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OBS교재(손진길 작성)

창세기 제3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0. 9. 10. 22:10

창세기 제 33 (26:1-18) <OBS1-33>(손진길 작성)

 

[Q1] 가나안 땅의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이주했던 아브람(12:4,10), 이제 100년이 지난 후(25:7,11,20,26) 그 아들 이삭이 다시 가나안 땅의 흉년을 피해(26:1) 바닷가 블레셋 족속의 땅 그랄 지방으로 이주하고 있는바, 이주지역 결정에 있어서 양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심한 기근에 쫓겨 무턱대고 문명국 애굽으로 이주한 아브람(12;10). 그러나 그 아들 이삭의 경우에는 여호와께서 새 거주지역 그랄을 지정해 주셔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아니한 것임(26:26). 여기서 이주지역 결정에 이르기까지 여호와의 세심한 배려와 보호를 받을 수 있었던 이삭의 특혜가 중요함.

- 특혜 받은 이유는 아비 아브라함이 계약의 상대방으로서 여호와와의 언약을 성실하게 지켰기 때문임(26:5, 15:18, 17:7-9, 22:15-18). 그러므로 부모님 믿음의 혜택을 아들 이삭이 받고 있다는 의미가 성립됨. 그리고 특혜의 지속여부는 대대로 여호와와의 언약을 지켜나가는데 있는 것임(17:9).

- 언약을 지키는 방법은 첫째, 매사를 하나님 앞에서 행하여 완전해 지는 것이며(17:1), 둘째는 자신의 인생 자체와 후사까지 하나님께 맡기고 살아갈 수 있는(22;16) 신앙의 성숙임.

 

[Q2] 하나님께서 보호하시는 방법에 있어서 차이점은 무엇인가?

- 아브람 때에는 바로의 후궁이 된 사래를 빼내기 위하여 바로 궁에 큰 재앙을 내리신 여호와이심(12:15-17). 아들 이삭의 경우에는 리브가가 이삭의 아내라는 사실을 큰 사건이 벌어지기 전에 불레셋 왕이 알아챌 수 있도록 하나님이 조치하심. 구체적으로 창문을 통하여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신 하나님이심(26:8).

- 정리해보자면, 사후정조보호와 사전정조보호라는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 아브람 때의 사후보호가 그 아들 이삭 때에는 사전예방차원으로 진일보되어 나타나는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더욱 두터워지고 있다는 증거가 됨.

- 기원 후 현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그 점을 특히 감사해야 함.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기원전 성부하나님의 보호하심, 기원후 성자하나님의 성육신과 보호하심, 특히 예수님의 승천 후에는 성령하나님의 오심과 임재 보호하심이 나타나고 있음. 요컨대, 시간이 지날수록 보호막이 입체적으로 두터워지고 있는 것임.

- 그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가 시대적으로 강화되고 있다는 것은 반대 측면에서 다음 사실을 말해주고 있는 것임;”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5:20). 풀이하자면, 말세가 될수록 빠른 속도로 총체적 부패와 죄악의 만연이 두드러지고 있기에 하나님의 은혜도 한층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임.

 

 [Q3] 부자가 되는 방법에 있어서 차이점은 무엇인가?

- 아브람은 애굽에서 바로 왕으로부터 사래의 연고로 많은 재산(, , 노비, 암수나귀, 약대 등)을 얻어서 부자가 됨(12:16). 그러나 그 아들 이삭은 그랄 땅에서 농사를 지어 백 배나 수확하여 마침내 거부가 됨(26:12-14). 요컨대, 아브람은 인간에게서 재물을 얻었으나 그 아들 이삭은 자연으로부터 정직하게 재물을 얻었음.

- 하나님의 재물 주시는 방법이 제로섬(Zero Sum) 방법에서부터 창조적인 축복이라 할 수 있는 플러스섬(Plus Sum) 방법으로 바뀌어나가고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음. 따라서 크리스챤은 남의 눈에 눈물을 내게 하거나 사위적(詐僞的) 행위로 재물을 얻어서는 안되며 공존공영의 방법으로, 창조적인 방법으로 재물을 얻어(하늘 곳간으로부터 얻음) 전체 총량(Pie)을 크게 하고 이를 이웃과 나누어 가지는 재물관을 가지는 것이 원칙이 됨.

 

[Q4] ‘26:6-13’ 말씀을 가지고 말씀풀이와 적용을 위한 사례연구(Case Study)를 해보면, 그 상황, 인간적 방법, 하나님의 방법과 축복은 각각 무엇인가?

- 블레셋의 왕도(王都) 그랄 성에 나그네로 머물게 된 이삭은 신분불안, 미인 아내를 빼앗길 것만 같은 불안감, 그로 인해 목숨을 잃을지도 모르는 위기감에 사로잡히게 됨(26:6,7후반, 상황분석). 그래서 자신의 아내를 누이라고 소개함으로써 위기를 모면하고자 함(26:7전반, 인간적 방법).

- 하나님께서는 리브가가 남의 아내가 되기 전에 블레셋 왕으로 하여금 리브가가 사실은 이삭의 아내임을 알아채게 만드신 것임(26:8-10, 하나님의 방법). 블레셋 왕 아비멜렉까지 움직여 이삭 부부를 보호하게 만들고(26:11) 그 땅에서 농사하여 부자가 되게 하신 하나님(26:12,13)의 보호하심과 축복하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그 이유는 애굽으로 가지 아니하고 그랄 땅으로 가면 하나님께서 확실하게 보호해주겠다는 약속이 먼저 있었기 때문임(26:1-6). 언약에 신실하신(‘헤세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 대목임.

- 하나님의 방법은 인간의 꾀와는 달리 ① 정직하며 ② 상대방의 생각을 움직이며 ③ 상황을 변화시키며 ④ 땅의 풍성함을 얻게 하며 ⑤ 이웃과 나눌 수 있는(26:18) 것임. 하나님 말씀대로 인생길을 가고 있는 자(26:2,3) , 하나님께 맡기고 살아갈 수 있는 성숙된 신앙의 모습을 가진 자가 맛볼 수 있는 즐거움이요 기쁨이 됨.

 

[Q5] ‘ 26:18’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메워버린 우물(26:18)은 아브라함 생전엔 물이 있었고 죽은 후엔 물의 근원이 사라졌음을 의미함. 이삭이 다시 파자 다시 물이 나타남.

- 한 마디로, 인간의 삶은 하나님의 물을 파낼 수 있는 인생과 파낼 수 없는 인생으로 나누어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대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