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 제12강(창10:1-32)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5년 10월 29일(목)
1.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를 설명하면서 모세는 왜 야벳, 함, 셈의 순서로 등재를 하고 있는가?(창10:1, 2, 6, 21)
(1) 모세는 오경을 기록하면서 다음 두 가지의 통념을 가지고 등재의 서열을 정하고 있음.
1) 장유유서(長幼有序)의 가부장적(家父長的)인 서열을 중시하고 있음….어른에서 아이 순서로, 그리고 장남에서 지차(之次, 차남에서 막내까지) 순서임.
2) 먼 족보에서 가까운 족보 이스라엘로 수렴해오는 방식을 취하고 있음….이스라엘의 조상이 노아의 장자인 ‘셈’이므로 먼 곳에서부터 셈으로 집중해오고 있는 것임.
(2) 이스라엘 입장에서 보면, 야벳 족속에서 함 족속으로의 순서가 됨. 그 이유는 함의 후손인 가나안 족속과는 주전 21세기 아브라함 때부터 이웃해서 살았으며 야벳의 후손은 먼 훗날 주전 4세기가 되어야 헬라 인들이 그들의 역사 속으로 들어오기 때문임.
2. 야벳의 후손이 번성하고 있는 바닷가의 땅은 어디인가?(창10:5b)
(1) 지중해 북쪽에 있는 유럽 땅을 말하고 있음.
(2) 그러므로 백인종이 야벳의 자손들임.
3. 야벳의 자손들이 왜 여러 민족으로 갈리고 언어가 달라지며 종족 별로 모여 사는 지역이 달라지고 있는가?(창10:5a)
(1) 씨족사회가 부족사회로, 또 부족사회가 민족사회로 발전하는 것임.
1) 비록 유럽은 작은 대륙이지만 여러 족속이 각축을 벌이며 여러 지역으로 나누어서 살게 됨.
2) 유럽의 특징은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라는 것임.
(2) 그러나 역사적으로 독특한 민족문화와 민족국가의 성립은 상당히 늦다는 특징이 있음.
1) 반도국가들 곧 그리스의 에게 문명, 이태리의 라틴 문명이 유럽문명을 이끌었으며 헬라어와 라틴어가 그들의 공용어였음.
2) 유럽대륙에서 민족주의가 발생한 것은 주후 16세기 종교개혁 때부터임.
3) 각 지역 민족들이 사용하고 있는 말을 라틴문자를 발음기호로 삼아 기록하기 시작하면서부터임. 성경의 번역이 그렇게 이루어지면서 민족의 글자가 생기고 민족주의가 발생하게 된 것임.
(3) 그러므로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여러 민족은 글자가 아니라 말이 달랐다는 의미임.
4. 야벳의 7아들인 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 등이 먼저 차지하고 있는 지역은 어디인가?(창10:2)
(1) 고멜(그루지아), 마곡(카스피 북쪽), 마대(앗수르 근방), 야완(에게), 두발(미상), 메섹(터어키), 디라스(미상) 등임.
(2) 지중해 북쪽 해안이거나 흑해와 카스피 해 지역이라는 특징이 있음. 그러므로 바닷가 지역에 흩어진 것임.
5. 특별히 고멜의 3아들과 야완의 4아들을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창10:3-4)
(1) 고멜의 아들들은 그루지아에서부터 북쪽과 남쪽으로 흩어지고 있음. 예를 들면, 아스그나스(우크라이나), 리밧(미상), 도갈마(유프라테스 강 상류 갈그미스까지 진출) 등임.
(2) 야완의 아들들은 에게 해에서부터 서쪽과 남쪽으로 진출하고 있음. 예를 들면, 엘리사(이태리로 추정됨), 달시스(스페인), 깃딤(훗날의 구브로, 오늘날의 키프러스 섬), 도다님(에게 군도의 로도스, Rhodes 섬) 등임.
(3) 고멜의 아들이 유프라테스 강 상류까지 진출하고 야완의 아들이 키프러스 섬까지 진출하고 있어 이스라엘과 역사적으로 접촉이 있게 됨. 따라서 모세가 신경을 써서 기록하고 있는 것임.
6. 함의 4아들 구스, 미스라임, 붓, 그리고 가나안이 차지하고 있는 땅은 어디이며 함의 자손들이 차지하고 있는 땅은 어디인가?(창10:6, 20)
(1) 함의 4아들이 구스(이디오피아), 미스라임(이집트), 붓(튀니지), 가나안(가나안) 등임(창10:6).
(2) 아프리카의 흑인종이 되며 일부는 중동 가나안에도 진출하고 있음(창10:19-20).
7. 구스의 자손들이 동쪽 아라비아 반도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진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대목은 어떠한가?(창10:7-8)
(1) 구스의 6아들은 스바(아라비아 남서부), 하윌라(아라비아), 삽다(미상), 라아마(미상), 삽드가(미상), 니므롯(바벨제국의 창건자) 등임(창10:7a, 8).
(2) 4남인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아라비아 남쪽 연안), 드단(아라비아 북서부) 등임(창10:7b).
(3) 구스(이디오피아)의 자손들이 홍해와 인도양을 건너서 아라비아로 진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그들 가운데 대 영웅 니므롯이 등장하고 있는 것임.
8. 최초의 대 영웅 니므롯이 세운 제국의 특징은 무엇인가?(창10:8-12, 11:1-9)
(1) 정복자 니므롯은 함족을 이끌고 메소포타미아 기름진 지역에 살고 있는 셈족들을 정복하게 됨(창10:9-10).
(2) 최초의 정복지는 시날 땅의 바벨지역임(창10:10a)…훗날 바벨탑 사건이 발생함(창11:1-9).
1) 유프라테스 강으로 북상하면서 에렉, 악갓, 갈레를 정복함(창10:10b).
2) 티크리스 강으로 북상하면서 니느웨, 르호보딜, 갈라를 정복함(창10:11).
(3) 특히 니므롯은 티크리스 강 상류 니느웨 북쪽에 큰 성읍 레센을 건설하고 있음(창10:12). 그 이유는 카스피 해에서 남하하는 유목민들의 침략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임.
9. 미스라임의 후손들 가운데 특별히 지중해로 그리고 가나안 해안으로 진출하고 있는 족속들을 모세가 기록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창10:13-14)
(1) 블레셋 때문임(창10:14b). 그들이 오늘날까지 이스라엘과 투쟁하고 있는 팔레스틴 사람들임.
(2) 미스라임(이집트)의 자손들이 지중해 섬과 연안으로 진출하고 있음.
(3) 7족속의 이름을 모세가 적고 있음(창13-14a)
1) 루딤, 아나밈, 르하빔, 납두힘, 바드루심, 가슬루힘, 갑도림(크레테 섬) 등임.
2) 그 가운데 가슬루힘의 자손이 블레셋이라고 말함(창10:14b). 그들이 훗날 가나안 초생달 지역 남쪽 해안을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힘이 세고 무기체계가 뛰어났기 때문임. 지중해에서 백인들과 혼혈이 되었으며 애굽과 에게의 선진문명을 모두 받아들인 결과로 보임.
10. 가나안 족속에 대한 묘사는 어떠한가?(창10:15-19)
(1) 가나안의 장자가 시돈(북쪽의 어업도시)임을 모세가 강조하고 있음(창10:15a).
1) 시돈은 바알 우상을 국교로 섬긴 나라임(왕상16:31).
2) 지중해의 풍랑을 헤치고(행27:14) 어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온갖 잡신을 섬긴 것으로 보임.
3) 특히 바알을 주신으로 하고, 그 아내로 미의 신 아스다롯까지 목상으로 만들어서 섬김(왕상11:5).
4) 이 때문에 가나안 땅에 우상문화가 극심해진 것임(삿2:13, 10:6, 삼상7:4).
(2) 기타 가나안의 원주민인 10족속이 거론되고 있음; 헷, 여부스, 아모리, 기르가스, 히위, 알가, 신, 아르왓, 스말, 하맛 족속 등임(창10:15b-18).
(3) 가나안의 경계까지 기술하여 모세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 대한 등기를 확실하게 하고 있음(창10:19).
1) 북쪽 경계는 시돈임.
2) 서쪽 경계는 그랄과 가사임.
3) 남쪽 경계는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이상은 불 심판으로 망한 염해 남쪽 도시국가임, 창19:24-25, 신29:23) 그리고 라사임.
11. 셈이 야벳의 형이며 에벨 족속의 조상이라는 사실을 제일 먼저 말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창10:21)
(1) 셈이 하나님신앙을 파수하고 있는 집안임(창9:26). 그 신앙을 훗날 야벳 족속이 승계하게 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음(창9:27).
(2) 그리고 하나님신앙을 셈의 후손인 에벨의 가문에서 파수하고 있다는 뜻임(창10:21).
12. 셈의 5아들, 엘람, 앗수르, 아르박삿, 룻, 아람이 차지하고 있는 지역은 어디인가?(창10:22)
(1) 엘람(이란 북부, 후에 바사가 차지함), 앗수르(티크리스 강 상류), 아르박삿(창11:31, 시날 또는 갈대아 우르, 니므롯에 의하여 정복됨), 룻(미상), 아람(시리아) 등임(창10:22).
(2) 그 지역은 중동과 메소포타미아이며 아시아 황인종의 시작점이 되고 있음.
13. 특히 아람과 아르박삿의 자손들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창10:23-24)
(1) 셈의 막내아들인 아람의 땅 하란에 훗날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가 자리를 잡게 됨(창11:31).
1) 그 기업을 아브라함의 아우 나홀이 상속하여 훗날 이삭과 야곱의 처가가 됨(창24:10, 25:20, 28:2).
2) 아람의 장남인 우스가 욥의 조상일 가능성이 큼(창10:23, 욥1:1).
(2) 셈의 3남인 아르박삿의 후손이 아브라함이기 때문에 모세가 자세히 기록하고 있음(창10:24-25, 11:16-26).
14. 아르박삿, 셀라, 에벨, 벨렉으로 이어지는 족보의 특징은 무엇인가?(창10:24-25)
(1) 하나님신앙을 파수하고 있는 가문임(창11:31, 12:1-4, 행7:2-4).
(2) 특히 벨렉이 태어나던 해에 바벨탑 붕괴사건이 발생하고 있음(창10:25, 11:9, 주전 2,357년임, 단군이 한반도에 고대조선을 세우기 24년 전임).
15. 벨렉의 아우 욕단의 자손에 관하여 모세가 특별히 언급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창10:25-30)
(1) 바벨탑 붕괴사건이 발생하자 함족의 제국이 무너지고 피정복민 셈족들이 해방됨. 그들 가운데 하나님신앙이 투철한 집안들이 이방지역으로 선교를 떠나게 됨.
(2) 가장 하나님신앙이 돈독한 인물이 욕단으로 보임. 에벨의 차남인 욕단이 가장 먼저 동방선교에 나서고 있기 때문임.
1) 욕단의 13아들들의 이름을 모세가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음(창26-29).
2) 그들 중 일부가 동쪽 끝까지 가서 큰 산맥을 의지하여 살게 된 것으로 기록하고 있음(창10:30, 백두대간과 태백산맥으로 보임).
16. 셈의 자손의 족적을 적음으로써 현대인류의 조상 노아의 자손들 이야기가 비로소 끝나게 되는 의미가 무엇인가?(창10:31-32)
(1) 창세기의 기록자인 모세의 관심은 현대인류의 조상인 노아의 하나님신앙을 장자인 셈의 집안에서 잘 파수하고 있다는 것임.
(2) 셈의 하나님신앙을 특히 아르박삿의 후손인 벨렉과 욕단 형제가 계승하고 있다는 모세의 주장인 것임. 그 가운데 장자인 벨렉의 정통성을 서방지역 가나안선교에 나선 아브라함 집안이 계승하고 있는 것임(창12:1-4). 그가 믿음의 조상인 것임(창22:12-18, 롬4:16, 히11:17-19).
'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강의 골자 제14강(창12:1-20)(작성자; 손진길 목사) (0) | 2022.04.19 |
---|---|
창세기 강의 골자 제13강(창11:1-32)(작성자; 손진길 목사) (0) | 2022.04.17 |
창세기 강의 골자 제11강(창9:1-29)(작성자; 손진길 목사) (0) | 2022.04.16 |
창세기 강의 골자 제10강(창8:1-22)(작성자; 손진길 목사) (0) | 2022.04.16 |
창세기 강의 골자 제9강(창7:1-24)(작성자; 손진길 목사) (0) | 2022.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