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후서 OBS교재(손진길 작성)

고린도전서 제14과(9:24-10:22)(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1. 18. 06:14

고린도전서 제14(9:24-10:22)(손진길 작성)

|OBS24-14|

 

Q1,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가 우승 면류관을 얻기 위하여 전심전력으로 목적지를 향하여 한 방향으로만 질주하듯이 사도 바울도 그와 같이 한 평생 전도의 길을 달려가고 있다고 고백하고 있는데(9: 24-26) 그 과정에서 그가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l  자신의 몸을 쳐서 주님의 말씀에 복종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9:27a). 그 이유는 복음 전파의 성과에 그만 마음이 우쭐해져서 자신의 영적인 겸손과 분별력이 약화되고 마침내 주님의 버림을 받게 되는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조치하기 위함이라는 것임(9:27b).

l  썩을 수 밖에 없는 세상의 면류관을 얻기 위해서도 경주자가 최선의 절제와 자기 노력을 하여야 하는데 하물며 썩지 아니하는 생명의 면류관을 얻기 위해서는 믿음의 경주자가 얼마나 엄청난 자기 절제를 하여야 하는지를 생각하라고 바울이 말하고 있음(9:25.) 썩지 아니하는 생명의 면류관을 온전하게 차지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경주자가 모든 일에 절제하여야 함은 물론 세상적인 방법을 선택하라는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고(4:9) 모든 이의 생명을 살리는 자기 희생의 방법을 끝까지 고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사도 바울이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것임(9:2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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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모든 일에 절제함으로써 승리의 면류관을 얻게 된 역사적인 사례로서 사도 바울은 출애굽 후 광야 생활 40년을 손꼽고 있는데(10:1-4) 그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l  광야 생활 40년에 대한 바울의 묘사는 다음과 같음; ①구름 기둥의 인도로 광야를 지나고 홍해 바다를 건너면서 구원의 침례를 경험하였음(10:1-2). ②하늘에서 내려오는 신령한 음식을 먹었음(10:3). ③신령한 반석에서 터져 나오는 신령한 음료를 마셨음(10:4).

l  여기서 사도 바울은 신령한 반석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음(10:4c). 따라서 의미상 광야 생활 40년은 다음과 같은 구원의 경험과 그 후의 신앙생활의 모습을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①인생길을 인도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구름을 발견함. ②방패가 되시는 하나님의 세례와 원수를 장사 지내버리시는 구원의 세례를 경험하게 하심. ③일용할 양식을 주심. ④마음속에서 평안과 기쁨의 생명수가 솟아나게 하심.

l  의미상 구름의 세례와 바다의 세례는(10:2) 각각 예수님께서 거듭남의 조건으로 말씀하신 바 있는 물 세례와 성령의 세례를 의미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3:5). 하늘의 구름이 충만해지면 비가 되어 땅을 적시고 산천초목에 물 세례를 베풀어 모든 동식물의 생명을 살리는 것이 자연의 정한 이치이듯이 하나님의 은혜로 생명 살리는 역사인 물 세례를 얻게 되는 것임(2:36-42).

l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널 때 그들은 밤새도록 하나님이 동풍을 불게 하시어 그 바다를 말리시는 광경을 목격하였음(14:21). 그 때 그들은 각자 성령의 능력인 바람에 의하여(3:8) 말리어진 바다 속의 땅을 걸어서 홍해를 건너오게 된 것임(14:22). 그리고 홍해를 모두 건너오게 되자 바다의 힘이 회복 되고 원수의 군대가 모조리 수장되는 광경을 목도하게 되었음(14:27-30). 큰 바람으로 나타난 성령의 능력을 직접 보았기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야훼 하나님과 그 종 모세를 믿게 되었음(14:31). 이것은 정확하게 성령세례의 의미와 위력을 묘사하고 있는 대목인데 그것이 오순절 날 마가의 다락방에 다시 역사적으로 재현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임(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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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출애굽 당시나 지금이나 다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멸망을 당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바울이 말하고 있는가?

 

l  광야생활을 하면서 대 다수가 신앙의 자리에서 탈락하게 된 이유를 10:5-12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음; ①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시는 일을 행함(10:5). ②악을 즐기면서 행함(10:6). ③우상 숭배함(10:7, 32:4-6, 아론의 금 송아지 숭배와 축제 행사가 그 시초가 되고 있음). ④음행을 행함(10:8, 25:7-9, 모압 여인들과의 음행으로 염병이 돌아 이스라엘 백성 이만 사천명이 죽었음). ⑤주를 시험함(10:9, 21:4-6, 불뱀에게 물리고 모세의 놋뱀으로 구원을 받았음). ⑥하나님을 원망함(10:10, 21:7, 불뱀 사건의 원인은 원망이었음).

l  여기서 주를 시험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계신가 아니 계신가 또는 그들을 이 번에도 도와줄 것인가 아니 도와줄 것인가를 백성들이 배은망덕하게도 시험하는 것을 말함(17:1-7, 21:4-5). 더구나 만약 도와주면 계속 하나님으로 섬기고 이번에 아니 도와준다면 아예 일반 우상처럼 갈아치워 버리려고 하는 것임. 이와 같이 하나님 대접이 일반 잡신 수준과 같아 지는 것이 하나님 시험의 특징이 되고 있는 것임.

l  이와 같은 시험에 빠지지 아니한 자는 극소수인데 모세, 여호수아, 갈렙 정도 였음(14:30-38). 그 가운데 모세는 전체 백성의 지도자였으므로 백성들의 타락의 총책임을 지고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역시 광야에서 중도 하차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임(20:10-13). 물론 모세가 므리바에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도록 명령만 하는 대신에 지팡이를 내리쳐서 신경질적으로 자신의 위세를 드러낸 것이 그만 그의 가나안 땅 입성을 좌절시킨 이유이지만(32:48-52) 넓은 의미에 있어서는 전자와 같이 볼 수도 있다는 것임(32:31-35, 31:2,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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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와 같은 유혹은 특히 어떤 자들에게 더욱 강력하게 역사하는가?

 

l  선 줄로 생각하는 자들에게 더욱 강력하게 역사하는 것임(10:12). 선 줄로 생각하는 자들은 마치 자신이 완전한 의인 또는 대단한 능력자가 된 줄 착각하는 자들임. 그리고 그 동안의 영적 경험을 활용하고 그 지식을 잘 체계화하기만 하면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더라도 이제부터는 자기 힘으로 무언가 이룩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자들이라고 할 수 있음.

l  이와 같은 자들이 세상적으로 자랑하고 또한 하나님 대신 의지하고 있는 성공이나 성취 등은 마치 모래 위에 지은 집과 같아서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면 심하게 무너져 내리게 되는 것임(7: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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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1013-22절에서 사도 바울은 믿음 위에 서서 실족하지 아니하는 방법에 대하여 무엇을 거론하고 있는가?

 

l  믿음의 방법을 굳건히 세울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음; ①감당할 수 있는 시험 밖에는 하나님이 주시지 아니하신다(10:13a, 24:22). 그 이상은 하나님이 직접 감당하시고 성도에게 피할 길을 주신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10:13). ②우상숭배나 신사참배 같은 핍박의 시대는 위와 같은 사실을 알고 대처하면 그것은 지나가게 된다(10:14). ③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먹음으로써 이미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된 성도는 더 이상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고 그 제물을 먹음으로써 귀신과 연합하거나 교제하여서는 아니 되는 것이다(10:16-20). ④주의 제단에서 먹고 마시는 자가 귀신의 제단에서 다시 먹고 마시게 되면 하나님의 진노를 결코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10:21-22).

l  요컨대, 가장 큰 시험이 우상 숭배와 귀신 섬김 에서부터 오고 있음을 사도 바울이 증언하고 있으며 그 시험을 이기고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먹고 마시며 그리스도처럼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 뿐임을 바울이 영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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