, 해가 거듭될 수록 곡식의 양이 너무 많아지고 있습니다(47). 더 이상 수용할 창고가 없습니다. 할 수가 없어서 밭에서 추수한 곡식을 성읍 안으로 운반하여 이제는 창고 안이 아니라 그 바깥 노지(路地)에 쌓아두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48b).

4)    셋째, 처음 수년 동안은 감독관이 창고에 보관한 곡식과 노지에 쌓아둔 곡식의 양을 부지런히 계수를 했습니다. 그러나 노적봉이 너무 높아지자 도저히 그 수를 다 셀 수가 없습니다(49). 수많은 식량 그것으로 미구에 다가올 7년 연속 흉년을 대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2)  50. 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 두 아들이 나되, 곧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서 낳은지라. 51. 요셉이 그의 장남의 이름을 므낫세(מְנַשֶּׁ֑ה, 잊어버림)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함이요, 52. 차남의 이름을 에브라임(אֶפְרָ֑יִם, 창성함)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함이었더라”(41:50-52);

1)    셈족속인 히브리인 요셉 총리와 함족속인 권문세가의 딸 아스낫이 결혼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애굽인들이 보기에 메소포타미아 하란 태생인 요셉은 참으로 준수하고도 매력적인 청년입니다. 오죽이나 요셉이 미남자였으면 권력자 보디발의 아내가 그토록 사랑을 갈구하면서 은밀하게 매어 달렸겠습니까?(39:6-7, 12)

2)    그러므로 애굽 온 지방 귀족의 딸 아스낫은 비록 30세의 노총각이지만 신랑 요셉이 참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자연히 부부생활이 즐겁고도 행복합니다. 그러므로 7년의 풍년기간에 두 아들을 얻고 있습니다. 그 이름을 요셉 곧 사브낫바네아가 므낫세에브라임이라고 작명합니다.

3)    장남 므낫세를 얻고나서 비로소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가정의 행복을 통하여 고된 13년간의 노예생활과 감옥살이의 기억 그리고 그 이전 가나안 땅에서의 아픈 기억까지 전부 잊어버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름을 잊어버림이라는 히브리어로 작명하고 있습니다(51).

4)    그 다음 차남 에브라임을 얻고 나서는 아직도 여호와의 예언이 정확하게 실현이 되는지 바로 세누스레트2세와 애굽의 대신들이 눈 따갑게 지켜보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가문이 애굽제국의 도성에서 일가를 이루고 있으니 그것이 여호와의 은혜라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셉은 차남의 이름을 창성함이라고 하는 히브리어 에브라임으로 짓고 있습니다(52).

5)    그와 같이 애굽에서 7년의 연속 풍년을 맞이하면서 그 땅에서 자신의 뿌리를 내리고 있는 요셉입니다. 그와 동시에 그의 의식이 점점 세상의 제국 애굽의 정치문화에 물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장차 창조주 하나님은 요셉의 신앙생활을 어떠한 방법으로 새롭게 하실까요? 그것이 창세기 뒷부분의 주제가 되며 그 일은 부친 이스라엘 곧 야곱과의 다시 만남으로 말미암아 주어지고 있는 것입니다(47:29-31, 49:28-33).

(3)  53. 애굽 땅에 7해 풍년이 그치고(그해 주전 1878년에 세누스레트2세가 죽고 제1총리 요셉의 주도로 어린 세누스레트3세가 즉위하게 됨, 45:8-9), 54. 요셉의 말과 같이 7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애굽제국 주변의)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55. 애굽 온 땅이 굶주리매, 백성이 바로에게 부르짖어 양식을 구하는지라. 바로(나이 어린 세누스레트3)가 애굽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요셉에게 가서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대로 하라 하니라(자신의 후견인 제1총리 요셉에게 어린 바로가 전권을 위임하고 있는 실정임, 45:8). 56. 온 지면에 기근이 있으매, 요셉이 모든 창고를 열고 (양식이 떨어진) 애굽 백성에게 팔새(굶주린 백성을 구하고자 하는 구휼의 의미보다는 돈을 받고서 곡식을 팔아 재물을 전부 끌어 모아 바로의 절대권력을 더욱 강화하는 측면이 강함, 47:13-26. 그것은 역사적으로 먼 훗날 다윗왕조 유다왕국이 멸망하자 유대인들이 중근동과 유럽에 흩어져서 현지에서 궁지에 빠진 백성들에게 고리대금업을 영위하여 재물을 끌어 모으는 일의 시작점이 되고 있는 것으로도 보임), 애굽 땅에 기근이 심하며, 57. (애굽제국 주변의) 각국 백성도 양식을 사려고 애굽으로 들어와 요셉에게 이르렀으니, 기근이 세상(애굽과 그 주위의 모든 나라)에 심함이었더라”(41:53-57);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1)    첫째, 7년 연속 풍년이 끝나는 그해에(53) 애굽의 역사에 있어서 노련한 바로 세누스레트2세가 서거합니다. 그에게는 어린 황자만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리청정도 맡기지 못한 것입니다. 따라서 눈을 감기 전에 세누스레트2가 제1총리인 사브낫바네아 요셉에게 부디 어린 황자를 새로운 바로 곧 세누스레트3세로 세우고 든든한 후견인이 되어 그를 적극 보필하여 달라고 신신당부를 했습니다. 그 유언을 마치 그 옛날 촉나라 재상 제갈공명이 황제 유비의 유언을 지키듯이 반듯하게 지키고 있는 인물이 바로 애굽의 요셉 총리입니다.

2)    둘째, 총리 요셉의 해몽이 그대로 실현이 되는지 열심히 지켜보던 세누스레트2세가 별세하고 말았습니다. 정국의 주도권은 7년이 지나자 자연스럽게 제1총리인 요셉의 손에 넘어 왔습니다. 그때부터 총리 요셉은 스스로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다!”(45:8)는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그만큼 그는 이제 신변의 위협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3)    셋째, 7년 흉년이 처음 시작된 해에는 거년(去年)의 풍년에서 남겨진 곡식들이 있어서 그런대로 살아 왔습니다(54). 하지만 연거푸 흉년이 들자 그만 곡식이 모자랍니다. 춘궁기를 이기지 못한 애굽의 백성들이 먼저 부르짖고 있습니다. 부디 창고에 보관된 양식을 돈을 주고 살 수 있도록 바로께서 조치하여 달라는 것입니다(55a);

어린 바로는 모든 책임을 총리 요셉에게 떠넘기고 있습니다(55b). 그것은 부황 세누스레트2가 죽기 전에 개인적으로 당부한 말씀 그대로입니다. 성년이 될 때까지는 모든 어려운 일을 전부 제1총리 요셉에게 넘겨버리라는 것입니다.

4)    넷째, 7년의 연속 흉년은 애굽 땅에만 밀어닥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애굽 주변의 나라와 백성들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결과 가나안 백성들도 굶주림을 참지 못하여 양식이 있는 애굽으로 돈을 가지고 찾아오고 있습니다(57, 42:1-6). 애굽의 총리 요셉은 가장 먼저 자국민인 애굽의 백성들에게 돈을 받고 곡식을 팔고 있습니다(56). 그 돈은 모조리 바로에게 넘어갑니다(47:14). 백성들은 점점 가난뱅이가 되고 절대권력자인 바로는 더욱 부유하게 되고 있습니다. 엄청난 빈익빈 부익부의 사회가 세상적으로 애굽제국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5)    그 일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요셉 총리에 대해서는 두가지로 평가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는, 천하에 곡식이 부족한 때에 애굽인 뿐만 아니라 주변국 백성들에게도 곡식을 팔아서 생계를 보전하여 준 고마운 여호와의 지혜자라는 것입니다(50:20). 또 하나는, 국가가 굶주리는 백성들을 살리고자 구휼미를 푸는 것이 마땅한데 그것이 아니라 넘쳐나는 보관용 곡식을 가지고 백성들의 재화를 깡그리 거두어들이고 있으니 그것은 용서할 수가 없는 고리대부업이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애굽제국의 총리인 요셉이 바로의 절대권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빈익빈 부익부(貧益貧 富益富) 정책을 강력하게 실시하고 있는 것은 오늘날 비난을 받을 소지가 있습니다. 단적으로 그는 애굽에 백성의 목숨을 구하고자 하는 구휼미를 전혀 풀지 아니하고 오로지 돈을 받고서 곡식을 팔고 있는 것입니다.

그로 말미암아 7년 흉년이 끝나기 전에 전국의 농토는 바로의 것이 되고 맙니다(47:20). 그 뿐만이 아닙니다. 백성들의 신체도 전부 바로의 소유가 됩니다(47:18-19, 21). 그 결과 애굽에서는 절대 권력자이며 국가부의 완전 장악자인 바로가 일부 신하들과 함께 자신의 노예로 전락한 애굽의 백성들 위에 마치 신처럼 군림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그와 같은 방법으로 요셉 총리가 주군 바로의 절대권력을 강화하고 있으니 그것은 먼 훗날 나라 잃어버린 유대인들이 유럽에서 경영한 돈놀이와 별로 다름이 없다는 지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베니스의 상인 샤일록의 이야기를 미리 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한 황금만능주의와 이기적인 선민사상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원하고 계시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따라서 여호와께서는 그러한 잘못된 선민사상을 창조주의 공의의 실천과 아가페 사랑을 실천하는 만민구원과 영생구원이라는 천국복음으로 바꾸고자 독생자를 이 세상에 보내시고 계십니다(1:9-18, 3:13-21, 25:40).

그러므로 이 시간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인간의 지나친 탐욕과 약육강식의 철칙을 시정하기 위하여 친히 대속의 제물이 되셨다는 사실을 재삼 깊이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총리 요셉의 일대기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정한 의미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깨닫고 스스로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잘못된 점을 바로잡아 가시는 은혜가 저와 여러분에게 풍성하게 있으시기를 축원합니다.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