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창세기 강의 골자 제26강(창24:1-33)(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4. 28. 19:25

창세기 강의 골자 제26(24:1-33)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6218()

 

1.    나이 140세의 아브라함에 대하여 모세는 벌써 나이가 많아 늙었고”(24:1)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왜 노년의 아브라함을 175세가 될 때까지 35년간(25:7-8) 더 살게 만들고 있는가?

(1)  아브라함의 노년에 대한 모세의 표현과 하나님의 역사하심;

1)    140세의 아브라함에 대하여 모세는 아브라함이 나이가 많아 늙었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24:1)고 기록하고 있음. 그것은 이미 노쇠하였고 별 볼일이 없는 늙은이라는 표현임. 늙은 고목나무와 같은 신세임.

2)    그러나 아브라함은 175세 임종을 맞이할 때까지 35년간을 더 생존하게 됨(25:7-8). 그리고 젊은 후처 그두라와의 사이에 6아들을 생산하고 모두 키워서 분가를 시키는 놀라운 일을 행하게 됨(25:1-6).

3)    그와 같은 아브라함의 회춘과 노익장 그리고 자식 생산의 복은 과연 어디에서 오고 있는 것일까? 모세의 기록 그대로 여호와께서 주신 복인 것임.

4)    그것은 과거 사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자신의 언약을 이루기 위하여 이제는 노년의 아브라함을 돌보시고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시고 있다는 뜻임(21:1-2).

(2)  참고로, 모세는 137세의 이삭에 대해서도 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27:1)라고 표현하고 있음.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삭은 향년이 180세이므로(35:28-29) 향후 43년간 더 생존하게 됨. 하나님께서는 눈이 어두운 이삭을 왜 43년간 더 생존시키신 것일까?

2)    그 이유는 그 동안에 발생한 사건에서 엿볼 수가 있음; ① 이삭 137세에 브엘세바에서 아들 야곱이 집을 떠남(28:10), ② 이삭 164세 무렵에(세겜사건의 주역인 손자 시므온과 레위가 17-20세 정도로 추정됨, 34:25)  야곱이 헤브론으로 찾아와서 아비 이삭을 만나게 됨, ③ 이삭 168세 때(당시 야곱은 108세임, 25:26) 17세의 손자 요셉의 사고 소식을 듣게 됨,

3)    그 후 이삭은 12년을 더 생존하면서 ① 아들 야곱이 세겜을 정복하여(48:22) 그 주변을 자신의 목축지로 편입하는 등 일약 가나안 땅의 지배자인 대 족장이 되는 것을 보게 됨, ② 동시에 맏손자 르우벤(36) 10명의 손자가 모두 30대의 장정으로서 가나안의 목축지를 분할하여 각각 족장으로 군림하는 것을 보고서(37:14-17, 그 목축지가 세겜에서 도단까지임) 180세에 눈을 감게 됨(35:28).

(3)  하나님은 언약이 이루어지는 것을 아브라함과 이삭이 어느 정도 보고서 눈을 감도록 만들고 있음;

1)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당대에 8아들을 낳아 이방세계로 퍼져나가는 것을 보게 하고 있음.

2)    약속의 아들 이삭은 죽기 전에 아들 야곱이 가나안 땅의 대 족장 이스라엘이 되고 손자 열명이 모두 일가를 이루어 족장이 되는 것을 보게 됨.

3)    그와 같이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보고서 영생의 소망을 가지고 소천할 수 있도록 해준 것임. 그것은 느보 산에서의 모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임(34:1-7).

 

2.    아브라함은 하나님신앙을 약속의 아들 이삭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가?(24:1-4)

(1)  하나님신앙을 가진 집안에서 믿음의 며느리를 얻고자 하고 있음(24:2-4). 이에 따라 아브라함은 자신의 늙은 종을(아마도 다메섹 출신 엘리에셀로 보임, 15:2) 북부 시리아 하란 땅으로 파견하고 있음(24:1, 4, 10).

(2)  바란 광야에 살고 있는 서장자 이스마엘이 이방 애굽의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였으므로(21:21) 그 집안에서 하나님신앙이 사라지고 있음을 아브라함이 경험하고 있는 것임.

(3)  그와 같은 일은 훗날 아들 이삭의 집안에서도 발생하고 있음;

1)    장자 에서가 이방 헷 족속의 여인 2사람을 얻어 아내로 삼자 이삭부부가 견디지를 못하고 있음(26:34-35).

2)    따라서 이삭부부는 차남 야곱에게 당부하고 있음; “부디 믿음의 어머니 리브가의 친정, 곧 외삼촌 라반을 찾아가서 하나님신앙을 가진 그 집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도록 하라”(28:1-5).

 

3.    그 일이 너무나 중요하기에 아브라함은 자신의 늙은 종으로 하여금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맹세까지 하도록 만들고 있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가?

(1)  훗날 메시아로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의 말씀에서 그 의미가 드러나고 있음; “(아버지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6:10). 하늘의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을 땅의 하나님이 피조세계에서 성취하신다는 것임(24:3).

(2)  따라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도 반드시 땅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섭리를 하신다는 것임.

1)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이 다음과 같음;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17:19),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22:18).

2)    그 언약이 약속의 아들 이삭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하나님신앙을 가진 믿음의 여인이 이삭의 아내가 되어야만 하는 것임.

3)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자신의 늙은 종을 나홀의 성으로 파송하려고 하며 그 앞길을 하나님께서 땅에서 인도하실 것으로 굳게 믿고 있는 것임(24:2-3).

4)    그 능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모든 일을 맡기고 있는 것임(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그것이 성숙한 노년의 아브라함의 믿음의 경지라고 하겠음. 그것이 또한 범사에 하나님의 복을 받을 수 있는 형통함의 비결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임(24:1).

 

4.    상처를 한 아브라함이 늘그막에 맛보고 있는 구체적인 하나님의 범사의 복은 무엇이라고 볼 수 있는가?(24:1)

(1)  젊은 여자 그두라를 후처로 맞이하여 노인 아브라함이 원만하게 부부생활을 하고 있음(25:1). 그것은 노익장을 주시는 하나님의 복임.

(2)  그두라로부터 6아들을 얻어서 모두 성가시켜 재산을 주고 이방 땅으로 떠나 보내게 됨(25:2-6). 자손의 번성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것임.

(3)  약속의 아들 이삭에게 아브라함이 자신의 하나님신앙을 대물림해주고 있음(24:63, 묵상을 하는 이삭의 모습). 그 작업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나님께서 노년에 복을 주시고 있다는 뜻임.

 

5.    아브라함은 어째서 자신의 아들 이삭을 하란 땅으로 보내지 아니하려고 그토록 발버둥을 치고 있는가?(24:5-8)

(1)  아브라함은 자신의 사명이 고향과 친척과 아비 집을 떠나 여호와 하나님께서 보내어 주시는 곳에서 하나님신앙을 전파하고 선지자의 일을 평생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12:1-4, 17-20, 20:7).

(2)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영적으로 이미 죽은 자로 취급이 되고 있는(11:31-32, 7:4) 북부 시리아 하란 땅의 아버지 집을 떠나서 계속 이방 땅에서 전도자와 선교자로서의 삶을 신실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임.

1)    이에 따라 그의 발길을 인도하여 여호와 하나님은 가나안, 애굽, 블레셋 그랄 땅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선보이시고 창조주의 영광을 얻고 계신 것임.

2)    그 일은 그의 약속의 아들 이삭의 자손을 통하여 대대로 계승이 되어나갈 것임. 따라서 아브라함은 이삭을 아비 데라의 터전으로 다시 보내지 아니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정확히 알고 있음.

3)    그 결과 이삭을 하란 땅으로 절대로 데리고 가지 아니하도록 늙은 종에게 주의를 주고 있음. 그리고 결혼당사자인 이삭 대신에 늙은 종을 하란 땅으로 파견하고 있는 것임.

(3)  이에 따라 향후 발생하게 되는 놀라운 사건 3가지

1)    첫째, 오로지 자신에게 주신 땅에서 선지자의 사명을 대를 이어 수행하겠다고 재삼 결심을 밝히고 있는 아브라함에게 믿음의 며느리를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사자를 보내어 늙은 종의 앞길을 순조롭게 인도하여 열매를 얻도록 하시는 것임(24:7, 27, 61)

4)    둘째,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하여 가나안 땅과 그 주변에서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 하란 땅 친척들에게 전해지게 됨(24:33-36). 예를 들면, 애굽과 블레셋에서 황궁으로 끌려가게 된 사라가 하나님의 은혜로 풀려나게 되고 또한 아브라함이 큰 재물을 얻게 된 일(12:16,19-20, 20:14-16), 메소포타미아 다국적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일(14:14-16), 그들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위력을 두려워하게 된 일(12:17-18, 14:17-24, 20:3, 7, 17-18, 21:22-23), 아브라함 100세에 약속의 아들 이삭을 낳게 된 일(21:5-7) 등임.

5)    셋째, 놀라운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형통함이 아브라함의 집안에 있다는 사실을 늙은 종의 이야기를 통해서 알게 된 리브가가 신랑의 얼굴도 한번 아니 보고 북부 시리아에서 멀리 가나안 남부 헤브론까지 시집을 오게 되는 기이한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임(24:24, 26, 58).

 

6.    허벅지 밑에 손을 넣고 맹세하는 의미는 무엇인가?(24:2, 9, 47:29)

(1)  고대사회에서 남자의 허리는 자손이 태어나는 곳을 상징하고 있음(35:11,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왜냐하면, 남자의 씨가 엉덩이에 있으며 그것을 퍼뜨리는 힘이 허벅지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임;

1)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허벅지 밑에 늙은 종이 손을 넣고서 맹세를 하게 되면(24:2-3, 9) 그 약속을 어기는 경우에는 주인인 아브라함의 집안에서 대를 이어가면서 그 책임을 묻게 되는 것임.

2)    참고로, 야곱의 경우에는 자신을 애굽에 안장하지 말고 가나안 헤브론으로 운구하여 선영 막벨라 굴에 안장해달라고 아들 요셉에게 부탁할 때에 동일하게 허벅지 밑에 손을 넣고 맹세를 시키고 있음(47:29).

(2)  그것은 마치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17:16) 맹세하신 것과 같은 엄청나게 두려운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임.

 

7.    늙은 종은 메소포타미아 나홀의 성에서 리브가를 어떻게 만나고 있는가?(24:10-21)

(1)  목마른 나그네와 가축들에게 생수를 공급해줄 수 있는 처녀를 우물가에서 만나게 해달라고 늙은 종이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했기 때문임(24:12-14);

1)    실제로 그 기도의 내용과 같이 행하고 있는 처녀 리브가를 우물가에서 만나게 된 것임(24:15-20). 그것은 일종의 기도의 응답인 것임.

2)    구체적으로, 늙은 종과 또 여러 명의 종들(24:54,동행자들’) 그리고 낙타 10마리에게(24:10) 모두 우물물을 길어서 물을 먹인다고 하는 일은 보통 노력이 아님. 예를 들면, 낙타 한 마리가 한 동이의 물을 마신다고 가정하면 리브가는 우물에서 10동이 이상의 물을 길어와서 그들 모두에게 생수를 공급하는 정성을 보인 처녀임. 그것은 생명을 살리고 돌보고자 하는 정성이 지극한 것임.

(2)  늙은 종은 하나님신앙을 가진 여자는 사람의 생명도 돌보고 짐승의 생명도 살리고자 하는 정신을 지니고 있다고 믿고 있는 것임. 왜냐하면,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그 피조물도 널리 사랑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임.

(3)  그것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의 취지인 가장 큰 계명이라고 훗날 그리스도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 다음과 같이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시고 있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12:29-31).

 

8.    늙은 종은 리브가에게 왜 과분한 선물을 주고 있는가?(24:22)

(1)  세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

1)    첫째, 먼 길을 오느라고 목이 마르고 지쳐있는 자신과 종들 그리고 열 필의 낙타에게 저녁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24:11) 10 동이 이상이나 우물에서 물을 길어 마시게 해준 그 정성에 대단히 감격했기 때문임.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에게 그만한 대접을 해준 것임(7:12).

2)    둘째, 자신의 기도의 응답이며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사람임을 알 수가 있었기 때문임. 하나님이 예비하신 귀한 사람이므로 그 앞에 선물을 드리는 것임(24:22). 마치 그것은 아기 예수님을 예방하고 귀한 선물을 드리고 있는 동방박사와 같은 것임(2:11).

3)    셋째, 주인 아브라함이 많은 예물을 주면서 적합한 처녀를 발견하면 우선 선물부터 주라고 당부를 했기 때문으로 보임. 선물은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며 그 길을 열어주는 것임(18:16,사람의 선물은 그의 길을 넓게 하며 또 존귀한 자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

(2)  참고로 간단한 선물인 것 같으나 사실 늙은 종이 리브가에게 주고 있는 반 세겔 무게의 금 코걸이 1, 10세겔 무게의 금 손목고리 1쌍의 가치는 실로 엄청난 것임(24:22);

1)    왜냐하면 오늘날의 시세로 계산해보면, 금이 10.5세겔(1세겔의 무게는 11.4g)이므로 약 63천 불에 해당하는 가치이기 때문임.

2)    계산방법은 금이 은의 15배의 가치인데 은 1세겔이 4데나리온임. 1데나리온은 장정 한 사람의 하루 일당임(20:2). 그러므로 오늘날로 보면, 100불로 볼 수 있음. 따라서 100X 4X15X10.5=63,000불이 되는 것임.

 

9.    늙은 종의 하나님 경배와 리브가의 손님 접대(24:23-28)

(1)  리브가의 대답과 늙은 종의 하나님 경배

1)    늙은 종이 값비싼 선물을 주고서 그 친절한 처녀에게 묻고 있는 말, “네가 누구의 딸이냐? 청하건대 내게 말하라”(23:23a)

2)    나는 밀가가 나홀에게서 낳은 아들 브두엘의 딸이니이다”(24:24). 그 대답을 듣자 늙은 종이 하나님께 감사의 경배를 올리고 있음.

3)    그 이유는 자신을 파견한 주인 아브라함의 뜻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임;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24:4). 그녀는 바로 아브라함의 친동생인 나홀의 손녀이기 때문임.

(2)  늙은 종이 리브가에게 두 번째로 묻고 있는 말은, “네 아버지의 집에 우리가 유숙할 곳이 있느냐?”(24:23b)는 것임.

1)    고대사회에서는 나그네를 위한 숙박시설이나 식당이 아직 없음. 그러므로 마음씨가 좋은 부잣집을 만나지 못하면 외지인은 비박을 해야만 하는 것임.

2)    더구나 늙은 종은 혼자가 아님. 열 필의 낙타에 비싼 예물을 잔뜩 싣고서 먼 길을 온 사람이므로 그 낙타를 몰고 있는 종들과 예물을 호송하는 무사들까지 그 일행이 상당히 많음. 따라서 그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유숙할 수 있는 큰 집을 구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인 것임. 

3)    그러나 리브가의 대답이 시원하기 그지 없음; “우리에게 짚과 사료가 족하며 유숙할 곳도 있나이다”(24:25). 그러므로 여호와 이레하나님을 경배하지 아니할 도리가 없는 것임(24:26-28).

 

10. 손님을 잘 접대하여 하나님의 큰 은혜를 받은 가정이 많음. 대표적인 사례만 보더라도 다음과 같음;

(1)  기생 라합의 집;

1)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을 정탐하라고 두 명을 보냄(2:1). 기생 라합이 그들을 잘 대접하고 위기를 당할 때에는 탈출까지 도와 줌(2:6, 15, 23).

2)    그 결과 훗날 여리고 성이 함락될 때에 라합의 집이 구함을 받게 되고(6:25), 라합은 정탐꾼 살몬의 아내가 되어 다윗의 조상이 됨(1:5).

(2)  마가의 부모님의 집;

1)    예수님께서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지낼 장소를 물색할 때에 마가의 부모님의 집 큰 다락방이 제공이 됨(14:12-16). 그것은 구브로 섬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주하여 살고 있는 레위 인 부자 부부의 호의로 인한 것임.

2)    그 가정에서 나사렛 예수 일행이 유월절 만찬을 잘 지낼 수 있도록 많이 도와준 것으로 보임(14:17-18).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 승천 후에는 성도들이 모여서 기도하는 장소가 되고 있음(1:13-15).

3)    그 결과 그 집 아들인 청소년 마가가 훗날 초대교회의 일꾼이 됨(14:51-52, 13:5, 13, 요한이라 하는 마가, 15:37-41, 마가 때문에 선교팀이 둘로 갈라지다, 벧전5:13, 베드로의 영적인 아들이 되어 예루살렘 교회에서 열심히 일한 마가, 4:10, 딤후4:11, 1:24, 마가를 동역자로 인정하고 있는 사도 바울),

4)    그 외삼촌 바나바가 후속사도가 되는 놀라운 역사가 그 집안에 임하게 됨(4:36-37, 11:22-26, 14:3).

(3)  베다니 나사로의 집;

1)    나사로는 베다니에서 민박집을 경영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는 여동생 마르다, 마리아와 함께 나사렛 예수 일행을 친구처럼 잘 접대한 인물임(11:11).

2)    그 때문에 복음의 메시지가 그 집에서 선포가 되고(11:25-26) 나사로는 개인적으로 무덤에서 되살아나오는 경험을 하게 됨(11:43-44).

3)    나아가서 베다니의 많은 이웃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게 되는 은혜가 임하게 됨(11:45).

(4)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님의 황금률을 다시 음미할 필요가 있음;

1)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7:12).

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25:40).

 

11.  아버지 브두엘 대신에 장남인 라반이 앞장을 서서 늙은 종 일행을 대접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24:29-33)

(1)  이미 브두엘은 나이가 많아서 집안 일을 대부분 아들 라반에게 넘기고 있는 형편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임. 그래서 라반이 집안을 대표하여 늙은 종 일행을 맞이하고자 동네 우물가로 먼저 나아가고 있음(24:28-29).

(2)  라반이 가장 먼저 확인하고 있는 것이 늙은 종이 가지고 오는 많은 예물임(24:30);

1)    그래서 라반의 손님접대가 매우 친절하며 융숭하기가 이를 데 없는 것임(24:31-33).

2)    훗날 리브가의 아들 야곱을 자신의 머슴으로 14년간 무료로 부려먹게 되는 라반의 심성을 미리 보고 있는 것과 같음(29:20, 27, 30).

3)    라반은 자신의 두 딸 레아와 라헬조차 노처녀가 되도록 시집도 아니 보내고 집안의 일꾼으로 부려먹은 지독한 사람임(29:6,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