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OBS교재(손진길 작성)

요한계시록 제31과(17:3-18)(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1. 4. 08:05

요한계시록 제31(17:3-18)(손진길 작성)

|OBS22-31|

 

Q1.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17:1) 사도 요한에게 미래지사를 보여주는 안내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실제로 큰 음녀와 그녀의 붉은 빛 짐승을 볼 수 있게 해주고(17:3-6) 사도 요한을 직접 광야로 이끌고 간 자는 성령이신데(17:3) 어째서 그러한가?

 

l  대리전(代理戰)과 친정(親征)과의 차이와 같은 것임. 왜 그런가 하면, 적의 세력을 약화시키거나 진노의 대접을 적진에 투하하는 것 정도는 천사들이 능히 할 수 있는 일이었지만 막상 이제 하나님 대적자의 실체를 완전히 벗기고 그들과 맞상대하는 일은 하나님이 직접 하셔야만 하는 친정에 속하기 때문임.

l  사도 요한이 살펴본 바에 따르면, 하나님 대적자의 실체는 ①하늘에서 나타난 붉은 용(12:3, 9, 옛 뱀, 마귀, 사탄을 말함) ②바다에서 나타난 짐승(13:1, 5, 단지 42개월간 한시적으로 세상을 지배함) ③땅에서 나타나는 짐승(13:11, 16-18, 짐승의 표를 나누어 주고 살아 움직이는 우상을 만듬) 등이었음.

l  이제 여기에 새로운 모습으로 그 감추인 실체가 또 하나 드러나는데 그것이 바로 큰 음녀와 그녀가 타고 있는 짐승인 것임(17:1,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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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큰 음녀의 권세가 막강한 것임을 사도 요한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l  그녀의 칭호, 치장된 물건, 그녀를 태우고 있는 짐승의 모습 등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음(17:3-6); ①그 이름이 큰 바벨론,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17:5). ②성도들과 예수 증인을 살해한 장본인임(17:6). ③왕이 입은 자주 빛 옷 그리고 전사를 상징하는 붉은 빛 옷을 입고 있음(17:4a). ④고귀한 신분임을 금, , 보석 등을 치장하여 나타내고 있음(17:4b). ⑤이와 달리 그 품행이 음탕하고 더러우며 하나님 보시기에 가증한 일을 행하는 자임을 나타내는 금 잔을 그 손에 가지고 있음(17:4cd).

l  한 마디로 하나님 대적자 가운데 숨겨진 실세이며 그 주모자임을 시사해주고 있는 것임. 특히 그녀를 태우고 있는 짐승이(17:3) 한시적으로 세상을 지배하다가 사라진 바 있는 그 바다 짐승이기에(13:1, 5) 그녀의 위상이 거의 악한 영의 수괴인 붉은 용 급인 것임(12: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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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사도 요한이 이 광경을 보고서 어떤 의문을(17:6-7) 표시하고 있는가?

 

l  첫째로, 성도들의 피를(7:18) 흘리게 한 나라는 역사적으로 유다, 앗수르, 바벨론 등일 텐데 왜 여기서는 큰 음녀인가? 둘째로, 예수 증인들의 피를 흘리게 한 나라도 로마나 유다인데 왜 여기에 큰 음녀인가?(17:6) 등이 궁금한 것임.

l  셋째로, 붉은 빛 짐승의 모습이(17:3) 먼저 보았던 바다 짐승(13:1) 유사한데 그 정체가 무엇인가? 라는 의문이 생긴 것임(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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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에 대한 궁금증을 천사가 어떻게 일목요연하게 풀이해 주고 있는가?

 

l  그 짐승의 정체는 그 옛날 바다 짐승의 후신인데 그 본체는 훗날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서 멸망으로 들어갈 운명이라는 것임(17:8a). 그 모습이 두 번이나 바뀌고 있으므로 훗날 악한 세력 동조자들도 그 정체를 파악하기가 쉽지 아니하며 기이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천사가 부연 설명하고 있음(17:8b). 이 말은 그 변신(變身)에 사도 요한이 의문을 표시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뜻임. 그 만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악한 영의 변장술은 뛰어난 것임을 알 수 있음(고후11:13-14).

l  그렇지만 그 행하는 일을 살펴 보면, 그 본질을 파악할 수가 있는데 그 짐승은 다음과 같이 바다 짐승과 똑 같은 일을 행한다는 것임(13:1-8, 17:9-14); ①일곱 머리는 일곱 산 또는 왕을 가리키고 있으므로 그 짐승은 일곱 나라와 왕을 지배하는 제국의 권세를 가지고 있음(17:9-10). ②일곱 왕 가운데 다섯 왕은 이미 망한 과거의 왕들이고 현재는 하나의 왕이 짐승을 따르고 있으며 다른 한 왕은 훗날 나타날 것임(17:10). ③바다 짐승이 또한 여덟 번째 왕으로 이 세상에 나타났다가 일곱 왕들과 함께 멸망으로 들어가게 될 것임(17:11). ④열 뿔은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한 권력자들인데 훗날 열 왕이 될 것이라는 것임(17:12). 이들은 세상 나라를 얻기 위하여 잠정적으로 짐승과 제휴하고 있는 무리들임(17: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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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큰 음녀와 짐승이 어린 양과 성도들을 이기지 못하고 패배하게 되는데(17:14-18)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l  어린 양의 정체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기 때문에 사탄의 권세와 세상의 권세를 전부 위임 받은(17:13, 18, 13:4) 큰 음녀와 짐승이 합공을 한다고 하더라도 어린 양과 성도를 상대로 하는 전쟁에서 능히 승리할 수가 없다는 것임(17:14).

l  어린 양이 만주의 주이시므로 그 분의 허락이 없이는 큰 음녀와 짐승이 세상을 지배할 수도 없다는 것임(17:17).

l  또한 어린 양이 만왕의 왕이므로 왕들 사이의 대립과 갈등을 조장하고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는 뛰어난 모략을 베풀고 있는 것임(9:6, 11:2). 예를 들면, 세상 나라를 나누어 차지하려는 열 왕과 그들의 권한을 위임 받고자 하는 짐승을 전략적으로 포섭하고 하나로 묶어서 마침내 우상 숭배와 음행으로 세상을 지배하려는 큰 음녀와 대립하도록 악한 세력 사이에 내분을 조장하실 것임이 예언되어지고 있는 것임(17:16). 그 결과 음녀는 그녀를 태우고 있던 기반이 사라져 버리는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며 짐승과 열 왕은 최종 심판이 있을 때까지 잠정적으로 세상 지배권을 행사하게 된다는 것임(17:17).

l  참고로, 적 그리스도 세력 사이에 이와 같이 전략적으로 내분을 조장하는 어린 양의 모략과 지혜는 이미 지적한대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 그대로 뛰어난 것인데(9:6, 11:2, 19:18-25) 이것은 예수님 공생애 기간에(21:23-27, 22:21-22) 그리고 사도들의 선교 가운데(23:6-11)에서도 엿볼 수 있는 것임.

l  끝으로, 악한 세력의 말로는 철저한 회개가 없는 이상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모두가 패전하여 최후의 심판대에 서게 되고 심판의 결과 지옥 불에 던져지게 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 것임(19:19-20, 20:2-3, 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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